치과국소마취 - 국소마취법의 종류
국소마취법의 종류
국소마취법에는 주사침을 이용하지 않는 도포마취법과 주사침을 이용하는 침윤마취법과 전달마취법이 있습니다.
1. 도포마취법
도포마취제에는 연고형과 분사형이 있는데, 연고형은 면봉이나 거즈에 국소마취제를 묻혀서 마취하려는 점막이나 피부에 바르고, 분사형은 마취하려는 부위에 뿌려서 마취효과를 얻습니다.
1) 도포마취제를 사용하는 경우
- 주사침 놓을 자리의 피부를 마취할 때
- 간단한 치석 제거나 잇몸치료를 하고자 할때
- 깊지 않은 곳에 존재하는 고름을 빼내고자 할 때
- 유치의 발치, 풍치가 심하게 이환된 치아 등의 발치 시에
- 감각이 예민한 환자의 점막 표면을 마취할 때(방사선 촬영 시 구토 예방)
- 보철 치료 전 잇몸을 마취할 때
위와 같은 경우에 상황에 맞추어 스프레이나 연고 등 사용하기 쉬운 것을 선택합니다. 도포마취제는 환자가 삼켜도 전신적으로 큰 문제가 없도록 만들어 졌습니다.
2) 도포마취 시 주의사항
도포마취제는 구강내 상주균에 대하여 항균 및 살균작용을 가지고 있습니다. 도포마취는 다양하지만 양을 많이 하거나, 도포시간이 길수록 마취효과가 큽니다. 1-2분 지나면 주사침을 자입할 수 있지만 스켈링이나 간단한 발치를 하려는 경우 5분 이상 기다리는 것이 필요하며, 어느 경우에는 20분이 지나도 통증을 줄일 수 없다는 보고도 있습니다.
2. 침윤마취법
신경을 마취시키는 방법으로 점막하마취법, 골막주위마취법, 골막하마취법, 골내마취법, 치근막마취법, 근관내마취법 등이 있습니다.
침윤마취는 위턱뼈와 같이 두께가 얇은 부위 즉, 위턱뼈의 앞니에서 어금니까지는 모두 마취가 잘 됩니다. 그러나 아래턱뼈와 같이 골이 치밀하고 두꺼워지면서 치아와의 거리도 멀어진 경우에는 마취가 잘 되지 않습니다. 일반적으로 침윤마취가 잘 되지 않는 부위에서는 부가적으로 치근막내마취를 하거나 전달마취를 시행합니다.
3. 전달마취법
신경의 큰 분지에 마취하여 한번의 마취로 마취한 부위는 물론 해당 신경이 지배하는 넓은 부위에서 마취효과를 얻을 수 있는 마취방법입니다
1) 위턱의 전달마취법
위턱의 전달마취법에는 입술이나 볼에 가까운 부위의 마취를 위한 전상치조신경전달마취법, 중상신경전달마취법, 후상신경전달마취법과 안와하신경전달마취법 등이 있으며, 입천장 부위의 마취를 위한 비구개신경전달마취법과 전구개신경전달마취법 등이 있습니다. 안와하신경전달마취법 등은 입 안을 통해서(구강내법) 시행할 수도 있고, 입 바깥쪽의 피부를 통해서도(구강외법) 시행할 수 있습니다.
후상치조신경 전달마취법
위턱뼈의 사랑니 및 제1, 2대구치 부위가 마취됩니다.
안와하신경전달마취법
위턱뼈앞니부위와 주위 연조직이 마취됩니다.
비구개신경전달마취법
좌우측 위턱뼈 작은 어금니까지의 입천장부위가 마취됩니다.
대구개신경전달마취
위턱뼈 어금니 부위의 입천장쪽이 마취됩니다.
2) 아래턱의 전달마취법
아래턱의 전달마취법에는 하치조신경전달마취법, 이신경전달마취법, 절치신경전달마취법, 협신경전달마취법과 하악신경전달마취법 등이 있으며, 위턱에서와 마찬가지로 구강내와 구강외법이 있습니다.
하치조신경전달마취법
아래턱뼈의 사랑니를 뽑고자 할 때 한번의 마취로 아래턱뼈 주위의 많은 부분이 마취됩니다. 주사 후 마취가 되기까지 5-7분 정도의 시간이 걸립니다.
협신경전달마취법
아래턱뼈 어금니 부위의 볼쪽의 잇몸 수술을 하거나 사랑니를 뽑을 때 마취시키는 부위로 볼쪽 연조직에 마취효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이신경전달마취법
하치조신경이 전방으로 주행하여 이공으로 나와 이신경을 이루게 됩니다. 이신경전달마취법은 아랫입술을 포함하여 작은 어금니의 전방 연조직에 대하여 마취효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3) 국소마취 시 전달마취의 장점
- 전달마취가 침윤마취보다 심도가 더 깊습니다.
- 작용시간이 침윤마취보다 더 깁니다.
- 감염부위에 근접하여 주사 하는 침윤마취에 비하여 감염의 확산 가능성이 적습니다.
- 마취제에 의한 국소빈혈의 가능성이 적습니다.
- 국소마취를 위한 전달마취 시 주사침으로 찌르는 횟수를 줄일 수 있습니다.
첫댓글 좋은 정보 감사드립니다^^
좋은 정보 감사합니다. 지기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