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JD닷컴은 알리바바를 상대로 한 '둘 중 하나를 선택하라'는 1심 소송에서 승소해 10억 위안의 배상금을 받았다.
https://cn.ntdtv.com/gb/2023/12/29/a103837944.html
JD닷컴은 알리바바를 상대로 한 '둘 중 하나를 선택하라'는 1심 소송에서 승소해 10억 위안의 배상금을 받았다.
2021년 4월 13일 알리바바 베이징 사무소 밖에 있는 알리바바 로고. (GREG BAKER/AFP via Getty Images)
베이징 시간: 2023-12-30 01:31
페이스북 트위터 이메일 인쇄글꼴 크기중국어 번체
[신당통신, 베이징 시간, 2023년 12월 30일] 징동닷컴그룹은 12월 29일 성명을 통해 징동닷컴이 알리바바그룹을 상대로 한 첫 번째 ' 하나 선택 ' 소송에서 승소해 10억 위안을 받았다고 밝혔다. (RMB, 이하 동일). 관심을 불러일으키세요.
성명에 따르면 베이징 고등법원은 JD.com 대 Zhejiang Tmall Network Co., Ltd., Zhejiang Tmall Technology Co., Ltd. 및 Alibaba Group Holdings의 '하나 선택' 사건에서 1심 판결을 내렸습니다. Co., Ltd.는 피고인들이 " 두 번째 선택 "을 실행하기 위해 시장 지배력을 남용했다고 판단했습니다. "하나를 선택하십시오"라는 독점 확립되어 JD.com에 심각한 피해를 입혔으며 JD.com에 배상하라는 명령이 내려졌습니다. 10억 위안.
(네트워크 스크린샷)
이전에 발표된 베이징 고등법원의 판결에 따르면 원고는 Beijing Jingdong Century Trading Co., Ltd.와 Beijing Jingdong Shenbailu Shidu E-Commerce Co., Ltd.이고 피고는 Zhejiang Tmall Network Co., Ltd.입니다. Zhejiang Tmall Technology Co., Ltd. 및 Alibaba GROUP HOLDINGS LIMITED.
원고는 2013년부터 피고 3인이 Tmall Mall에 매장을 개설한 의류, 홈퍼니싱, 기타 브랜드 가맹점에게 JD의 618 참여를 거부하기 위해 지속적으로 '전속 계약 체결', '독점 협력' 등의 방법을 사용해 왔다고 주장했습니다. 두 원고가 운영하는 .com, Double 11 및 기타 프로모션 활동으로 인해 JD.com에서 운영을 위한 매장 개설이 허용되지 않으며 심지어 Tmall Mall의 한 플랫폼에서만 운영을 위한 매장 개설도 가능합니다. "하나를 선택하는" 독점 행위에 따라 법원은 세 명의 피고인이 시장 지배적 지위를 가지고 있음을 확인해야 하며, 법원은 세 명의 피고인에게 자신의 시장 지배적 지위 남용을 중단하라고 명령하고, 또한 세 명의 피고인이 공동으로 개별적으로 보상하도록 요구했습니다. 두 명의 원고는 지배적인 시장 지위 남용으로 인해 발생한 10억 위안의 경제적 손실에 대해 소송을 제기했습니다.
이에 웨이보 네티즌들은 "소비자의 이익을 침해한 가맹점은 언제 소비자에게 10억 위안을 배상하라는 가혹한 형을 선고받을 수 있는가", "그래서 알리가 지배적 지위를 남용한다면 이해할 수 없다"고 불만이 잇따랐다. , 왜 안되나요 PDD(Pinduoduo)가 어떻게 지원될 수 있는지, PDD가 시장을 장악할 수 있는 이유는 무엇입니까? 그래서 저는 전자상거래 플랫폼에 진정한 독점이 있다고 믿지 않습니다. 만약 있다면 PDD는 전혀 없을 것입니다. " "지루하고 지루해요."
일부 네티즌들은 "알리야, 왜 항저우에서 재판을 받지 않느냐", "나도 말하고 싶다. 항저우 법원에서라면 다른 결과가 나올까?", "지방 보호에 대해서는 다들 알고 있다. ." ".
소위 '둘 중 하나를 선택하라'는 것은 온라인 전자상거래 플랫폼 기업이 해당 플랫폼에 정착한 가맹점에게 해당 플랫폼과 독점적으로 협력하도록 요구함으로써 다른 플랫폼의 경쟁을 압박하려는 목적을 달성한다는 것을 의미한다. 구체적으로 플랫폼은 '독점적 협력' 계약을 통해 가맹점을 묶어 가맹점이 자신의 플랫폼에서만 판매 및 운영할 수 있도록 하며, 가맹점이 다른 플랫폼에서 판매하는 것으로 밝혀지면 플랫폼은 가맹점을 처벌한다.
전자상거래 플랫폼에서 '하나를 선택하라' 비즈니스 전쟁은 오랫동안 지속되어 왔으며, 이미 2013년 6월 초 JD.com의 한 고위 임원은 '하나를 선택하라, 이 길을 택할 것인가?'라는 제목의 기사를 발표했습니다. 노예 제도?" "이 기사는 알리바바가 상인들에게 '둘 중 하나를 선택하라'는 요청을 받는 문제를 직접적으로 폭로했습니다.
2015년 Double 11 전날, "Mulinsen"은 특정 플랫폼의 압력으로 인해 브랜드가 JD.com의 장소 자원을 철회할 것이라는 내용의 편지를 JD.com에 공식적으로 보냈습니다. 이후 JD.com은 알리바바가 상인들에게 "둘 중 하나를 선택하도록" "강제"해 전자상거래 시장의 질서를 심각하게 혼란에 빠뜨렸다고 실명으로 보도했습니다.
중국 본토 '21세기 비즈니스 헤럴드'의 이전 보고서에 따르면, 2017년 618년에 Tmall은 JD.com을 억제하기 위해 자사의 강력한 의류 카테고리에 대해 '하나 선택' 방법을 사용하여 관련 브랜드가 JD에서 철수하도록 요구했습니다. .com의 618개 활동. 그렇지 않으면 매장 내 상품을 처리하게 됩니다.
티몰의 '하나를 선택하라'는 요구에 JD닷컴은 KA 가맹점에 대해 최대 3년간 수수료와 플랫폼 이용료를 면제해줬다.
같은 해 11월 28일 징둥닷컴은 티몰과 알리바바를 시장 지배력 남용 혐의로 베이징 고등법원에 고소했다. 알리바바는 즉시 해당 사건이 독점금지법 위반 소송이라고 판단해 베이징 고등법원에 관할권 이의를 제기하고 해당 사건을 저장성 고등법원으로 이송해 줄 것을 요청했지만 베이징 고등법원은 해당 사건을 기각했다. 알리바바는 이에 불복해 대법원에 항소했고, 2019년 7월 최고인민법원은 알리바바의 '관할적 이의제기' 요청을 기각하고 베이징 고등인민법원이 사건 관할권을 갖는다고 판결했다.
또한 음식배달 플랫폼 메이투안(Meituan)과 엘레미(Ele.me)도 상인들에게 '둘 중 하나를 선택'하도록 요구하는 계약을 체결한 대가로 보상을 받았다. 이 중 메이투안은 화이안 중급법원으로부터 Ele.me에게 352,000위안의 경제적 손실을 배상하라는 명령을 받았고, 이어 Ele.me도 원저우 중급법원으로부터 메이투안에게 80,000위안을 배상하라는 명령을 받았습니다.
(리리 기자 종합취재/담당 편집자 쉬겅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