11월 13일 민34:1-29 QT노트
(기업이 될 땅)
가나안땅의 사방지경(1-12절)
이스라엘 백성이 가나안땅에 들어가기 전에 하나님이 그 땅에 경계를 정하여 주십니다. 남쪽의 경계는 신광야 동쪽은 요단강 서쪽은 대해 북쪽은 대해에서 호르산을 거쳐 하살에난 까지입니다. 이처럼 약속의 땅은 이스라엘 백성이 그들의 힘과 판단으로 차지하는 땅이 아니라 하나님이 이미 정하여 기업으로 주신 땅입니다. 내가 얻은 것보다 하나님이 정해주신 것이 가장 좋다는 믿음을 가진 사람이 천국의 복을 온전히 누리며 기뻐 할 수 있습니다.
※ 하나님이 나를 위해 예비해놓으신 천국을 사모합니까? 오늘 내가 가장 좋은 줄 믿고 자족해야 할 경계는 무엇입니까?
제비뽑아 받은 땅(13-15절)
이어서 하나님이 가나안 땅을 분배하는 원칙을 알려주십니다. 가나안땅은 하나님이 주신 기업이므로 사람의 판단이나 욕심이 아닌 하나님의 뜻대로 분배되어야 합니다. 그래서 하나님은 그 땅을 각지파의 요구에 따라 주지 않으시고 제비를 뽑아 나누게 하십니다. 르우벤과 갓과 므낫세는 요단동쪽 땅을 이미 받았기에 나머지지파가 그 땅을 받습니다. 이처럼 하나님이 약속하신 기업은 이스라엘백성 모두에게 모자라지 않게 차별 없이 주어집니다.
※오늘 내가 결정해야 할 일은 무엇입니까? 그것이 내 뜻이 아닌 하나님의 뜻대로 이루어지고자 내가 구해야 할 것은 무엇입니까? (13절)
한 지휘관 씩 택하라(16-29절)
하나님이 기업을 나눌 지도자로 제사장 엘르아살과 눈의 아들 여호수아를 임명하십니다. 아론과 모세를 이어 이스라엘 백성을 이끌 엘르아살과 여호수아가 백성에게 땅을 분배하게 하신 것입니다. 그리고 각지파 중 한명씩 지휘관으로 택하라고 하십니다. 지도자들은 사사로운 감정에 이끌리지 않고 하나님의 뜻을 따라 엄격히 따라 봉사하게 합니다. 하나님의 백성을 지도하는 사람은 군림하는 자가 아닙니다. 백성을 대표하여 하나님의 말씀을 듣고 행하는 자입니다.
※내가 구원을 위해 대표가 되어 섬기게 할 사람은 누구입니까?(18,29절)
(적용)
하나님은 이스라엘백성이 들어갈 가나안 땅을 너희의 기업이라고 말씀하시고 지정하셨다.(2절) 가나안 땅은 땅의 기업이 아닌 하늘(천국)의 기업이다. 땅의 기업은 언젠가는 없어진다. 그러나 하늘의 기업은 좀이나 동록이 해하지 못하며 도적이 구멍을 뚫지도 못한다.(마6:20) 구원받은 하나님의 자녀가 최종 들어갈 하늘의 기업은 항상 열려있다. 그리고 누구든 초청하시고 예비된 자를 찾고 계신다. 먼저 하늘(천국)의 기업을 상속받은 자로 하늘(천국)을 사모하며 안내하는 자로 살아가리라
(오늘의 기도)
존귀하신 살아계신 하나님! 사라질 땅의 기업이 아닌 좀이나 동록이 해하지 않는 하늘기업 만을 사모하는 자로 살아가게 하소서. 예수님 이름으로 기도합니다. 아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