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다음 중 표준 발음법에 어긋난 것은?
① 꽃 한 송이[꼬탄송이]② 맑다[막따]
③ 짧다[짤따]④ 의사[으사]
⑤ 우리의 목표[우리에 목표]
2. 다음의 글을 첫머리로 하는 글쓰기 계획을 세웠다. 가장 거리가 먼 것은?
① 쌀 이외에도 장류나 생선, 채소 등의 예에 관한 설명을 덧붙여 내용을 풍부하게 한다.
② 동아시아 음식의 공통된 요소를 지적했으므로, 그들의 차이점도 밝혀서 균형을 잡는다.
③ 동아시아 각 지역의 음식 문화가 어떻게 같고 다른지를 비교하면서 서술하여 음식과 문화의 관계를 밝힌다.
④ 쌀의 종류 및 조리법의 차이가 젓가락 등 음식 문화의 다른 요소들과 맺는 관계를 설명하여 음식 문화의 총체성을 드러낸다.
⑤ 인디카종과 자포니카종, 멥쌀과 찹쌀의 특성을 비교하여 동아시아의 지형 및 기후와 식용 작물의 선택 사이에 어떠한 관계가 있는지를 분석한다.
※ 다음 글을 읽고 물음에 답하시오.(3-6)
3. ㉠~㉤의 사전적 뜻풀이가 가장 잘못된 것은?
① ㉠일품요리 : 한 끼 음식을 그릇에 담아 간편하게 먹을 수 있게 만든 요리
② ㉡얼근 : 매워서 입 안이 조금 얼얼함
③ ㉢희한 : 매우 드물거나 신기함
④ ㉣고명 : 음식에 새콤한 맛을 더하기 위하여 넣는 조미료
⑤ ㉤파격 : 일정한 격식을 깨뜨림
4. 문단 (다)의 밑줄 친 ㉮를 가장 자연스럽게 고친 것은?
① 중국 음식을 모방하고 정통 궁중 음식을 본뜨거나 하여
② 중국 음식을 모방하거나 정통 궁중 음식을 본뜨거나 하여
③ 중국 음식의 모방이나 정통 궁중 음식을 본떠
④ 중국 음식의 모방과 정통 궁중 음식을 본뜨거나 하여
⑤ 중국 음식의 모방은 물론, 정통 궁중 음식을 본뜨거나 하여
5. 문단 (다)의 ①~⑤ 중 맞춤법에 어긋난 것은?
① 더욱이② 썬
③ 장아찌④ 꺽둑꺽둑
⑤ 싯뻘겋게
6. 문단 (라)의 괄호 속에 들어갈 말로 가장 적절한 것은?
① 어떤 제목에 구애되지 않고 써 나가야 한다는 말씀이시지요?
② 신기하고 어려운 기법을 사용하여 써 나가야 한다는 말씀이시지요?
③ 우리 주변의 평범한 데에서 소재를 구해야 한다는 말씀이시지요?
④ 소박하고 진실하며 품위 있는 주제를 다루어야 한다는 말씀이시지요?
⑤ 그 내용의 품격을 위하여 언어 규범을 굳이 지키지 않아도 된다는 말씀이시지요?
7. 다음 중 외래어 표기법에 맞는 것은?
① 매스콤 ② 슈퍼마켓
③ 비젼 ④ 후라이팬
⑤ 커피샾
8. 국어의 동사와 형용사에 대한 설명이다. 잘못된 것은?
① 둘 다 활용어미를 취하여 서술어를 만든다.
② 동사는 현재형 종결어미로 ‘-는다’나 ‘-ㄴ다’를 취한다.
③ 형용사는 현재형 관형사형 어미로 ‘-은’이나 ‘-ㄴ’을 취한다.
④ 동사로는 명령형과 청유형을 만드나 형용사로는 그럴 수 없다.
⑤ 형용사는 현재형 종결어미로 ‘-ㄴ다’만을 취한다.
※ 다음은 우리나라의 연도별 학교 수와 학생 수를 나타낸 표다. 이를 보고 물음에 답하시오.(9-10)
※ 교육통계연보(2003)
9. 이 표의 내용을 기술한 것 중 가장 타당하지 않은 것은?
① 초등학교의 수는 1980년대 중반까지 늘어나다가 이후 줄어들고 있다.
② 초등학교의 학생 수는 1970년대 중반까지 늘어나다가 이후 줄어들었지만, 최근 다소 늘고 있다.
③ 중학교와 고등학교의 수는 계속하여 늘어나고 있다.
④ 중학교와 고등학교의 학생 수는 1970년대 중반에 비약적으로 늘어서 1980년대 중반까지 늘어나다가 이후 급속히 줄어들고 있다.
⑤ 대학교의 수는 1970년대 중반까지 큰 변화가 없다가 1980년대 중반 이후 계속 늘어나고 있다.
10. 이 표의 내용을 바탕으로 추리한 내용 중 가장 타당하지 않은 것은?
① 초등학교의 학교 수와 학생 수의 변화 추이를 볼 때, 학생이 증가하는 비율에 따라 학교 수를 계속 늘렸음을 알 수 있다.
② 중학교 학생 수와 고등학교 학생 수의 비율로 볼 때, 1980년대 중반부터 중학생의 고등학교 진학률이 높아졌음을 알 수 있다.
③ 최근 들어 중·고등학교의 학생 수가 줄어드는데도 학교 수는 계속 늘어나는 것을 볼 때, 학교 규모가 작아지거나 학급당 학생 수가 줄어들고 있음을 알 수 있다.
④ 1965년도와 1975년도의 대학교 수와 대학생 수를 비교해 볼 때, 1970년대 중반 들어서 대학의 규모가 커졌음을 알 수 있다.
⑤ 2003년도의 중학교, 고등학교, 대학교의 학생 수를 살펴볼 때, 상급 학교 진학을 위한 절대 경쟁률은 매우 낮을 것이라고 짐작할 수 있다.
11. 다음 중 밑줄 친 동사의 종류가 다른 하나는?
① 어머니가 아이에게 밥을 먹인다.② 도둑이 경찰에게 잡혔다.
③ 개그맨이 사람들을 웃긴다.④ 철수가 물을 끓인다.
⑤ 영희가 그 소식을 알렸다.
12. 다음 중 어법에 맞고 가장 자연스러운 문장은?
① 광주광역시, 나주시, 화순군에 급증하는 생활 용수를 깨끗하고 안정적으로 공급하기 위하여 시행하는 사업임.(건설교통부고시 제1998-445호)
② 입찰 등록을 마친 자는 매각 재산의 제반 사항을 확인 열람한 것으로 간주하며 이를 결(缺)한 결과로 발생하는 책임은 우리 시에서 책임지지 아니합니다.(아산시공고 제1999-68호)
③ 유해화학물질관리법 제10조 및 동법 시행 규칙 제6조 제1항의 규정에 의한 유독물 등에 해당하지 아니하는 화학 물질을 다음과 같이 고시합니다.(국립환경연구원고시 제199-1호)
④ 각 취급 기관의 장은 기술 개발 중인 융자 사업자가 기술의 한계 등 애로 사항이 발생할 경우 확보하고 있는 전문 인력을 활용하여 기술지도 및 자문 역할을 수행하게 할 수 있다.(산업자원부고시 제1999-8호)
⑤ 입찰 대상 용역 업체 선정 및 절차는 건설기술관리법 제38조 및 같은 법 시행 규칙 제13조의 규정에 의하여 2개 업체를 선정하며, 선정에서 제외된 업체는 별도 통보하지 않습니다.(울산지방해양수산청공고 제1999-12호)
13. 다음은 ‘올바른 문화 상대주의’라는 주제로 글의 개요를 작성한 것이다. 이 글의 결론으로 가장 적절한 것은?
① 그리하여 문화 상대주의자들은 다양한 인류 문화는 나름의 합리성과 우월성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절대적 기준으로 그 문화들을 평가해 우열을 가리는 데에는 상당한 무리가 따른다고 결론을 내린 것이다.
② 결론적으로 서양인들의 편협한 절대주의에 대항하여 생겨난 문화 상대주의 역시 ‘문화적 상대성에 대한 과신(|m)’이라는 제2의 절대주의가 되어 인도의 순장 유습을 묵인하고 ‘보편 인권 선언’을 거부하는 등 폐해를 드러내고 있다. 이런 사정을 볼 때 서양문화 우월주의를 극복하고 각 지역의 문화 유산과 전통적 가치를 인정하는 문화 상대주의의 근본 취지에 대한 반성이 필요한 것이다.
③ 그리하여 오늘날 대부분의 문명 사회는 문화 발달 정도의 절대적인 척도를 규정할 수 있다는 전제를 은연중에 용인하고 있는 것이다. 하지만 그러한 전제 역시 진실로 각양각색의 인류 문화 형태를 비교ㆍ평가할 수 있는 보편적 기준이 존재하는가에 대한 회의(�s)에 의하여 견제되어 왔다. 결국 문화 상대주의에 대한 새로운 해석이 필요해진 것이다.
④ 이상에서 살펴본 바와 같이 실제로 19세기까지 서양에서는 과학이 자연에 종속된 인류를 해방할 수 있다고 믿고, 과학의 발달 정도를 문화 선진의 절대적 기준으로 삼아 왔다. 하지만 이러한 관점은 그들이 정치ㆍ경제ㆍ문화에 걸쳐 세계 질서를 서양 중심으로 재편해 온 과정에서 나온 편견의 산물이었다. 따라서 그러한 편견의 벽을 넘어 20세기 문화인류학의 등장과 더불어 행해진 세계 여러 문화에 대한 실증적 연구는 그와 정반대의 관점을 도출하기에 이르렀던 것이다.
⑤ 그 문화 구성원들의 행복과 안락을 증진하는 데 기여할 수 있는 문화에 선진성을 부여하는 것이 문화 평가의 궁극적인 의의이다. 그 점을 생각할 때 우리는, 각 문화 형태에 진지한 가치를 부여할 수 있는 성숙한 평가 분위기 속에서 도출된 ‘인류 보편의 도덕률’ 같은 절대적 기준을 탄력성 있게 수용하는 문화 상대주의의 입장을 견지해야 할 것이다. 이렇듯 한층 성숙한 관점을 통해서만 세계 도처에서 일어나는 진실로 야만적이고 부도덕한 문화적 행태들을 편견 없이 단죄할 수 있을 것이다.
14. 다음 중 가장 정확한 문장은?
① 수박이던 참외던 아무거나 사 가자.
② 그 일의 책임은 정부( ��에게 있다.
③ 정부( ��에서는 이번 사건을 어떻게 처리할런지 궁금하다.
④ 우리는 공무원으로서 본분을 다해야 한다.
⑤ 내가 택시를 탈려는 순간, 누군가 나를 불렀어.
※ 다음 글을 읽고 물음에 답하시오.(15-16)
15. 이 글로 미루어 알 수 없는 사실은?
① 쿠바는 식민지 시기를 겪었으나 지금은 독립했다.
② 쿠바의 어린이들은 어릴 때부터 농업 교육을 받는다.
③ ‘도시 농업’은 대도시 안에서 이루어지는 농업 형태를 말한다.
④ 아바나는 도시 농업의 발생과 진행상을 전형적으로 보여준다.
⑤ 쿠바는 도시 농업을 통해 도시마다 자급자족할 수 있는 여건을 갖췄다.
16. 밑줄 친 ㉠의 의미를 가장 바르게 해석한 것은?
① 생태계 파괴에 따른 전지구적 위기
② 자원이 고갈되고 산업 시스템이 멈춘 상황
③ 과학 기술을 거부하는 자연 회귀론자들의 득세
④ 과학적 합리주의를 바탕으로 한 물질 문명의 퇴보
⑤ 자본주의와 공산주의의 극한 대립으로 인한 공멸(d?)
17. “철수가 집에 간다”라는 문장은 총 몇 개의 형태소로 이루어져 있는가?
① 3개② 4개
③ 5개④ 6개
⑤ 7개
※ 다음 글을 읽고 물음에 답하시오.(18-20)
18. 이 작품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옳지 않은 것은?
① 아내는 무식하지만 순박한 시골 아녀자다.
② 남편은 노름에 빠져 있기는 해도 사람이 원래 악하지는 않다.
③ 부부는 다음날 생길 ‘돈 이 원’에 마음이 부풀어 있다.
④ 부부는 빚에 쪼들리고 있으며, 남편은 노름판에서 돈을 따 빚을 갚을 요량이다.
⑤ 남편은 아내를 진심으로 사랑하지 않는다.
19. 이 작품을 연극으로 꾸밀 경우 [가]~[마]는 남편의 대사가 된다. 각각의 지문으로 가장 옳지 않은 것은?
① [가] (한숨을 쉬며) “곧 가게 되겠지, 빚만 좀 없어도 가뜬하련만.”
② [나] (호기롭게) “염려 없어. 이 달 안으로 꼭 가게 될 거니까.”
③ [다] (잘난 체하며) “이번이 서울 처음이지?”
④ [라] (제 흥에 겨워서) “그래서 날마다 기름도 바르고, 분도 바르고, 버선도 신고 해서 쥔 마음에 썩 들어야…….”
⑤ [마] (분노를 감추지 못하고) “이런 망할 거, 남 말하는데 자빠져 잔담.”
20. ⓐ~ⓔ의 뜻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등걸잠 : 옷을 입은 채 아무것도 덮지 아니하고 아무 데나 쓰러져 자는 잠
② ⓑ복대기다 : 정신을 차릴 수 없을 정도로 일이나 사람을 서둘러 죄어치거나 몹시 몰아치다
③ ⓒ감잡히다 : 남과 시비(L`)를 다툴 때, 약점을 잡히다
④ ⓓ안잠 : 아이를 낳으면 돈을 받기로 하고 사는 첩살이
⑤ ⓔ바특하다 : 두 대상이나 물체 사이가 조금 가깝다
21. 속담은 의미의 구성상 ‘상대성’과 ‘점층성’을 특징으로 한다. 다음 중 점층성이 두드러지는 것은?
① 그림의 떡② 무자식이 상팔자
③ 꿩 먹고 알 먹고④ 달면 삼키고 쓰면 뱉는다.
⑤ 개같이 벌어서 정승같이 쓴다.
22. 다음 중 밑줄 친 부분이 옳지 않은 것은?
① 어머니가 아버지의 양복을 다린다.② 비가 와서 우산을 받치고 나갔다.
③ 약속은 반드시 지켜라.④ 걱정 마, 내일까지는 꼭 할게.
⑤ 내가 하느라고 한 것이 이 모양이다.
23. 다음 중 지명(
��이 반영된 말이 아닌 것은?
① 벽창호② 안성맞춤
③ 명태④ 갈매기살
⑤ 안항라
24. 다음 밑줄 친 부분이 맞춤법에 어긋난 것은?
① 앞으로는 그런 행동을 삼갑시다.② 선영 씨, 고마워요.
③ 머릿말의 요지는 무엇입니까?④ 화제의 초점이 되고 있다.
⑤ 그것은 예부터 지금까지 되풀이되고 있는 관행이다.
25. 다음 중 띄어쓰기가 올바르게 된 것은?
① 나 만큼 잘 아는 사람 있으면 나와 봐.② 그가 떠난지 한 시간 정도 됐다.
③ 이 옷이 네 몸에 맞을거야.④ 더 공부 하고 싶어서 도서관으로 갔어.
⑤ 먹을 만큼 덜어서 먹어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