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ttps://naver.me/xnhBU5P4
포스트모던 건축물 10선
로버트 벤투리의 획기적인 책인 『 건축의 복잡성과 모순』 (1966)은 모더니즘의 엄격한 교리에 도전하고 1970년대 초반부터 1990년대 후반까지 건축 분야에서 포스트모던 운동의 토대를 마련한 가장 초기이자 가장 영향력 있는 텍스트 중 하나다. 이 새로운 디자인 패러다임은 끝없는 실험과 유머러스한 디테일의 유쾌한 병치를 환영하였다. 도시 계획가 데니스 스콧과 함께 벤투리의 아이디어는 획기적인 작품인 Learning from Las Vegas(1972)로 확장되었다. 이 획기적인 작품은 화려한 네온 불빛, 거대한 간판, 대담한 카지노 외관을 갖춘 라스베이거스 스트립이 방문객의 필요에 영향을 받은 유기적 건축 디자인의 모델이 되어야 한다고 도발적으로 주장하였다.
재료를 있는 그대로 표현 vs 겉모습을 위장하거나 바꿀 수 있는 재료
포스트모던을 파악하려면 모더니즘이 어떻게 등장했는지 이해하는 것이 중요하다. 1차 세계 대전의 전례 없는 파괴에 대한 대응으로 건축가들은 급변하는 세상의 도전에 대처하기 위해 모던한 사고방식의 필요성에 집중하였다. 대량 파괴를 보완하기 위해 건축은 역사적 스타일에서 벗어나 기능성, 단순성, 기술 및 새로운 재료 사용에 더 집중했다. 모더니즘은 재료의 진정성을 강조하며, 재료가 있는 그대로 표현되어야 한다고 주장하였다. 극명하게 대조적으로 포스트모더니즘은 이 원칙에서 벗어나 겉모습을 위장하거나 바꿀 수 있는 재료를 받아들였다. 이는 표면, 색상과 패턴의 대담한 사용 등 새로운 매력을 도입하였다. 모더니즘이 건축을 기본으로 축소하려 한 반면, 포스트모더니즘은 풍부하고 소통적인 디자인을 만들기 위해 복잡성을 겹겹이 쌓았다.
바나 벤투리 하우스(Vanna Venturi House) (필라델피아, 미국, 1964) - 장난기 있고 모순적인 요소로 모더니즘의 미니멀리즘 미학에 도전
로버트 벤투리가 어머니를 위해 설계한 바나 벤투리 하우스는 포스트모던 건축의 초기 사례 중 하나로 이 집은 장난기 있고 모순적인 요소로 모더니즘의 미니멀리즘 미학에 도전하였다. 이 집은 장식을 현대적 영역에 다시 도입하면서 건축 역사에 대한 비판이자 기념이기도 하다. 과장된 큰 박공 지붕, 기능하지 않는 굴뚝, 성가시게 비대칭적인 외관이 특징이며, 이 모든 것이 모더니즘 논리에 도전이다.
내부는 창문, 문, 계단을 예측할 수 없는 방식으로 배치하여 의도적으로 관습에 얽매이지 않는 공간을 만들어내면서 차분한 녹색 페인트와 목재, 벽돌과 같은 전통적인 소재를 사용하여 디자인은 관습에 얽매이지 않은 형태와 뚜렷하게 대조되어 건축적 아이러니를 만들어 내었다.
이탈리아 광장(미국 뉴올리언스, 1978) - 고전적인 이탈리아 건축 요소와 대담한 색상, 과장된 형태를 결합
이탈리아 광장은 장난기 있고 절충적인 정신을 감상할 수 있다. 뉴올리언스의 중심부에 있는 이 도시 광장은 고전적인 이탈리아 건축 요소와 대담한 색상, 과장된 형태를 결합하였다. 네온 조명, 스테인리스 스틸, 밝은 소재와 전통적인 돌과 대리석이 혼합되어 공간의 역동적인 연극성을 느낄 수 있다. 코린트식 기둥과 아치와 같은 요소를 현대적 소재와 병치하여 오래된 것과 새로운 것, 높은 문화와 낮은 문화의 경계를 넓혔다. 이 프로젝트는 역사적 스타일을 기발한 터치로 재해석하고 건축에서 맥락과 정체성의 중요성을 강조함으로써 포스트모던 아이콘으로 돋보이는 작품이다.
포틀랜드 빌딩(포틀랜드, 미국, 1982)- 색상과 색다른 장식 사용으로 모더니즘을 해체
마이클 그레이브스가 디자인한 포틀랜드 빌딩은 포스트모던 건축의 초석으로, 대담한 색상, 역사적 참고 자료, 장식으로 유명하다. 형태는 창문 그리드, 눈에 띄는 빨강, 파랑, 노랑 색상 및 쐐기돌과 기둥과 같은 대형 장식 요소가 있는 단순한 큐브 형태로 미니멀리스트가 선호하는 깔끔한 모서리 형태를 취한 그레이브스는 색상과 색다른 장식 사용으로 모더니즘을 해체시켰다.
AT&T 빌딩(뉴욕, 미국, 1984) - 평평한 지붕과 장식 없는 표면이라는 모더니스트 교리에 직접적으로 도전
필립 존슨과 존 버지가 설계한 AT&T 빌딩은 포스트모던 건축의 가장 잘 알려진 사례 중 하나다. 다른 포스트모던 프로젝트보다 덜 이상해 보일 수 있지만, 깨진 페디먼트를 닮은 독특한 지붕 형태는 평평한 지붕과 장식 없는 표면이라는 모더니스트 교리에 직접적으로 도전한다. 분홍색 화강암으로 덮인 외관은 맨해튼 스카이라인 가운데 기념비적이고 역사적인 존재감으로 유리 상자 모더니스트 스타일을 거부하는 고전적인 참조와 기념비적인 아치를 통합하여 기능적이고 유쾌한 건물을 만들어 냈다.
Neue Staatsgalerie (독일 슈투트가르트, 1984) - 포스트모던 건축의 최고 작품.
제임스 스털링이 설계한 Neue Staatsgalerie는 역사적 참고 자료와 현대 기술을 혼합하여 포스트모던 건축의 최고 작품으로 거론되기도 한다. 이 건물의 디자인은 기둥과 원형 홀과 같은 고전적인 요소를 강철과 유리와 같은 산업적 소재와 병치하였다. 특히 밝은 분홍색, 녹색, 파란색 악센트와 같은 장난기 있는 색상 사용은 아이러니와 변덕스러움을 더한다. 무거운 돌담과 가볍고 투명한 유리 구조물 사이의 대조는 모순을 수용하는 포스트모더니즘의 정신과 모더니즘의 차가운 합리주의에 도전하는 대신 역사와 도시적 맥락을 다루는 다층적 경험을 제공한다.
제임스 R. 톰슨 센터(시카고, 미국, 1985)-모더니즘의 딱딱하고 상자 같은 공간에 도전
헬무트 얀이 설계한 제임스 R. 톰슨 센터는 포스트모던 건축의 형태와 색상에 대한 대담한 실험의 두드러진 사례로 이 건물의 가장 독특한 특징은 모더니스트 건물의 불투명하고 단일적인 형태와 대조적인 거대한 유리 아트리움이다. 곡선형 반사 유리 외관과 굵은 빨간색과 파란색 악센트는 역동성과 움직임의 감각을 만들어낸다. 내부에서 건물의 개방적이고 원형 레이아웃은 모더니즘의 딱딱하고 상자 같은 공간에 도전하여 개방성과 접근성을 촉진하며, 건물의 투명성과 공공 공간의 통합은 포스트모더니즘의 민주적 정신을 반영한다.
M2 빌딩(도쿄, 일본, 1991)-형태보다 기능을 강조하는 모더니스트에 도전
켄고 쿠마가 설계한 M2 빌딩은 포스트모던 건축이 형태와 상징성을 탐구한 놀라운 사례로 건물의 외관은 고전적이고 미래적인 요소가 기괴하게 섞여 있으며, 대형 기둥, 아치, 그리고 매끈하고 현대적인 재료와 대조되는 기념비적인 페디먼트의 디자인은 형태보다 기능을 강조하는 모더니스트에 도전하고 보다 표현적이고 상징적인 접근 방식을 보여준다. M2 건물은 마쓰다 쇼룸으로 지어졌지만, 지금은 장례식장으로 사용되고 있는 기능의 극적인 변화는 시간이 지남에 따라 다양한 용도를 수용하는 포스트모더니즘의 유연성을 강조한다.
MI6 빌딩(런던, 영국, 1994)-절충주의적 디자인 접근 방식과 역사적 콜라주에 대한 관심을 상징
테리 패럴의 MI6 본부 디자인은 산업 발전소에서 마야 사원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영향을 받았다. 건물의 요새 같은 외관과 단편화된 형태는 포스트모더니즘의 절충주의적 디자인 접근 방식과 역사적 콜라주에 대한 관심을 상징하며, 템즈 강 유역에 위치한 이 건물의 계단식 지구라트와 같은 구조는 고대 사원을 연상시키지만 유리와 콘크리트와 같은 현대적 소재로 덮여 있다. 건물의 디자인은 불투명성과 투명성 사이의 긴장감을 가지고 있으며, 엄청나게 강화된 외관이 넓은 유리창과 대조를 이룬다. 이 상징적인 구조물은 강력한 정부 건물의 건축적 표현이다.
Dancing House (체코 프라하, 1996)-가장 유명한 포스트모던 건물. 딱딱하고 고전적인 건물과 극적으로 대조.모더니즘의 엄격한 정통성에 도전
프랭크 게리와 블라도 밀루니치가 디자인한 댄싱 하우스는 아마도 가장 유명한 포스트모던 건물일 것이다. 그 기발한 매력에 저항할 수 없는 모든 밈 덕분이다. 이 건물은 춤추는 커플 프레드와 진저에서 메릴린 먼로의 드레스에 이르기까지 포스트모던 건축이 기발한 조각적 형태를 수용한 완벽한 예로 이 디자인의 흐르는 듯한 해체된 외관은 주변의 딱딱하고 고전적인 건물과 극적으로 대조된다. 이 건물의 유쾌하고 색다른 디자인은 모더니즘의 엄격한 정통성에 도전하고 건축에 대한 보다 표현적이고 예술적인 접근 방식으로 프라하의 역사적 풍경에서 전통에서 벗어나 창의성과 혁신의 상징으로 서있다.
월트 디즈니 콘서트홀(로스앤젤레스, 미국, 2003)-대담하고 조각적인 형태와 혁신적인 재료 사용으로 유명한 포스트모던 건축의 걸작.모더니스트 건축의 직선형 형태와 명백하고 과장된 대조.형태보다 기능에 대한 모더니즘의 강조에 도전하고 형태에 대한 예술적 접근 방식을 표현한 이 건물
프랭크 게리가 설계한 월트 디즈니 콘서트홀은 대담하고 조각적인 형태와 혁신적인 재료 사용으로 유명한 포스트모던 건축의 걸작으로 건물의 흐르는 곡선형 스테인리스 스틸 외관은 움직임과 에너지의 감각을 만들어내며, 모더니스트 건축의 직선형 형태와 명백하고 과장된 대조를 이룬다. 인테리어의 매력적인 따뜻함은 매끈하고 차가운 금속 외관과 대조를 이루며 공간에 활기찬 균형을 가져다준다. 형태보다 기능에 대한 모더니즘의 강조에 도전하고 형태에 대한 예술적 접근 방식을 표현한 이 건물은 LA에서 놓치기 힘든 상징적 랜드마크가 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