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고옥 골동품 옥기는 진위를 가리는 여섯 가지 요령이다
소스: 동북아문물감정연구원
1.옥질
옥은 고대 옥기에 사용된 원료를 말합니다.옥기 고옥기의 재질을 구분할 수 있다는 것은 고옥기 수집의 전제다.예를 들어, 선사시대 옥기: 홍산문화옥기에 사용된 자료는 대부분 랴오닝성 수암옥으로 다양한 옥색을 가지고 있으며, 양저문화옥기는 주로 저장성 현지에서 생산된 지방옥을 사용하며 청색과 청록색이 대부분이다.이러한 옥의 채굴은 고대에 아직 초기 단계에 있었고 교통이 느리고 정보 전달이 완전히 막혔으며 고대인들은 옥을 다듬어 먼 지역으로 가서 옥을 채굴하는 것이 불가능하여 가까운 곳에서 재료를 채취할 수밖에 없었다.오늘날 수집가들이 시장에서 신장의 허톈옥이나 허난의 독산옥이나 랴오닝의 수암옥으로 만든 고옥기를 발견한다면 저장 양저 문화옥기라고 말할 때 그것은 가짜 고옥기임에 틀림없다.상주 이후 전쟁의 침입과 사회의 전개와 진보에 따라 옥질이 우수하고 온화한 신장(和田)옥이 중원으로 유입되어 점차 우리나라 고옥 제조의 주요 자료가 되었으며, 화전옥으로 만든 옥기도 역대 제왕과 달관귀인, 문인묵객들의 손안의 애완동물이 되었다.춘추전국시대 이후의 고옥기를 간직하고 있는데, 옥재료가 섬세하고 온화한 신장(新田)과 전옥(田玉)이 될 수 있는지 여부도 진위를 가리는 하나의 방법이라고 생각한다.춘추전국시대 이후 각 왕조의 고옥이 만든 자료는 근본적으로 신장(新和)과 전미옥(和田美玉)이며, 다른 중앙옥은 매우 적다는 것이다.
둘째, 풍화
옥을 다듬은 후 일반적으로 반투명, 밝은 색상 및 밝은 외관의 세 가지 주요 특성을 가지고 있습니다.고대 옥의 풍화는 옥이 공개적이든 지상에 있든 멀고 오랜 역사를 거친 후 침전되거나 산화로 인해 질적으로 변하는 것을 의미합니다.먼저 불투명해지고, 즉 색이 옅어지고 윤기가 없어집니다.또한 공개 온도에 따라 옥 내부의 변화도 다르며 온도가 높으면 내부가 얼고 머리가 하얗게 변하는 현상이 나타나기 쉽습니다.온도의 상하와 고온 시간의 길이도 옥의 동백색을 다르게 나타내는데 가열 시간이 길수록 백화가 심해진다.옥의 내부는 다양한 크기의 구형 입자를 형성하며, 이러한 구형과 외관의 접촉은 부분적으로 흩어져 백색을 형성하고 마지막으로 옥의 구성은 완전히 백색입니다.민국 감정가 유대동 선생은 저서 《고옥변》에서 "옥이 지화를 받는 자는 모두 하얗게 변한다. 속칭 '석회심'이라 불리며, 오늘날 소위 '닭뼈백'과 '상아백'이라 불리는 자도 그렇다.닭뼈 백색은 백옥질, 아이보리 백색은 황옥질, 연한 녹색이 남아 있는 것은 어골 백색이며 그 질은 청옥이다.이 땅에는 자연의 석회가 없고, 자연의 불이 있느니라모든 옥은 불을 거치면 그 색이 하얗게 변하여 석회처럼 생겼고, 유지석은 불을 보였고, 흑자적자도 하얗게 변하여 백자가 더 하얗게 되었기 때문에 흔히 '석회심'이라고 한다.즉, 고옥은 풍화, 침윤, 접착, 지화에 의한 부식 등을 거쳐 고옥기가 물리적으로 변화하여 '고옥외실내송'을 형성하게 된다.동일한 옥은 공개 지열 및 공개 물질과 품질이 다르기 때문에 옥의 동백색도 다르며 일부는 중앙이 하얗게 변하고 일부는 작은 옥의 원색을 보존합니다.오래된 옥기는 산화와 침색으로 가려진 중앙이 없고 옥기 본래의 옥질과 옥색이 남아 있어 옥기의 '창문을 열고 땅을 보는' 곳이다.이 오래된 옥의 '개창견지' 석회화는 근육과 개창견지의 전환을 심화하고 수정같이 맑고 투명하여 안개와 같이 얼어 사람을 아름답게 합니다.이러한 변화의 특성은 실제로 위조업자가 따라잡을 수 없습니다.
3.진홍색
고옥친색은 옥기가 장기간 땅속에 묻혀 있는 옥기의 외관색상의 변화를 말하며, 바닥의 다양한 물질의 부식 및 바닥 압력의 크기와 같은 요소의 장기적인 작용으로 옥기가 석회화되어 옥질 내부가 다양한 크기의 원구와 동백을 형성합니다.오랜 기간 동안 지반이 습한 환경에 있었기 때문에 모세관 작용으로 옥기가 스스로 토백되고 토출된 석회질이 자신을 부식시켜 크기가 다른 백색 반점을 형성하고 토백 시간의 길이로 인해 석회화 반점의 깊이도 다릅니다.또한 지하 토양에 포함된 다양한 원소의 염색을 금지하며 일부 고대 옥은 표면에 다양한 색상의 침반을 나타내며 일부 침반은 다른 수준으로 고대 옥의 태골을 심화시킵니다.우리나라는 땅이 넓고 자원이 풍부하며 땅속 토양에 함유된 원소가 다양하며 지역에 따라 다르며 예를 들어 북쪽 토양은 건조하고 알칼리성이 높으며 남쪽보다 부식이 적고 색이 진합니다.남쪽의 토양은 습하고 산성도가 높으며 북쪽의 토양보다 부식이 더 크며 그에 따라 더 많은 색이 진합니다.진색은 다양하고 변화무쌍하다.어떤 사람은 '닭뼈 흰색', '아이보리색' 등이 되고, 어떤 사람은 오래된 옥기의 색이 다채롭고 화려하며 매력적인 색을 나타냅니다.
4.고옥의 장식
고대 옥기의 진위를 판별하는 데 있어 문양도 가장 중요한 측면으로 옥기의 아름다움과 추함, 한 시기와 시대를 대표하는 옥기의 특징을 반영할 수 있다.옥의 장식은 스타일링의 필요뿐만 아니라 당시의 사회적 기능의 필요에도 따라야 합니다.따라서 우리는 고대 옥기의 진위를 식별하기 위해 각 왕조의 고대 옥의 문양과 모양을 이해하고 각 왕조의 옥 문양의 구조, 조밀함, 복잡성 등의 처리 방법을 숙달해야 합니다.예를 들어 양저문화고옥은 인면문·수면문·조문 등이, 상나라 때는 단음선과 쌍구음선·척지기양문을 주요 장식으로 사용하였고, 이후 각 세대에 걸쳐 유용한 다듬이옥 수법을 발명하였으며, 서주 음선에 이르면 한쪽 면을 비탈 모양으로 갈아서 사도의 흔적이 있는데, 이러한 수법을 일면사음선(一面阴陰線)이라 하여 서주(西周)의 전형적인 공예이다.상주(商周) 2대의 인물과 동물의 눈 문신은 대부분 신(臣)의 글씨였고, 한대에는 '한팔도(漢八")'와 '유사모조(丝毛毛造)'의 조각 수법이 주요 시대적 특징이었다.고옥기의 시대적 특징과 조각 기법을 이해하고 숙달하는 것이 고옥기를 감별하는 열쇠임을 알 수 있다.
오, 공예
고옥의 공예적 특징은 고옥기의 문식적 특징과 마찬가지로 시대의 산물이다.고옥기의 공예 조각 수법과 흔적을 알고 익히는 것도 고옥기를 감별하는 데 중요하다.중국의 옥 다듬기는 신석기부터 하조까지 원시 다듬기, 상나라 말기 고대 다듬기, 청나라 말기 현대 다듬기의 세 단계로 나눌 수 있습니다.신옥기든 고옥기든 다듬는 과정에서 흔적이 남고, 조각한 흔적도 시기별로 다르다.예를 들어, 원시 탁옥 시기에는 원시 옥 조각의 도구가 조잡했기 때문에 고대 사람들은 동물의 힘줄로 만든 톱과 해옥사(하탄에서 얻음)를 사용하여 큰 옥을 작은 편괴 옥으로 자른 다음 납작한 작은 옥으로 돌에 다듬어 모양을 만든 다음 짐승 가죽으로 더 다듬고 광택을 냈습니다.다듬어진 고옥기는 사방이 낮고 가운데가 높은 현상으로 같은 방향으로 다듬은 흔적이 있다.무늬가 있는 정교한 옥기(예: 양저 문화에서 짐승의 얼굴 무늬)는 상어의 이빨을 다듬어 만든 것으로 보입니다.상나라 말기부터 청나라 말까지 약 3000년 동안이 고대 중국의 옥을 다듬는 시기였으며, 이 기간 동안 고옥의 다듬는 기술은 많은 개선을 거쳤지만 '수공으로 다듬는' 옥을 다듬는 고대 탁옥시대에서 벗어나지 못했고, 민국에만 전동금강모래절단기가 있었다.고대 옥기의 구리 및 철사 톱은 옥사 절단 흔적을 분해하고 인공 추는 옥사를 분해하는 다듬은 흔적을 사용하여 고대 옥기의 진위를 식별하는 신뢰할 수 있는 근거와 표본을 제공합니다.옥을 손으로 자르고 다듬는 데 시간이 오래 걸리기 때문에 가짜 고옥을 만드는 사람이 비용을 따지지 않고 가짜 고옥을 만들 수는 없다는 것은 잘 알려진 사실이다.따라서 고옥기 수집가는 실물을 많이 보고 진짜와 가짜의 고대 옥을 다듬는 방법을 이해하고 진짜와 가짜의 고대 옥을 만든 흔적을 대조하고 비교해야 합니다.이것들은 또한 고대 옥기를 식별하는 중요한 부분입니다.
육.신운
고대에는 왜 그렇게 많은 제왕장상과 포의 백성들이 옥기에 애착을 갖고 집착했을까?그것은 의심할 여지 없이 고옥기가 매혹적인 아름다움을 가지고 있기 때문입니다.사람들은 미적 과정에서 기물을 관찰함으로써 기물 자체가 내부에서 외부로 발산하는 말할 수 없는 신비로운 기질이나 정신을 체취할 수 있으며 이 신비로운 기질이나 정신에 매료됩니다.기물이 뿜어내는 신비로운 기질이나 정신이 바로 이 기물의 아름다움, 즉 사람들이 말하는 '신운'이다.고옥기는 바로 이런 '신운'을 지닌 기물이다.당신이 고옥기를 마주할 때, 당신은 반드시 이 고옥의 생동감 넘치는 외모에 매료될 것입니다.수많은 밤낮의 고생 끝에 탄생한 우리 선인들의 마음과 지혜의 결정체이기 때문이다.나는 모든 아름다운 고대 옥기에는 매력적인 '신운'이 있을 것이라고 확신할 수 있으며 가짜 고대 옥기의 몸에는 결코 이런 매력적인 '신운'이 없을 것입니다.따라서 우리가 고옥을 소장할 때 옥기를 마주할 때 그것이 진짜 고옥기인지 아닌지를 보고 '신운'이 있는지 없는지를 보고 체득할 수 있다.구체적으로는 멀리 보면 아름답지 않은지, 가까이 보면 질감이 윤택한지, 자세히 보면 정교하지 않은지 등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