퍼온 글입니다~ ^^
사례: 중2여학생
수업태도 불량과 선생님한테 대든다는 전화를 부모님이 받고 아버지가 딸을 때려서 가출했으며, 엄마가 딸을 찾아 상담소로 데리고 온사례임
최근 강남으로 전환을 오게된 아이는 초반에는 따돌림을 받는것 같았지만 곧 나아지는 것 같았음. 하지만 아직도 친구들이 자기를 따돌린다고 생각함.수업시간에 집중을 못하고, 선생님한테 대들고 함..
평가:
복장 두발 불량하며 초반에는 상담자에게 방어적인 입장이었으나, 시간이 지날수록 부모에게도 하지 않은 음주, 흡연 ,남자친구와의 관계등을 이야기 함. 활달한 성격의 아이임..
가족관계
(부) - 대졸, 공부를 잘하여 자수성가 한 가장임. 딸과의 관계는 좋지않음
(모)- 대졸, 간호사이며 외향적인 성격으로 흥분하면 말이 많아짐..
성격검사결과
mpti -ESFP (이건 확실하지 않으므로 다음분께 패스)
홀랜드 검사 결과로는 A 가 60으로 제일 높게 나왔음..
-----------------------------------------------------------------------------------------------------
질문은 총 세가지였습니다.
1) 청소년 상담사가 되려는 이유는 무엇인가?
2) 위 사례를 본인이 상담한다고 했을때 어떤 부분에 중점을 두어 어떤 형태로 상담을 하겠는가?
3) 세번째 질문은 갑자기 변하였습니다.
면접관님이 고2여학생이 임신을 했고 이를 부모에게 말하지 말고 도와달라라는 사례로 변경하였습니다.
제가 맨 마지막 답변차례였는데 첫째,둘째 분은 같은 질문이었구요, 셋째 분은 다시 질문이 변경되었습니다.
아이가 낙태를 하려고 하는데 낙태비용을 빌려달라고 한다..어찌할것인가 였습니다.
그리고 제 차례에서 다시 질문이 변경되었습니다.
아이는 낙태를 원하고 비밀 보장을 요구하고 있다 이 경우 상담자의 윤리와 관련하여 어떻게 개입해야 하느냐는 것이었습니다.
-------------------------------------------------------------------------------------------------------
<전체적인 시험느낌>
필기시험
시험지 받고 쓰러지는 줄 알았습니다. 정말 전체적인 맥과 흐름을 정확히 알고 있어야 겠다고 생각했습니다.
연구방법론 하고 심리평가 측정 문제 풀때는 어지럽더군요..무척이나~~역시 이 두개 점수가 제일 바닥이었습니다
면접시험
음..엄청 고민했던 부분이었습니다..딱히 뭘 하자니 할게 없고,,저는 청소년 시설에서 근무하는 사회복지사 이기는 하지만 상담과는 거리가 꽤 멉니다.
필기나 실기나 현장에서 상담하시는 선생님들 한테는 느낌이 오시겠지만, 저 같은 경우에는 그게 많이 힘들었습니다..
특히, 상담이론 부분은 정말 철저히 해야겠다는 생각이 듭니다..단순히 이론을 암기하는 것이 아니라 여러 이론 가운데서 선택하고
이를 통합하고 추려내고 하는 작업이 순간적으로 파바박 되어야 겠다는 생각을 해밨습니다.
---------------------------------------------------------------------
면접관 3명
응시자 4명
사례 내용: 20세의 가출 여성
모친에 의해 의뢰된 여성으로 내담자 호소 문제(저의 관점: 자존감저하, 가족간 갈등 대처 능력 미숙, 자기 주장은 강하나 소극적인 성향으로 미숙한 행동과 적절한 대처 능력을 갖추지 못함), 가족력(가족력상 부모가 오빠를 편애하는 면이 있음), mmpi (타당도 척도는 F 척도가 상승되어 있고, 임상 척도는 4-8번 척도가 높게 상승됨)결과 제시됨.
가족에게 소극적인 반항을 보이는 여성으로 총 6회의 가출을 했으며 중간에 남자와 동거경험도 있음
모친은 다혈질로 환자와 마찰이 많고, 부친은 외도, 술을 즐겨하나 다른 가족에 비해 환자에게 지지적인 태도 보임
오빠가 한명 있으나 환자와 달리 부모에게 지지를 받고 오빠 역시 환자를 많이 무시한다고 함.
면접내용: 입실후 한명씩 차례로 자기 소개를 하게 함. 소개가 끝난 직후 자기 소개와 관련된 질문을 함. 가령 상담과 관련없는 분야에서 상담쪽으로 전환을 한 경우 왜 그러한 결심을 하게 되었는지를 물음.
이후 개개인에게 무선적으로....
-내담자의 문제가 무엇이냐?
-청소년 상담사가 되려는 이유
-청소년 상담사가 되었을 때 스스로의 장점과 단점 말해보기.
등을 물었으며, 이때 순서가 상관없이 아무나 이야기해보라고 하심.
제 소견으로 답변에 확신이 있을경우 먼저 말하는것도 좋을 것으로 보임.
저의 경우 맨 처음 답변을 하였으나 이후 형평성을 고려하여 면접관님들이 순서를 바꿔서 질문을 제시하기도 함.
면접관 두분은 다소 지지적인 면이 있었으나, 한분은 길게 설명하는 것을 싫어하며 말을 중간에 끊음.
초기에는 다소 긴장이 되었지만 생각외로 면접관 세분이 농담도 하시고 웃어 주시어 그리 긴장된 분위기는 아니었음.
---------------------------------------------------------------------
1. 시험관 3, 응시자 3명
2. 20분 대기: 대기 시간동안 사례를 읽습니다.
사례 - 집단따돌림과 등교거부의 문제를 겪고 있는 중2여학생
내담자 정보, 가족정보, MMPI, 문장완성검사 결과
3. 면접내용
1) 사례의 내용에 대하여 상담과정 및 계획 전반에 대하여 말하시오.
2) 상담을 선택한 이유는?
3) 집단상담 시 집단원 전체가 활동을 거부할 때 상담자가 해야할 일은?
----------------------------------------------------------------------
세명의 면접관이 앉아계시고 문제를 하나 주고 어떻게 상담을 할지를 묻습니다.
상담전략을 짜는것입니다.
1.사례
내담자 19세 여자 고졸 , 엄마가 상담을 원한다고 델리고 옴.
직업훈련원 다님. 결석을 자주했으나 간신히 졸업,
취업은 세번하였으나 세번 다 잘림, 얼마전 채팅으로 만나 남자와 가출및 동거, 그리고 다시 집으로 돌아와서 아무것도 하지 않고 채팅과 게임만 함. 엄마와 매일 싸우고 반항 을 다소함.
엄마 직장 다니고 아들만 좋아하고 딸을 싫어함.
잔소리가 많고 신경질이 많음.
아빠 트럭운전,
딸하고는 대화를 하는편. 바람을 피우다 세번정도 들킴. 일주일에 한번 들어옴.
오빠 군 복무후 집에 들어와 있음. 대학 휴학 동생을 무시하고 심부름등을 모두 동생에게 시킴. 이기적임.
엄마하고 무척 잘 지냄
내담자: ISFJ, 약간 모자라게 보이고 어눌하게 보임. MMPI 4~8번 높음
2. 청소년 상담사로서 본인의 강점 약점을 말하라.
3. 자신의 직장 소개및 하는 일을 말하라. 등입니다
힘들지 않고 사례를 분석하여 상담전략을 짜서 말하고 나머지는 자기 소신껏 말하면 되는 듯 싶습니다.
가치관등을 정립해 놓으시면 도움이 될듯 싶습니다.
그리고 사례연구는 청소년 상담원에서 사례연구를 다운받아 통독하면 많은 도움이 될것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