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남선 KTX도 1군 2군으로 나누면 1군, 즉 주간선 노선인 ㅇㅅ, 광송경유 목포행 말고요.
인천공항행도 없는 2류급 노선인 서대전경유 익산행에 한해서입니다.
사실 차량 여유가 없어서 이거 광주행(시내)으로 하려다 못했다고 들었는데요.
2류급 노선이면 수익성이 좋지 않을 것임은 분명하여 영등포 정차를 통해 코레일의 수익성 확보에도 도움이 되고
주요 열차도 아니고 완전히 로컬급 KTX로 처음부터 작정하고 만든 것인지라
서대전행만은 영등포역에 세워도 되지 않을까 싶네요.
주 : 분명히 말씀드리지만 경부본선 호남본선 다 타는 1군급 노선은 영등포정차 죽어도 반대합니다.
그러한 이유로, 선례를 만들어서 전 열차 정차하게 된다 그런 반론은 사양합니다.
누가봐도 분명한 마이너 노선인 2군급 노선(수원-대전-경부고속선, 영등포-광명-서대전-익산)에 한해서
영등포역에 세워야 한다는 것이 주장입니다.
삭제된 댓글 입니다.
@하남역 오히려, KTX가 영등포역에 정차해야만 다이어 꼬임이 줄어듭니다. 여기 회원이신 류기윤 기관사님이 예전에 주장하시던 바로 알고 있습니다. 그리고 고속이동이란 명분이 중요한 1군 열차(노조미급에 해당)는 패스하더라도 로컬선의 수요라는 실리가 더 중요한 2군 열차(코다마급에 해당)는 세워야 수익성에서도 숨통이 트일 수 있다 생각합니다.
@하남역 본문에 그것도 굵은 글씨로 썼듯 1군 열차의 영등포 정차는 반대합니다. 하지만 2군 열차는 수익보다 정책에 의한 열차라서 그나마 수익을 조금 더 건지려면 영등포역에 정차하는 것이 예산을 더 쓰지 않고 수익을 건질 수 있는 최선의 방법이라 보여집니다. 2군 열차는 영등포 자체 수요를 노린 것보다 특정 지역, 즉 과거 김천 구미라든가, 현재 서대전 논산 등의 저수요 지역을 노린 것이라서 수익이 근본적으로 낮은데 그걸 해결하는 방법입니다. 최대한의 유인책이 영등포 정차죠.
참고로 첫차나 막차 시간에 있는 대전역 시발.종착 열차, 그리고 대체 KTX가 신경주경유 부산행으로 확실히 있는 구포경유도 2군 열차로 포함할 수 있겠습니다. (같은 이유로 구포경유에 한해 대구역, 경산역, 밀양역 등에 정차해도 될듯. 신경주경유는 대구역 정차 절대 반대합니다.) 대체 KTX가 없는 포항행이나 마산행은 1군급으로 간주하고요. 코레일이 20~30% 정도 영등포역에 세우고 싶어하는 듯한데, "순수 전용선 경유 완전 무정차 and 2군 열차 전 열차 정차"라고 그정도 비율 나오고 나름대로 절충안 수준으로는 베스트라 봅니다.
그리고 2군 열차만 전 열차 정차해도, 1군 열차를 이용해서 천안아산이나 ㅇㅅ 등에서 환승해서 영등포로 가는 것이 더욱 수월해지고 편리해집니다. 그래서 1군 열차의 영등포 정차는 필요가 없다 보는 것이지요.
@123123ㅁㅁㅁ 저기... 구포경유 KTX는 지금도 밀양하고 경산에 서는데요? 필수정차가 아닐뿐.
그리고 대구역은 굳이... 서울-영등포도 아니고. 거기보다 훨씬 가까운데 중복정차할 필요성이...
그걸 떠나서 제가 정확히는 몰라서 그러는데 세울수 있긴 한가요? 대구역에? 산천은 가능할 듯 하긴 한데...
@khacha 밀양역은 마산 진주발착만 선택정차지 부산발착은 필정으로 알고있는데 아닌가요???
@충북선 무궁화호 구포 가는 열차는 밀양에 필수정차 맞습니다. 밀양에서 어디 가냐를 별 관심을 안기울였군요...
경산은 선택정차고요. 그래봐야 하루 한번 아님 두번이지만. 어쨌건 지금도 선다는 포인트가 중요한거죠. ^^
인천공항KTX에 한해서만 세우는것도 좋을거 같습니다. 수송추이 봐서 영등포는 정차하되 공항이용승객 좌석공급을 고려해 서울역과 용산역을 통과 시켰음 합니다.(산천과 산천복합편성한해) 포항같은경우 일단 새마을호대신 수원경유 KTX신설해서 영등포역 정차하는것도 좋을거 같습니다.
대구역과 구미역,김천역의 경우 과거 기존선 KTX를 부활 인천공항으로 연장변경시켜 신설하는것도 괜찮을거 같습니다.
영등포역에서는 용산역에서 출발하는 일반열차는 정차 가 필요할듯 보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