치과국소마취
국소마취제의 사용의 주의사항
1. 국소마취제가 세포 및 조직에 미치는 영향
1) 신경에 미치는 영향
일반적인 임상사용 용량으로는 큰 문제가 없는 것으로 되어있으나, 신경전달마취를 시행하여 신경주위에 국소마취제를 급속하게 다량 반복적으로 축적되게 되는 경우 신경섬유의 변성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이로 인해 국소마취 시 국소마취제의 작용만으로도 관련되는 부위의 감각이상이 초래될 수 있습니다.
2) 근육조직에 미치는 영향
모든 국소마취제는 근육 내 주입 시 근육조직의 손상이 나타나며, 마취작용시간이 길고, 효과가 큰 것일수록 근육 손상이 심해집니다. 에피네프린이 첨가되면 국소마취제의 산성도가 증가하여 국소적인 자극이 강해지고, 근육 손상 역시 커집니다. 근육 손상은 가역성으로 통상적으로 약 2주 이내에 회복됩니다.
3) 점막에 미치는 영향
마취제가 고농도인 경우 국소적인 자극이나 세포독성을 보이는데, 임상적인 농도라면 구강점막이나 기관지의 일시적인 점막운동 억제를 보입니다.
4) 세포활성에 미치는 영향
국소마취제의 일종인 리도카인은 그 농도와 노출시간에 따라 세포의 괴사를 일으킬 수 있으며, 세포의 죽음까지도 유발할 수도 있습니다.
5) 치수세포에 미치는 영향
혈관수축제에 의한 일과성 저산소증은 치수세포의 방어기능을 활성화 시킵니다.
2. 국소마취제의 기준최고용량
기준최고용량이란 것은 그 이상 투여할 경우 중독량이 되는 1회의 사용한계량을 말합니다. 현재 일반적으로 사용되는 리도카인을 500 mg까지 사용할 수 있는데, 이는 치과 의원에서 사용할 수 있는 마취제의 약 14개에 해당됩니다. 또한 혈관수축제인 에피네프린의 안전사용용량은 200 ug까지이며 이러한 에피네프린이 함유된 리도카인 이용 시 사용할 수 있는 마취제는 약 9개에 해당됩니다.
3. 국소마취를 하지 않는 것이 좋은 경우
1) 소마취제의 성분과 관련한 부작용
혈관수축제에 의한 것으로, 중증 심질환 등 에피네프린의 사용에 의하여 현재의 증상이 악화될 것으로 생각되는 경우가 해당합니다. 이런 경우 국소마취의 사용량을 최소로 하며 에피네프린을 포함하지 않은 국소마취제를 사용합니다.
2) 침윤마취로는 충분한 마취효과를 얻지 못하는 경우
염증이 있을 때 국소마취효과가 저하될 수 있는데, 이 경우 전달마취를 시행합니다. 또한 구강암 수술이나 악교정수술과 같이 장시간 손상이 많은 수술을 시행할 경우에는 국소마취만으로 충분한 마취효과를 얻기가 어려우므로, 전신마취 하에 시술합니다.
3) 국소마취와 관련된 스트레스
국소마취 시 주사침의 자입 시 또는 마취제를 주입 시의 통증이나, 국소마취 후 나타나는 위화감 등으로 스트레스를 받을 수 있습니다. 이런 경우 주사침 자입 시의 통증을 줄이기 위하여 자입부위에 표면마취를 사용하고, 치료시간이나 내용을 고려하여 국소마취제를 선택하여 사용합니다.
4) 치료에 비협조적인 환자
진정법이나 전신마취를 시행합니다.
5) 국소마취제에 대하여 알레르기 기왕력이 있는 환자
알레르기의 원인을 찾아내어 그 원인물질을 사용하지 않도록 합니다.
6) 임산부
임신 초기 3개월은 불안정하여 유산되기 쉽고, 또한 오심과 구토의 우려가 있으므로 치과치료를 연기하는 것이 좋습니다. 8개월 이후는 조기 유산의 위험과 앙와위 저혈압증후군을 초래하기 쉽기 때문에 치과치료는 안정기인 4-7개월에 하는 것이 좋습니다.
첫댓글 좋은 정보 감사드립니다^^
좋은 정보 감사합니다. 지기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