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지도론(大智度論)004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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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
그렇다면
부처님과 어떠한 차이가 있는가?
[답]
그들은 비록 3명을 얻었으나
명이 만족하지 못하거니와
부처님은 모두가 만족하시니
이것이 다른 점이다.
[문]
무엇을 만족하다 하고,
무엇을 만족하지 못하다 하는가?
[답]
모든 아라한과 벽지불의 숙명지는
자기의 일과
다른 이의 일을 알지만 두루하지 못하다.
아라한은 한 세상, 두 세상, 세 세상,
혹은 십, 백, 천, 만 겁 내지 8만 겁을 알지만
이를 지나면 더 알지 못한다.
그러므로 천안명에 만족하지 못한다.145)
미래 세상에 대해서도 마찬가지이다.
하지만 부처님은
한 생각 동안에 나고 머무르고 멸하는 때와
모든 번뇌의 부분[分]이 생겨날 때와
모든 결사가
이처럼 나고 머물고 멸할 때를 아시니,
이와 같은
고법인(苦法忍)146)
고법지(苦法智)147)
에서 끊어야 할 번뇌를 모두 분명히 아신다.
이와 같이 해서
번뇌에서 해탈할 때에
거기에 맞는 유위법의 해탈을 얻으며,
거기에 맞는
무위법의 해탈
내지 도비인(道比忍)148)을 얻는다.
이는
견제도(見諦道)149)의
15심(心)150) 가운데 있는
성문이나 벽지불들은
깨달아 알지 못하는 바이니,
시간이 짧고 빠르기 때문이다.
이와 같이
과거 중생의 인연과 번뇌가 다하였음을 알며,
미래와 현재에 대해서도 역시 그와 같다.
그러므로
부처님을 명행구족이라 한다.
행(行)은
신업(身業)과 구업(口業)을 뜻하는 말이나
오직 부처님만이 신구업을 구족하시고
나머지는 모두가 잃게 되기에
명행구족이라 한다.
또한
수가타(修伽陀)151) 라고도 한다.
수(修)는
진나라에서는 ‘좋다[好]’고 하고,
가타는
‘간다[去],’ 혹은 ‘말한다[說]’고 한다.
그러므로
‘잘 가시고 잘 말한 분’ 이라 하나니,
‘잘 간다’고 함은
갖가지 깊은 삼매와
한량없는 모든 큰 지혜로 간다는 뜻이다.
게송에 이런 것이 있다.
부처님은 일체지를 큰 수레로 삼고
8정도를 행해 열반에 드신다네.
이것이
‘잘 간다[好去]’는 뜻이다.
‘잘 말한다[好說]’ 함은
모든 법을 실상 그대로 말하되
법애(法愛)에 집착하지 않으며,
말할 때에는
제자들의 지혜의 힘을 관찰하는 것이다.
곧 ‘이 사람은 설사
온갖 방편과 신통과 지혜의
힘을 다하여 교화한다 해도 어쩔 수 없다,’
‘이 사람은 제도할 수 있으니
신속하리라,’
‘이 사람은 더딜 것이다,’
‘이 사람은
이러한 곳에서 제도해야 된다,’
‘이 사람에게는
보시를 말해 주어야 한다,’
‘이 사람에게는 계행을 말해주고,
이 사람에게는
열반을 말해 주어야 한다,’
‘이 사람에게는
5중(衆), 12인연152), 4제(諦)153)
등의 가르침을
말해 주어야 도에 들 것이다’
라고
이와 같이 갖가지로
제자들의 지혜의 힘을 알아서
법을 말해 주는 것을 ‘잘 말한다’ 하는 것이다.
또한
노가비(路迦憊)154) 라고도 한다.
노가(路迦)155)는
진나라에서는 세간[世]이라고 하고
비(憊)156)는 알다[知]라 하니,
이는
‘세간을 아는 분’ 이 된다.
※※※주※※※※※※※※※※※※※※※※
145)
그러므로 천안명이 완전하지 못하다.
146)
범어로는
du?khe`nvaya-jn?na-k??nti?.
고제를 관찰해 얻는 지혜인
고법지의 직전에 얻는 마음을 말한다.
고류지인(苦類智忍)이라고도 한다.
147)
범어로는 du?khe`nvaya-jn?na.
색계, 무색계의
고제를 관찰해 얻는 지혜를 말한다.
고류지(苦類智)라고도 한다.
148)
도류지인(道類智忍) 이라고도 한다.
이는 색계, 무색계의
도제를 관찰해 얻는 지혜인
도비지(道比智,m?rga-anvaya- jn?na)를
얻기 직전에 나타나는 마음으로,
욕계의 도제(道諦)를 관찰한 뒤
다시 위의 두 세계(색계?무색계)의
도제를 관찰해
명확히 인정하고 알아채는 마음을 말한다.
149)
범어로는 dar?ana-m?rga.
4제(諦)를 관찰하는 단계를 말한다.
번뇌가 끊어진 성자의 경지를
처음으로 발견하는 단계로 견도(見道)라고도 한다.
150)
견도(見道)의 지위에 들어서 일으키는
무루의 법인과 법지인
8인(忍), 8지(智) 가운데
도비지(道比智, m?rga-anvaya- jn?na)
이전의 15심을 가리킨다.
151)
범어로는 Sugata.
152)
범어로는 dv?da?ahetupratyaya.
153)
범어로는 catur?ryasatya.
154)
범어로는 Lokavit.
여래 10호 가운데 하나이다.
의역해서 세간해(世間解)라고도 한다.
155)
범어로는 Loka. 세상을 뜻한다.
156)
범어로는 vi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