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TV 카메라의 종류 및 특성
¨ 카메라는 시청자의 눈을 대신하여 시청자가 보고싶은 것을 보여주고 연출자가 선택한
영상들을 보여 준다. 즉 연출자가 선택한 영상들을 시청자에게 전달하는 역할을 한다.
이러한 역할 때문에 카메라는 TV 프로그램 제작에서 필수적이고 중심이 되는 장비이다.
제작에 필요한 장비들은 모두 카메라의 특성에 영향을 받으며 또한 프로그램의 질과 규모,
어떤 카메라를 사용하느냐에 따라 달라지게 된다.
이러한 카메라는 스튜디오 카메라, 야외 카메라, 가정용 카메라로 나눌 수 있다.
물론 이것은 편의상의 분류 일뿐 야외용 카메라라고 하더라도 필요에 따라 스튜디오에서
사용할 수 있고 스튜디오 카메라도 야외에서 사용할 수가 있다.
1) 스튜디오 카메라: 방송을 위해 설계된 스튜디오에서 주로 사용한다.
이 카메라는 스튜디오에서 사용되는 만큼 다양하고 안정된 기능을 가지고 있으며 주로 녹화나 생방송에 이용된다. 그러나 크고 무거운 단점이 있어, 이동 시에는 페데스탈이라는
바퀴를 통해서 이동시켜야 한다.
스튜디오 카메라는렌즈와 내부광학장치, 뷰파인더로 이루어진 카메라 헤드 외에 카메라의 주요 기능을 조절할 수 있는 제어장치와 녹화기, 전원공급 장치 등이 따로 있다.
스튜디오 카메라에는 또 탈리라이트나 인터콤 같은 내부 통신 체계가 필요하다. 하나의 장면을 여러 대의 스튜디오 카메라가 동시에 촬영하고 있지만 녹화가 되는 것은 그 중 한 카메라에 의해 잡힌 화면이다. 탈리라이트란 각 카메라 앞에 있는 램프로 거기에 불이 드어오면 그 카메라가 잡고 있는 화면이 녹화 중이거나 방송 중이라는 것을 나타낸다. 출연자가 시선 방향을 맞추거나 다른 카메라맨이 다음 화면을 준비하는데 도움이 된다.
인터콤은 연출자와 다른 제작 스탭 들이 방송 중 서로의 의사를 전달할 수 있는 기구다. 여러 대의 카메라 중 몇 번째 카메라를 어떻게 움직이는 것이 좋을지 연출자는 이 인터컴을 통해 카메라맨에게 전달할 수 있다.
2) 야외 촬영용 카메라: 1973년 이꼐가미사가 handy loocky의 준말인 HL33이라는 전문가
용 소형 야외촬영카메라를 소개하는데에서부터 시작되었다. 이후, 일체형 텔레비전 카메라의 시대가 도래하여 1981년에는 최초의 전문가용 캠코더가 소개되었다. 이런 야외촬영카메라를 ENG혹은 EFP카메라라고 부른다. 또한 점점 더 가벼워지고 고장 날 확률도 적어져 사용이 더욱 편리해지고 있다.
가정용 카메라: 가정용 카메라로 개발되었던 소형비디오카메라는 최근 디지털 비디오신호인 DV 포멧의 개발화 함께 보다 소형화 되었고 보다 뛰어난 화질을 갖게 되다. 따라서 가정용의 범위에서 벗어나 많은 방송에도 사용되고 있는데 덩치가 큰 ENG카메라에 비해 기동성이나 밀착 취재 등이 용의 하기 때문에 VJ 프로그램에 주로 사용되고 있다.
2. TV 카메라의 구조 및 원리
¨ HDTV 카메라는 일반 카메라와는 달리 고선명 화질과 16:9의 화면비율로 촬영하는 카메라입니다. 이 카메라로 촬영한 화면은 해상도가 뛰어나고 색상 재현이 충실하며 명암도 선명하게 대비되는 장점이 있다.
¨ 그러나 HDTV 카메라를 사용하기 위해선 테이프에서부터 녹화기, 모니터, 편집기에 이르기까지 모든 장비가 HDTV 용으로 갖추어져 있어야 하며, TV 수상기도 HDTV용이라야 그 효과를 볼 수 있다. HDTV 카메라는 아직 널리 사용되고 있지는 못하지만 최근 들어 HDTV용 프로그램이 실험적으로 만들어지고 있으며 이에 따라 촬영과 편집장비 뿐 아니라 분장이나 세트와 소도구, 조명 등 TV 제작과 관련된 모든 분야의 총체적인 발달이 요구되고 있다.
¨ 텔레비전 카메라는 렌즈와 촬상장치, 뷰파인더, 녹화기, 전원공급 장치로 나눠볼 수 있다. 이중 렌즈와 촬상장치, 뷰파인더는 어느 카메라에나 있는 것이지만 전원장치와 녹화기는 카메라의 종류에 따라 일체화 된 것도 있고 별도의 시스템에 따로 연결된 것도 있다.
¨ 일반적으로 이동성이 좋아야 하는 야외촬영용 카메라는 이체형이 대부분이고, 스튜디오에서 사용하는 카메라는 별도의 녹화시스템과 안정된 전원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 보통 ENG카메라의 경우 구조를 다음과 같이 분류한다. 카메라는 광학적인 상을 전기신호로 변환, 이 신호를 텔레비전을 통해 볼 수 있는 화면상의 영상으로 다시 변환시킨다는 동일한 원리에 의해 작동한다. 물체에서 반사된 빛은 렌즈에 의해 모아지고, CCD를 통과한 후 영상신호로 변환되어 뷰파인더 상으로 볼 수 있는 영상이 된다.
3. TV 카메라와 눈(目)과의 차이점
¨ 카메라는 인간의 눈과 비슷하다. 우리가 눈을 통해 사물을 인지하는 것처럼 TV제작에서는 카메라를 통해 영상을 담는다. 그러나 어떤면에선 커메라와 눈과는 상당히 다른점이 존재한다. 그 차이점을 제대로 아는 것이 카메라를 이해하는 것이다.
· 두 남자의 격투신이다. 그러나 한 사람이 그늘로 들어가자 한 사람의 형체는 감쪽같이 사라진다. 이처럼 카메라는 사람의 눈보다 어둡거나 밝은 것을 세밀하게 관찰할 수 없다.
· 연인이 호숫가를 배경으로 다정히 앉아있다. 이때 카메라는 연인과 정경을 함께 담아
내지만 인간의 눈은 그보다 훨씬 넓은 광경을 보게 된다. 호수가 아주 넓고 아파트 단
지까지 있었다는 사실, 인간의 눈이였다면 별다른 조작 없이 모든 광경을 한 눈에 볼 수 있었을 것이다.
· 카메라는 사람의 눈보다 훨씬 좁은 시각을 가지고 있다.
· 남녀가 데이트를 즐기는 풍경이다. 그런데 화면 앞으로 다가오는 남자가 흐릿하게 보인다. 그래서 남자의 얼굴에 초점을 맞추었다. 남자가 움직이자 또 초점이 서서히 흐려진다. 이렇듯 카메라는 초점 맞추기가 까다롭다.
· 카메라는 움직임도 상당히 왜곡한다. 인간의 눈으로는 적당히 느껴지는 흔들림도 카메라를 통해보면 훨씬 크게 느껴진다. 놀이기구를 타면 눈으로 주변을 보는 것 보다 카메라의 시선은 훨씬 더 어지럽다는 것을 알 수 있다.
¨ 카메라는 다음과 같은 장점도 가지고 있다.
· 사람이 현기증이나 목이 아픈 것을 겪어야 하는 각도에서도 카메라는 거뜬히 사물을 볼 수 있다. 아주 다양한 각도에서 근사한 앵글들을 잡아낼 수 있는 것이다.
· 카메라는 근접 촬영도 가능하며 눈으로 도저히 볼 수 없는 화면을 포착할 수 있다.
· 그리고 카메라는 사람의 눈으로 불가능한 다양한 효과를 연출할 수 있다.
4. 초점거리에 따른 렌즈의 특성
¨ 카메라 렌즈는 카메라 구성 부품 중에서 가장 중요한 요소 중에 하나이다.
¨ 렌즈는 초점거리와 화면의 각도, 즉 화각에 따라 달라진다. 초점거리와 화각은 숙지해야 할 기술적 용어 중에 하나이다.
· 화각이란 볼 수 있는 각도를 말한다. 화각이 넓으면 넓을수록 더 넓게 볼 수 있다는 것
을 의미하고 화각이 좁으면 좁을수록 그만큼 시야도 좁아지는 것을 의미한다.
· 카메라의 경우 화각이 넓으면 그 만큼 특정 피사체는 작아 보이게 되고 화각이 좁아지
면 특정 파사체는 커 보인다.
· 초점거리란 물체에 초점을 맞추었을 때 렌즈 중심부와 상이 맺히는 자리까지의 거리를
말한다. 여기서 상이 맺히는 자리란 필름, 비디오카메라에서는 CCD가 있는 자리를 말
한다.
· 화각과 초점거리는 서로 연결되는 개념이다. 즉 화각이 넓어지면 초점거리는 따라서 짧
아 지고 화각이 좁아지면 초점거리는 길어지게 된다.
¨ 렌즈는 초점거리의 변경 가능 여부에 따라 고정초점 렌즈와 줌렌즈로 구분한다.
· 고정초점렌즈의 종류에는 표준렌즈, 망원렌즈, 광각렌즈 등으로 구분한다.
· 먼저 표준렌즈란 우리 눈으로 보는 것과 가장 비슷하게 화면을 찍을 수 있게 만든 렌
즈이다. 이 렌즈는 모든 점에서 우리의 눈과 비슷하게 만들어져 있게 때문에 이 렌즈로
촬영을 하면 가장 자연스러운 영상을 얻을 수 있다.
· 협각렌즈라고 불리우는 망원렌즈는 초점거리가 표준렌즈보다 길어 장초점렌즈라고도
부르며 화각이 좁기 때문에 피사체가 눈으로 보는 것보다 크게 보이는 렌즈이다.
· 수평 화각이 표준렌즈보다 넓은 렌즈를 광각렌즈라고 부른다. 광각렌즈의 특성은 모든
면에서 망원렌와 반대의 특성을 가진다. 즉 같은 거리에서 찍은 물체가 표준렌즈보다
작게 보이게 된다. 그리고 또한 물체 사이의 거리가 멀어 보이게 된다.
¨ TV 카메라는 기본적으로 줌렌즈를 사용한다. 줌렌즈는 조절장치가 있어 줌아웃을 하면 넓은 전경을 보여주는 광각렌즈가 되고 줌인을 하면 화각이 좁고 화상이 큰 협각렌즈가 된다.
줌렌즈로는 앞에서 설명한 광각렌즈와 표준렌즈, 협각렌즈까지 화면효과를 필요에 따라 자유롭게 구사할 수가 있을 뿐 아니라 광각에서 협각으로 변하는 동안, 혹은 협각에서 광각으로 변하는 동안의 화상의 변화를 그대로 시청자에게 전해줄 수도 있다.
초기의 줌렌즈는 프라임렌즈에 비해 밝기, 색재현 등의 성능이 현저하게 떨어졌지만 광학 기술의 발달로 인해 현재는 저가의 줌렌즈도 성능이 매우 훌륭하다. 사용의 편리함 때문에 대부분의 텔레비전, 비디오카메라는 줌렌즈를 정착하고 있다.
¨ 줌렌즈를 사용할때에는 때에 따라 렌즈의 화각선택에 신중을 기해야 한다. 같은 장면이라도 표현하고자하는 의도에 따라 렌즈를 골라야 한다.
당신이 감독이 되어 길거리에 다니는 사람을 찍을 때 한산한 거리로 표현하고 싶으면 광각렌즈로 찍고, 복잡한 길거리로 표현하고 싶으면 망원렌즈로 찍는 것이 효과적이다. 또는 일반적으로 카메라가 움직이며 촬영해야 하는 경우라면 화면상에서 그 떨림이 작게 느껴지는 광각렌즈를 쓰는 것이 훨씬 더 좋다.
만일 움직이는 물체를 찍을 때, 그 물체의 움직임을 빠르게 표현하고 싶으면 광각렌즈를 느리게 표현하고 싶으면 망원렌즈로 찍으면 좋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