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람의 뇌는 두 개의 반구로 나뉘어 있다. 즉 오른 쪽 반구와 왼쪽 반구로 되어 있는데 신체의 오른쪽 부분은 왼쪽 뇌가 담당하고 있고 신체의 왼쪽 부분은 오른쪽 뇌가 담당하고 있다. 왼쪽 뇌는 언어 능력을 담당하고 있다. 우리가 책을 읽거나 친구와 말하거나 글을 쓰는 것, 수학문제를 푸는것등은 모두 왼쪽 뇌에서 하는 일이다. 반면에 오른쪽 뇌는 음악 즐기고 그림을 감상하는 등의 정서적 부분을 담당하고 있다. 그래서 오른쪽 뇌가 발달한 왼손잡이의 경우 음악,미술, 무용등을 잘하며 상상력이 풍부한 예술가가 많은 것이 특징이다.
그러면 왜 오른손이 더 많이 발달한 것일까?
한 연구 결과에 의하면 원시인들이 적과 싸울 때 왼쪽에 있는 적의 심장을 잘 겨냥할 수 있으려면 오른손을 사용하는 것이 유리하기 때문에 오른손을 사용하는 경향이 점점 강해진 것이라고 한다. 또 다른 연구소는 왼손잡이와 오른손잡이는 산모의 자궁속에서 결정된다는 것이다. 어머니가 임신한 지 10주 정도 지나면 85.55의 태아가 오른손을 사용하려는 경향을 강하게 나타낸다고 한다.
왼손잡이와 비율은 얼마일까?
왼손잡이와 오른손잡이의 구성비율은 전세계평균을 보면 10명중 1명 정도로 알려져 있다.그러나 이 비율은 나라에 따라 조금씩 차이가 있다. 개방적인 성향이 강한 미국의 경우에는 왼손잡이의 비율이 약 22-15%이지만 왼손을 금기시하는 일본의 경우는 3%정도만 왼손잡이인 것으로 알려져 있다.
역사적으로 유명한 왼손잡이는?
과학자들 중에 만유인력을 발견한 뉴턴, 그리고 상대성 이론을 만든 아인슈타인이 왼손잡이였으며 과학자이자 예술가인 레오나르도다빈치 역시 왼손잡이였다. 베토벤, 괴테, 아리스토텔레스도 왼손잡이였다.
그렇다면 왼손잡이는 오른손잡이에 비해 천재성을 가지고 있는 것인가?
그렇다고 단정지을 수 있는 근거는 없다. 왜냐하면 오른손잡이 위인이 훨씬 많기 때문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