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막 정화조 설치비용과 설치기준 모르면 손해
농막 정화조 설치비용
농막 정화조 설치비용은 300~500만 원정도로 생각하시면 됩니다. 단독 정화조는 300만 원 정도 듭니다. 오수 처리시설을 설치하면 500만 원 정도는 생각하셔야 합니다. 대략적인 비용이지 정확한 금액이 아닙니다. 정화조를 지을 지역이나 상황에 따라 차이가 생길 수 있습니다. 그런데 단독 정화조? 오수 처리시설? 대체 이 차이는 무엇일까요?
단독 정화조
단독 정화조는 수질 정화 없이 처리하는 겁니다. 부패시켜서 처리하는 구조입니다. 필터 없이 정화하기 때문에 비용이 저렴해지는 겁니다. 아무래도 처리하는 장치가 없으니까요. 단독 정화조를 설치할 수 있는 지역이 있습니다. 반대로 설치하면 안되는 지역이 있고요. 해서 지자체에 확인하셔야 합니다.
오수 처리시설
오수 처리시설은 미생물 등으로 정화시켜서 처리하는 방식입니다. 당연히 걸러서 정화하는 방식이 비쌉니다. 해당 지역이 오수처리 시설을 필요로 하는 지역이라면 어쩔 수 없습니다.
구거, 도로 하수구
농막 주변에 구거나 도로 하수구가 가까이 있으면 유리합니다. 배관도 설치해야 하는데 자재비나 인력비가 적게 들 수 있습니다. 그리고 개인 하수구는 분쟁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해서 공용도로 맨홀 같은 곳에 연결해야 문제 없이 일을 할 수 있습니다.
인건비
정화조 자체는 전체 비용에서 얼마 하지 않습니다. 문제는 각종 부대비용 입니다. 보통 업체에 맡길 텐데요. 포클레인비나 인건비 배관비 등 정화조 자재값 외에 들어가는 비용이 더 큽니다. 해서 여러 업체에 문의해서 비교하는 게 중요합니다. 그래야 절약할 수 있습니다. 몇 군에 문의를 하면 대략적인 평균이 나옵니다. 그중에서 저렴한 곳을 선택하시면 됩니다.
농막 정화조 설치기준
지자체마다 다릅니다. 해서 꼭 해당 지자체에 문의를 하셔야 합니다. 애초에 정화조 자체를 거부하는 곳도 있을 수 있습니다. 그리고 위에 설명드린 대로 단독정화조 설치가 가능한 곳도 있고요. 불가능한 곳도 있습니다. 지자체마다 조례가 다르고 해석이 다르기 때문입니다.
#토지사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