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사에 관하여
간단하게 설명된 제사지내기에 대해서는 한자 배우기 아래의 제사지내기를 읽어 보는 것이 낫습니다.
■ 제사는 어떤 종류가
있나?
제사의 종류는 다음과 같은 것이 있다.
- 천신(薦新) : 그해에 새로 난 과일이나 농산물을 신에게 먼저
올리는 일
- 차례(茶禮) : 매월 음력 초하루, 보름이나 한식,단오,동지 등 명절날, 또는 조상의 생일 등에 지내는 제사
-
시제(時祭) : 철마다(음력 2월,5월,8월,11월) 지내는 종묘의 제사.
- 묘제(墓祭) : 음력 9~10월에 조상의 묘를 찾아가 지내는
제사
- 소상(小祥) : 죽은 지 한 돌 만에 지내는 제사
- 대상(大祥) : 죽은 지 두 돌 만에 지내는 제사.
-
기제사(忌祭祀) : 삼년상이 끝난 뒤(소상,대상 다음해)에 해마다 죽은 날에 지내는 제사
옜날 조선시대에는 양반집에서 이런 제사를
모두 지냈다. 이런제사를 모두 지내려면 한달에 평균 서너번의 제사를 지내야했다.
하지만 현대에 들어와서는 이중 우리가 보통 제사라고
읽컫는 것은 설날과 추석에 지내는 차례와 조상이 돌아가신날 지내는 기제사이다.
■ 제사를 지내는 방법이 다르다는데..
제사를 지내는 방법이나, 시간, 제삿상에 차리는 음식등은 지방마다 다르고, 같은 지방이라고 하더라도 집안에 따라 모두
다르다. 따라서 표준화된 것은 없다.
여기에서는 가급적 일반적인 절차를 이야기하고져한다.
■ 제사는 몇대까지
지내나?
예전에는 차례를 모시는 조상은 부모,조부모,증조부모,고조부모 등 4대로 하였으나, 박정희 대통령이 집권하던 시절에
만든 "가정의례준칙"에 따르면 부모와 조부모 2대로 제한하였다.
따라서 종가집과 같은 특별한 경우를 제외한 일반인이라면, 2대 조상 까지를
모시는 것이 무난하다.
하지만 증조부꼐서 돌아가시기 전에 태어나, 증조부를 기억한다면 증조부를 포함한 3대 조상까지도 지내는 것도 좋으리라
생각한다.
■ 제사는 언제 지내나?
차례는 보통 아침 동틀 무렵에 지내는 반면, 기제사는 돌아가신 날 전날
저녁에 지낸다.
하지만 남부 일부지역에서는 차례를 전날 저녁에 지내는 곳도 있다.
저녁에 지내는 기제사는 자시(子時), 즉 밤
11시에서 1시 사이에 지낸다. 하지만 모이는 사람이 많은 집안이라면 밤 9시 정도에 지내는 경우도 많다.
제사 장보기
제사 음식을 만들기 위해 필요한 재료를 사기위해 필요한 것들을 열거하였다. 시장 보러갈 때 프린트해서 들고가면 한결 편할 것 같다. 이 목록에서
더필요한 것은 연필로 추가하고 필요럾는 것은 삭제하여 완벽한 목록을 만들면 된다.
● 과일
조율시이(대추,밤,감,배)
이외에 여름에는 수박, 포도, 가을 겨울에는 사과.
감 대신 곳감이나 귤을 사용하기도한다.
● 고기
산적용
쇠고기. 국거리. 전으로 사용할 돼지고기
● 생선
조기, 도미, 문어, 가재미, 육포, 어포(대구포나 북어포, 혹은
오징어포, 마른 문어), 부침용으로 사용할 명태(사각으로 썰어 놓은 것)
경상도 지방에서는 상어고기(일명 돈배기)를 사용한다.
제주도
지방에서는 반드시 옥돔을 사용한다고 한다.
내륙지방인 안동에서는 간고등어를 사용한다고 한다.
● 나물
콩나물,
도라지, 고사리, 무우, 호박
● 떡, 과자
떡, 한과, 유과, 강정
설에는 떡국을 끊이기 위한 가래떡, 추석에는
송편을 준비.
● 기타 음식
식혜, 술, 두부, 달걀, 부침용가루, 동그랑땡
술은 청주를 주로 사용하나 탁주를
사용하기도한다.
이북에서는 만두국을 제사용으로 사용한다.
이외에도 추석에는 햅쌀(그해 수확한 쌀)를 준비한다.
● 제사에
필요한 용품
초, 향, 지방을 쓰기위한 먹, 붓, 한지
제사 음식 만들기
제사음식은 기제사나 차례와 동일하나, 설날에는 밥(제사 용어로 메라고 부른다)대신 떡국을, 추석에는 밥대신 송편을 올린다. 하지만 집안에 따라
그냥 밥을 올리기도한다.
■ 제사음식
제사음식에는 다음과 같은 것을 준비한다.
밥, 국,
탕
생선 : 조기구이, 상어고기구이, 도미구이
전(煎),적(炙) : 두부전, 명태전, 산적구이, 동그랑땡 (*전은 부침용 가루를 묻혀
구운 것, *적은 그냥 구운 것)
나물 : 콩나물, 고사리나물, 도라지나물, 호박나물, 무우나물
과일 : 조율시이(대추, 밤, 감,
배) 이외에 사과, 수박, 포도 등
떡,과자 : 떡, 한과, 유과, 강정 등
기타 : 삶은 달걀, 간장, 술
■
제사음식을 만드는데 사용할 수 없는 재료나 음식
제사 음식을 만드는 데에는 사용할 수 없는 재료나 음식들이 있음에
주의하자
▶ 고추나 마늘이 들어가지 않게 음식을 만든다.
따라서 한국인이 가장 즐겨 먹는 김치는 제삿상에 올리지
않는다.
원래 고추는 한국에서 재배되지 않았다. 한국에 들어온 내력에는 임진왜란 때 왜군이 조선 사람을 독한 고추로 독살하려고 가져왔으나
이로 인하여 오히려 한민족이 고추를 즐기게 되었다는 설도 있다. 사실 여부를 떠나 고추는 임진 왜란 때 일본에서 들어 왔고, 이로 인해
제삿상에는 고추를 절대로 사용하지 않는다.
▶ 생선 중에서 비늘이 없는 고등어나 삼치 등은 제사상에 사용할 수
없다.
지방에 따라 다르나 가장 일반적으로 사용되는 고기가 조기이다. 제주 지방에서는 옥돔을 사용하고, 경상도에서는
상어고기(돈배기라 부른다)를 사용하기도 한다.
▶ 생선 이름 중 치로 끝나는 멸치나, 갈치 등도 사용할 수 없다.
치(稚,어릴 치)자가 들어가는 고기는 준치, 넙치, 날치, 멸치, 꽁치, 갈치, 한치 등이 있다.
▶ 과일을 구입할
때에는 반듯한 것으로 고른다.
썩거나 벌레 먹은 것은 안되고 모양이 비틍어져 보기가 이상한 과일을 사용해서도
안된다.
▶ 복숭아도 제사음식으로 사용할 수 없다.
제사상에 복숭아를 사용하지 않는 이유는 복숭아 나무가 요사스런
기운을 몰아내고 귀신을 쫓는 힘이 있다고 믿었다. 그래서 제사상에는 복숭아를 쓰지 않고, 복숭아 나무는 집안에 심지 않는다
이외에
바나나나 오렌지, 수입 포도 등 국내에서 재배되지 않는 과일을 제사상에 올리는 경우도 있는데, 여기에 대해서는 어떤 제한이나 금기는 없다.
하지만 가급적 국산 과일을 사용하는 것이 어떨까?
제사전 마음가짐
◆ 목욕재계
목욕을 하고 몸을 깨끗이 씻는다.
◆ 대문을 연다.
神이 들어 올 수 있도록 대문을 열어둔다. 아파트라면
현관문을 열어 둔다.
◆ 마당을 깨끗이 한다.
마당이 있는 집이라면 마당을 깨끗이하여 神이 들어오기 좋도록 한다.
특히
마당에 빨래가 널어져 있다면 모두 걷는다.
지방모시기(설위)
설위(設位)란 제사상에 지방을 모시는 것을 의미한다.
설(設)은 배치한다는 뜻으로. 설치,설립 등의 단어에서 사용된다. 위(位)는
벼슬을 의미한다. 위치,위상등의 단어 사용된다. 하지만 이때 위(位)는 신위(神位:조상신의 벼슬)를 의미한다. 신위란 조상신의 벼슬을 적은
조그마한 종이를 말한다. 보통 지방(紙榜)이라고도 부른다.
조선시대의 양반집에는 반드시 사당이 있고, 이 사당에 조상님을
신주(神主)를 모셨다. 이 신주는 ,주로 밤나무에, 돌아가신 조상의 벼슬을 기록하여 놓았기 때문에 위패(位牌:벼슬 막대기)라고도
한다.
우리나라 속담에 매우 귀한 물건을 "신주단지 모시듯 한다"는 이야기가 있는데, 이때 "신주 단지"가 "신주"를 넣어 놓은
"단지"라는 뜻이다.
하지만 지금은 사당이 있는 집이 거의 없으므로 제사를 지낼 때, 신주 대신에 지방을 만들어
사용한다.
지방(紙榜)의 지(紙)는 종이라는 뜻이고, 방(榜)은 막대기를 의미한다.
지방은 봉투처럼 접어서 쓰기도 하고 잘라서
쓰기도 하는데, 글씨는 가늘고 작게 쓰고 크기는 세로 20센티미터, 가로 6센티미터 정도로 만든다.
결론적으로 설위란 신주나
지방을 배치한다는 뜻이다.
■ 지방 쓰기
지방은 다음과 같은 형식으로 쓴다.
▶ 남자인
경우
顯 - 관계 - 관직 - 府君 神位
와 같은 순서로 쓴다.
여기에 관계란 제사를 지내는 제주와의
관계를 일컫으며, 증조할아버지면 曾祖考, 할아버지면 祖考, 아버지면 考라고 쓴다.
관직은 관직에 있었던 경우에는 관직(장관,군수,시장
등)을 쓰나, 그렇지 않은 경우에는 學生(배우는 사람)이라고 쓴다.
▶ 여자인 경우
顯 - 관계 - 孺人 - 본관 -
성씨 - 神位
와 같은 순서로 쓴다. ()내는 한글자임.
여기에 관계란 증조할머니면 曾祖(女比), 할머니면 祖(女比),
어머니면 (女比)라고 쓴다.
(女比)는 두글자를 붙여 하나로 쓴다.(타이핑하는데 그런 한자가 없어서... ㅠㅠ)
다음은
지방쓰기의 예이다.
▶ 증조부모인 경우
顯 曾祖考學生府君 神位 (현 증조고 학생부군 신위)
顯
曾祖(女比)孺人全州崔氏 神位 (현 증조비유인해주오씨 신위)
▶ 조부모인 경우
顯 祖考學生府君 神位 (현 조고 학생부군
신위)
顯 祖(女比)孺人海州吳氏 神位 (현 조비유인해주오씨 신위)
▶ 용어에 대한 설명
- 현(顯): 죽은
아버지나 할아버지의 경칭
- 고(考): 살아 계신 아버지는 부(父), 돌아가신 아버지는 고(考)라고 한다.
- 비(女+比): 살아
계신 어머니는 모(母), 돌아가신 어머니는 비라고 한다.
- 학생(學生): 벼슬하지 않은 일반인, 벼슬한 경우는 그 관직명을 쓴다.
- 유인(孺人): 부인, 아내. 예기(禮記)에 의하면, 본래는 大夫의 아내 이다. 諸侯曰夫人 大夫曰孺人(제후는 부인, 대부는
유인)
- 부군(府君): 돌아가신 아버지나 조상(祖上)의 존칭
- 신위(神位): 神을 모시는 자리
■ 제사상
놓기
제사상은 안방의 북쪽을 향해 놓는다. 집에 병풍이 있다면 병풍을 북쪽 벽을 향해 맨 먼저 놓는다.
제사상은
벽이나 병풍에서 50Cm정도 떨어지게 놓는다. 이 곳에 방석을 놓기도한다.
최근에는 많은 사람들이 아파트 생활을 하기 때문에
안방에는 대개 큰 침대가 있다. 이런 경우에는 응집실에서 제사를 지내도 무방할 것 같다.
응접실에서 제사를 지내는 경우에는 소파앞에
제사상을 차리고 소파를 방석 대신으로 한다.
병풍은 대개 한면에는 꽃이나 나무 그림이 다른 쪽은 글씨가 쓰져 있는데, 차레에는
꽃이나 나무 그림이 보이도록 세우고, 기제사인 경우에는 글씨가 보이게 세운다.
■ 지방 놓기
원래 지방은
병풍 앞에 놓인 교의(交椅) - 신주(神主)를 모시는 의자 - 에 세워 놓는다.
하지만 지금은 교의를 가지고 있는 집이 없기 때문에
제사상 위에 세워 놓는다.(지방을 넣어 세워 놓는 것이 제기(祭器)에 들어 있다)
제사상 앞에 소파나 방석이 있으면 소파나 방석
위에 놓기도 한다.
병풍이 있다면 병풍 위에 붙여 놓기도 한다.
어떤 집안은 책에 지방을 끼어서 제사상에 놓기도
한다.
진설(상차리기)
진설(陳設)이란 제사상에 법식에 따라 음식을 차리는 것을 의미한다.
제사를 지내는 것중에서도 제사상을 차리는 방법은
지방이나 집안에 따라 너무 다르다.
특히 4색 당파 싸움이 심하던 조선조 중엽 이후에는 당파마다 달랐다고 한다.
우리나라 속담에
"남의 제사에 감 놓아라, 배 놓아라"라는 말이 있는데, 이 말을 뒤집어 놓으면 집안마다 음식을 차리는 방법이 다르다는 것을
의미한다.
따라서 제사상 차리기는 자기 집안에서 이전에 해오던 방법대로 하면된다.
다만 여기에서는 일반적으로 전해내려오는
일반적인 원칙들을 이야기하고져한다.
■ 제사상의 음식차림에는 홀수가 지배한다.
동양에서는 홀수가 양,
짝수를 음으로 본다.
중국의 자금성에 가보면 모든 곳에 홀수가 존재한다. 즉 성문의 갯수가 하나가 아니면 3개이다. 성문에 박힌 못의
갯수조차 홀수이다. 황제는 남자(양)이고, 따라서 홀수 중에 가장 큰 9가 많이 사용된다.
제사상도 마찬가지이다. 제사는 남자
중심(가부장제도)으로 생겨난 제도이고, 따라서 모든 것이 양을 나타내는 홀수로 이루어진다.
따라서 음식은 보통 3줄이나 5줄로
차린다.
차림은 우리들의 일반적인 식사와 비슷하다고 생각하면 쉽다.
첫줄은 밥과 국, 수저가 놓이고 즉 가까운 곳에서 부터
맛있는 음식이나 귀한 음식부터 차례로 놓고 가장 먼 곳에 후식으로 먹는 과일이나 떡, 과자 등을 놓는다.
과일을 놓을 때도
홀수 개로 놓는다. 생선도 한마리나 3마리를 놓는다. 나물도 3가지나 5가지를 놓는다.
■ 모든 기준은 제사를 지내는 사람을
기준으로 좌에서 우로 배열한다.
좌측은 양, 우측은 음을 의미한다.
할아버지와 할머니 제사를 함께 지낸다면,
좌측에 할아버지, 우측에 할머니 밥과 국을 놓는다.
증조부모와 조부모(할아버지 할머니) 제사를 함께 지낸다면, 좌측에 증조부모, 우측에
조부모 밥과 국을 놓는다.
함께 절을 할때에도 연장자가 좌측에 선다.
여자들과 함께 절을 할 때에도 남자들이 좌측, 여자들은
우측에 선다.
제주가 혼자 절할 때 남자들은 좌측, 여자들은 우측에서 있는다.
■ 좌측-서(西)쪽에 좋은 음식을
놓는다.
제사상은 북쪽을 향하여 놓기 때문에 좌측은 서(西)쪽이 되고 우측은 동(東)쪽이 된다.
좌측에 연장자가
않기 때문에 좋은 음식이나 음식의 좋은 부분(예:생선의 꼬리부분)을 좌측으로 배열한다. (혹은 제주의 입장에서 볼 때 오른 손이 닿기
편한 곳에 좋은 음식을 둔다고 보면 된다.)
▶ 합설(合設) : 조상의 제사는 배우자가 있을 경우 함께 모신다. 밥,국,술잔은 따로
놓고 나머지 제수는 공통으로 한다.
▶ 남좌여우(男左女右) : 남자조상은 서쪽(왼쪽), 여자조상은 동쪽(오른쪽)에 위치한다.
▶ 반서갱동(飯西羹東) : 밥은 서쪽(왼쪽) 국은 동쪽(오른쪽)에 위치한다. 산 사람의 상 차림과 반대이다. 수저는 중앙에
놓는다.
▶ 어동육서(魚東肉西) : 생선은 동쪽, 고기는 서쪽에 놓는다.
즉 좌측에 고기를 놓고 우측에 생선을 놓는다.
연장자가 앉는 좌측에 비싼 고기를, 우측에 싼 생선을 놓는다고 생각하면 된다. 지금은 생선이 고기보다 비싼 경우가 있지만 1980년대 이전까지는
생선보다 고기가 훨씬 비쌌다.
▶ 두동미서(頭東尾西) : 생선의 머리는 동쪽(오른쪽), 꼬리는 서쪽(왼쪽)으로 놓는다. 이때 고기의
배는 남쪽을 향한다.
즉 먹기좋은 꼬리 부분은 연장자가 앉는 왼쪽(서쪽)에, 먹기 힘든 머리 부분은 오른쪽(동쪽)에
놓는다.
▶ 생동숙서(生東熟西) : 날 것은 동쪽, 익힌 것은 서쪽.
즉 익힌 음식은 연장자가 앉는 서쪽(왼쪽)에, 날 음식은
동쪽(오른쪽)에 놓는다.
▶ 좌포우혜 : 왼쪽(서쪽)에는 마른 고기포를 놓고 오른쪽(동쪽)에는 식혜를 놓는다.
▶
홍동백서(紅東白西) : 과일을 놓을 때 붉은 색은 동쪽(오른쪽), 흰색은 서쪽(왼쪽)에 놓는다.
▶ 조율이시(棗栗梨枾) : 과일을
놓을 때 좌로부터 대추, 밤, 배, 감 순으로 놓는다.(대추, 밤, 배, 감에 각각 씨가, 1,3,6,8개가 들어 있어서 왕, 3정승, 6판서,
8도관찰사의 의미한다는 설도 있음)
외우기가 힘들면 가장 작은 것부터 왼쪽부터 차례대로 놓으면 된다.
▶ 건좌습우(乾左濕右)
: 마른 것은 왼쪽(서쪽),젖은 것은 오른쪽(동쪽)
▶ 접동잔서(접東盞西) : 접시는 동쪽(오른쪽), 잔은
서쪽(왼쪽)
▶ 과채적탕(果菜炙湯) : 맨 앞줄에 과일, 다음 줄에 채소로 만든 나물, 다음이 적(부친 음식), 그 다음이 탕(끊인
음식) 순으로 놓는다.
▶ 적전중앙(炙奠中央) : 적(炙)은 중앙에 위치한다. 적(炙)은 옛날에는 술을 올릴 때마다 즉석에서 구워
올리던 제수의 중심 음식이었으나 지금은 다른 제수와 마찬가지로 미리 구워 제상의 한가운데 놓는다.
제사지내기(순서)
▶ 강신(降神:신이 내려온다)
강(降)은 내려올 강으로 하강,강설량,강등 등의 단어에 사용된다. 따라서 강신이란 조상 신이 하늘에서
내려와 제사에 참석하시도록 하는 행위이다.
제주가 향을 피우고, 모사그릇에 슬을 따르고는 두번 절한다.
여기서 제주라함은
집안의 맏이(장자 혹은 큰아들) 중 가장 항렬이 높은 사람을 지칭한다. 즉 할아버지 중 장자가 없으면 아버지 형제 중 장자가, 아버지 형제 중
장자가 없으면, 아들 중 장자가 제주가 된다.
모든 사람에게는 정신적인 영(靈)인 혼(魂)과 육체적인 영(靈)인 백(魄)이 있어서,
사람이 죽으면 혼(魂)은 하늘로, 백(魄)은 사람과 함꼐 땅으로 들어간다고 믿었다. 따라서 제사에서 향을 피우는 이유는 혼(魂)을 불러오고,
흙과 풀이 들어 있는 모사그릇에 술을 붓는 이유는 백(魄)을 불러들이기 위함이다.
▶ 참신(參神:신을
뵙는다)
참(參)은 뵙는다는 뜻으로 참배한다는 의미이다. 즉 조상신을 참배한다는 의미로 제사에 참석한 모든 사람이 신에게 절을
하면서 인사를 드리는 행위이다.
제사를 모시는 모든 사람이 두번 절을 하고 여자는 남자와 달리 네번 절을 한다.
▶
계반(啓飯:밥을 열다)
계(啓)는 열다는 뜻으로 계발,계몽,계시 등에 단어에 사용된다. 반(飯)은 밥을 의미한다. 따라서 계반은
밥뚜껑을 열다는 의미이다. 즉 조상신께 식사를 올리는 행위이다.
제주는 밥뚜껑을 열어 놓는다. 어떤 집안에서는 이때 밥과 국을
올리는 경우도 있다.
▶ 초헌(初獻:처음 바침)
초헌의 초(初)는 처음이란 뜻으로, 초등학교, 초년생, 초보라는 단어에
사용된다. 헌(獻)은 바친다는 의미로 헌납,헌정 등의 단어에 사용된다. 따라서 초헌은 처음로 술잔을 조상신께 바치는 행위로, 제사를 지내는
제주가 하게된다.
제주는 술잔을 올린 후 축문(제문)을 읽고 두번 절을 한다. 축문이 없으면 묵념으로 대신한다.
▶
아헌(亞獻:다음 바침)
아헌의 아(亞)는 다음이란 뜻이다. 즉 초음 다음으로 하는 제사로서 제주의 아내가
하게된다.
제주의 아내가 술잔을 올리고 네번 절을 한다. 제주가 결혼을 하지 않았으면 어머니가, 어머니도 없으면, 아들이,아들이
없으면 형제가 한다.
▶ 종헌(終獻:마지막 바침)
종헌의 종(終)는 마지막이란 뜻으로, 종료,종말라는 단어에
사용된다. 따라서 종헌은 마지막으로 술잔을 조상신에게 바치는 행위로, 제주의 맏아들이 하게된다.
제주의 맏아들이 술잔을 올리고 두번
절을 한다. 아들이 없으면 형제나 다른 사람이 한다.
▶ 합문(闔門:문을 닫는나)
합(闔)은 닫는다는 의미로 합문은
문(門)을 닫는다는 의미가 된다. 즉 제사를 지내는 사람들이 제사를 지내는 방의 문을 닫고 나오면, 조상신들은 식사를 하게 된다.
갱(밥)의 뚜껑을 열고, 밥 위에 숟가락을 꽂고, 젖가락은 반찬 위에 올려 놓은 후, 방문을 닫고 나온다.
숟가락은 등이
서쪽(오른쪽)을 향하도록 꽂는다. 젖가락도 손잡이가 서쪽(오른쪽)으로 가도록 반찬위에 올려 놓는다. 한국사람들이 대부분 오른손잡이라는 점을
감안하면, 방향이 왜 오른 쪽인지 쉽게 이해가 될 것이다.
(조상신이 왼손잡이라면 반대로 놓아야하지 않을까?)
상주 이하 모든 사람은
마루나 마당에 내려서서 수저를 10번 정도 뜰 시간(약 3~5분간) 기다린다.
▶ 개문(開門:문을 열다)
개(開)는
열다는 뜻이다. 개막,개방,개통,개표 등에 사용되는 단어이다. 따라서 개문이란 문을 연다는 뜻이다. 앞에서 닫은 문을 열고 들어가는
행위이다.
문을 열고 들어가, 숟가락과 젖가락을 내려놓고 국그릇을 치우고 숭늉을 올린다. 숭늉을 올린 후 숭늉을 마실 시간 동안
잠시 기다린다. 잠시 후 밥뚜껑을 덮는다.
지방에 따라 숭늉에 밥과 반찬들을 조금씩 넣고, 밥뚜껑을 덮는다. 이렇게 숭늉에 담긴
음식은 제사가 끝난 뒤 대문 옆에 한지를 깔고 그 위에 올려 놓는다. 이 음식은 조상신을 모시고 갈 사자를 위한 음식이라고
한다.
▶ 사신(辭神:신을 끝낸다)
사(辭)는 끝낸다는 의미이다. 사퇴, 사직,사표등의 단에 사용된다. 따라서 사신은
신을 모시는 일을 끝낸다는 일로 제사를 끝낸다는 의미이다.
제주가 술잔을 올리고 두번 절한다.
▶ 철상(撤床:상을
거둔다)
철(撤)은 거둔다는 뜻으로 철수, 철군, 철회 라는 단어에 사용된다. 따라서 철상은 제사 상(床)을 거둔다는
뜻이다.
지방과 축문(제문)을 불태우고, 상을 돌려 놓는다.
▶ 음복(飮福:복을 먹는다)
음(飮)은
먹는다는 뜻으로, 음식,음료수 라는 단어에 사용된다. 따라서 음복이란 복(福)을 먹는다는 뜻으로 제사 음식을 먹는다는 의미이다. 제사를 지낸
음식에는 복(福)이 들어있다하여 자손들이 모두 복(福)을 나누어 먹는다는 뜻으로 음복(飮福)이라고 부른다.
제사가 끝난 후 제사에
참석한 사람들이 모두 모여 음식과 술을 나누어 먹는다. 또 평소에 가까이 지내던 이웃에게도 음식을 나누어 주기도한다. 예전에는 제사가 끝나면
음식을 동네사람들에게 나누어주곤 했으나, 최근에는 이런 것이 거의 없다.
안동 지방에서는 제사음식으로 밥을 비벼, 제사에 참석한 사람들이
모두 나누어 먹는 풍습도 있다
축문쓰기
<한문식> - 아버지 제사 경우
維歲次 干支1) ㅇ月 干支朔2) ㅇ日 干支3) 孝子 ㅇㅇ4)
유세차 간지 몇월 간지삭
몇일 간지 효자 누구
敢昭告于
감소고우
顯考學生府君
현고학생부군
顯비(女+比)孺人金海金氏5) 歲序遷易
현비 유인김해김씨 세서천역
顯考學生府君6) 諱日復臨 追遠感時 昊天罔極7) 謹以淸酌庶羞
현고학생부군 휘일부임 추원감시
호천망극 근이청작서수
恭伸奠獻 尙
공신전헌 상
饗
향
(해석) ㅇ년 ㅇ월 ㅇ일에 아들(효자) ㅇㅇ은
감히 아버님과 어머님 전에 밝게 아룁니다. 해가 바뀌어
아버님의 돌아가신 날을 다시 임하여, 그 은혜를 생각하니 하늘에 닿습니다.
삼가 맑은 술과 간소한 음식으로써
공손히 전을 올리오니
흠향하시옵소서.
(주석)
1) 간지: 제사를 받드는
그 해 간지를 적는다.2001년은 신사(辛巳).
2) 간지삭: 제사가 든 음력 달의 초하루 일진을 찾아서 적는다. 만세력이나 일력에 보면
각 날짜의 일진이 나온다.
3) 간지: 제사날의 일진을 만세력이나 일력에서 찾아 적는다. 보통 돌아가신 전날 제사를 준비하여 자정에
제사를 지내므르 돌아가신 날 일진을 적으면 된다.
4) 효자 ㅇㅇ: 제주의 이름을 적는다. 성은 적지 않고 이름만. 보통의 경우는 큰
아들, 아니면 제사를 받드는 아들의 이름을 적는다. 조부모 제사에는 효손, 증조부모 제사에는 효증손, 고조부모 제사에는 현손, 혹은 고손이라
적는다.
5) 김해김씨: 어머니의 본관과 성씨를 적는다. 여기는 임의대로 김해김씨를 넣어 봤다. 지금 이 축문은 부모 모두 돌아가셨을 때
양위 축으로 쓴 것이다.
6) 현고학생부군: 아버지 기일에는 이렇게, 어머니 기일에는 '현비유인김해김씨'를 적는다. 아버지 기일에도
어머니가 돌아가셨으면 청하는 것이고, 어머니 기일에도 아버지가 돌아가셨으면 청하는 것이다. 부모 중 한분이 생존해 계시면 이 부분은 불필요하다.
7) 호천망극: 부모의 축에만 사용한다. 돌아가신 부모를 생각하니 그 추모의 정이 하늘까지 사무친다는 곡진함을 보이는 글귀이다. 조부모
이상에는 '불승영모(不勝永慕)- 길이 추모하는 정을 이기지 못하겠습니다'라고 적는다.
* 한지에 세로로 적는다. 부모를 지칭하는
현고, 현비가 나올 때는 아래로 여백이 많이 남았더라도 행을 바꾸어 새줄 상단에 적는다.
<한글식> - 아버지 제사
경우
ㅇㅇ년 ㅇ월 ㅇ일 아버님 신위 전에 삼가 아뢰옵니다.
아버님께서 돌아가시던 날을 다시 맞이 하오니 추모의 정을 금할
수 없사옵니다.
이에 간소한 제수를 올리오니 강림하시어 흠향하시옵소서.
* 축문이란 제사를 받드는 제주가 조상께 하는
말이므로 특별히 집안의 경사스러운 일이나 하고픈 말이 있으면 1년간의 일을 덧붙여서 써도 무방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