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기 중국 미술품 : 중국식 현대 미술의 정의는 존재하지 않는다.
출처 : 아트차이나 소스: 동북아문물감정연구원
作者:admin
국내 학계와 비평계는 현재 현대예술의 정의와 이해가 혼란스러운데, 주된 이유는 현대예술의 계보를 잘 모르기 때문이다.특히 1960~70년대 격랑파, 시나리오 국제주의에 대한 상식이 부족하여 시간적, 현재적, 시대적 등 현대예술에 대한 당연한 해석을 제시하였다.
현대 예술'이라는 용어를 사용하는 데 혼란이 있는데, 예를 들어 현대 주제의 작품, 멀티미디어 작품, 심지어 추상 예술, 현대 수묵을 모두 '현대 예술'이라고 합니다."현대 예술"에 관한 이론의 혼란은 주로 다음과 같이 표현된다.
1.'특별한 역사적 시기' 이후 30년의 예술을 모두 '현대 예술'이라고 한다.언어 패턴상 1980년대는 적어도 세 단계로 나눌 수 있는데, 상하이의 1970년대 말 추상예술은 모더니즘에 속하고, 상처미술은 사실 현재의 정치적 의제인 예술이지만 언어는 고전적 사실주의이며 심지어 모더니즘도 아니다.1980년대 중후반 곡문달의 수묵, 서빙의 천서는 사실 모더니즘 시기의 다다이즘에 속했고, 1980년대 말에는 팝아트의 형식도 포스트모더니즘에 불과했다.1989년 현대미술대전에서는 설치·행위 예술이 다다이즘에 속했지만 쇼루의 '총격' 행위만이 당대 예술의 싹에 해당하는 격랑파 초기의 우발적 예술에 가까웠다.1990년대 초반의 관념예술과 관념적 장치, 행위, 사진이야말로 진정한 의미의 현대예술의 형태다.그러나 팡리쥔(方力等) 등의 말괄량이 그림이나 류샤오둥(劉小東) 등의 신세대들은 당대 소재의 모더니즘이나 리얼리즘에 속하고, 왕광의의 정치 포프는 포스트모더니즘에 속하며, 엄밀한 의미의 현대예술에 해당하지 않는다.
2. 소위 "당대 유화", "당대 수묵", "당대 조각"은 현대 예술이 아니며 이론적으로 정의되지 않습니다.예술 언어를 강조하는 미디어 중심주의는 그 자체로 모더니즘의 범주이며, 실제로 회화, 조각 매체를 강조하기만 하면 그것은 반드시 모더니즘이며 현대 예술이 아니며, 현대 예술은 매체에서 하나의 총체적인 예술 개념, 즉 한 작품에 모든 매체를 사용하는 것입니다.매체의 언어 특성은 현대 예술의 초점이 아니며 현대 예술의 언어의 핵심은 내용의 텍스트화와 기호학의 정신 분석에 있습니다.
3. 추상 예술 또는 신수묵은 모더니즘에 속하며 현대 예술에도 속하지 않습니다.
일부 학자들은 서양의 현대예술을 엄격히 따지면 중국에는 현대예술이라고 할 만한 예술작품이 많지 않을 것이라고 주장한다.따라서 반드시 서양의 현대미술의 정의에 따를 필요는 없으며, 중국 스스로 현대예술의 지표를 정의할 수 있다.
문제는 예술사학으로 정의되는 '현대미술'과 이상적인 슬로건인 '현대미술'을 구분해야 한다는 점이다.이상적인 슬로건으로서 진정으로 독립적인 작품이나 관념 체계가 등장하기 전에 하나의 기치적인 개념을 제시할 수 있다.그러나 예술사학적 관점에서 보면 기치적인 '개념'은 성립되지 않는다.이른바 '중국식 현대예술'은 아직 하나의 기치적 개념일 뿐, 이 기치 아래 독자적인 창작물 체계가 등장하지 않았다.
중국의 현대 예술은 기본적으로 서양의 예술 언어 또는 모델을 차용하여 언어 형식, 개념 또는 주제에서 일부 중국화된 변형을 했을 수 있지만 전체적으로 여전히 20세기 유럽의 아방가르드 시스템에 속합니다.이런 전제에서 서구 아방가르드 체계의 언어모델을 사용하면서 그 체계의 예술적 정의를 사용하지 않는 것은 불가능하다.사실, 중국식 현대 예술이라고 불리는 것은 존재하지 않습니다. 왜냐하면 아직 자황적인 내생적 언어 체계가 없기 때문입니다.비록 중국은 한때 독립적인 문인화와 서예 시스템을 가지고 있었지만, 이 두 시스템이 20세기에 탄생한 새로운 수묵과 새로운 서예는 완전히 자상한 파생물이 아니며, 중국 예술은 여전히 전통과 현대 사이에 자기 생성적 내생적 관계를 구축하지 못했습니다.
1980년대 후반부터 1990년대 초반까지 서구가 현대예술의 탈식민지주의 단계에 접어들었지만 중국은 여전히 수묵·서예의 모더니즘 보충수업을 하고 있는데, 이런 보충수업은 늦었지만 그래도 의미가 있고, 적어도 수묵·서예는 아직 가능성이 많고, 어떤 면에서는 추상표현주의보다 더 잘 할 수 있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문인화, 모더니즘 또는 현대 예술은 발생의 시간적, 문화적 속성을 가지고 있지만 본질적으로 그들은 먼저 언어 모델이며 여전히 시스템의 표준에 따라 다양한 시스템의 최고 수준에 도달할 수 있습니다.
하나의 '현대 예술'의 선진성을 강조하기 위해 모더니즘 작품이나 전통적인 언어 패턴을 사용한 현재 장르의 작품을 '현대 예술'이라고 부를 필요는 없다.20세기 유럽의 아방가르드를 주체로 한 현대예술은 주도적인 예술사관을 대표하지만 예술사관과 사학모델은 여전히 다원주의적이며 3대 예술사모델은 여전히 대체할 수 없는 이론적 시각과 현실적 의의가 있다.
서양 예술이 인류 예술사에 기여한 것은 주로 유럽을 주체로 한 20세기 아방가르드 체계다.일반적으로 이 시스템은 형식주의에서 기호학의 텍스트로 언어적으로 이어지는 모더니즘과 현대 미술의 두 단계만 있습니다.포스트모더니즘은 독립적인 단계가 아니며 엄밀히 말하면 모더니즘과 현대 예술의 과도기이지만 독립적인 예술 시스템을 구성하지는 않으며 그 방법은 다다에 속하지만 광고, 스타로서의 이미지는 어느 정도 현대 예술의 기호학적 특징에 속하지만 팝아트는 아직 작품의 텍스트화에 들어가지 않았다.
개혁 30년의 예술은 서구 아방가르드 체계의 영향을 크게 받았지만 개혁 30년의 예술은 '현대 예술'이라는 엄격한 정의로 각 방향, 각 언어 패턴을 아우르는 작품이라고 보기는 어렵다.따라서 '개혁 30년 예술'은 엄밀한 의미의 서구 아방가르드 내적 논리에 따라 발전한 것이 아니라 주로 사회해방의 예술, 나아가 아직 진정한 의미의 자기해방 중심의 예술에 도달하지 못한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