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경기 침체, 경영 환경 악화, 2023년 외국인 투자자 90% 본토 주식 떠날 것
https://cn.ntdtv.com/gb/2023/12/28/a103837582.html
경기 침체, 경영 환경 악화, 2023년 외국인 투자자 90% 본토 주식 떠날 것
2023년 1월 16일, 보행자들이 베이징 중심업무지구(CBD) 근처를 걷고 있었습니다. (WANG ZHAO/AFP, 게티 이미지 제공)
베이징 시간: 2023-12-29 00:25
페이스북 트위터 이메일 인쇄글꼴 크기중국어 번체
[NTD 뉴스, 베이징 시간, 2023년 12월 28일] 경기 침체 와 경영 환경 악화 가속화 로 인해 외국인 투자자들은 중국의 경제 전망에 대해 많은 의구심을 갖고 있습니다. 2023년에는 중국 주식시장에서 외국 자금의 90%가 인출될 예정이다. 최근 조사에 따르면 '중국 주식 공매도'가 올해 글로벌 펀드매니저들 사이에서 인기 있는 옵션이 된 것으로 나타났다.
영국 파이낸셜타임스(FT)는 28일 “중국이 약한 경제 성장을 촉진하기 위해 진정한 조치를 취할 의지가 있는지”에 대한 의구심이 커지면서 외국인 투자자들이 중국 경기 반등에 대한 투자를 철회했다고 보도했다.
파이낸셜타임스는 '상하이-선전-홍콩 증시연계'(Stock Connect) 거래 메커니즘과 관련 자료를 바탕으로 계산한 결과, 2023년 중국 증시에 유입된 해외자금의 90% 가까이가 떠났다고 밝혔다.
보고서는 중국 상장주식에 대한 외자 순투자액이 지난 8월 2350억 위안으로 정점을 찍은 이후 87% 감소한 307억 위안을 기록했다고 지적했다. 2015년부터." ".
월스트리트저널(WSJ)은 지난 12월 19일 뱅크오브아메리카(Bank of America)가 발표한 조사 결과를 인용해 글로벌 펀드매니저들 사이에서 가장 붐비는 거래 중 2위가 '중국 주식 공매도'라고 밝혔다.
설문조사에 따르면, 설문조사에 참여한 글로벌 펀드매니저 중 거의 1/3이 중국의 부동산 산업이 체계적인 신용 사건을 촉발할 가능성이 가장 높다고 믿고 있으며, 설문조사에 참여한 펀드매니저 중 62%는 기꺼이 투자하기보다는 다른 지역에서 투자 기회를 지켜보거나 찾을 것이라고 답했습니다. 중국 주식시장을 만져보세요. Bank of America는 중국 위험 자산에 대한 투자자 관심이 놀라울 정도로 낮다고 말했습니다.
미국의 소리(Voice of America)는 연말 보고서 에서 예 를 들어 올해 11월 미국의 거대 자산운용사 '뱅가드 그룹'과 여론조사 기반 성과 컨설팅 기업 '갤럽'이 모두 문을 닫겠다고 발표했다 . 중국 . 중국 시장 의존도가 높은 애플 등 선두 기업들도 일부 생산라인을 인도, 베트남 등으로 이전하고 있다.
보고서는 중국의 매력 하락의 또 다른 징후는 9월 말 현재 외국 기업이 6분기 연속 중국에서 이익을 회수해 총액이 1600억 달러가 넘는다는 점이라고 밝혔다. 지속적인 이익 유출로 인해 중국의 외국인직접투자(FDI)는 3분기 25년 만에 처음으로 '역성장'을 겪었다.
11월 3일 중국공산당 국가외환관리국이 발표한 자료에 따르면 3분기 외국자본 유출이 유입보다 118억 달러 많아 투자회수와 기업감축이 신규투자보다 더 컸음을 알 수 있다.
금융 전문가들은 긴장된 지정학적 상황과 중국의 급속한 비즈니스 환경 악화가 서방 기업들이 중국에서 철수하기 로 결정한 주요 이유라고 믿고 있습니다 .
각각 약 2,000개에 달하는 유럽 기업과 미국 기업을 대표하는 '주중 유럽 상공회의소'와 '주상해 미국 상공회의소'는 9월 중순 중국 비즈니스 환경 보고서를 발표했다. 적응하기가 점점 더 어려워지고 있고, 중국의 법률과 규정이 점점 복잡해지면서 비즈니스 기회를 실현하기가 어려워지고 있습니다.
미국 외교정책(Foreign Policy) 매거진의 칼럼니스트인 엘리자베스 브로우(Elisabeth Braw)는 VOA와의 인터뷰에서 중국의 문제는 예측 불가능성에 있으며 기업들은 언제든지 중국 정부의 보복 대상이 될 수 있다는 점을 우려하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허야팅 기자/담당 편집자 린칭 종합취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