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출처 : http://naver.me/5s5n8HpO
후보자 지명 한달여 만에…靑 "사과·해명 다했다 판단"
현 정부 들어 현직의원 처음으로 '불패신화' 깨져

(서울=뉴스1) 조소영 기자,최은지 기자 = 문재인 대통령이 2일 국회 인사청문경과보고서 채택이 최종불발된 유은혜 사회부총리 겸 교육부장관 후보자에 대한 임명장 수여식을 진행, 유 후보자를 공식 임명한다. 문 대통령이 유 부총리를 지난 8월30일 후보자로 지명한 지 33일 만이다.
김의겸 청와대 대변인은 이날 오전 10시40분께 춘추관에서 정례브리핑을 갖고 "5분 전쯤 유 후보자에 대한 대통령의 결재가 이뤄졌다"며 "임명장 수여식은 오늘 오후 3시에 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중략)
전날(1일) 국회 교육위원회는 전체회의를 열고 청문보고서 채택을 위한 최종논의를 진행하려 했지만 두 번의 정회 끝에 처리시한인 밤 12시를 넘겨 청문보고서 채택의 건이 논의되지도 못한 채 자동 산회됐다.
김 대변인은 유 부총리를 임명한 배경에 대해 "유 장관은 인사청문회에 성실히 임했다. 사과할 것은 사과하고 해명할 것은 해명했다고 판단된다"며 "교육제도 혁신과 수능 등 산적한 교육현안을 관리하기 위해 더 이상 임명을 미룰 수 없는 상황이다. 법이 정한 절차에 따라 문 대통령이 오늘 교육부장관을 임명하게 된 것"이라고 말했다.
(중략)
한편 이로써 국회의원 출신이라면 국회 인사청문회를 무사히 통과한다는 '의원 불패신화'가 현 정부 들어 다시 한번 깨지게 됐다.
이번 정부에서 의원 불패신화가 깨지게 된 최초의 경우는 홍종학 중소벤처기업부 장관 때였다. 더불어민주당 의원 출신인 홍 장관의 청문보고서는 국회에서 끝내 재송부되지 않았다. 유 부총리는 현 정부 들어 현직의원으로서는 처음으로 의원 불패신화를 깨게 됐다. 홍 장관은 전직의원 신분일 때 장관 후보자에 지명됐었다.
앞서 문 대통령은 취임 후 지금까지 홍 장관을 포함, 강경화 외교부·송영무 국방부 장관과 김상조 공정거래위원장, 이효성 방송통신위원장 등을 인사청문보고서 채택 없이 임명했다.
김 대변인은 이런 상황이 '전임 정부 때와 다른 게 무엇이냐'는 비판이 나올 수 있다는 데에는 "사안의 내용을 봐야 한다고 생각한다"며 "과거 문제가 있던 장관 후보자들과 유 장관에게 제기되고 있는 문제점들을 엄격하고 엄밀한 저울에 달아 평가해야 한다는 생각"이라고 말했다.
그는 또 '통상 국회는 국민을 대변하는 기구로 돼 있는데 국회가 아닌 눈과 귀는 청와대가 어떻게 판단하느냐'는 물음엔 "대의제 민주주의에서 일반론적으로는 국회가 국민의 뜻을 반영한다고 할 수 있겠지만 현재 국회 인사청문회 절차에서 야당이 (후보자를) 반대한다고 그게 일반 국민 여론이라 하기는 어렵다는 생각"이라고 말했다.
김 대변인은 "야당을 중심으로 한 반대 여론이 절대다수냐는 데에 의문이 있는 것"이라며 "그래서 그게 국민의 여론, 다수의 여론이라고 생각하지 않는다는 정도로 말씀드리겠다"고 덧붙였다.
cho11757@news1.kr
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
전문출처로
첫댓글 아오씨
임용 티오 안그래도 안나오는데 진짜 0 되겠어..
사과할건 다 사과하고 해명할건 다 했다고...? 그럼 다들 범죄저지르고 지송 하면 될일인가ㅜㅋㅋㅋ
삭제된 댓글 입니다.
4~~~
공감 ㅇㅇㅇㅇㅇ
아니유은혜가왠말이냐고ㅋㅋㅋㅋㅋ진짜개빡친다 노망났나 ㅡㅡ 유은혜는진짜 ㅠㅠ 하 열받아
으................
진짜 이런 부분에서는 실망스러움..불통이야 진짜
에바야 사과랑 해명을 다하기는ㅋㅋㅋㅋ어이가없다ㅋㅋㅋ 아니 청문회는 형식적으로 하는거지 이게 뭐임ㅋㅋㅋㅋ 아니 문제있는 사람들은 안시킬거라더니 지금 다시키고있는데ㅋㅋㅋ
그냥 엄청 불통인데 몇몇개 사안이 나랑 맞다는 생각밖에 안듬ㅋㅋ...내의견이랑 맞으면 좋고 다르면 절대안바꿈
왜저래
일반 국민 여론ㅋㅋㅋㅋ귀를 막은게 아니고서야 어떻게ㅋㅋㅋ
불통~
뭔사과랑해명을 다했대ㅋㅋㅋ
뭘 해명했는데 ㅋㅋㅋ 국민이 납득해야 해명되는거지 ㅋㅋㅋ 청문회보니까 제대로 대답하는게 하나도 없드만 ㅋㅋㅋ
시이벌
불통 절대 이제 민주 안뽑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