많은 여행자들이 방필을 한후 필리핀에서의 정착을 생각하게 됩니다.
물론 저도 그중의 한명으로 약 2년의 시간을 가지고 영어도 공부하고 준비하고 현지인들을 알아가며 준비한 결과
현재 앙헬레스에 있게 되었죠.
많은 분들이 생각하시기에 필리핀의 물가가 우리나라 보다 훨씬 싸다고 하지만...제 생각에는 어떤 부분은 맞지만
생각보다 비싼 경우가 많습니다.
원래는 오늘 일때문에 오전과 오후에 필리핀 사람들과의 미팅이 있었지만 취소되었네요 ㅎㅎ
뭐 늘 있는 일이라 그다지 신경쓰지 않습니다. 약속과 약속시간에 대해서는 참 자유로운 나라인거 같네요.(우리나라가 너무 까다로운가?^^)
먼저 우리나라 보다 비싼것을 말씀드리겠습니다.
양파,마늘.교통비(앙헬에서 트라이를 자주 탈 경우) 각종 가전제품과 가구. 물론 가구가 우리나라 보다 싸지만 오래사용하지 못합니다. 가격에 비해서 제 기능을 하지 못합니다. 우리나라는 50만원 주고 가구를 사면 10년을 넘게 쓰지만 여기는 10만원 주고 사면 몇년 못쓰고 버립니다. 더 싼거를 쓰면 6개월 또는 잘버티면 1년이더라구요. 청소기.밥솥,선풍기, 옷장 , 대걸레 등등 정말 약하고 결코 싸지도 않습니다.
예를 들어서 청소하는 대걸레를 산다고 하해도 우리나라에서 7~8천원에 살것을 여기서는 2만원이 넘어갑니다. 품질은 우리나라에서 산게 훨씬 좋고 튼튼합니다.
필리핀 물건은 대체적으로 약하고 품질에 비해서 가격이 상당히 높습니다.
통신요금(인터넷) 우리나라는 세계가 인정하는 it최강국입니다. 그 덕분에 우리나라 사람들은 싼값의 양질의 인터넷 서비스를 받을 수 있고 그를 이용해 많은 정보를 이용하고 또 공유하고 있습니다.
통신 요금을 비교해 보겠습니다.
우리나라에서 가족중이나 아니면 친척중에서 sk쓰는 살마들 2명의 전화번호를 등록하면 sk의 인터넷 전용선이 무료 입니다. 속도는 약 50메가 이고 비용은 전혀 발생되지 않습니다.
보통 인터넷 전용선들은 100메가 서비스를 이요할 경우에 2만 9천원 이지만 약정을 이용하면 2만원 밑으로 이용할 수 있고 정말 빠릅니다.
현재 kt는 초당 1기가 서비스를 실시하고 잇고 실제로 초당 700메가 까지 나온다고 합니다. 그렇다면 우리가 1기가 서비스를 받고 영화를 다운받을때 속도는 700/8 약 초당 90메가를 받을 수 있습니다. 5기가 이상 블루레이 급 영화를 다운받는다고 해도 1분이 안걸린다는 거죠.
kt는 이를 2015년까지 10기가를 목표로 열심히 R&D에 투자 하고 있다고 합니다.
이야기가 많이 빗나갔네요.
필리핀에서 통신요금은...흠...지역차가 있겠지만 필리핀에서 가장 오래되고 많은 인프라를 가지고 있는 PLDT라는 회사가 있습니다.
하지만 제가 살고 있는 앙헬레스는 COMCLARK이라는 지역 케이블 인터넷 서비스를 많이 사용하지요. 그 이유는 빠른 설치와 괜찮은 속도 때문입니다. 그래서 comclark을 기준으로 하겠습니다.
comclark의 2메가 써비스를 2년 동안 약정하면 매달 1388페소 입니다.우리나라보다 50분의 1의 속도를 내는 인터넷 서비스 이지만 우리나라보다 2배가 비쌉니다. 그리고 어떤날은 인터넷 손실율이 높아 속도가 안좋을때도 있고 끊길때도있습니다. 하지만 다른 회사 제품에 비해서 속도가 안정적으로 빠른 설치로 가장 많은 한인들이 comclark을 쓰고 있죠.
다음은 전화세 입니다.
각종 프로모를 이용하고 통화사용량이 많다면 필리핀은 정말 쌉니다. 스마트 talk500과 글로브 정말 요금제를 쓰면 한달에 1100페소로 무제한 통화할 수 있으닌깐요.
하지만 프로모를 사용하지 않으면 우리나라보다 훨씬 비쌉니다. 분당 6~7페소 입니다.
이번에는 음식입니다.
음식은 필리핀이 확실히 쌉니다. 하지만 제대로 음식을 먹으려고 하면 가끔 우리나라 보다 비싼 경우가 있지만 패스하겠습니다.
생활비를 줄이기 위해서는 식비를 줄여야 생활비를 줄일 수있죠. 하지만 그게 생각처럼 쉽지 않더라구요.가장 많이 쓰이는 식재료인 양파와 마늘이 필리핀에서는 우린라보다 비쌉니다.ㅠㅠ 우리나라 대형마트 평균 기준으로 양파가 킬로당 1500원 정도인데 필리핀은 2000원이 넘어가니...ㅠㅠ물론 크리스마스가 다가와 그런것도 있지만 매년 너무 오릅니다ㅠㅠ
ㅎㅎ 무슨 말을 하는건지 모르겠네요. 죄송합니다. 다시 본론으로 넘어가겠습니다.
전체적으로 보면 필리핀에서 생활하는것이 한국에서 생활하는것보다 물론 쌉니다. 하지만 우리나라 생활양식을 고집하고 대우받으며 즐기며 살며는 절대로 싸지 않는 나라라는 것을 말씀드려 두서없는 글을 쓰게 되었네요. ㅎㅎ
너무 비판만 한거 갔죠?
그럼 필리핀이 우리나라 보다 싼것을 알아볼까요?
1.고기
정말 쌉니다. 돼지고기 1킬로에 약 6천원 정도이니 실컷 먹을 수 있죠.
2. 인건비
사업을 하시는 분들이 인건비를 보고 필리핀에서 사업을 많이생각하시죠. 그 만큼 인건비가 쌉니다.
이번에도 인건비를 마닐라 기준이 아닌 필리핀을 기준으로 인건비를 말씀드리겠습니다.(너무 앙헬을 사랑한 나머지 ㅎㅎ)
sm의 경우 하루에 300~400페소 입니다. 매장 마다 틀리지만 평균적인 가게 입니다.
레스토랑의 경우는 시간당 약 25~30페소 정도이고 일당은 하루에 10시간정도 일하고 200~300페소 입니다.
길거리 가판에서 부코주스나 시오마이를 파는 사람들은 하루 일당이 150에서 200페소 입니다.
바에서 일하는 바바애들은 ld더블을 손님이 시킬경우 100페를 받고 바파인들 나가는 경우는 돈을 더 받겠지만 하루일당이 보통 200~300페소 입니다.여기에 식비와 의상비를 제외합니다. ld와 바파인 그리고 팁을 하나도 안받았을 경우에는 하루에 100페 조금넘게 가져간다고 보시면 되겠죠 ㅎㅎ
다음은 막노동을 하는 사람들 입니다. 보통 300페소 정도 받고 노가다 오야는 500~600페소 정도 받습니다.
헉헉~~모든것을 다 쓰려니 너무 길고 지루해지고 힘들어서 안되겠네요. 나머지 비교는 시간날때 다시 올리겠습니다.
3.전기세
킬로와트당 300원 정도 안됩니다. 우리나라와 비교했을때 5배나 비싸지만 우리나라 사람들은 많은 가전을 가지고있고 누진세가 있어 많이 사용할 경우에는 필리핀이 더 싸더라구요.
4. 렌트비용
렌트비용은 평균적으로 싸더군요. 현지에서 평생 사길꺼면 약 20평정도 하는 집을 보증금 약간에 매달 10만원씩 20년간 장기 렌트하면 부담도 없고 싸기도 하죠 ㅎㅎ
어떤 집을 원하냐가 문제지만 우리나라 기준으로 30평정도 하는것은 뻥튀기 되지 않은 부동산 시세라면 월 30만원 밑으로 괜찮은 집 구합니다. 물론 우리나라랑 비슷하거나 똑같은 집을 찾으려면 우리나라와 비슷한 가격을 생각하셔야 할거 같네요.
5.평당 건축비
제가 아는 지인이 투자를 하기 위해서 필리핀에 오신적이 있습니다. 호텔을 경영하고 싶어서 한달정도 땅을 조사하고 건축비를 계산한 결과 앙헬레스 시내 주면은 평당 100만에서 +-20만원 정도 된 가격이였습니다.
이가격은 절대적인것이 아니라 상대적인 것이고 어디까지나 제가 알고 있는 정보를 기준으로 말씀드린것이기 때문에 참고만 하셨으면 합니다.
6.술과 담배
필리핀에서 즐기시려면 춤과 노래 그리고 sml을 빼놓을수가 없죠.말보로 라이트 한갑에 약 800원 정도이고 맥주는 한병에 700원정도이니 한국보다 많이 싸죠?^^
이것 말고도 말씀드리고 싶은것이 많은데 갑자기 이야기 하려니 생각이 안나네요.
다음에는 체겨적으로 적어놓은 다음에 카테고리를 분류해서 보다 보고 이해하기 쉬운 글로 올리겠습니다.
여기까지만 봤을때는....ㅎㅎ 필리핀이 싼것처럼 글을 써놓았네요.
취지에서 약간 벗어났지만 필리핀은 물가가 싼나라가 아니라는거 잊지마세요~~~
마지막으로 예전에 필리핀 물가조사를한 엑셀자료를 찾게 되서 한마디만 더 말씀드리고 물러나겠습니다.
전에 리서치 회사에서 일한적이 있습니다. 그래서 인지 어떤 숫자가 가격을 보면 평균치를 비교하는 습관이 생겼죠. 그래서 예전에 앙헬레스에 있는 마트들의 각종물품 가격을 조사한적이 있는데.
결론적으로는 sm이나 마끼몰 로빈슨 마트보다 puregold가 싸다입니다.
jj나 "자니스"가 싸다는 분들도 계시지만 여러가지를 따졌을때 퓨어골드가 아주 약간 쌉니다.
어쩌보면 sm때문에 각종마트들의 공산품이 가격경쟁에 들어가서 쌀수도 있겠지만 저의 결론으로는 puregold가 쌉니다.
이상 앙헬레스 할램에서 사는 타파 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