베트남 Long Thanh 국제공항 프로젝트 현황 ○ 일반 현황 - Long Thanh 국제공항 프로젝트는 10월 초 국회에 제출되었으며 관련 정보를 취합 후 11월 4일 정기 국회에서 논의될 예정. - 호치민 국제공항 확장의 필요성과 Tan Son Nhat 공항의 포화 상황(2500만명의 여객처리능력 확장에도 불구하고 ‘16년, 포화 상태 예상)으로 몇몇 대안이 검토됨. · Tan Son Nhat 공항을 연간 4천만-5천만 승객들이 이용할 수 있도록 확장(추정 비용 91억 달러) · 군용공항인 Bien Hoa 공항을 상업적 목적으로 확장(연간 2500만명 승객 이용 목표, 추정 비용 75억 달러) · Long Thanh 신규 국제공항 건설(연간 1억명의 승객 이용 목표, 추정 비용 187억 달러) - Long Thanh 프로젝트는 베트남 정부가 아래와 같은 이유로 국회에 발의한 대안책. · Long Thanh은 대규모 국제공항 건설에 적합한 전략적, 지리적 요충지이며 베트남 항공 허브 역할을 수행 가능(긴 활주로 및 실용적으로 이용이 가능한 넓은 부지, 국제선 이용에 편리한 중심 지역: 홍콩 2시간30분, 마닐라 2시간30분, 방콕 1시간25분, 싱가포르 1시간55분, 자카르타 3시간) · Long Thanh은 온화한 기후와 건설 자재 운송에 편리하며 호치민 및 기타 지역과의 교통망도 원활함. - Long Thanh 프로젝트는 ‘25년, 9천만명까지 증가할 여객을 수용함으로써 Than Son Nhat 공항의 문제 해결을 기대하며 국제적 운송 허브와 투자 유치를 위한 중요 지역이 될 것을 예상. ○ 세부 사항 - Long Thanh 프로젝트 부지는 5,000ha이며, 호치민 중심부에서 50.4km, Tan Son Nhat 공항에서 43.8km 떨어진 곳에 소재. · ‘15년부터 공사가 시작되며 국제민간항공기구(ICAO) 평가에서 4F 취득이 목표. - Long Thanh 프로젝트는 3단계로 진행. Long Thanh 프로젝트 단계별 현황 단계 | 여객 (백만) | 화물 수용량 (백만/톤) | 인프라 | 완공 시기 | 투자액 (백만 달러) | 1단계 | 25 | 1.2 | 2개 평행 활주로 | 2023-2025년 | 7,837 | 2단계 | 50 | 1.5 | 1개 활주로 | 2030년 | 3,818 | 3단계 | 100 | 5 | 4개 활주로 | 2050년 이후 | 7,061 |
<출처: Vietnam Plus>
- 1단계 투자액 삭감에 관한 보충 정보: · 부지 허가 예산이 22억VND 삭감, 1단계 총 투자액은 77억3100만 달러. - 투자액 준비: · 총 투자액은 187억 달러이며, 국가 부채가 많은 상황에서 재원 조달은 국회와 정부 모두가 민감한 부분. · 교통부와 정부는 최소한의 정부 예산 사용과 다른 투자를 물색 중. · 정부는 1단계 예산에 관한 기본 방침을 발표. - 1단계 예산안: · 국가 예산(218억4900만VND, 14.6%): 환급이 불가능한 인프라에 투자(부지 허가, 교통망, 관공서, 중앙역 등) · 정부개발원조(ODA): 기업은 국가 예산(478억5900만VND, 29.1%)을 활주로, 주차장, 관련 장비 등을 건설하기 위해 역차용, 추후 환급. · 비국가 부문(기업 투자, 민관 합작 등, 926억4800만VND, 56.3%): 단기적으로 환급 가능한 시설에 이용(터미널 등) - 교통부의 최신 정보에 따르면, ADP(Aeroport de Paris)그룹의 계열사인 ADPM(Aeroports de Paris Management)는 자사가 계약자로 선정되는 조건으로 20억 달러 투자를 제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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