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당신이 당신의 군대를 묶거나 분리시킬 때, Command Penalty Capacity 를 이해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2. 이것은 stack 에 적용되는 변수입니다. 이것은 또한 각자의 stack 에 독립적으로 적용이 됩니다.
stack 은 한 땅 안에 있는 부대를 통틀어 얘기하는 것입니다.
3. 만약, 당신이 전투를 하고 있을 때, Command Penalty Capacity 보다 많은 부대를 가지고 있다면,
그 넘치는 부대들은 전투효율에서 -75 % 의 패널티를 받게 됩니다.
4. 공격을 하고 있는 stack 에 대해서, 이 CPC 는 stack 안에 있는 장군들 중 가장 계급이 높은
장군에 의해 좌우됩니다.
FM 은 12, GEN 은 9, LT 는 3, MJ 는 1 사단을 지휘할 수 있습니다.
5. 방어를 하고 있는 stack 에 대해서, CPC 는 stack 안에 존재하는 리더들의 지휘능력의 총합입니다.
( 단, 비행기에게 공격을 받는 경우는 예외입니다. 이 경우는 각각의 사단이 독립적으로 취급됩니다.)
6. 따라서, 만약 우리가 13개의 unit을 하나의 FM 휘하에 배치시키고, 공격을 가한다면,
전투 상황창에 (13/12) 라고 표시가 될 것이고 하나의 unit은 -75% 패널티를 받게 됩니다.
이 stack이 방어를 한다면, 역시 13/12 라고 표시가 될것이고, 하나의 유닛은 -75% 패널티를 받게 됩니다.
그런데 만약, 이 13개 unit 을 하나의 FM 휘하에 12개, 하나의 LT 휘하에 1개를 배치시켰다고 해봅시다.
그리고 이 stack 으로 공격을 해보면, 역시 13/12 가 표시가 되고 ( FM 의 용량이 12unit 이므로 )
하나의 사단은 -75% 패널티를 받게 됩니다. 이 stack 이 방어를 한 다면,
이 때는 13/15로 표시가 되고 ( FM 용량 12 + LT 용량 3 ) 어떤 유닛도 -75% 패널티를 받지 않습니다.
단, 이것은 방어할 때에 해당되는 얘기입니다.
7. stack 의 용량은 그 땅이나 혹은 그와 인접한 땅에 HQ 가 있을 경우, 그 숫자가 두 배가 됩니다.
이때, 반드시 HQ 가 전투가 시작 할때부터 같은 땅이나, 인접한 땅에 있을 필요는 없습니다.
또한, 그 전투에 참가하고 있을 필요도 없습니다.
'단지' 근처, 혹은 같은 땅에 있기만 하면 됩니다.
전투 중간에 HQ 가 근처 땅에 도달했다면, 그 순간 바로 HQ 에 의한 stack 의 용량 변화를
가져오게 되고, CPC 에 의한 -75% 패널티도 변화를 가져오게 됩니다.
전투 중간에 HQ 가 멀리 가버렸다면, 역시 그 즉시 stack 의 용량 변화 및 CPC 의 변화를 가져옵니다.
만약 가장 계급이 높은 장군이 FM 이라면, stack 의 용량은 24 unit 이 되고,
만약 가장 계급이 높은 장군이 GEN 이라면, stack 의 용량은 18 unit 이 되고,
만약 가장 계급이 높은 장군이 LT 이라면, stack 의 용량은 6 unit 이 되고,
만약 가장 계급이 높은 장군이 MJ 이라면, stack 의 용량은 2 unit 이 됩니다.
* HQ 가 두 배로 늘려주는 것은 stack 의 용량이지 formation 의 용량이 아닙니다.
이 둘은 서로 매우 다른데, 이것은 나중에 trait 과 skill 에 대해 설명하면서 추가 설명하겠습니다.
그리고, 근처 장군들이 stack 용량이 두 배가 되기 위해선, HQ 를 가지고 직접 지휘하는 장군이
GEN 이나 FM 이 되어야 합니다.
다시 설명하면, HQ 는 반드시 GEN 이나 FM 이 가지고 다녀야 근처 부대들에게 CPC 가
두 배가 되는 효과를 누릴 수 있습니다.
8. 위에서 예로 들었던 경우에서, 13개의 유닛 중 하나가 HQ 이고, FM 이 그 HQ 를 가지고 있다면,
stack 의 CPC 가 24가 되어서, 어떤 유닛도 -75% 패널티를 받지 않습니다.
9. stack 에서 패널티를 받는 유닛은 formation 에 가장 아래에 있는 유닛에서부터 적용이 됩니다.
( 추후에 설명하겠습니다. )
10. 공격하는 입장에서, 한 땅에서 공격할 수 있는 유닛의 숫자는 FM 에 의해 지휘받을 경우,
한 땅에서 24 unit 으로 제한됩니다. ( 여기서, 제한 된다는 건 CPC penalty 를 받는 다는 의미입니다.)
GEN 이라면 18 unit, LT 라면 6unit, MJ 라면 2unit 가 됩니다.
(위에 했던 얘기 왜 또 하냐구요? 약간 다른 얘깁니다. )
11. 만약 당신이 FM과 23개의 unit(HQ 포함 )으로 한 방향에서, FM과 25개의 unit(HQ 포함)
으로 다른 방향에서 하나의 땅을 향해 공격을 한다면, 이때 전투 상황창에서는 48/48 이라고
표시되서, 어떤 unit도 페널티를 받지 않는 것처럼 보이긴 합니다. 하지만, 실제로는
25개의 unit 중 한개의 unit은 CPC penalty 를 받게 됩니다.
12. 방어자의 입장에선, 당신이 충분한 리더들을 가지고 있다는 가정하에, stack 의 용량은
제한이 없습니다.
13. CPC 보다 적은 unit 만을 사용한다고해도, CPC penalty 를 피하는 것 이외에,
어떤 추가 이득도 얻을 수 없습니다. (예: FM 이 9개의 unit 을 가지고 다니는 경우)
= 2. Div list sequence
1. 공격을 하고 있는 stack 에 대해서, 어떤 formation 이 가장 위쪽에 있는가는 전적으로
공격을 명령 했을 당시에 stack안의 formation list가 어떻게 배치되어 있었는가에 좌우됩니다.
2. 하나의 formation 에서, 어떤 unit이 list 의 위쪽에 배치되어 있는 가는
그 formation 위에 슬쩍 마우스를 가져다 대었을 때 나오는 list 를 통해서 알 수 있습니다.
* 유닛의 배치 순서가 무슨 의미가 있나, 하는 분들이 있으실 텐데, 생각보다
큰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왜냐하면, CPC penalty 를 받을 때, list 의 최하단에 있는
unit 들부터 penalty를 받기 때문입니다.
항상 CPC penalty 를 받지 않는 것이 가장 바람직하긴 하지만, 실제로 그러긴 힘듭니다.
이 때, CPC penalty 가 중요한 Panzer 들에게 주어지고, 보병들은 그냥 싸우게 된다면,
이것은 보통 그리 효율적인 방식은 아닙니다. 보병이 penalty 를 받고, Panzer 들이 그냥
싸우게 되는 것이 더 효율적일 것이라는 거죠.
= 3. Who commands?
누가 stack 을 총지휘하는 가?
1. 가장 높은 직위의 장군이 stack 을 총지휘합니다.
2. 가장 높은 직위의 장군이 하나가 아니라면, 둘 중 하나가 random 하게 총지휘를 합니다.
( 예, 같은 땅을 공격하는 부대 안에서 FM 이 둘 이라면 )
3. 같은 랭크의 장군들 사이에서, 누가 stack을 총지휘하는 지는 전투효율이 전혀 영향을
미치지 않습니다.
왜냐하면, CPC 는 오직 지휘관의 등급에 의해서만 결정되며, 다른 영향은 주지 않기 때문입니다.
*이게 또 상당히 중요합니다.
예를 들어, 9개의 사단을 가진 룬트슈테트와 역시 9개의 사단을 가진 히믈러가 같이
하나의 지역을 공격한다고 합시다. ( 두 formation 모두 HQ 에 영향을 받음 )
그러면, 둘 다 등급이 GEN 이기 때문에, stack 의 CPC 는 18이 되고, 따라서 모든 유닛들이
CPC penalty 없이 전투에 임할 수 있습니다.
그런데, 어떤 때는 룬트슈테트가 총 지휘를 하고, 어떤 때는 히믈러가 총 지휘를 합니다.
언뜻 보기에는, 레벨이 3이나 높고 offensive doctrine 과 defensive doctrine 을 가진
룬트슈테트가 총지휘를 하는 것이 훨씬 강력할 것으로 생각되지만, 실제론 차이가 없습니다.
왜냐하면, 지휘관의 skill 과 trait ( offensive doctrine 등 ) 은 지휘관이 직접 지휘하는
formation 에만 적용되기 때문입니다. 즉, 룬트슈테트가 총지휘한다고 해서 히믈러 휘하의
9개 unit 들은 skill 이나 trait 에 의한 추가 이득은 보지 못한다는 거죠.
= 4. Leader and division experience
1. 지휘관의 등급과 레벨은 경험치의 상승에 영향을 미칩니다.
- 보통, 장군들은 x 시간만큼의 전투를 한 후에 경험치가 1상승합니다.
- 첫번째 경험치는 x/2 시간이 지난 후에 상승하고, 두번째 경험치부터는 그 후 x 시간마다 상승합니다.
- FM 의 경험치 상승속도가 가장 느리고, MJ 의 경험치 상승속도가 가장 빠릅니다.
- 스킬이 높을 수록 경험치 상승속도가 느립니다.
- 레벨 4의 GEN 은 레벨 2의 GEN 보다 경험치 상승속도가 느립니다.
2. 리더들의 경험치에 관해서 그 외에..
- 리더가 받는 경험치는 전투의 강도에 따라 바뀝니다. 같은 레벨과 등급을 가지는 리더가
같은 전투에서 동시에 싸웠다고 하더라도, 받는 경험치는 다를 수 있습니다.
- Old guard 는 경험치가 늘어나는 속도가 느립니다.
- 리더 파일 안의 진급 날짜나 등급에 관한 데이터는 아무 영향을 끼치지 않습니다.
- Rate of EXP gain 은 리더의 Maxskill 과 현재의 스킬, 그리고 등급에 의해서 결정됩니다.
3. 유닛들이 받는 경험치
- 각각의 부대는 전투에서 경험치가 상승합니다. 경험치의 최대치는 100이고,
그리고 reinforced 가 되면, 경험치가 약간씩 떨어집니다. 경험치의 1/2 만큼의
전투 효율 상승 효과가 있습니다.
= 5. HQ bonus / effects
1. HQ 는 HOI1 의 FM 가 똑같은 역할을 합니다. 같은 땅이나 근처에 있는 땅의 CPC 를
두 배로 늘려줍니다. ( 앞에서 봤던 거죠... )
2. HQ 유닛과 붙어있거나, 같은 stack 에 있는 unit 들은 ESE bonus 를 받습니다.
3. 이 보너스를 받기 위해 반드시 같은 formation 안에 존재할 필요는 없습니다.
같은 땅에 있거나, 인접한 땅에 있으면 충분합니다.
4. 근처 unit 들의 CPC 를 두 배로 늘려주기 위해선 HQ 는 FM 이나 GEN 에 의해 직접 지휘받아야 합니다.
( 역시 이것도 앞에서 봤던 겁니다. )
5. HQ 가 특정 장군에 의해 지휘를 받는다고 해도, 그 장군의 trait 이나 skill 이 다른
formation 내에 있는 unit 들의 전투 효율에 영향을 주진 못합니다.
( 역시 앞에서 봤네요 -_-;; )
6. HQ 가 여러 개 있다고 더 큰 보너스를 받거나 하는 일은 없습니다.
= 6. Skill bonuses
1. 이 보너스는 리더에 의해서 발휘되고, 또, 단지 그 리더가 직접 지휘하는 formation 내의
unit 들에게만 적용됩니다.
2. formation 의 용량은 HQ 가 인근, 혹은 같은 땅에 있다고 해도 두 배로 늘어나지 않습니다.
3. 만약, 리더가 이끄는 formation 안의 unit 숫자가 formation capacity 를 넘지 않으면
( formation 을 선택했을 때 뻘겋게 되어있지 않으면 ) formation 안의 unit 들은 모두
스킬에 의한 보너스를 받습니다.
4. 만약, 리더가 이끄는 formation 안의 unit숫자가 리더의 formation capacity 를 넘으면
( 예, GEN 이 10개 unit 을 끌고 다닐 경우 ) formation 안의 unit 들은 모두 (중요... )
스킬에 의한 보너스를 받지 못합니다.
5. 사단의 숫자가 적색이 되면, 당신은 리더의 스킬을 잃습니다. ( 휘하 unit 들에 적용되지 않습니다.)
6. 위의 경우가 아니라면, 스킬 1당 5% 씩의 스킬 보너스가 주어집니다.
7. stack 의 CPC 는 스킬 보너스와는 무관합니다.
예를 들어, 스킬 3 FM 이 12개의 unit 을 가지고 있고, 스킬 4 FM 이 12개의 unit 을 가지고
있다고 가정합시다. 이 때, 둘 다 HQ 를 가지고 있지 않다고 가정합시다.
이 두 formation 이 동시에 한 땅에서 같은 곳을 공격하면, HQ 가 없기 때문에 CPC 는 12 unit,
따라서 총 24개의 unit 중 12개의 unit 은 CPC penalty 에 의한 -75% eff 를 받습니다.
하지만, 두 formation 모두 formation 용량을 넘지 않기 때문에 3스킬, 4스킬에 의한 15%,
20% 스킬 보너스는 24unit 모두 받습니다.
= 7. Traits
* skill bonus 와 거의 유사합니다.
1. 이 보너스는 리더에 의해서 발휘되고, 또, 단지 그 리더가 직접 지휘하는 formation 내의
unit 들에게만 적용됩니다.
2. 만약 리더가 여러 개의 trait 을 가지고 있다면, 모든 trait 이 빠짐없이 적용됩니다.
( 하나가 적용되었다고 하나가 누락되거나 하지는 않습니다. )
3. 리더가 이끄는 formation의 unit 숫자가 formation 의 용량을 넘지 않을 경우에만,
formation 안의 각 unit 들은 trait 보너스를 받습니다. 역시 HQ 에 의해 formation 용량은
변하지 않습니다. 리더의 unit 숫자가 붉은 색이 되면, 리더의 trait 을 잃습니다.
4. Traits bonus 들
- Defensive Doctrine
방어시 10% 보너스
- Offensive Doctrine
공격시 10% 보너스
- Panzer Leader
기갑/기계화보병에게 10% 보너스 ( 공격과 방어시 모두 적용됩니다. )
- Logistic Wizard
정지해 있는 휘하 부대의 기름과 보급품 소모를 -25% 감소시켜줍니다. 움직일 경우,
기름 소모는 감소시키지 못하지만, 보급품 소모는 여전히 감소시켜줍니다. 이 trait 은
리더 휘하의 unit 수가 formation 용량을 넘쳤을 경우에도 적용됨을 주목하십시오.
심지어, 12개의 unit 이 Mj. General 에 의해 지휘받고 있다고 하더라도, 기름과 보급품
소모가 감소됩니다. 이것은 부수적으로 TC를 아낄 수 있게 만듭니다.
- Commando
산악병, 해병대, 낙하산부대에게 +10% 의 보너스
그 외의 일반적인 부대를 지휘할 경우, -5% 의 패널티
코만도가 아닌 부대가 산악병, 해병대, 낙하산부대를 이끌어도 패널티는 없습니다.
- Engineer
도강 패널티를 20% 감소시킵니다. 엔지니어 여단과 함께 있다면, 추가로 20% 를
줄여줄 수 있습니다.
- Trickster
surprise(기습)이 일어날 확률을 높여줍니다. 부대가 기습을 당했을 경우 -20%의 패널티를
받습니다.
- Fortress Buster
요새의 효과를 25% 감소시켜줍니다. 완전히 건설된 한 단계의 요새는 공격자에게 -9%
만큼의 패널티를 줍니다.
- Old guard 는 경험치 얻는 것을 보통 장군의 1/3 으로 줄여줍니다.
- Winter Specialist 는 겨울에 생기는 소모를 줄여줍니다. 추가적인 정보는 게임 상의
Examples of how efficiency is calculated for traits and skill
1. 만약 당신이
stack 1. 1번 땅에서 1번 방향으로 공격해 옴
- FM, skill 3, offensive Doctrine and Panzer Leader, +23 divs
- LT, skill 2, offensive Doctrine, +2 divs
stack 2. 2번 땅에서 2번 방향으로 공격해 옴
- GEN, skill 4, no Traits, +5 divs
- MJ, skill 1, no Traits, +10 divs
이렇게 40개의 unit 을 가지고 있다고 가정합시다. 그리고, HQ 가 근처에 있다고 합시다.
stack 1 에 대해
- Command Penalty
- FM 의 용량이 24가 됩니다. (HQ 에 의해 )
- 25개의 unit 이 있기 때문에, 한 개의 unit 은 -75% 의 패널티를 받습니다.
- 이 한 unit 은 FM 이 이끄는 unit 이나 LT 가 이끄는 unit 중 가장 낮은 list 에 있는
유닛으로 random 하게 선택됩니다.
- Skill
- FM 이 이끄는 unit 들은 스킬 보너스를 받지 못합니다. ( 12개 이상의 unit 이기 때문)
- LT 가 이끄는 두 유닛은 모두 2x5 = 10% 의 보너스를 받습니다. ( 3개 이하의 unit )
- Traits
- FM 이 이끄는 23 개의 unit 은 어떤 trait 에 의한 보너스도 받지 못합니다.
- LT 가 이끄는 두 개의 unit 은 오펜시브 독트린에 의한 보너스를 받습니다.
stack 2에 대해
- Command Penalty
- GEN 의 CPC 가 18 unit 이 되어, 어떤 유닛도 -75% 의 패널티를 받지 않습니다.
- Skill
- GEN 이 이끄는 5개의 unit 은 모두 스킬 보너스 ( 4x5 = 20% ) 를 받습니다.
- MJ 가 이끄는 어떠한 unit 도 스킬 보너스를 받지 못합니다.
- Traits
- 해당사항이 없습니다.
2. 전투 효율을 계산하기 위해선, 기본수치 100을 기본으로 모든 패널티와 보너스를 곱해야 합니다.
첫댓글 우선 메뉴얼 겔로 -_-
"코만도가 아닌 부대가 산악병, 해병대, 낙하산부대를 이끌어도 패널티는 없습니다.", "리더 파일 안의 진급 날짜나 등급에 관한 데이터는 아무 영향을 끼치지 않습니다." 이 두 부분 틀린것 같네요.
전 일단 있는 그대로 해석했고 버전이라든지 그런게 바뀌어서 달라진 게 있는지는 모르겠네요. 한 번 확인해 보겠습니다.
패널티 있습니다. 리더 파일의 년도는 자동 승진을 선택했을때 승진 우선 순위에 영향을 주는걸로 기억됩니다.
아, 제가 해석한 것은 '리더 파일의 년도가 리더의 경험치 획득에 영향을 주지 않는다.' 였습니다.
그렇군요.
좋은 정보 감사드립니다. 그나저나 그러면 상륙시에는 패널티를 감안하면 6 사단이 가장 적절하네요. 평소 잘 알지 못하던 걸 많이 알아갑니다. ^^;;
감사합니다;;; HOI2 어려워서 공부좀 할려했는데;;좋은글이네요;;;
매뉴우어 게에시이판으로~
GO! GO! GO!
더헙; 코만도는 모든병과가 적보다 적은 숫자일때 보너스 주는줄 알았는데 일반부대 -5라니;;
오 이렇게 자세하게 써주시다니
ESE에 대한 언급이 빠져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