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놈들아 입을 비뚫어져도 말을 바로해라
말만하면 왜곡 날조 거짓으로 역사를 조작하는 비열한놈들
일본놈들아 너희가 조선을 근대화 시킨게 아니라 조선의 근대화를 방해하고
조선을 강제병합 하고 한국인들의 노동력과 자원 착취로 일본을 성장 시킨 것이다
알것냐?
한일병합이 있기 전에 조선의 근대화 과정의 모습
대한제국의 근대화입니다.
~행정~
1897년 관제개혁
1898년 의회 설립 (중추원 : 임명의원 25명, 민선의원 25명)
서울시청[한성부 청사]의 모습
1894년 경무청(警務廳) 창설.
근대경찰 제도 시작.
1895년 근대 소방시스템 도입.
1895년 전국민 평등법 제정.
~교통, 통신~
1898년 전차개통
1898년 한성전기회사 설립. 전기보급시작.
1899년 철도개통. (1899년 촬영)
1897년 착공, 1900년 개통된 한강철교.
1884년 근대 우편제도 실시 (우체부)
1885년 電信 개통.
통신원 직원 기념 촬영.
1885년 電信 개통......1886년 전신교환원 사진
1903년 자동차 수입시작.
~의료~
1885년 서양의학 도입
(1904년 촬영, 세브란스병원)
(1907년 촬영, 대한의원)
박에스더(1877-1910)
최초의 여의사
1903년 제네바협약 가입. 적십자 활동시작.
~군대~
1881년 군제 개편
대한제국군복
신식 무기 도입(암스트롱 포)
1894년 사관학교 설립
(1900년 촬영, 해군사관학교)
1903년 신식군함 도입
~교육~
1883년 근대교육 실시
1883년 근대교육 당시의 교과서
1885년 서양시찰 유학생
1886년 여성교육 실시
1899년 외국어 전문학교 설립
~언론~
1883년 근대 언론 시작
(신문사의 모습)
1896년 민간 신문 발간
독립신문-한글판과 영어판으로 발간.
1898년 일간지 발행시작.
1898년 민중집회 시작
만민공동회
~경제~
1902년 근대 화폐제도 실시
유통된 금화
1904년 은행권
1883년 전환국 설치. 근대화폐 발행시작.
1897년 보험회사 설립, 보험업무시작.
1897년 민간 자본은행 설립 , 1898년 대한제국의 채무 해결.
(한성은행)
충남 익산 금광
(1899년 촬영)
1895년 운산광산
1906년 공업전습소 설립. 공업개혁에 박차.
1899년 상업, 경제전문 일간지 창간
~외교~
1883년 미국에 외교사절단 파견
1888년 미국 워싱턴 주재 영사관 업무시작.
(사진은 1891년)
1907년 네덜란드에 특사파견
1900년 중명전 (외교사절 접견장)
~문화 예술~
근대 창작소설 출판(혈의 누.1906년)이인직 저서
1895년 영화관 개관(표관)
근대 공연문화 시작 (1895년 협률사 공연)
국립극장 원각사 (1908년)
~종교~
1886년, 종교와 선교의 자유 획득, 1898년 명동성당
1892년 신학교 설립.
1898년 개신교 교회설립.
1890년 성공회 병원(성누가병원)설립.
샬트수녀원(1905년 촬영)
~SPORTS~
1906년 야구팀 설립.
1896년 축구팀 설립.
1900년 골프장 건설.
1894년 필드하키(또는 격구)를 즐기는 사람들
회원비방,성 차별, 욕, 혐오, 음란물, 상업적 광고 등 링크를 포함하여, 사진 및 글은 금지이며
댓글 달린 글 무단삭제 및 자신 작성글의 무단 대량삭제 또한 금지입니다.
(증거인멸을 위해 삭제할 수 있기 때문이며, 글 삭제 전에 운영진에게 알려주시면 삭제해드리겠습니다.)
활동중지되실 수 있습니다.
자동으로 소리가 재생되는 글은 반드시 머릿말 설정해주세요
이 규정들은 전 게시판에 적용됩니다.
식근론이 근원적으로 가진 문제의식은 우리나라의 국사교육 속에 숨어있는 일제강점기의 총체적 수탈과 총체적 저항의 신화에 대한 비판입니다.
일제강점기에 일제가 총체적으로 수탈했다면 친일 부역 매국노의 형성은 도무지 설명이 안됩니다.
일제강점기에 한민족이 제국주의 일본에 언제나 총체적으로 저항했다면 무려 36년이나 식민지 상태가 유지된 점과 독립운동가들 사이에서의 내분이 설명되지 못합니다.
그 과정에서 근대화를 경제적 차원에서 정의하게 되고 뉴라이트처럼 주화입문한 사람도 있습니다만 식근론이 품고 있는 문제의식 자체는 생각해볼 법한 문제라고 생각합니다.
-_-; 민주주의의 정착이 근대화의 요건이라면, 서구 국가들조차 오늘날 우리에게 익숙한 민주주의의 정착기는 20세기 중반에 와서에나 이루어진건데, 그럼 그 나라들 몽땅 20세기 이전까지는 근세나 봉건제(諸)국이었다는 소리가 되지요.
예 그렇습니다. 결론을 안 써놨네요. 그래서 저는 식민지 근대화론이 맞다고 생각합니다. 근대화를 경제적으로 정의하면 식근론이 맞는데 근대화는 경제적으로 정의할 때 그나마 확실하게 설명되기 때문입니다.
더욱이 논의를 복잡하게 만드는 것은, "근대화"라는 것이 단순히 계량 가능한 물질적, 물리적 요인들로만 논할 수 있는 성격의 것이 아닌 이상, 여러가지 비물리적인 요소들의 중요성 또한 살펴봐야 한다는 겁니다. 예컨대, 우리에게 익숙한 많은 근대적 용어들 - 민족, 외세, 독립, 식민지, 강대국 등등 - 이런 것들은 명백히 근세사회에서는 개념조차 존재하지 않았어요.
애초에 민족이라는 단어 자체가 nation을 일어로 번역한 것에서 나온 것이고, 마찬가지로 그에 대립되는 "외세"라는 개념은 단어는 존재조차 하지 않았고 피상적으로 "우리와는 다른 외부인" 정도로만 인식되던 존재였죠. "독립"이라는 것은 애초에 본국-식민지라는
맥락에서 볼 때 그런 종류의 총체적 속국화의 개념 또한 근대 이전에는 없었기에 역시 "독립"이라는 단어 또한 존재하지 않았습니다. "독립"도 역시 영단어를 일어로 번역한 한자어를 그대로 쓰는거고요.
사실, 수 많은 "근대적 개념"이 명백히 조선말기에는 아직 존재하지 않던 것이 일제시대와 함께 시작됩니다.
위에 자본이니 노동이니를 차치하고서라도 애초에 임노동의 개념, 그리고 "노동을 하여 먹고 산다"는 개념부터가 새로운 것이거든요. 조선말기에서 소농의 증가 및 임노동자의 증가는 분명한 사실이지만, 애초에 사람이 어떤 것에 "고용"되어 "직장"을 다니고, "일"을 하여 그에 대한 대가로 "임금"을 받아서 일하는 그 패턴
자체가 근세인들의 기준으로는 이해하기 힘든 것일 가능성이 다분합니다. 이런 쪽의 미시사적/심성사적 계통의 연구는 우리 나라에서는 아직 좀 약한 편이지만, 서구에서의 연구는 꽤 흥미로운 내용을 보여주고 있죠. 근세사람과 근대인은 아예 '시간'의 개념부터가 달라요.
식민지로 떨어지면서 동시에 민족주의에 대한 개념이 사람들 사이에 잡히고, 구체적인 "독립"의 목표가 잡히고, 국왕을 정점으로 하는 봉건적 신분질서의 복원이 아닌, 새로운 국민국가의 수립이 독립운동의 목표가 되면서부터 물질적인 요소와는 별개의 차원에서 "근대의식"이 탄생한겁니다.
나름대로 자연스러운 근대화를 이룩한 여타 국가들로써는 이해하기 힘들 정도의 목적의식과 열정을 갖고, 그야말로 한풀이를 하듯 "강대국", "국가의 부강", "민족의 독립", "경제의 성장", "산업의 육성" 등등을 이룩해나간 50년대~80년대 사이의 대중적 의식의 출발점은 바로 식민지화의 설움에 있다는 것은 크나큰 아이러니죠.
"배워야 산다", "교육을 받아야 한다", "돈을 벌어야 사람대접 받는다" 등등, 우리에게 오늘날 익숙한 이러한 얘기들은 식민지가 되면서부터 그 순간 나오기 시작한겁니다. 그 이전도, 그 이후도 아니고요. 애초에 배워야 한다는 것은 식민지에서의 계몽운동 - 명백히 근대의식의 함양을 목표로 하는 - 에서 비롯
된 것이고, "근면성실"한 노동윤리를 강조하는 것 또한 "독립을 위해서는 나라가 부강해져야 한다"는 것에서 출발한거고요. 앞서 설명했듯이, 근대 이전의 사람들은 농업본위의 자연적 시간의 흐름에 따라 하루를 보내고 일과를 조절하고 살았고, "타임 매니지먼트"라는 개념 아래 하루의 시간을 나눠서 사용하면서 계획과 스케쥴에 따라 업무의 수행을 결정하는 방식은 근대 이후에나 등장한 것입니다. (애초에 시계가 그렇게 흔한 것도 아니었고 말이죠)
시간이 흐르는 와중에 어느 시점에서인가, 조선인은 더 이상 "조선인이어서는 안된다"라는 생각을 하게 되었고, "한국인"또한 어느 순간엔가 갑자기 등장한 것이 아니라 결국 조선인들이 한국인으로 바뀌어간겁니다. 그 변화가 시작되는 시점이 곧 근대화의 시작이고, 그 변화는 일제시대 때 찾아왔다는 사실은 어떻게 봐도 부정할 수 없습니다.
근대화는 '국민국가' 형성이 전제조건입니다. 식민지에선 '국민국가'가 존재하지 않으므로 근대화가 될수 없습니다. 식민지근대화론도 광복후에 그걸 기반으로 근대화가 되었다는 말이지 식민지때 근대화가 되었다고 말하진 않습니다.
산업화는 근대화의 일부이지 산업화=근대화가 아닙니다.
일본도 메이지유신하고 좀 지났다고 근대화한게 아니라, 근대화 과정에 들어간것 뿐입니다.
하지만, 한국은 일제강점기에는 '국민국가' 자체가 존재하지 않았으니 근대화 과정 자체에 들어가지도 못했습니다.
조선의 입장에선 광복없이는 절대로 근대화가 불가능합니다.
반면, 일본의 입장에선 식민지에서 근대화에 진입했다고 할수 있습니다. 물론, 조선을 독립시켜주어야 가능한 일이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