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안녕하세요.
토론토 오신지 얼마 안된 분들중에 TTC 를 사용하는 분들에게 도움이 될까해서 글을 씁니다.
Q1. TTC 지도는 어디서 구하나요?
A1. 두가지 방법으로 구하실 수 있습니다. 첫째는 모든 지하철역 매표소에서 지도를 무료로 받으실 수 있습니다. 두번째는 ttc.ca 웹싸이트에 가시면 pdf 포맷으로 지도를 다운받을 수 있습니다.
참고로, 저는 옛날에 토론토 처음 왔었을 당시, 지도를 무료로 두장을 받고 하나는 가방속, 다른 하나는 제 방속에 붙여놨었습니다. 그리고 자주 봤지요. 그랬더니, 토론토 지역을 누구보다 더 잘 알 수가 있었습니다.
Q2. 친구를 저희 집으로 초대하려고 하는데 어떻게 하면 가장 이해시키기 좋을까요?
A2. 첫째, 본인의 집 주소를 알고 있고, 친구의 집 주소를 알 수 있다면 ttc.ca 첫페이지에 trip planner 라는게 있습니다. 거기에 주소를 입력시켜주면 소요시간, 거리 (km), 어느 지하철역, 버스, 전차를 타야하는지 상세히 나옵니다. 예를 들어, maps.google.com 와 비슷한거라 생각하시면 됩니다. google 제품에도 대중교통이 나오긴 하지만, 제가 사용해본 결과 가끔 오류가 나옵니다. 그래서 이왕 하시는거라면 ttc.ca 에서 만든 trip planner 를 사용하시면 좀 더 정확한 결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Q3. 버스 스케쥴 표는 어디서 보나요?
A3. 버스 스케쥴표는 ttc.ca 에 가셔서 bus 아이콘을 클릭하시면 찾고 계신 버스 번호가 나열되어있습니다. 거기서 원하는 번호 (버스) 를 클릭하시면 스케쥴이 나옵니다. 단, 주의하셔야 되는것은 Mon-Fri 스케쥴이 따로 있으며, Saturday 와 Sunday 가 다른 스케쥴도 있을 수 있습니다. (버스마다 다름) 그러므로, 본인이 원하는 요일에 맞춰 스케쥴을 보시길 바랍니다.
Q4. 스케쥴을 보고 버스를 기다렸는데 안와요. 이럴땐 어떻게 하죠?
A4. 여름에는 그나마 괜찮지만, 겨울에는 줄줄이 비엔나 소세지처럼 버스가 몰려 다니는 경우를 어렵지 않게 볼 수 있습니다. 원칙은 버스끼리 몰려다니지 못하도록 TTC 측의 supervisor 가 따로 지시를 하며 스케쥴 관리를 해주긴 하지만, 현실적으로 수많은 버스를 managing 하기 어렵습니다.
추천하는 방법은...책을 하나 꺼내서 읽어보세요. 금방 올거에요.
Q5. 밤늦게 친구들과 놀다보니 지하철이 끊겼습니다. 택시는 너무 비싼데..어쩌죠?
A5. TTC 에는 밤중에 운영하는 Bluenight 서비스가 있습니다. 대체적으로 Bluenight 서비스는 지하철이 끊긴 시간대부터 운영을 하는데 웬만한 큰 도로와 지하철 노선 (Yonge 길, Bloor 길 등등) 은 다 운영을 합니다. 즉, 지하철역 근처 (도보거리) 에 거주하시는 분들에겐 큰 걱정이 없지만, 버스를 타고 들어가야되는 경우는 버스 스케쥴 표를 미리 보고 다니시는걸 추천합니다. 이유는, Blue night 이라고 하여 모든 버스가 다 한밤중에 운영하는건 아니니까요.
Q6. 학교 끝나고 집에 가는 도중에 잠시 내려서 장을 봤는데 안된다네요. 환승 아닌가요?
A6. 간단하게 설명드리면 A 에서 B 구역까지 one shot 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예를 들어, A에서 B까지 가다가 도중에 커피한잔 마시고 싶어 잠시 내려 커피만 사들고 다시 입장을 하려면 안됩니다. 무조건 목적지까지 가는 목적으로만 환승표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편법으로 중간 갈아타는 교차로에서 슈퍼 들려서 껌 사먹고 나오는건 괜찮습니다. 하지만, 버스기사가 슈퍼에서 나오는걸 봤다면 승차거부 또는 토큰을 다시 내려가 요구할 수 있습니다. 보통 봐주지만 원칙을 따지는 기사들에겐 안됩니다)
Q7. 메트로패스를 $121 주고 구입했는데 다른 친구는 $109 짜리도 사용하고, 어떤애는 $99 짜리도 있는데 그건 뭔가요? 저도 구입할 수 있나요?
A7. TTC 에서 판매하는 매트로패스는 Regular, MDP, VIP, Post-graduate 이렇게 4가지가 있습니다.
Regular: 일반적으로 우리가 지하철역에서 구입을 하는 $121 은 regular metropass 입니다.
VIP: 여러분들이 다니시는 어학원 또는 유학원에서 구입을 하는 매트로패스는 VIP 라고 불리며 가격은 업체측에서 TTC 과 계약한 장수 (quantity) 에 따라 $107 이 될 수도 있고, $108, 또는 $109 이 될 수 있습니다. 꼭 어학원이나 유학원이 아니라, 웬만한 큰 대기업에서는 VIP 계약이 되어있으며 직원들에게 출퇴근용으로 $121 일반요금이 아닌 VIP 계약을 하여 직원들에게 혜택을 주는 경우도 있고요.
MDP: 개인적으로 12개월동안 사용할거라는 계약을 하는 조건으로 저렴하게 구입을 할 수 있습니다. 12개월이란 계약을 한 만큼, 그 계약기간동안 TTC 에서 요금을 올리는 경우가 생기더라도 본인의 매트로패스는 12개월동안은 보장됩니다. 올해 2011년도 기준으로는 $111 입니다.
Post-graduate: TTC 와 계약이 된 업체 또는 학교는 할인혜택을 받을 수 있는데 이것은 일반 가격 또는 VIP 가격보다 더 저렴한 $99 으로 판매를 합니다. 단, 저렴한 만큼 유칙도 엄격합니다. 규칙은 일반 학원/학교에서 주는 학생증이 아니라 TTC 에서 발급된 post-graduate 학생증을 발급받아야 합니다. 그 TTC 학생증을 발급받기 위해서는 학교에서 주는 입학허가서증과 신분증을 제시해야되며 사진을 찍어야 되므로, 친구카드를 대여하여 사용할 수 없습니다.
*추가: 가끔 어떤 분들은 VIP 판매를 하였을때 수익이 있다고 생각하시는데 매트로패스는 대기업들도 그렇고, 어학원이나 유학원들에서는 일체 수익을 남길 수 없습니다. 카드에 적혀있는 금액 그대로 지불을 하여야하며 그 이상으로 받게 되는걸 TTC VIP 부서에서 알게 되었을 땐 계약파괴입니다. 돈 싫어하는 사람 없습니다. 만약 VIP 카드에 수익을 남길 수가 있었다면 길거리에서도 일반인들에게 ($121 구입하려는) 다 판매를 하였겠지요.
그리고 TTC 규칙중에 metropass 는 지정된 업체가 아니면 판매하지 못합니다. 즉, 개개인이 거래를 할 수 없다는 뜻입니다. 그래서 여러분들이 혹시나 물품거래를 하실적에 웬만하면 TTC 직원 보는 앞에서 metropass 거래는 하지 마세요. 저 역시 가끔 필요로 할때는 팔거나 구입한적이 있기때문에 여러분들에게 조심하라는 뜻으로 말하는거랍니다.
솔직하게.... 이런말 하고 싶진 않지만... 개인적으로 유학원 관계자랑 친한 사람들의 경우... 수십장 더 받아가지고 사고팔고같은 게시판에서 $107 쓰여진 메트로패스를 $110 로 판매를 하는 경우를 본적이 몇번 있는데... 이런 경우, TTC 측에서 알게 될 경우는 매우 곤란해질 수 있으므로 (본인도 곤란해지고, 구입하는 사람도 곤란해지고, pass 를 준 유학원 업체도 매우 곤란해집니다) 웬만하면 안걸리게 잘 하시길 바랍니다.
Q8. TTC 에서 주는 학생증이 없는데 student 매트로패스를 구입했어요! 제 얼굴이 좀 동안이에요! 아 행복해!
A8. 아니요, 전혀 잘한게 아닙니다. 얼굴 동안은... 네 좋으시겠네요. 그런데, student 용이란, TTC 에서 지정한 교육청, 학교의 학생만 가능한 것입니다. 본인이 미성년자라고 하여 무조건 student 용을 사용할 수 있는게 아닙니다. 운좋게 구입을 하였더라도 만약 버스나 전차 기사가 학생증이 없다는 이유로 압수를 할 경우는 본인의 책임입니다. TTC 직원은 악용을 하는 경우에는 패스를 압수할 권한이 있습니다.
추가적으로, TTC 에서 불리는 student 란, 미성년자이며 TTC 에서 계약이 된 교육청과 학교를 다니는 학생. 이렇게 두가지 조건이 성립되어야 합니다. 그러므로, 성인인데 불구하고 student 카드를 구입했다는건 결코 자랑이 아닙니다. 나중에 뺏기면 눈물만 나올거에요. "내 백불 돌려줘~" 하면서요.
Q9. 버스를 타고 가는데 버스기사 아저씨가 내려서 커피마시러 갔어요. 난 바뻐죽겠는데 이런 경우는 뭔가요?
A9. 버스기사는 스케쥴을 따라야 합니다. 그러므로, 시간이 몇분 차이가 나서 앞정거장으로 출발하기전에 기다려야되는 의무가 있습니다. 그러므로, 커피를 마시러 간건 어차피 기다려야되니까 커피를 사러 간거입니다. 승객이 빨리 가라고 요청은 할 수 있어도 명령조로는 눈껌벅 안합니다. 그 사람들은 스케쥴 따른다고 말하면 그만이니까요. 그냥...다음부턴 약속시간에 5-10분 일찍 나오세요 ㅡ.ㅡ; 그리고 한가지 더, 기사들은 승객의 안전을 지키는 의무가 있습니다. 그러므로, 졸음운전 방지라는 예쁜~ 이유가 있습니다. 그래서 더더욱 불만을 토해내도 어쩔 수 없는.. 그런 현실적인 부분이 있습니다.
Q10. 친구랑 만나기로 했는데 길 설명을 어떻게 해야될까요?
A10. 캐나다와 미국은 대부분 계획도시라서 바둑판처럼 생겼습니다. (예외도 물론, 있겠지만)
그래서 길을 설명할땐 A 길 (북-남) 과 B 길 (동-서) 방향의 길을 두가지 다 이야기를 해줘야 길을 찾는 사람이 어려움이 없습니다. 즉, 다시 말하면 교차지점을 말을 해줘야 됩니다.
예를 들어, "나 Finch 에 살아" 라고 하면 "Finch 랑 어디?" 라는 질문을 다시 받을거에요. 그 이유는 Finch 선상중 어디냐는 뜻입니다. 무조건 Finch 라고 말해버리면 Finch 역 근처인줄 알겠지만, 제대로 말씀하시면 Finch Ave. 와 Yonge St. 이라고 알려줘야됩니다.
Q11. 친구랑 만나기로 했는데 지하철역 몇번 출구인지 안알려줬어요. 출구는 어디 써있나요?
A11. 한국의 경우는 2번출구, 3번 출구 뭐 이런식으로 출구의 번호가 있지만, TTC 는 번호가 아니라 방향 (남,북,동,서) 으로 표시가 되있거나 또는 길 이름으로 출구표지가 있습니다. 그러므로, 친구랑 만날때는 방향을 알고 있던지, 길 이름을 알고 계셔야 됩니다.
Q12. 화장실이 급한데 화장실이 없대요!! 도대체 이건 뭐죠?
A12. TTC 는 지하철역마다 화장실이 있는게 아닙니다. TTC 지하철노선을 보시면 화장실표시가 되어 있는 곳이 몇군데 있습니다. 그런 곳만 가실 수 있습니다. 매트로패스를 소유하신 분은 나가서 볼일 보시고 다시 들어오셔야 될거에요.
Q13. Davisville 지하철역에서 지하철을 탔는데 비둘기랑 같이 탔어요. 이건 뭐죠?
A13. 요즈음 비둘기가 고도비만이 많아서 가끔 지하철을 무임승차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비둘기 괴롭히지 마세요. 오리, 거위, 백조, 비둘기 등등 야생동물 괴롭히면 벌금이 있습니다. 그런 비둘기는 알아서 다음 역에서 하차합니다. 그냥 가만히 보기만 하세요.
Q14. 거금을 들여 제일 비싼 스마트폰을 장만했습니다. 그런데 핸드폰이 안터져요. 핸드폰회사에 가서 따져야되나요?
A14. 가서 따지면 "Oh I'm sorry" 라는 답변만 들으실거에요. 아무리 비싼 핸드폰을 쓰셔도 여기 TTC 에서는 핸드폰이 안터집니다. 그러므로, 핸드폰 통신회사에 가셔서 화를 낸다고 될 것은 아닙니다. 2013년도인가 2014년도인가..암튼 몇년후에 개발을 한다고 하니까 한번 기다려보죠.
팁: 가끔 지하철역중에 지하가 아닌 지상으로 다니는 역들이 몇군데 있습니다. 그럴때 잠시 문자 확인이나 1-2분정도의 간단한 통화는 하실 수 있습니다. 예: Davisville 역, Rosedale 역 등등
Q15. TTC 역 위에 있는 버스터미털에서 버스를 기다리며 담배를 한대 피려고 했는데 옆에 사람이 걸린대요. 그게 사실인가요?
A15. 속고만 하셨나보네요. 네, 사실입니다. TTC 역이 아무리 지상에 있더라도 TTC 로고가 붙어있는 곳, 즉, TTC 소유인 장소에서 담배를 피면 벌금입니다.
Q16. Finch 역에 있는 버스 터미털쪽으로 No Entry 라고 싸인이 있는데.. 아무도 안보고 있어서 그냥 들어갔어요. 그런데 저는 매트로패스 사용자라서 별 문제 없겠죠?
A16. 하지 말라는 행동을 해서 좋을 건 없지요. 매트로패스 소유자든 아니든, 무조건 걸리면 벌금입니다. 제 친구가 (외국인) TTC Special Constable officer 인데 Finch 역에서 주로 근무를 한다고 합니다. 그런데 한국인들이 자주 걸린다고 하네요. 걸리면 항상 듣는말... "No English sorry sorry!" 처음에는 그런줄 알고 봐준적이 몇번 있는데 몇년째 일을 하다보니 한국인들이 항상 똑같은 말만 해서 이제는 그냥 얄짤없이 안봐주고 벌금주고 보낸답니다. 같은 한국인으로써... 제발 그러지 맙시다.
Q17. 아침에 학교를 가야되는데 버스가 그냥 지나가요. 뭐하자는거죠?
A17. 앞서 말했듯이, 기사는 승객을 보호할 의무가 있습니다. 일정한 승객이 타면 그 이상 받아주지 않습니다. 버스를 타보신 분들은 아시겠지만, 운전사 밑바닥에 흰색이였나 노란색인가? 그 선이 있습니다. 그 선은 넘지 말라는 뜻입니다. 안전때문에요. 그러기때문에 그 선을 넘을 정도로 사람이 많이 타고 있다면 다음 정거장부터는 그냥 무조건 고고씽입니다. 다시 말씀드립니다... ㅡ.ㅡ; 5-10분 일찍 나오세요.
Q18. 원래 현금을 주면 $3 요금 받는거 아닌가요? 제가 $5 줬는데 거슬러주질 않아요! 사기 아니에요? $2 먹고 자기 커피값 하려는거 아닌가요?
A18. 아무때나 사기 라는 단어를 사용하진 말아주세요. 요금함에 보시면 기사는 거스름돈을 가지고 있지 않으니 정확한 금액을 넣어주세요 라는 말이 있습니다. 즉, $5 짜리를 넣었으면 당신은 $5 짜리 버스를 타신거입니다. 가끔 착한 기사 (의무는 아닙니다. 단지 착해서 해준것뿐) 는 일단 $5 넣으라고 한 후에, 다음번에 현금으로 지불하려는 승객에게 남은 금액을 돌려주는 경우는 있습니다. 그러나, 그건 단지 기사가 착해서 해주는것뿐 의무는 아닙니다.
이 밖에 여러가지 질문들이 많으실텐데... 제가 위에 적은 Question 들은 토론토에서 살면서 자주 들은 질문들입니다. 그래서 Q and A 방식으로 글을 쓰게 되었습니다.
도움이 되셨길 ^^
|
첫댓글 잘 이해되게 잘 써주셨네요. 전체 그림이 그려지네여
감사합니다.
Q4, 담배 추천하는 문구는 빼주세요
수정완료. Thanks.
비둘기....ㅋㅋ 제 경험이네요 ㅋㅋ 정말 다음역에서 내리던데요??
동영상찍어서 유툽~ 으로? ㅎㅎ 비둘기 너무 귀여운거같아요.
전 궁금한거 지하철역에 역마다 빨간색상자에서 시간표시되고 환승표 나오는데 그건 어떻게 쓰는건지 혹시 아시는분?
토큰 또는 현금으로 지불한 사람에게만 해당 - ABC 역에서 승차를 하셨을 경우, 그 ABC 역에서 환승표 (transfer) 를 받는게 원칙이며, 다른 역에 가셔서 사용하셔야 될 구간에만 사용 가능합니다.
좋은정보 감사하구요..제가 담아가서 필요할때 참고하고 싶은데 스크랩이 정지되었군요..부탁합니다만 메일로라도 보내주실수 없을가요??~Please~
제가 이메일을 보내드리면 원본 PDF 파일에 저희 사업체이름과 로고가 찍혀있습니다. 오해를 받을 수 있기때문에 이 글은 여기서 보시는걸 추천합니다 ^^;
좋아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