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5년에는 자동차보험에 새로운 특약이 신설되고, 기타 할인 할증에 관련하여 제도가 변경됩니다. 어떤 사항이 변경되고, 어떻게 더 저렴한 보험료를 할인 받을 수 있는지 찬찬히 검토해 보시기 바랍니다.
[전 보험사의 제도 변경]
1. 책임보험 보상한도액 확대 2005.02.22부터 책임보험 즉, 대인배상I 의 사망 보상한도액이 8000만원에서 1억으로, 부상시 1500만원에서 2000만원으로 상향 조정됩니다. 책임보험의 사망보상 한도액이 올라간 것은 다행입니다만, 보다 안전한 사고대비를 위하여 적어도 대인II, 대물배상보험까지 가입을 권고합니다.
2.대물배상보험가입 의무화 2005.02.22 부터는 대물배상보험도 의무보험이 되어, 책임보험, 즉 대인배상I만 가입하는 경우 반드시 최소 대물배상보험 1천만원을 가입해야 합니다. 대물배상보험의 의무화로 상대차량에 최소한의 사고 보상을 위한 제도 입니다. 그러나 보다 안전한 사고대비를 위하여 적어도 대인II 보험까지 가입하시기 바랍니다
3.자차무과실 사고 관련 할인할증율 제도 변경 가해자 불명사고의 경우 할인할증율이 기존의 3년간 할인유예에서 좀 더 세분화 되었습니다. 30만원 이하의 사고인 경우 1년간 할인유예, 50만원 이하의 사고는 3년간 할인 유예, 50만원 초과 또는 2건이상의 사고인 경우에는 3년간 10% 할증이 적용됩니다. 가해자 불명 사고인 경우 먼저 차량의 사고금액이 어느정도인지를 파악하시고, 보험처리 여부를 판단하는 것이 좋습니다. 무조건 보험처리를 하다가는 오히려 보험금보다, 보험료를 더 지급하는 경우도 발생할 수 있다는 점 명심하세요.
4.법규위반율 적용 변경 중대 교통법규를 위반했을 경우 즉, 무면허, 뺑소니, 신호위반 등은 최고 30%까지 할증됩니다. 변경되는 법규위반율의 적용 시점은 2006년 9월 이지만, 평가대상기간은 2005.05부터 입니다. 또한 평가대상기간도 2년에서 3년으로 연장됩니다. 안전운행이 보험료 절약의 최고의 방법입니다. 새롭게 적용되는 법규 위반율은 2006년 이지만, 2005년도 부터 평가가 시작되니, 지금부터 안전운행의 습관을 가지세요.
[각 보험사별 제도 변경]
1.특약 신설 만 30세 이상 운전 특약 개인용 자동차 보험에서 전보험사가 만 30세 이상 운전특약을 신설했습니다. 만 30세이상 운전 특약은 전 연령운전 특약보다 약 60%, 만 26세이상 담보특약 보다 약 5% 저렴합니다. 또한, 업무용에서도 만 30세 이상 운전특약을 가입할 수 있는 회사가 있습니다. 개인용 자동차보험 가입시 해당 특약으로 5%정도의 보험료를 절약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보험 가입 시 반드시 내 나이보다는 운전하는 최저 연령의 나이를 확인하 여 가입해야 문제가 없으니, 꼼꼼히 따져보고 가입하세요
2.개인용 자동차보험의 운행용도 구분이 폐지 개인용 자동차보험의 운행용도가 출퇴근 및 가정용 / 개인사업용으로 구분이 되어 보험료가 다르게 적용되었는데, 이제는 보험료가 동일하게 적용되는 보험회사가 있습니다. 개인 사업자인경우 에는 운행용도 때문에 가입시 고민 아닌 고민을 했던 것이 사실입니다. 운행용도의 구분폐지로 그런 고민 없이 가입할 수 있습니다. 단, 3개의 보험사는 적용되지 않으니, 가입시 유의!
3.ABS 장착한 차량은 추가 할인 개인용 자동차보험가입시 ABS가 장착된 차량의 경우 1~3%의 보험료를 추가로 할인해 주는 보험회사가 있습니다. ABS가 기본 장착된 차량은 각 담보별 혹은 특정 담보에 추가적으로 할인을 받을 수 있으며, 해당율을 적용하는 회사는 단 5개의 회사 뿐입니다.
4.특별 할증요율의 변경 할인할증율과는 별개로 사고발생시 적용되는 특별 할증요율이 각 보험회사마다 많게는 최고 20%까지 차이가 납니다. 또한, 어떤 보험회사는 할인할증율에 따라 사고할증 특별요율을 달리 적용합니다. 특별 할증 요율이 다양하게 변경됨에 따라 혹 사고가 있는 운전자는 반드시 각 보험회사의 보험료를 확인해야 좀더 저렴하게 가입할 수 있다는 것을 명심하세요
5. 신규가입자의 경력율 변경 최초로 개인용 자동차 보험을 가입하는 신규가입자의 경우 5~10% 정도 내려간 보험회사가 있습니다. 또한 다인승인 경우에 한해서 최초가입자가 10%정도 할인되는 보험회사도 1개 있습니다. 생애 처음으로 자동차보험을 가입하는 경우라면 반드시 비교견적을 통한 가입이 보험료 절약의 최고 지름길!
2005년도 부터는 각 보험회사가 좀더 소비자 구미에 맞게 보험제도 및 보험요율을 변경하였습니다. 여러 가지 제도 신설 및 각종 신규 약관으로 보험료를 내리는 많은 노력을 하는 거 같습니다. 여기서 한가지 유념해야 하는 사실은 보험료를 적용하는 기본보험료가 보험회사마다 다르 다는 사실을 알아야 합니다. 아무리 새로운 특약 및 추가 할인 하는 제도가 생겼다 하더라고, 보험료 산정에 기초가 되는 기본보험료가 높으면 별 소용이 없겠지요?
첫댓글 유용한 정보였습니다.감사히 읽어 보았습니다.
감사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