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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아기 물티슈로 시작된 물휴지 시장, 다양한 용도 및 기호 제품들로 더욱 세분화 -
□ 다양한 용도의 물휴지 제품
ㅇ 물휴지 시장 동향
- 국제 시장조사기관 Euromonitor에 따르면, 2016년 글로벌 personal wipes 시장은 소매 판매가 기준(Retail Sales Price, RSP)으로 89억 달러에 육박함.
- 미국에서는 세정용으로 쓰이는 건식 및 습식 휴지를 'wipes'로 통칭하고 있음. 건식(dry wipes) 및 습식(wet wipes)을 모두 포함한 미국 전체 wipes 시장은 2016년 기준 30억 달러 규모를 기록하고 있음.
- wipes 시장은 크게 개인 케어용, 의료용, 산업용, 상업시설용 등으로 나뉨. 본 보고서에서는 전체 wipes 시장 절반에 가까운 비중을 차지하는 개인 케어용 ‘물휴지’제품에 초점을 맞춤.
자료원: Freedonia Group
ㅇ 개인 케어용 물휴지 세부 분류
자료원: Euromonitor
- 시장조사기관 Freedonia Group은 미국 전체 wipes 시장이 2016년에서 2021년 사이에 연간 3.1% 성장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음. 반려동물용 물휴지 등 특수용도 제품으로 틈새시장을 노린 제품들이 늘어나며 시장이 더욱 세분화될 전망
□ 주요 시장 요인
ㅇ 부가가치 제품 확대
- 피부에 좋은 여러가지 성분이 배합된 얼굴용 물휴지 등 고급 지향 물휴지가 늘어나면서 가격 및 시장 규모를 견인하고 있음.
ㅇ 천연성분, 친환경
- 한 번 쓰고 버리는 일회용 제품인만큼 제품이 환경에 미치는 영향에 민감한 소비자들을 겨냥해 자연분해성을 강조하는 제품들이 증가하고 있음.
- 첨가되는 성분도 다양한 성격의 피부에 자극을 주지 않는 알로에 등 천연성분을 채택하는 제품들이 많음.
ㅇ 더 빠르고, 더 강력한 소독
- 기존 걸레나 피부용 수건, 행주 등은 여러 번의 사용으로 세균을 이전시키는 'cross-contamination'의 위험이 있음. 위생을 생각해 일회용 물휴지를 사용하는 소비자들이 많은 만큼, 더 빠르고 더 강력한 소독력으로 소비자들을 사로잡으려는 소독용 물휴지 제조사들의 경쟁이 치열해지고 있음.
□ 미국 시장 주요 제품
ㅇ 최근 미국 물휴지시장 인기제품
제품명 | 상세 내용 |
Cottonelle FreshCare | - 비데용 물휴지 - 변기에 버려도 안전한(flushable) 제품이라 광고 - 낱개당 0.03달러 |
Charmin Freshmates | - 비데용 물휴지 - 변기에 버려도 안전한(flushable) 제품이라 광고 - 낱개당 0.04달러 |
Dude Wipes | - 개별포장으로 출시된 남성전용 비데용 물휴지 - 무향, 알로에 및 비타민 E 첨가 - 평균 비데용 물휴지보다 25% 큰 크기로 제작 - 낱개당 0.27달러 |
Dude Shower Body Wipes | - 남성전용 몸 닦는 용 물휴지 - 개별포장으로 휴대성 높임 - 몸을 닦는 용도인 만큼 일반 물휴지보다 크고 두꺼운 제품 - 낱개당 0.79달러 |
Playtex Sport Body Wipes Travel | - 활동량이 많은 여성들을 공략 - 성기 부위에도 사용하기 안전하고, 변기에 버려도 괜찮은 제품이라 광고 - 향긋한 과일향이 나는 제품 - 낱개당 0.13달러 |
Neutrogena Makeup Remover | - 화장품을 지우는 세안용 물휴지 - 방수 마스카라까지 한 번에 지우는 제품 - 낱개당 0.18달러 |
Grooming Wipes | - 반려동물용 탈취용 물휴지 - 대나무 성분으로 만들어 자연분해가 빠르게 일어나도록 제조한 친환경 제품이라 광고 - 알로에, 비타민 E 첨가 - 낱개당 0.12달러 |
자료원: Amazon
□ 수입 현황
ㅇ HS Code 분류별 미국 세정 및 위생용 티슈 주요 수입국 현황
- 주요 수입국 중 한국은 제품 종류별로 모두 상위권을 차지하고 있음.
HS Code 480300(화장지 또는 안면용 티슈스톡·타월 또는 냅킨스톡·이와 유사한 가정용 또는
위생용의 지·셀룰로스워딩 또는 셀룰로스섬유의 웨브) 기준 수입 현황
(단위: 백만 달러, %)
순위 | 국가 | 수입액 | 점유율 | 증감률 2016/2015 | |||||
2014년 | 2015년 | 2016년 | 2017년 1~5월 | 2015년 | 2016년 | 2017년 1~5월 | |||
- | 전 세계 | 396.7 | 439.1 | 477.0 | 175.6 | 100.0 | 100.0 | 100.0 | 8.6 |
1 | 캐나다 | 164.6 | 190.4 | 174.1 | 71.4 | 43.4 | 36.5 | 40.6 | -8.6 |
2 | 인도네시아 | 96.9 | 94.6 | 121.2 | 33.1 | 21.6 | 25.4 | 18.8 | 28.1 |
3 | 멕시코 | 67.0 | 80.3 | 74.8 | 23.1 | 18.3 | 15.7 | 13.1 | -6.8 |
4 | 이탈리아 | 2.4 | 12.1 | 28.2 | 7.8 | 2.8 | 5.9 | 4.4 | 132.7 |
5 | 중국 | 26.4 | 16.4 | 20.5 | 7.1 | 3.7 | 4.3 | 4.1 | 25.5 |
6 | 한국 | 4.6 | 6.3 | 14.5 | 6.9 | 1.4 | 3.0 | 3.9 | 128.7 |
7 | 독일 | 12.4 | 9.9 | 8.1 | 2.6 | 2.3 | 1.7 | 1.5 | -18.5 |
8 | 프랑스 | 1.9 | 1.6 | 6.3 | 4.2 | 0.4 | 1.3 | 2.4 | 291.7 |
9 | 베트남 | 2.8 | 5.7 | 5.9 | 1.9 | 1.3 | 1.2 | 1.1 | 3.3 |
10 | 홍콩 | 0.1 | 0.2 | 5.1 | 2.5 | 0 | 1.1 | 1.4 | 2974.6 |
HS Code 481820(지제의 손수건·클렌징티슈·안면용 화장지 및 타올) 기준 수입 현황
(단위: 백만 달러, %)
순위 | 국가 | 수입금액 | 점유율 | 증감률 2016/2015 | |||||
2014년 | 2015년 | 2016년 | 2017년 1~5월 | 2015년 | 2016년 | 2017년 1~5월 | |||
- | 전 세계 | 340.7 | 359.1 | 381.5 | 152.8 | 100.0 | 100.0 | 100.0 | 6.2 |
1 | 캐나다 | 217.5 | 233.3 | 250.8 | 96.2 | 65.0 | 65.7 | 62.9 | 7.5 |
2 | 중국 | 71.6 | 77.2 | 86.0 | 38.7 | 21.5 | 22.6 | 25.3 | 11.4 |
3 | 멕시코 | 25.3 | 19.9 | 16.2 | 4.9 | 5.6 | 4.2 | 3.2 | -18.9 |
4 | 인도네시아 | 7.0 | 9.2 | 10.1 | 3.5 | 2.6 | 2.7 | 2.3 | 9.5 |
5 | 대만 | 2.9 | 3.7 | 4.0 | 1.8 | 1.0 | 1.1 | 1.2 | 7.3 |
6 | 콜롬비아 | 3.2 | 4.0 | 2.6 | 1.4 | 1.1 | 0.7 | 0.9 | -35.5 |
7 | 일본 | 2.1 | 2.0 | 2.0 | 0.6 | 0.6 | 0.5 | 0.4 | -2.8 |
8 | 한국 | 1.7 | 1.8 | 1.9 | 0.7 | 0.5 | 0.5 | 0.5 | 8.0 |
9 | 독일 | 2.7 | 2.7 | 1.9 | 1.0 | 0.8 | 0.5 | 0.7 | -31.9 |
10 | 이탈리아 | 0.3 | 1.2 | 1.1 | 0.4 | 0.3 | 0.3 | 0.3 | -10.9 |
HS Code 340119(기타 - 비누 또는 세제를 침투하거나 도포한 종이·워딩·펠트와 부직포 등) 기준 수입 현황
(단위: 백만 달러, %)
순위 | 국가 | 수입금액 | 점유율 | 증감률 2016/2015 | |||||
2014년 | 2015년 | 2016년 | 2017년 1~5월 | 2015년 | 2016년 | 2017년 1~5월 | |||
- | 전 세계 | 213.6 | 192.0 | 163.7 | 59.1 | 100.0 | 100.0 | 100.0 | -14.8 |
1 | 중국 | 44.8 | 50.4 | 58.4 | 24.8 | 26.2 | 35.7 | 42.0 | 15.8 |
2 | 영국 | 51.6 | 36.6 | 53.5 | 13.5 | 19.1 | 32.7 | 22.8 | 46.2 |
3 | 독일 | 12.0 | 9.7 | 11.1 | 5.2 | 5.0 | 6.8 | 8.8 | 15.2 |
4 | 캐나다 | 73.5 | 62.6 | 8.1 | 0.4 | 32.6 | 5.0 | 0.6 | -87.0 |
5 | 멕시코 | 8.2 | 8.1 | 8.1 | 3.0 | 4.2 | 4.9 | 5.1 | -0.8 |
6 | 이탈리아 | 3.4 | 4.4 | 5.9 | 4.9 | 2.3 | 3.6 | 8.2 | 34.4 |
7 | 한국 | 3.9 | 4.7 | 4.5 | 1.2 | 2.4 | 2.7 | 2.0 | -4.2 |
8 | 이스라엘 | 4.6 | 4.5 | 3.7 | 1.4 | 2.3 | 2.2 | 2.4 | -18.3 |
9 | 베트남 | 1.8 | 2.0 | 1.8 | 1.4 | 1.1 | 1.1 | 2.3 | -12.3 |
10 | 터키 | 1.1 | 0.8 | 1.3 | 0.3 | 0.4 | 0.8 | 0.6 | 73.5 |
자료원: Global Trade Atlas
□ 관계자 인터뷰 및 시사점
ㅇ 업계 관계자 A씨 인터뷰
- 최근 몇 년간은 소비자 성향에 큰 변화가 없었고, 특별히 획기적인 제품 개발도 없었기 때문에 시장은 다소 정체되는 분위기였음. 주요 용도별 제품 개발은 성숙 단계에 들어서는 것으로 보이나 향 첨가 여부, 비타민 첨가, 민감피부용 등 소비자들의 세부적인 기호를 고려한 제품들이 제품 세분화를 지속시키고 있음.
- 일회용 제품이고 제품 대신 물이나 수건 등으로 닦는 '대안'이 있기 때문에 소비자들이 브랜드보다 가격에 민감함. 가격 경쟁력을 갖춘다는 전제 하에, 더 안전하게 쓸 수 있는 제품을 찾는 소비자들을 대상으로 제품 개발 기회가 있다고 판단됨.
- 비데용 물휴지 같은 경우 피부 건강상 일반 휴지보다 더 이로운 것으로 알려져 있으나, 미국 대중들에게는 아직 낯선 용도이기 때문에 이러한 이득에 대한 적절한 마케팅을 통해 제품 필요성을 알린다면 기회가 될 수 있음.
ㅇ 유의할 점
- 미국에서 일회용 휴지(disposable wipes)는 첨가된 원료 기준에 의해 제품 대부분이 화장품으로 분류돼 관련 규제를 받고 있음.
- 자주 변경되는 규정들을 유의하고, 기능을 설명하는 용어 선택 시에도 규정을 준수할 수 있도록 각별한 주의가 필요함. 예를 들어, 물이 묻어도 잘 스며들지 않는다는 뜻의 'water resistant'를 방수가 된다는 'water proof'로 쓰는 등 제품 라벨이 과장되지 않도록 주의해야 함.
- 2011년에는 자외선차단제가 들어있는 미국 물휴지 제품이 미국 식품의약국(FDA)의 판매 제재를 받았는데, 제조사가 선전한 자외선차단이 물휴지 제품 형태로는 충분히 이루어지지 않는다고 FDA가 판단한 경우였음.
자료원: Euromonitor
- 국제적으로 이미 엄격한 수준으로 알려진 인체 및 반려동물용 제품 등에 대한 미국 FDA의 안전관리 기준은 더욱 강화되는 추세여서, 제품 개발 단계에서 제품 안전성에 대한 철저한 관리가 필요함.
자료원: Euromonitor, Freedonia, Global Trade Atlas, Amazon, 현지 언론, KOTRA 시카고 무역관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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