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강변 초고층 개발구역인 서울 성수지구 두산위브 아파트에 사는 김순영(47)씨는 성동구청이 결정한 지구단위계획 변경안을 보고 큰 웃음을 지었다.
김씨는 “두산위브 아파트가 성수지구 특별계획구역에서 존치구역으로 지정돼 한숨을 돌리게 됐다”고 말했다.
두산위브 주민과 함께 존치구역으로 지정된 인근 대명루첸 아파트 주민도 존치구역 지정을 반기는 분위기다.
성동구청은 8일 ‘성수전략정비구역 제1종지구단위계획구역 변경 및 계획 (특별계획구역) 결정안’을 발표해 두산위브와 대명루첸 아파트를 존치구역으로 지정했다.
새 아파트에 대지지분 작아 개발 메리트 떨어져
본격적인 개발계획에서 빠진 두산위브와 대명루첸 아파트 주민이 초고층으로 개발될 성수지구에서 저층으로 남게 될 존치구역 지정을 반기는 이유는 무엇일까?
이유는 바로 새 아파트이기 때문이다. 두산위브(157가구)와 대명루첸(114가구)은 다른 인근 아파트와는 달리 정비연한이 차지 않았다. 두산위브는 2006년 완공됐고 대명루첸은 올 4월 입주를 시작했다.
또 다른 이유는 대지지분(전체 단지의 대지면적을 가구수로 나눠 등기부에 표시되는 면적)이 인근 재개발·재건축 대상 아파트에 비해 작기 때문이다.
두 아파트 99㎡의 대지지분은 23㎡정도로 같은 크기 인근 재개발·재건축 아파트보다 대지지분이 15㎡정도 작은 편이다. 대지지분이 작은 만큼 새 아파트를 허물 경우 다른 아파트에 비해 막대한 추가부담금을 내야 한다는 뜻이다.
성수동 하나공인 김원봉 사장은 “새 아파트에 막대한 부담금 등의 이유로 두산위브와 대명루첸 아파트 주민 대부분은 초고층 개발을 반대하는 편”이라며 “대지지분이 적고 저층으로 남게 돼 아파트 시세는 떨어지는 추세다”고 말했다.
두산위브 아파트와 대명루첸 111㎡ 시세는 6억~7억원 선으로 주변 아파트보다 1억원 정도 호가가 낮다.
차후 개발할지는 아직 미정
성동구청도 존치지역 지정에 대해 주민과 같은 입장이라고 설명하고 있다.
성동구청 도시계획과 이환 담당자는 “3년 밖에 안된 새 아파트를 허물어 초고층을 짓는 것은 국가적 낭비”라며 “존치지역이지만 재정비 연한이 된다고 해도 이번 계획에서 빠져 차후 개발할지는 결정하지 못했다”고 말했다.
아래는 본문에 댓글입니다.
댓글1->정말 엉터리 기사군요..
1.다른 아파트와 달리 정비연한이 안됐다그러는데..인근 다른 아파트 역시 정비연한이 안됐습니다. 다만 전체 지역의 정비연한이 되기 되기 때문에 같이 재개발 하는 것이지요.
2. 두산위브의 경우 전용면적 84평방미터의 경우 대지지분이 43평방미터가 넘어, 인근 아파트에 비해 대지지분이 넓습니다.
어떻게 제대로 알아보지도 않고 기사를 쓰시는지 원...기자 자격이 없군요..
어떻게 알아보지도 않고 기사
========================================
댓글2->재개발에 대한 이해가 부족하신 듯...
재개발은 재건축과는 달리 대지지분이 아니라 당해 부동산의 감정평가액을 기초로 권리가액을 정하게 됩니다. 따라서 감정평가가 얼마가 나오느냐가 핵심입니다. 아파트의 경우는 일반 주택과 대지의 효용성에서 부터 엄청난 차이가 나지요. 아파트는 일반주택과 달리 토지감정가+건물가격의 형태로 감정평가 하지 않고 토지와 건물을 일체로 하여 제곱미터(m2)당 얼마로 감정합니다. 공동주택공시가격이 하나의 기준이 되는데 대지지분이 같은 일반주택의 공시가격과 비교해보면 3~4배까지도 차이가 남을 알 수 있습니다. 따라서 물건 값이 같을 경우 일반 주택을 사는 것 보다 아파트를 사는 것이 추가부담금 면에서 유리한 경우가 많습니다.
답글3-> 헉...정말이네요... 기자님께서 재건축과 착각하신것 같네요...
재개발에서 대지지분대로 간다는 얘기는 처음이네요. 재개발은 목적물의 감정평가가 제일 중요하지요. 같은 대지지분이라도 새건물, 고급건물 소유하면 유리하고요. 아파트는 윗분 말씀처럼 감정평가 방식이 일반주택과 다르고요.ㅎ hahaha
2009-07-10 14:57 신고
댓글4-> 아현 뉴타운 감정평가액 아파트가 가장 높았읍니다 주택의 거의 두배
댓글-5> 헉...정말이네요... 기자님께서 재건축과 착각하신것 같네요...
재개발에서 대지지분대로 간다는 얘기는 처음이네요. 재개발은 목적물의 감정평가가 제일 중요하지요. 같은 대지지분이라도 새건물, 고급건물 소유하면 유리하고요. 아파트는 윗분 말씀처럼 감정평가 방식이 일반주택과 다르고요.ㅎ
=====================================================================
답변글입니다.
재건축과 재개발을 혼용으로 개발된 사례가 없지요.
개발이란 법령에 의하여 개발해야 하지요, 특별법을 남용하면 법령의 기능은 상실하게 된다.(건축연한이 부족한 20년 이내의 아파트를 헐고 개발하면 환경적인 부분과 자원 활용에 문제가 제기될 수 있다 )
-.아파트는 자기토지의 전용 면적을 모두 사용되어 추가의 개발이익이 발생하지 않는다.
-.구옥은 자기 토지의 등급(용적률) 만큼의 전용면적을 지을 수 있는 범위만큼의 개발 이익률이 내재되어 있다.
1. 구시가지의 개발이익으로 공공성회복 비용지출 한다.
2.구시가지의 개방이익 즉 일반분양으로 얻어진 개발이익(비례률)을 생상성이 없는 아파트에 적용할 수 없다.
3.감정평가 방식이 공동주택과 단독주택의 평가기준이 상이해 구옥의 평가의 피해가 만들어진다.(개발 이익을 빼앗긴다.)
자기 부동산에서 발생된 개발이익을 취하는 것이 원칙이다.
(언제는 개발에만 참여하게 해 달라, 이제는 개발이익까지 빼앗겠다...
그 의 욕심과 집단 이기주의 문제를 볼 수 있다)
첫댓글 글 하단부에 본문 댓글입니다.
저 댓글, 도둑넘 심보네요...ㅋㅋㅋ
개발 사업에 토지지 분 (6평,9평)아파트 소유자가 청산금 없이 32평,42평 생으로 아파트 내놓으라 하면 ,,,시청에서 지어주나, 구청에서 지어주나요? 귀신들은 뭐하고 있나 몰라 이런 날 강도 않잡아 가고 ㅋㅋㅋ
이렇게 의도적으로 타인에 재산권에 욕심을 내는 사람들을 차단하기 위하여 재도적인 장치가 마련해야 한다. 토지지 분 10평형 미만은 청산시켜야 합니다.
그 넘의 욕심이 화을 부르져
욕심을 많이 내는것도 합리적이지 못하지만, 춘희님은 토지지분 10평 미만은 청산시켜야하는 것 역시 타인의 재산권을 침해하는 행동이니 무척이나 우려됩니다. 언제부터 타인의 재산권을 본인 맘대로 해라마라 할수 있게 됐나요? 토지지분 9평에 주택소유자가 그보다 건물을 10배이상 올리는데 현상황이 토지재산을 그만큼 평가해주고 청산시키리라 생각하나요? 이기적임에 불법까지 극단주의적 사고입니다 조화롭게 살아야죠. 쯧쯧
춘희님께서 화가 났나 봅니다. 아파트란 어느 사업자가 수익을 발생시켜간 나머지 개발이익이 없는 껍데기에 가치를 두 배의 평가를 받으니 뭐니,,, 그것도 견축연한이 20년 미만을 아파트를 포함하여 구시가지 주민들에게 이렇게 민패를 끼치면 화나는 것은 당연한 일이죠. (수달아빠님, 법과 기준 그리고 원칙에 입각해서 진행될 것입니다.)
문제 제기 보다는, 합리적인 의견을 주세요.
이상하게 이 카페에는 아파트와 단독/다세대간 편가르기를 하려는 분들이 많아보입니다. 긍정적으로 생각하면 다같이 잘될 수 있는 길이 있을 텐데요.."한강변재개발 투자연구소"라는 카페명답게 서로 헐뜯기보다는 좋은 정보를 공유하며 다같이 잘 될 수 있는 방법을 "연구"하는 카페가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문제 제기 보다는, 합리적인 의견을 주세요.
도시개발 사업은 서울시에서 필요에 의하여 지정하면 당연히 서울시에서 매입해서 적용하는 것이 원칙이다. 왜? 사유 재산권을 빼앗는다 하면, 당연히 투쟁하여 지켜내야 한다.본 사업은 무산시켜야 한다. 죽 써서 개 줄 수는 없는 일이다.
문제 제기 보다는, 합리적인 의견을 주세요.
지금 이상황이 못마땅한건 사실이지만 무산이라 시간이 돈인 저에겐 무서운말이네요 개인의 의견을 구청에 전달하기위해선 어떤방법이 있느것인가요?
서울시나 성동구청의 정치적의도 이기 때문에 개인 민원은 묵살됩니다. 현재 추진위원회선정이 완료되면, 조직적인 대응해야 합니다.
하지우님의 글에 '문제 제기보다는,합리적인 의견을 달라'고하는데 ,하지우님이 '죽 써서 개 줄 수는 없다"며 문제만 제기하였습니다. 앞 뒤가 전혀 맞지 않습니다.그러니하지우님의 합리적인 의견은 없나요 있으며 카페 이름처럼 '한강변 재개발 투자연구소'라는 명칭에 걸막께 주민들이 함께 좋은 환경에서 생활 할수 있는 의견을 제시 해주면 고맙겠습니다.
아파트 지분소유자들은 자기돈으로 건축비용을 지출해라...그런 말입니다.
회원님의 의견은 무었인가요? 내용의 요점은 아파트 무상으로 지어줘라,이런 말 인가요? 회원님께서 지어주라 마라 하지 말고, 회원님 개인자격으로 자선 사업이나 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