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위 치 : 경북 영덕군 영해면 괴시1리(일명 : 호지마을) □ 개 요 : 영덕군 영해면 괴시리 전통 마을은 목은이색선생의 출생지로 유명하며 전통 고가옥 30여동이 고스란이 보존되어 있어 역사체험코스로 유명하다. 경상북도 민속자료 제75호인 영양남씨괴시파종택을 비롯해서 문화재자료16점이 있다. 이 마을 앞에는 동해로 흘러드는 송천(松川) 주위에 늪이 많고 마을북쪽에 호지(濠池)가 있어 호지촌 이라 부르다가 고려말 목은 이색선생(1328~1396)이 문장으로써 원 나라에 이름을 떨치고, 고국으로 돌아와 구양박사(歐陽博士)구양현(歐陽玄)의 괴시 마을과 자신이 태어난 효지촌의 시야가 넓고 아름다운 풍경이 비슷해 괴시(槐市)라 고쳐 이름지었다고 한다. 마을 앞에는 기름진 영해평야가 펄쳐져 있으며, 남동쪽의 망일봉(望日峰)에서 뻗어 내려오는 산세가 마을을 입(入)자 모양으로 둘러싸고 있으며, 이러한 자연지형에 맞추어 대부분의 가옥들이 서남향으로 자리잡고 있다. 고려말에 함창 김씨(咸昌 金氏)가 마을에 처음 입주하였고 그후 조선 명종(明宗:1545~1567)년간에는 수안 김씨(邃安 金氏)와 영해 신씨(寧海 申氏), 인조 8년(1630)에는 영양 남씨(英陽 南氏)가 시거(始居)하였다.그후 3성은 점차 다른 곳으로 이주하여 지금은 영양남씨의 집성촌을 이루고 있다. □ 교 통 편 : (자가운전) 울진에서 7번 국도를 따라 영덕방면 영해사거리에서 대진항방면 12번 군도를 따라가면 괴시리로 가는 마을길이 나온다. 영덕에서 7번 국도를 따라 울진방면 영해사거리에서 대진항방면 12번 군도를 따라가면 괴시리로 가는 마을길이 나온다. (대중교통) 영해시외버스터미널에서 5분거리에 있으며 영덕에서 영해로 가는 시외버스는 20분 간격으로 있다. □ 주변관광지 : 인량리 전통마을, 대진,고래불해수욕장, 신돌석장군 생가 및 유적지, 목은이색산책로 등이 있다. □ 입장료는 받지 않음
경북 영덕군 영해면 괴시리마을 전경
목은이색선생의 영정사진 목은이색선생의 상
목은 이색기념관(2006.6월 준공)
목은 선생의 생애
목은 이색선생과 사승관계
목은이색선생의 유물
기념관의 내부
기념관앞의 팔각정
(영양남씨 괴시파종택) 1700년경 남붕익께서 건축한 고가로 조선후기 주택의 소박한 격식을 잘 나타내고 있는 건물이며 괴시마을 공간구성에서 핵심적인 건물이다.(민속자료 제75호)
(괴시동 대남댁) 이건물은 1766년에 남준형께서 영해면 괴시리에 건립한 가옥으로 1911년에 중수한 것으로 추정된다. 괴시리마을 입구자형(口)주택의 전형을 잘 보여주는 집이다. (문화재자료 제197호)
(괴시동 물소와고택) 괴시리 마을의 입구자형(口) 주택중에서 후대에 건축된 것으로 추정되는 이 건물은 남유진께서 지은 집으로 이후 한차례 중수하였다고 전해진다. 고택은 정면 5칸 반의 규모로 정침, 중문, 사랑 등으로 배치되어 있다.(문화재자료 제198호)
(괴시동 예촌고택) 1775년 해촌 남극만께서 건축하여 1878년 한차례 중수한 건물이다. 입구자형(口) 목조로 정침은 정면 5칸, 측면 7칸이다.(문화재자료 제199호)
(영덕 천전댁) 19세기 전반기에 건립된 것으로 추정되는 건물로 안채와 사랑채, 문간채로 구성된 입구자형(口) 목조이며, 속칭 날개집 유형에 속한다. 조선후기 건축양식을 잘 보여주는 건물이다.(문화재자료 제378호)
(영해 입천정) 1860년경에 남붕익선생께서 2~3칸 규모로 건립하였으나 무너지고 1888년에 현재의 규모로 다시 세운 정자로 괴시마을 내서당의 위치와 함께 마을을 구성하는 중요한 건물이다(문화재자료 제392호)
(영해 주곡댁) 1800년대 초에 건립한 정면5칸, 측면6칸, 규모의 가옥으로 증가선대부 호조참판 남경괄의 처가인 영양군 일월면 주곡리를 따서 주곡댁이라 한다.(문화재자료 제393호)
(물소와 서당) 이 서당은 좌승지에 추증된 물소와 남택만선생게서 학덕을 추모하고 후손들의 학습의 장으로 활용하기 위해 1850년경에 건립한 한일자형(一) 정면3칸, 측면1칸반 규모의 맞배지붕 건물이다.(문화재자료 제294호)
(영해 경주댁) 이 건물은 당초 수안김씨가 살았던 주택으로 전하며 괴시마을에서 천전택과 더불어 별도의 대문채가 있는 주택의 하나로, 대문채과 입구자형(口) 안채로 구분되어 있다.(문화재자료 제395호)
(영해 구계댁) 이 건물은 졸헌 남경악께서 1850년경에 건립한 정면5칸, 측면6칸의 입구자형(口) 건물이다.(문화재자료 제396호)
(괴시리 괴정) 이 건물은 조선 명조42년(1766년)에 괴정 남준형공께서 건립 하였으며, 6.25전쟁 후에는 야학의 학당으로 이용되기도 하였다고 전해진다. (문화재자료 제397호)
(괴시리 영감댁) (문화재자료 제424호)
(괴시리 사곡댁) (문화재자료 제425호)
(영덕 괴시리 영은고택) (문화재자료 제459호)
(가정 목은선생 유허비각 외부)
(가정 목은 선생 유허비각 내부) 목은 기념관 뒷편에 약300년생의 소나무로 그네를 뛰었다고 전해지고 있는데 나무의 상부에 그네를 메달기에 적당하게 생겨있다.
전시관의 주위에 빼곡히 늘어선 소나무 목은기념관의 주변에 울창한 숲은 쉼터로는 1급지이다.
|
출처: 왕돌잠 원문보기 글쓴이: 푸른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