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세계 최대 규모의 식음료, 호텔 케이터링 전시회 Gulfood 2017 성황리에 개최 -
- 슈퍼마켓과 고급호텔로 양분된 식음료 마켓별 트렌드 제시 -
□ 전시회 개요
전시회명 | Gulfood 2017 |
전시분야 | 식음료, 호텔 케이터링 |
개최기간 | 2017년 2월 26일~3월 2일(1987년 최초 개최 이래 22회차) |
개최규모 | 120개 국가관 구성, 5,000여 개 업체 참가, 95,000여 명 방문 |
개최면적 | 100,000sqf |
개최장소 및 주기 | UAE Dubai World Trade Centre에서 매년 개최 |
주최 | Dubai World Trade Centre |
홈페이지 | http://www.gulfood.com/ |
Gulfood 2017 전시장 전경
전시장 구획
자료원: KOTRA 두바이 무역관, www.gulfood.com
□ 전시장 구성
ㅇ 식재료 중심에서 완성식품 및 음료 중심의 전시로 변모
- 올해로 22회차를 맞는 걸프푸드는 개최 이래 가장 획기적인 변신을 꾀했는 바, 기존의 식재료·원료 중심의 전시에서 완성단계 식품, 음료 중심의 전시로 변모
- 8개 판매 성장분야로 섹션 구성: i) 음료(beverages), ii) 유제품(dairy), iii) 유지류(fats & oils), iv) 건강 및 웰빙식품(health, wellness & free-from), v) 콩 및 곡물류(pulses, grains & cereals), vi) 고기 및 가금류(meat & poultry), vii) 파워브랜드(power brands), viii) 세계의 음식(world food)
주목할 만한 음식
구분 | 사진 | 설명 |
음료 |
Jimmy’s
Sky River | Jimmy’s Iced Coffee - RTD(ready-to-drink) 커피 - 간단한 성분: 영국산 부분탈지유, 아라비카 커피, 황설탕, 물 - 랩 기반 광고가 You-tube에서 히트 Sky River Water Cooler - 공기를 이용한 생수기로, 주변 공기를 포집해 필터링과 냉각을 통해 생수 생산 |
건강 및 웰빙 |
Kestrel Foods
페루 국가관 | Kestrel Foods’ Forest Feast snacks - 튀기지 않고 구은 과일, 너트류 스낵
( 페루) 슈퍼푸드 - 페루는 다양한 기후 여건상 여러 농산물을 재배하며, 블루베리,퀴노아 등 슈퍼푸드를 수출 - 과일과 채소는 대GCC 수출품 중 최다 금액 차지 |
세계의 음식 (중동 음식) | Korostej Ltd. Kasih Food Production Company
Radnor Reserves | (레바논) Korostej’s Veggie Sharwarma - 양, 치킨 대신 치즈를 사용한 샤와르마(케밥과 유사) (요르단) Kasih Food Hummus - 초고온 멸균처리해 장기보관가능 - 대량 케이터링용, 장기보관 가능한 가정용, 비타민이 보강된 어린이용 상품 출시
(UAE) Radnor Reserves’ gold-leaf Mamelade - UAE에서 이미 유명세를 타고 있는 금가루 커피와 같이 금가루를 첨가한 마멀레이드 - 관절염에 좋다고 전해짐 |
ㅇ 전 세계 5000여 개 식음료 관련업체, 120개 국가관 참가
- 전 세계 9만5000여 명의 관계자가 참가, 참가자 중 60% 이상이 UAE 외 지역에서 참석
주요 국가관 참석 현황
| 구분 | 참가국 |
1 | 대규모 | 중국, 인도, 스페인, 미국 |
2 | 최초 참가 | 아제르바이젠, 핀란드, 몰타, 소말리아 |
3 | MENA 국가 | UAE, 사우디아라비아, 알제리, 이집트, 요르단 이란, 레바논, 모로코, 바레인, 쿠웨이트, 카타르 |
- 한국은 44개 업체 참가, 음료 및 세계의 음식 섹션에 주로 포진
한국관 전경
자료원: KOTRA 두바이 무역관
□ 전시회 프로그램 및 특징
ㅇ Emirates Salon Culinaire 요리대회 개최
- 세계 최대규모의 개인별 요리 경연대회, 올해는 1300여 명의 참가자들은 디스플레이 중심의 일련의 도전과제를 해결함.
- 세계요리사협회(World Association of Chefs Societies)가 위촉한 패널이 평가
- 올해는 중동 및 아프리카 지역에서 호텔 체인을 운영하는 Rotana Hotels 그룹이 소속 요리사 5명이 수상해 최다 수상을 기록(채소 및 아이스크림 조각부문에서 각각 금메달 수상)
요리대회 수상작
ㅇ 할랄 세계음식(Halal World Food) 기획전
- 올해 4회차를 맞는 특집 전시로 1000여 개의 할랄음식 브랜드 및 업체가 참가
- 할랄식품 자체뿐 아니라 신뢰할 만한 식자재원에 대한 바이어 수요가 비무슬림 지역에서도 증가함에 따라 할랄식품 시장
이 확대 일로에 있음.
- UAE는 국제 할랄식품 교역 중심지로 자리매김하고자 다양한 할랄식품을 전시하고, 유관기관 관계자들을 한 자리에 모아 네트워킹 할 수 있도록 함.
ㅇ 이 밖에도 수출 자문, 콘퍼런스, 걸프 어워즈 시상식 등 다채로운 행사를 개최
□ 바이어 인터뷰: ARAMTEC
ARAMTEC(Arabian American Technology) 기업 소개
| - 설립연도: 1979 - 고용: 200명 - 주력분야: 식품, 음료 수입 및 유통 - 주요 납품처: 대형 슈퍼마켓(소매), 프리미엄급 호텔, 및 레스토랑 - 보유 브랜드: Pillsbury, Green Giant, Hunts, Pomi, Hungry Jack, Orville, ACT II, Cool Blue, The Jelly Bean Company, American Foods Group Pureland Angus Beef, Lutosa, Dobla, Marin Braun, Hug 등 - 비고: UAE에 미국산 소고기와 가급류 및 패스트푸드 레스토랑을 최초 도입,배달차량 50대로 UAE 소속 7개 토호국에 배송 가능
|
자료원: www.aramtec.com, ARAMTEC 담당자 인터뷰
ㅇ 사업 운영 현황
- 주요 취급 품목: 디저트류, 아이스크림, 냉동식품, 건조식품, 음료 등
- 매출 구성: 호텔 매출 70%, 슈퍼마켓을 통한 소매 매출이 30% 차지
| 구분 | 납품처 |
1 | 호텔 | 4·5성급 호텔, 고급 레스토랑, 왕실, 정부 |
2 | 소매 | 하이퍼마켓, 슈퍼마켓, 협동조합 등 |
- 유통지역: UAE를 중심으로 오만에도 공급
- 주요 수입처: 유럽, 남아프리카공화국, 아시아에서는 태국(참치), 필리핀(코코넛 워터), 베트남, 말레이시아에서 수입을 많이 함.
Aramtec 전시장 및 인터뷰 현장
ㅇ 한국 제품에 대한 평가 및 조언
- 인삼, 비타민, 베리류 등이 첨가된 기능성 음료들이 비교적 잘 알려져 있으며, 향후에도 유망할 것으로 분석됨.
- 이번 전시회 한국관에 참여한 OKF에서 매달 1톤~1.5톤의 음료를 수입 중
- 한국 상품은 질은 좋으나 인지도가 낮고 소비자에의 노출이 충분하지 않음.
- 태국, 일본과 같이 자국문화와 연계해 상품을 홍보하는 마케팅 전략이 필요
□ 우리 참가업체 인터뷰: OKF
OKF 전시장 및 주요 제품
ㅇ 주력 상품
- 음료 완제품으로 알로에 베라 킹(Aloe Vera King), 코코넛 주스(Coconut Juice), 녹차 등이 있음.
- 알로에 음료 기준 전 세계 생산량 1위, 시장점유율 75%
ㅇ 강점
- 대만, 태국 등에 코코넛 워터를 생산하는 경쟁 업체들이 많으나 우리 상품의 안전성에 대한 깊은 신뢰와 한류의 인기로 브랜드 이미지가 매우 좋음.
- 미주, 유럽, 아시아, 아프리카 등 세계 160개국의 소매시장에 진출해 이미 품질을 인정 받았음.
- 알로에 음료의 맛의 기준으로 자리 잡았으며, 한국이 알로에 음료의 원산지로 인식될 수 있게 했다는 자부심이 있음.
- 2008, 2013, 2015년 브뤼셀에 본사를 둔 국제품질 경진협회(International Institute for Quality Selections)가 수여하는 몽드셀렉션(Monde Selection) 금상을 수상했음.
- 우리 정부로부터 2014년 5000만 달러 수출의 탑 수상, 히든 챔피언, 월드 챔프 표창을 받은바 있음.
ㅇ 전시회 참가 목적
- 미주, 유럽에서의 판매 경험을 바탕으로 중동 시장 진출을 확대하고자 함.
- 아직 현지 법인은 없으며, 현지 바이어와의 협력 하에 주문 발생시 운송 처리하고 있음.
ㅇ 애로사항
① 긴 유통기한 요구조건
- 바이어에 따라 요구하는 유통기한이 다르며, 1년 이상이 될 것을 요구하는 경우도 있음.
② 현지 바이어·유통업체와의 네트워크 부족
- 중동지역 시장 진출 시 대형 유통망에 납품하는 바이어와의 협력이 필수적
- 현지 바이어나 유통업체와의 네트워크가 부족한바, KOTRA 등 유관기관의 지원이 필요함.
□ 시사점 및 우리 기업 진출방안
ㅇ 고품질, 안전한 식음료에 대한 수요 증가
- UAE를 중심으로 MENA(중동북아프리카)지역 국가들은 유가 안정세와 고소득 외국인 인구 증가에 따라 가격대가 높더라도 고품질, 안전한 식음료에 대한 수요가 늘어나고 있음.
- 우리 제품의 품질과 안전성은 비교적 널리 인정받은바, 할랄 인증 등의 취득을 통해 이 점을 더욱 부각시킬 필요가 있음.
- 할랄 인증은 현지 유통을 위해 강제적인 사항은 아니지만, 취득 시 마케팅에 매우 유리하게 작용할 수 있음.
ㅇ 우리 제품과 한국 문화를 연계한 마케팅 전략 구상 필요
- UAE에는 특히 필리핀 등 아시아 출신 인구 비율이 높은 편
- 동남아 지역에서 한류 붐이 일어났던 점을 감안할 때 한국 문화에 비교적 친숙한 아시아 인구를 우선적인 판매 대상으로 한 마케팅 전략 수립도 적절할 것으로 판단됨.
ㅇ 소매시장을 시작으로 호텔 케이터링 진출도 가능
- 현지 슈퍼마켓 등에 알로에 음료, 인삼 캔디 등이 기진출해 있음.
- 문화권에 크게 영향을 받지 않고 무리없이 수용 가능한 음료, 특히 기능성 음료를 시작으로 고객 인지도를 높여 나갈 수 있음.
- 더불어 중동지역에서 설탕이 많이 함유된 다과, 디저트류 소비가 많고 특히 호텔 케이터링 분야에서 디저트류 수요가 높은 만큼 우리의 한과, 약과, 참쌀떡, 팥빙수, 식혜 등 전통 식품을 고급 디저트류로서 적극적으로 홍보하는 것도 좋은 전략이 될 수 있을 것으로 판단됨.
- KOTRA 두바이 무역관: +971 4 450 4360 / ktcdxb@emirates.net.ae
자료원: ARAMTEC 홈페이지 및 KOTRA 두바이 무역관 자료 종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