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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가산혼합 : 빛의 혼합 (섞을수록 명도가 높아짐) (2) 갈필법 : 붓에 물기를 적게하여 거칠거칠한 느낌을 표현 (3) 감산혼합 : 물감의 혼합 (섞을수록 명도가 낮아짐) (4) 계몽 포스터 : 불조심, 자연보호 등 국민 의식을 깨우치기 위해 그리는 포스터 (5) 고딕체 : 가로와 세로획의 굵기가 같은 글씨체 (6) 고원법 : 한국화의 원근법으로서 밑에서 높은 산을 쳐다보고 그리는 방법 (7) 고유의 색 : 자연이 지니고 있는 본래의 색(물체 색) (8) 공기 원근법 : 멀어질수록 색이 옅어짐(색채 원근법) (9) 과슈(gouache) : 안료를 아라비아 고무액에 혼합하여 만든 물감 (10) 구륵법 : 윤곽선을 그린 다음 그 안에 채색하는 한국화의 표현 방법 (11) 군상화 : 둘 이상 여러 사람을 그린 것 (12) 그라운드(ground) : 동판화에서 질산의 부식을 막는 것으로 아스팔트 분말과 밀납을 혼합하여 만든 것 (13) 그랑프리(grandprix) : 베네치아 국제 영화제 최고상 (14) 그래픽 디자인 (graphic-design) : 인쇄 과정을 통한 디자인(포스터, 포장지, 달력) (15) 기명절지화 : 그릇과 꽃가지를 그린 정물화 (16) 기하학적 추상 : 차가운 추상 (몬드리안, 니콜슨) (17) 낙관 : 그림이나 서예 작품 끝에 이름을 쓰고 도장을 찍음 (18) 날염 : 판에 무늬를 새겨서 찍어내는 염색 (19) 노스탤저((nostalgia) : 향수 (20) 녹로법 : 물레로 돌려서 도자기 모양 빚는 방법 (21) 누드(nude) : 나체 작품 (22) 다크 사이드(dark-side) : 가장 어두운 부분 (23) 단금 : 쇠를 불에 달구어 망치로 두들겨 만드는 것 (24) 데생(dessin) : 소묘, 대상의 형체와 명암, 양감 등을 단색재료로 표현한 그림 (25) 데칼코마니(decalcomanie) : 종이의 한 면에 물감을 칠하고 문질러 펴 낸 맞선꼴 그림 (26) 데포르메(deformer) : 변형, 반추상형 (27) 두상 : 머리 부분을 만든 조소작품 (28) 드라이포인트(dry point) : 부식제를 쓰지 않고 동판이나 아연판에 직접 묘침으로 새긴 오목판 (29) 드리핑(dripping) : 물감 흘리기 그림(미국의 폴럭이 많이 사용) (30) 디자인(design) : 도안, 조형활동의 계획, 제작 과정 (31) 디자인의 일관성 : 같은 행사의 초대장이나 프로그램, 포스터, 상품 등에 공통적인 디자인을 사용하는 효과 (32) 로마체 : 가로획이 가늘고 세로획이 굵은 알파벳 대문자 (33) 리놀륨(linoleum) : 탄력성이 있는 합성 고무판 재료(볼록판용) (34) 리듬(rhythm) : 율동감(주로 형의 반복과 곡선에 의해 나타남) (35) 리소그래피(lithograph) : 석판화(평판화) (36) 리얼리즘(realism) : 사실주의(쿠르베, 도미에) (37) 릴리프(relief) : 부조(반 입체의 조소 작품) (38) 마블링(marbling) : 물위에 기름 물감을 떨어뜨리고 막대기로 저은 다음 종이를 덮어 찍어낸 무늬 (39) 마스크(mask) : 얼굴 앞면만을 조각한 작품 (40) 마티에르(matiere) : 질감(물체 표면에 나타난 매끄럽거나 꺼칠꺼칠한 느낌) (41) 매스(mass) : 덩어리, 괴체 (42) 메조틴트 : 오목판화의 일종 (43) 면재 : 종이, 판자, 합판, 철판, 아크릴판 등 (44) 명도 : 색의 밝기 (흰색부터 검정까지 11단계) (45) 명시성 : 두 색을 대비시켰을 때 멀리서도 잘 보이는 색 (46) 명조체 : 가로획이 가늘고 세로 획이 두꺼운 활자체 (47) 모노타이프(monotype) : 한 장 판화(책받침이나 유리판 위에 잉크를 칠하고 막대로 긁어서 찍어낸 판화) (48) 모델(model) : 모형, 인물이나 정물 등 그림의 대상 (49) 모델링(modeling) : 소조(뼈대에 살 붙임 하는 것) (50) 모빌(mobile) : 미국의 calder가 창안한 움직이는 조각 (51) 모자이크(mosaic) : 여러 가지 색 조각을 붙여 만든 그림(비잔틴 시대의 성당 벽화에 많이 사용됨) (52) 모티프(motif) : 동기, 화제 (53) 몰골법 : 선을 그리지 않고 한 붓에 먹의 농담을 나타내는 한국화의 표현 방법 (54) 몽타주(montage) : 여러 가지 사진을 오려붙여 만들어 낸 그림(=포토 몽타주) (55) 무브먼트(movement) : 동세, 운동감 (56) 무채색 : 빛깔이 없는색 (흰색, 회색, 검정) (57) 문화 포스터 : 전시회, 운동회, 음악회등 행사 안내 포스터 (58) 민방위의 색 : 노랑(경계) 파랑(공습) 녹색(해제 경보기) (59) 바렌 : 죽순 껍질로 만든 판화에 쓰이는 문지르개 (60) 반신상 : 몸 절반을 만든 조소작품 (61) 배색 : 두 가지 이상의 색을 조화 있게 배열하는 것 (62) 배틱(batik) : 초나 크레용의 밑그림 위에 그림 물감을 칠한 배수성 그림 (63) 백 그라운드(back ground) : 그림의 배경 (64) 백묘법 : 선으로만 나타내는 한국화의 표현 기법 (65) 밸런스(balance) : 균형(중심이 잡힌 상태) (66) 변재 : 통나무 껍질 쪽의 판자 (무늬결) (67) 보색 : 반대색 (보색 관계의 두 색을 혼합하면 무채색이 됨) (68) 볼륨(volume) : 양감(명암으로 표현되는 무게감) (69) 부벽준 : 도끼로 찍은 자국 모양의 준법 (70) 부조 : 한 면만 떠오르게 만든 반 입체의 조소 (71) 브론즈(bronze) : 동상(청동을 녹여서 만든 소조 작품) (72) 사군자 : 매화(봄),난초(여름),국화(가을),대나무(겨울) (73) 산세리프체 : 가로, 세로획의 굵기가 같은 알파벳 흘림체 (74) 삼묵법 : 한 붓에 농묵, 중묵, 담묵을 표현하는 방법 (75) 색상 : 색 이름 (각기 다른 빛깔) (76) 색상환 : 색상을 둥글게 배열한 것 (교육용 20색상환) (77) 색의 대비 : 어떤 색이 주위의 색의 영향으로 달라져 보임 (78) 색입체 : 색의 3속성을 배열한 구조체 (79) 색조(tone) : 화면의 명도 단계나 색의 조화 (80) 색채조절 : 색을 일상 생활에 합리적, 기능적으로 사용 (81) 서각 : 전각, 도장을 새기는 것 (백문-성명, 주문-호인) (82) 서정적 추상 : 뜨거운 추상 (칸딘스키, 플록) (83) 선재 : 실, 철사, 성냥개비 등의 재료 (입체 구성재료) (84) 선조 : 선으로 된 재료를 이용하여 만든 조소 (85) 센스(sence) : 감각 (86) 수파눙(spanung) : 긴장감(두가지 이상의 대립으로 나타나는 느낌) (87) 쉬르 리얼리즘(surrealism) : 초현실주의(작가 미로, 달리) (88) 스케치(sketch) : 주로 채색화의 밑그림으로 쓰이는 소묘의 일종으로서 대상의 특징과 명암을 간결하게 표현함 (89) 스퀴지(squeegee) : 나무 끝에 고무판을 붙여서 만든 잉크 밀대로서 실크스크린에 쓰인다 (90) 스크레치(scratch) : 옅은 색 크레파스 위에 짙은 색 크레파스를 겹쳐 칠한 다음 칼끝으로 긁어낸 그림 (91) 스테인드 글래스(stained glass) : 여러 가지 색유리를 납으로 붙여 만든 그림 창문(중세 고딕시대의 성당에 많음) (92) 스텐실(stencil) : 화지에 구멍을 뚫거나 오려 파내고 그 속에 물감을 밀어 넣어 만든 공판화의 일종 (93) 스페이스(space) : 공간감(화면에서 느껴지는 깊이) (94) 실크스크린(silk-screen) : 등사판을 이용한 공판화 (95) 심원법 : 높은 산 위에서 깊은 골짜기를 내려다보고 그리는 한국화의 원근법 (96) 심재 : 나이테 중심 부분의 판자 (곧은결. 단단함) (97) 심조 : 평면에서 안으로 파 들어간 조소작품 (98) 아마추어(amateur) : 직업적이 아닌 취미 화가 (99) 아방가르드(avant-garde) : 전위 미술 (100) 아크릴(acryl)물감 : 합성수지를 사용하여 만든 불투명의 수채물감으로서 유화 물감과 같은 느낌이 난다. (101) 아트리에(atelier) : 화실(화가의 작업실) (102) 앙데팡당(independants) : 프랑스의 무심사 전람회 (103) 앙포르멜(informel) : 비정형, 무형상의 그림 (104) 애쿼틴트 : 오목판화의 일종 (105) 양재 : 찰흙, 돌, 나무토막 등의 덩어리 재료 (106) 어해화 : 물고기 그림 (107) 에칭(etching) : 동판화(부식제를 사용한 오목판화) (108) 엑스포(EXPO) : 4년마다 열리는 국제 박람회 (109) 엔바이런먼트(environment-art) : 환경미술 (110) 연변대비 : 두 색의 경계선 부분이 뚜렷하게 보이는 현상 (111) 영모화 : 한국화에서 새나 짐승 등을 그린 것 (112) 영상 디자인 : 영화, TV를 통한 디자인 (113) 오브제(objet) : 물질, 물체 (114) 와상 : 누워 있는 모습의 조소작품 (115) 우점준 : 한국화의 표현기법 중 빗방울 모양의 준법 (116) 운염법 : 붓에 물기를 많게 하여 번지게 하거나 농담을 표현 (117) 유채색 : 무채색을 제외한 모든 색 (순색, 청색, 탁색) (118) 이미지 구성 : 생각이나 느낌을 형체와 색채로 꾸미는 것 (119) 이미지(image) : 상상, 영상 (120) 인그레이빙 : 오목판화의 일종 (121) 인상의 색 : 빛의 영향에 의해 변해 보이는 색 (122) 임프레셔니즘(impressionism) : 인상주의 (123) 입상 : 서 있는 자세의 조소 작품(그림은 입상화) (124) 입체 디자인 : 쇼윈도, 무대, 광고탑, 네온사인 등 (125) 자각상 : 자기 모습을 만든 조각 작품 (126) 자소상 : 자기 모습을 만든 소조 작품 (127) 자연미 : 자연의 아름다움 (동식물, 자연경치) (128) 자화상 : 자기의 모습을 거울을 보고 그린 것 (129) 재질감(texture) : 재료의 질감 (130) 전신상 : 몸 전체를 만든 것 (131) 점증(graduation) : 형, 색, 명암, 크기 등이 점차로 커지거나 짙어져 변해가는것 (132) 조금 : 장식품의 표면 장식방법 (133) 조형미 : 회화, 조소, 디자인, 건축 등 인공적인 아름다움 (134) 좌상 : 앉아 있는 자세의 조소작품 (135) 주금 : 쇠를 녹여서 틀에 부어 만드는 법 (136) 주목성 : 자극성이 강해서 눈에 잘 띄는 색(주황,빨강) (137) 준법 : 바위나 산의 주름을 표현하는 방법 (138) 중간혼합 : 두 색을 혼합하면 두 색의 평균 명도가 됨 (병치혼합-옷감, 회전혼합-색팽이) (139) 진채화(농채화) : 색을 짙게 칠한 그림 (140) 진출색 : 앞으로 나와 보이는 색 (밝은 색 계통) (141) 착시 : 시각적 착각 현상으로 실제와 달라져 보이는 것 (142) 채도 : 색의 맑고 깨끗한 정도 (14단계까지 있음) (143) 초상화 : 특정 인물을 닮게 그린 것 (144) 초충도 : 풀벌레를 그린 것 (145) 추상형 : 자연을 떠나 순수한 조형요소만으로 된 형(기하형,서정적 추상형) (146) 카빙(carving) : 조각 (147) 칼러 컨디셔닝(color conditioning) : 색채 조절 (148) 칼러(color) : 색, 색채, 안료 (149) 캔버스(canvas) : 유화를 그리는 화판 (150) 코스튬(costume) : 옷을 입은 상태의 인물 작품 (151) 콜라주(collage) : 털실, 색지, 잡지, 헝겊 등을 모아 붙인 그림(입체파 화가들이 많이 (152) 콜로그래프 : 평판화의 일종 (153) 콩테(conte) : 소묘의 재료로서 연필보다 무르고 진하며 명암을 나타내기 좋으나 지우개를 사용할 수 없음 (154) 큐비즘(cubism) : 입체파(자연을 분해, 재구성하여 그림) (155) 크로키(croquis) : 움직이는 대상(동물, 인물)의 특징을 잡아 3-5분 사이에 재빨리 그리는 속사화 (156) 클래식(classic) : 고전적(그리스의 미술 양식의 구분) (157) 타피스트리(tapestry) : 장식용 벽걸이 (158) 테라코타(terra-cotta) :찰흙으로 빚어서 불에 초벌구이 한 소조 작품 (159) 템페라(tempera) : 안료를 달걀 노른자에 섞어서 그리는 벽화의 일종(중세의 벽화에 쓰인 재료) (160) 토르소(torso) : 머리, 팔, 다리가 없이 몸통(동체)만을 만든 조소 작품 (161) 토운(tone) : 색조, 명암이나 색의 농담에 의하여 나타나는 화면 전체의 조화 (162) 투시도법 : 멀어질수록 크기가 작아짐(소실점) (163) 투조 : 여백을 뚫어 파 낸 작품 (164) 파라핀 염(납염) : 천에 파라핀으로 그림을 그리고 염색한 후에 다리미로 파라핀을 빼낸다. (165) 파묵법 : 옅은 먹선위에 짙은 먹으로 겹쳐 그림 (166) 파피에 콜레(papier colle) : 색지나 신문지 등을 오려 붙인 그림 (167) 판금 : 얇은 판들을 용접하여 만든 금속공예 (168) 판본체 : 고체 판에 새긴 훈민정음 글씨체 (169) 팝 아트(pop-art) : 대중적 선전 미술(작가 앤디 워흘, 올덴버그) (170) 팽창색 : 늘어나 보이는 색 (밝은 색 계통) (171) 펜쥬럼(pendulum) : 작은 광원의 움직임을 카메라로 연속 촬영하는 디자인의 표현 방법 (172) 평면 디자인 : 문자, 마크, 포스터, 표지, 포장지 등 (173) 평원법 : 눈 높이의 경치를 그리는 한국화의 원근법 (174) 포름(form) : 형체 (175) 포비즘(fauvism) : 야수파(강열한 색채와 대담한 변형으로 개성적인 표현을 함 - 마티스, 루오) (176) 포우즈(pose) : 모델의 자세 (177) 포토 몽타주(photo-montage) : 여러 가지 사진을 오려 붙여서 꾸민 그림 (178) 포토그램(photogram) : 사진 감광지 위에 물체를 놓고 빛을 비춰서 만든 그림 (179) 프레스(press) : 압축기(동판화를 찍어내는 인쇄기) (180) 프레스코(fresco) : 안료를 석회에 섞어 그리는 벽화의 기법(중세의 벽화에 쓰인 재료) (181) 프로타주(frottage) : 물체표면의 무늬를 종이에 베껴낸 그림 (182) 프로포션(proportion) : 비례(황금비례=1:1.618) (183) 프로필(profile) : 윤곽, 옆 얼굴 (184) 피마준 : 삼나무 껍질을 펼쳐 놓은 듯한 준법 (185) 픽사티프(fixatif) : 정착제(목탄으로 그린 그림이 지워지지 않게 뿌리는 스프레이로서 송진에 알콜을 섞어 만든 재료 (186) 핑커 페인팅(finger painting) : 손가락 그림, 풀 그림 (187) 하모니(harmoney) : 조화 (188) 하엽준 : 연잎의 잎맥과 같은 모양의 준법 (189) 하이라이트(high-light) : 가장 밝은 부분 (190) 홀치기염 : 실로 천에 매듭을 홀쳐서 염색 (191) 화조화 : 꽃과 새를 그린 것 (192) 화훼화 : 꽃만을 주로 그린 그림 (193) 환경 디자인 : 공공 시설물을 주변 자연 환경과 조화되게 설치한 것 (어린이 놀이터, 공원, 전화박스 등) (194) 환조 : 사방에서 감상할 수 있도록 만등 완전 입체의 조소 (195) 흉상 : 가슴 위 부분을 만든 조소작품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