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도자료
보도시점 : 2025. 2. 27(목) 즉시보도
배포일시 : 2025. 2. 27(목) / 총 1매 / 사진 있음
담당부서 : 철도승인처
담 당 자 :
신 형 진 처장 ☎(054)459-7340
조 병 진 과장 ☎(054)459-7985
TS, 컨테이너 수송열차 형식승인…철도안전 확보
- 철도차량 안전성 확보…철도차량 설계?품질관리체계 승인 제도 시행 -
- 2026년까지 컨테이너 화차 대상 형식승인·제작자승인·완성 검사 추진 -
□ 한국교통안전공단(이사장 정용식, 이하 TS)은 안전한 철도운행 환경 조성을 위해 신규 컨테이너 수송용 화물 열차 300칸(이하 컨테이너 화차)에 대한 철도차량 형식승인검사를 2026년까지 시행한다”고 27일 밝혔다.
ㅇ 철도차량 형식승인검사는 철도차량의 제품 안전성을 사전에 확보하기 위해 철도차량 설계와 제작자의 품질관리체계를 승인하는 제도로, 철도차량 제작 시 필요로 하는 최소한의 안전기준에 부합하는지 면밀히 살펴보는 검사이다.
ㅇ TS는 이번 컨테이너 화차에 대한 형식승인검사의 일환으로 실제 양산 차량에 대한 형식승인?제작자승인?완성검사를 2026년까지 완료할 계획이다.
* 형식승인검사 : 신규로 제작하는 철도차량의 설계가 국가가 규정한 철도기술기준에 적합한지 승인 받는 검사
** 제작자승인검사 : 형식승인 받은 철도차량과 동등한 형식의 철도차량을 제작할 수 있는 지를 검증하기 위한 검사
*** 완성검사 : 양산차량이 형식승인을 받은 철도차량의 형식대로 제작하였는지를 확인하는 검사
□ 이를 위해 TS는 올해 2월 6일 완성차량검사 전문기관과 함께 완성검사 계획을 수립하기 위한 합동회의를 실시하였으며, 차량제작 일정에 맞추어 신속하고 정확한 검사를 위한 업무협력 체계를 구축하기로 하였다.
ㅇ 이번 합동회의는 완성검사 범위 및 절차 등 관련 내용에 대하여 검토하였으며, 검사기관인 TS*와 전문기관**이 긴밀히 협의하여 검사 결과의 상호 공유 방안을 수립하는 등 효율적인 검사 시행에 대하여 논의하였다.
* 검사기관 : 형식승인검사, 제작자승인검사, 완성검사(완성차량검사 업무는 제외)업무를 국토교통부장관으로부터 위탁받은 기관
** 전문기관 : 철도차량의 완성검사 중 완성차량검사에 대한 업무를 위탁하기 위해 국토교통부장관이 지정하여 고시한 기관
ㅇ TS는 향후에도 정기적인 회의 개최로 철도차량 검사 일정과 제작 현황을 지속적으로 점검하고 유관기관 협력체계를 강화해 나간다는 방침이다.
□ 한편, TS는 2024년 1월 대형 변압기 수송이 가능한 국내 유일의 특수화물열차 슈나벨카(Schnabel Car)의 철도차량 형식승인검사를 국내 최초로 시행한 바 있다.
□ TS 정용식 이사장은 “신규 철도차량 제작 시 안전성과 품질을 확보하도록 면밀하게 형식승인검사를 시행하겠다”면서, “이를 통해 국민이 안전한 철도 운행 환경을 조성하는 데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이 보도자료와 관련하여 보다 자세한 내용이나 취재를 원하시면 한국교통안전공단 대외협력실 김기욱 과장(☎054-459-7038)에게 연락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