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음악 부호
코다 [coda]
음악용어. | 한 작품 또는 한 악장의 종결 악구. 이전의 음악내용을 확장·장식하여 곡을 종결짓는 부분이지만, 전혀 새로운 재료를 가지고 만들기도 한다. 기원은 중세말 유럽의 카우다까지 거슬러 올라갈 수 있다. 카우다는 당시 다성음악의 끝부분에 붙인 특수한 장식으로 단조로운 다성음악에 복잡함을 더하는 데 기여했다...
악보에서 음표나 쉼표의 위나 아래에 붙어서 본래 박자보다 두세 배 길게 늘여 연주하라는 뜻의 기호. | 이탈리아어로 '쉼·늘임·정지'라는 뜻이다. 늘임표라고도 하며, 음표 또는 쉼표 위에 붙어서 음표나 쉼표의 실제 길이보다 길게 늘여서 연주하라는 뜻의 기호로 사용된다. 페르마타는 늘임표 이외에도 여러 가지 의미를...
달 세뇨 표가 붙은 곳으로 가서 피네(Fine) 또는 페르마타(fermata)까지 되풀이하라는 줄임표 기호. | 악곡에서 똑같은 형이 되풀이 될 때 악보를 쉽게 읽을 수 있도록 사용하는 기호를 줄임표라고 한다. 줄임표의 종류로는 도돌이표와 다 카포, 달 세뇨, 코다, 페르마타 등이 있다. 달 세뇨는 악보에 약어 D.S.로 나타낸다...
1. 셈표, 여림표
표 | pp | p | mp | mf | f | ff | |
원어 | Pianissimo | Piano | Mezzo piano | Mezzo forte | Forte | Fortissimo | |
발음 | 피아니시모 | 피아노 | 메조피아노 | 메조포르테 | 포르테 | 포르티시모 | |
뜻 | 매우여리게 | 여리게 | 조금여리게 | 조금세게 | 세게 | 매우세게 | |
Cresc (Crescendo) | 크레센도 | 점점 세게 | |||||
Decresc (Decrescendo) | 데크레센도 | 점점 여리게 | |||||
Dim (Diminuendo) | 디미뉴엔도 | ||||||
sf, sfz (Sforzando), 또는 >, v | 스포르잔도, 악첸토 | 그 음을 특히 세게 | |||||
rf,rfz,rinf (Rinforzando) | 린포르잔도 |
2. 빠르기 표
(괄호안의 숫자는 메트로놈 속도(♩= )임)
Grave
(40) |
Largo (46-50)
| Andante
(66-70) | Andantino
(70-80) | Moderato
(88-90) | Allegretto
(108-110) | Allegro
(130-132) | Presto
(170-184) |
Lento (52-54)
| |||||||
Vivace
(150-160) | |||||||
Adagio(56-60)
| |||||||
매우느리게 | 아주 느리게 | 느리게 | 조금느리게 | 보통빠르게 | 조금빠르게 | 빠르게 | 아주 빠르게 |
Rit (Ritenuto) | 리테누토 | 점점 느리게 | |||||
Ritard(Ritardando) | 리타르단도 | ||||||
Rall (Rallentando) | 랄렐탄도 | ||||||
Accel (Accelerando) | 엑셀러란도 | 점점 빠르게 | |||||
Affrett (Affrettando) | 아프렛탄도 | ||||||
A Tempo | 어 템포 | 본디 빠르기로 | |||||
Tempo primo, Tempo l | 템포 프리모 | ||||||
Morendo | 모렌도 | 점점 여리고 느리게(약하게) | |||||
Allarg (Allargando) | 알라간도 | 점점 천천히, 폭넓게 |
3. 주요 나타냄말
원 어 | 발 음 | 뜻 | 원 어 | 발 음 | 뜻 |
Amabile | 아마빌레 | 사랑스럽게 | Maestoso | 마에스토소 | 장엄하게 |
Animato | 애니마토 | 생기있게, 활발하게 | Marcato | 마르카토 | 똑똑히 힘주어 |
Appassionato | 아파시오나토 | 정열적으로 | Meno | 메노 | 보다 적게 |
Brillante | 브릴란테 | 화려하게 | Molto | 몰토 | 매우(다른 부호를 강조) |
Cantabile | 칸타빌레 | 노래하듯이 | Pomposo | 폼포소 | 호탕하고 성대하게 |
Comodo | 코모도 | 쉽게 | Religioso | 렐리지오소 | 경건하게 |
Con brio | 콘 브리오 | 활기있게 | Soave | 소아베 | 부드럽게 |
Dolce | 돌체 | 감미롭고 부드럽게 | Volante | 볼란테 | 날아가듯 급하게 |
Espressivo | 에스프레시보 | 표정을 풍부하게 | Grandioso | 그란디오소 | 웅장하게, 장엄하게 |
Grazioso | 그라치오소 | 우아하게 |
|
혹시 도돌이표와 코다 기능들이 겹쳤을때는 어떻게 되는지 궁금했던 적이 있으신가요? 그래서 이번 게시글에서 간단하게 적어보았습니다.
물론 일반적인 경우 악보상에서 이런식으로 겹칠일은 없겠습니다만 일단 궁금하니까요. (ㅎㅎ^^;)
이번 게시글은 재미삼아 가볍게 보셔도 좋을 것 같습니다.
반복기호(Repeat sign) 기타사항 -3- 코다기능들과 도돌이표가 겹치면?
위 내용은 도돌이표의 반복이 시작 될때 코다의 기능들과 겹치는 경우의 이야기 입니다. 이전 게시글인 http://blog.naver.com/ani19kho/90121806102 에서의
To Coda에서 Coda로 건너갈 경우 등과 같은 때에는 정상적으로 진행을 해주시면 되겠습니다.
이정도로 해서 반복기호(Repeat sign)에 대해서는 마무리 하도록 하겠습니다. 물론 혹시 다른 내용이 생각나면 포스팅 하겠지만요. ^^;
이제 주말입니다. 즐겁고 편안한 주말 보내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
효과적으로 검색결과를 확인하실 수 있도록 중복된 이미지는 생략되었습니다. 원하시는 결과를 못 얻으셨다면 검색어를 변경해서 다시 검색해보시기 바랍니다.
곡 진행을 위한 기호 [피네, 세뇨, 달세뇨, 다카포, 코다] 음악통론, 화성학
2016.05.06. 08:28
http://blog.naver.com/1458music/220702400131
안녕하세요. 일산오빠 입니다.
오늘은 곡의 진행을 위한 기호 몇 가지를 알아보겠습니다.
Fine[피네] , [세뇨], D.S[달세뇨], D.C[다카포] [코다] 입니다.
알고 보면 참 쉬운 부분이니까, 잘 기억해 주세요.
1) 먼저 기호를 정확하게 읽어야 합니다. 주의 할 점은 영어가 아닙니다.
- Fine[피네], [세뇨] , D.S[달세뇨], D.C[다카포], [코다]
악보에 있는 Fine를 [파인]이라고 읽는지 [피네]라고 읽는 지를 보면 음악의 기초 지식을 확인 할 수 있습니다.^^
곡 진행을 위한 기호들은 영어가 아닌 것들이 많기 때문이죠. 음악의 기호들은 라틴어와 이탈리아어로 읽는 것들이 많습니다.
이유는 서양음악이 유럽에서 발전해서 그렇습니다. 올림픽 경기에서 외국인들도 태권도 차렷을 attention이라고 하지 않고 한국어 발음그대로 [차렷]하는것 처럼 말이죠.
영어가 아니기 때문에 기호를 읽을 때 당연히 이탈리아어로 발음 합니다. 그리고 기호의 이탈리아어의 뜻을 알고 있으면 곡 진행 기호는 하나도 어렵지 않습니다.
2) 이탈리아어 단어의 뜻을 기억해야 합니다.
① Fine
Fine은 [피네]라고 읽습니다. 이탈리아어로 '끝, 마침' 이라는 뜻입니다. 그러니까 이게 악보에 쓰여져 있으면 '여기서 곡이 끝'이라는 의미 입니다. D.[달세뇨], D.C[다카포] 로 인해서 반복 연주한 후 곡이 끝나는 곳에 쓰여져서 곡의 마침을 알려줍니다.
② (세뇨) , D.S(달세뇨)
Sengo[세뇨]는 '표시'라는 뜻이고 dal sengo[달세뇨]는 '표시가 있는 곳으로 부터'라는 뜻입니다.
세뇨는 기호로 게 표시하고 달세뇨는 D.S로 표기합니다.
즉, 연주 중 가 나오면 분명히 뒤쪽에 D.S가 나오고, D.S[표시가 있는 곳으로 부터]를 만나면 [표시]가 있는 곳으로 돌아가 거기부터 연주를 하여 Fine[마침]에서 마치라는 뜻입니다. 알고 보면 좀 허무합니다.
위의 악보로 생각해 보면 일단 순서대로 A-B-C-D-E를 연주한 후 D.S를 만났으니 가 있는 B로 돌아가 Fine가 있는 C까지 연주합니다.그래서 A-B-C-E-D-B-C의 순서로 곡 진행이 이루어 집니다.
③ D.C(다카포)
D.C(다카포)는 처음으로 가서 Fine에서 마치라는 뜻입니다.
그럼 capo가 무슨 뜻인지 아시겠죠?^^ 이탈리아어로 '처음'이라는 뜻입니다. da는 '~로' 라는 뜻이구요.
그래서 D.C(다카포)를 만나면 처음으로 다시 가서 Fine에서 마치면 됩니다.
위 악보로 살펴보면 A-B-C-D-E까지 연주 후 D.C[처음으로]를 만났으니 다시 A로 돌아가서 Fine가 있는 C까지 연주합니다.
그래서 곡 진행 순서는 A-B-C-D-E-A-B-C입니다.
그리고 한가지 더!!
D.S(달세뇨), D.C(다카포)로 반복된 부분은 꼭 Fine가 아니라 겹세로줄 위에 있는 늘임표 [페르마타]까지 연주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다시 말해 곡을 반복한 다음 Fine 또는 겹세로줄 위의 늘임표까지 연주하는 것입니다.
coda는 이탈리아어의 '꼬리'에서 유래된 말입니다. 음악에서는 특별히 추가된 종결부를 의미합니다.
악보상의 처리 방법은 반복 연주시, 앞의 가 있는 마디에서 뒤의 가 있는 마디 사이는 생략하고 연주하라는 뜻입니다.
악보로 살펴보면 A-B-C-D-E-F-G로 순서대로 연주한 후 D.S를 만났으니 가 있는 B로 돌아가 C까지 연주 후 coda 사이에 있는 D를 생략하고 Fine의 E까지 연주하는 것입니다. 그래서 A-B-C-D-E-F-G-B-C-E가 진행 순서가 됩니다.
곡 진행 순서는 자주 헷갈리는 부분입니다. 그래서 더욱 억지로 외우지 말고 기호의 발음과 이탈리아어 뜻을 생각하려고하면 실수를 줄일 수 있습니다. 실용음악과 입시를 준비하는 학생들은 필기 시험의 단골 손님이니 꼭 기억해주세요.
그럼 오늘도 좋은 하루 되시고 더 많은 문제와 설명이 필요하신 분들은 일산오빠의 실용음악 기초이론에서 확인해 주세요^^
[출처] 곡 진행을 위한 기호 [피네, 세뇨, 달세뇨, 다카포, 코다]|작성자 일산오빠
둠바곰돌 음악이론 38. 반복기호 연습6) 달 세뇨 알 코다(D.S. al Coda) 진행 연습
2015년이 시작된지가 엊그제 같은데 벌써 2월이 되었습니다. 오늘은 달 세뇨 알 코다(D.S. al Coda) 에 대해서 간단히 알아보고 진행하는 연습을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그리고 시작에 앞서 달 세뇨 알 코다에서 세뇨로 간다 또는 투 코다에서 코다 로 간다 에서 "간다" 라는 표현은 "건너뛴다(점프)" 의 개념으로 생각해 주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1. 달 세뇨 알 코다(D.S. al Coda)
달 세뇨 알 코다는 먼저 다음과 같이 생각을 해볼 수 있을 것 같습니다.
1) 달 세뇨 알 코다는 "세뇨로 갔다가 코다로 간다~" 라고 간단히 말할 수 있을 것 같으며 그렇기 때문에 악보상에는 세뇨와 코다도 함께 표시가 됩니다.
2) 달 세뇨 알 코다가 표시되면 세뇨도 함께 표시가 되는데 이 둘은 서로 짝꿍관계라고 생각을 하시면 편할 것 같습니다. (달 세뇨 알 코다 + 세뇨)
3) 달 세뇨 알 코다가 표시 될 때엔 투 코다와 코다도 함께 표시가 됩니다. 투 코다와 코다 이 둘도 서로 짝꿍관계라고 생각하세요. (투 코다 + 코다)
4) 정리해보면 달 세뇨 알 코다가 표시되는 경우에는 (달 세뇨 알 코다 + 세뇨) & (투 코다 + 코다) 이렇게 표시가 되게 됩니다.
5) 진행 순서는 달 세뇨 알 코다와 세뇨가 우선이며 그 다음 투 코다와 코다를 진행하시면 되겠습니다.
2. 달 세뇨 알 코다 진행 연습
다음 그림을 보며 달 세뇨 알 코다 진행 연습을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1) 처음 A 마디에서 시작해서 도돌이표를 반복해준 다음 R 마디에 있는 D.S. al Coda 까지 진행을 합니다.
2) R 마디의 D.S. al Coda 에서 C 마디의 세뇨로 이동한 다음 J 마디의 To Coda 까지 진행을 합니다.
3) J 마디의 To Coda 에서 P 마디의 Coda 로 건너 뛴 다음 나머지 마디를 진행하여 T 마디에서 마무리를 해주도록 합니다.
* 간단 진행: A 마디 시작 - O 마디에서 도돌이표 반복 - R 마디 D.S. al Coda 까지 진행 후 C 마디 세뇨로 이동 - J 마디 To Coda 에서 P 마디 Coda 로 이동 - 마무리
* 마디 진행: A - B - C - D - E - F - G - H - I - J - K - L - M - N - O - L - M - N - O - P - Q - R - C - D - E - F - G - H - I - J - P - Q - R - S - T
오늘은 달 세뇨 알 코다에 대해서 간단하게 알아봤습니다.
간혹 달 세뇨 알 코다와 다 카포 알 코다를 서로 혼동하여 헷갈리는 경우도 있을 것 같은데요 확실하게 구분할 수 있도록 자주 보고, 연습해보면 좋을 것 같습니다.
그럼 오늘도 좋은 하루 되세요.
감사합니다. ^^
|
각종 음악부호(나타냄말)를 알파벳 순으로 정리하였습니다
abandonne 자유롭게, 제한없이
a battuta 박자대로, 제 박에.
abbandonamente 몰두하여
abbassamento, abb. 점점 약해짐. 점점 여린 소리로.
a bene placito 템포를 임의대로.
a cappella 무반주 합창곡.
a capriccio 템포를 임의대로.
accarezzevole 애무하듯, 애교부리듯
accelerando, accel 서둘러서, 점점 빠르게
acceso 불타오르듯이, 불같이
Accompagnato, Accomp., Acc. 기보된 반주와 함께.
adagio 천천히
ad libitum, ad lib 임의대로, 템포와 연주를 자유롭게, 성 악편성이나 기악편성을 자유롭게.
a due, a2 둘이서. 관현악곡에서 이중으로 편성된 두 악 기가 한 성부를 같이 연주해야 한다는 뜻. '유니즌으로
(- unisono). 반대어:'나누어서'(- divisi)
affabile 애교스럽게
affannato 낙심하듯, 지친듯, 숨막히듯.
affettuoso, con affetto 정감에 차서, 느낌을 갖고.
affrettando 급하게, 점차 빠르게.
affrettato 더 빠르게.
agevole 가볍게, 부드럽게.
agile, agilmente 생동감있게, 경쾌하게.
agitato, agitatamente 흥분해서, 격앙되게.
al fine 끝까지.
alla marcia 행진곡풍으로.
alla pollacca 폴란드풍으로, 폴로네즈풍으로.
allargando, allarg. 점차 천천히, 점차 폭넓게(이 때 점점 큰 소리로 되는 일도 많음).
alla siciliana 시실리풍으로(6/8)
alla turca 터키풍으로.
alla zingarese 집시풍으로.
allegramente 밝게, 쾌활하게.
allegretto 조금 빨리, 생기있게. (allegro보다 조금 느리게.)
allegro 쾌활하게, 활발하게, 빠르게.
allentando 점차 천천히.
all'on-garese 헝가리풍으로
altra volta 다시 한번
alzamento 피아노에서 손의 교차. 한 손을 다른 손위로.
amabile 사랑스럽게, 애교있게.
a mezza voce 소리를 반으로 줄여서
amorevole, con amore 사랑스럽게, 애정을 가지고.
ancora, ancora piu 다시 한 번, 조금 더
andante, and. 걸어가듯, 조용히, 조금 천천히.
andantino andante 보다 조금 빨리
angoscioso 고뇌에 차서
anima, con anima "영혼", "영혼을 가지고", 생기있게.
animato 흔들린 듯, 생기있게.
animoso 생동적으로
a piacere 연주자의 마음대로 템포와 연주를 자유롭게.
appassionato 정열적으로
appoggiando 기대는 듯, 연결해서.
appoggiato 기대서, 지탱하여. (목소리를) 끌어서.
a punto d'arco 활의 끝 부분으로
arcato 활을 사용해서.
ardente 불타듯, 열렬하게.
arditamente, ardito 대담하게, 장인적으로.
ardore, con ardore "열정", "열정적으로"
arioso 노래하듯, 서정적으로.
arpeggio "하프식의", 분산화현:화현의 구성음을 밑에서부터 위로 끊거나 연결시키면서 연주한다.
assai 매우
assez 충분히, 넉넉하게
a tempo 본디 빠르기로, 박자대로.
attacca (곡 끝부분에서) 쉬지않고 계속해서, 직접 연결해서.
attacca subito 바로 이어서.
au che-valet -> sul ponticello
a vista, a prima vista 초견으로.
B
barre "막음". 기타아 같은 프레트 악기에서 모든 선을 -> Capotasto로 눌러 새로운 프레트 구조를 형성.
basso, b. 베이스
basso continuo, b.c., B.c. 계속 저음
ben, bene 잘, 좋게.
ben legato 잘 이어서.
bis 두 번 반복할 것.
bocca chiusa, a bocca chiusa 입을 닫고 노래하기, 허밍르 로.
bowing 운궁법, 현악기의 소리냄과 아티큘레이션을 위한 활 의 움직임.
bouche 약음기로 막고
bravura, con bravura 대담하게, 대가답게.
brillante 화려하게, 재치있게, 아주 능숙하게.
brio, con brio "불", "불같이".
buriando 익살스럽게.
C
Cadenza, Cad. 카덴차. 즉흥연주 부분.
cadenazto 박자에 맞게. 리듬에 맞게.
calando 차분하게. 템포와 강도를 점점 약하게 (점점 느리고 여리게).
calmando, calmanto 진정시키듯, 조용하게.
cantabile 노래하듯, 선율적으로.
capotasto 기타처럼 플랫이 있는 악기에서 프레트의 위치를 바꾸는 기구
capriccioso, capricc. 기분대로, 마음 내키는 대로.
carrezando, carezzevole 부드럽게, 속삭이듯.
chiaramente 명백하게, 확실하게.
chiuso (호른의 소리깔대기를)손으로 막고.
col basso, c.b. 베이스로, 콘트라베이스로.
colla parte 중심성부와 함께 반주가 중심 또는 독창 성부의 리듬과 템포를 따르는 것.
come prima, come sopra 처음과 같이, 위와 같이.
come sta 기보된 대로, 꾸밈음 없이.
comodo 편하게, 알맞은 템포로.
con, col, coll', colla, co. ~와 함께.
con affetto 표정을 갖고, 느끼면서.
con calore 열기를 띠고.
concitato 흥분하여, 격앙하여.
con delicatezza 섬세하게.
con fuoco 불같이, 열정적으로.
con grazia 우아하게.
con gusto 곡의 성격과 양식에 맞추어.
con moto "움직임을 가지고", 빠르게.
con slancio 격정적으로, 급하게
con spirito 힘차게
coperto "덮어서", 약음을 내기 위하여 팀파니에 천을 씌움.
corda vuota 개방현
crescendo, cresc. 점점 세게.
croisez 양손을 교차하여.
cuivre 금관악기의 째질 듯한 힘있는 소리로.
D
da capo. D.C. 처음으로부터 다시 한 번. -> da capo al fine와 동일.
da capo al fine 처음부터 끝까지 곧 "fine"나 fermata 기 호가 있는 부분까지 반복.
이때에 da capo senaz repetizione란 말이 사용된 작은 부분은 반복하지 말라는 지시.
dal segno, Dal S., D.S. 세뇨기호가 있는 데서부터 반복.
debile 약하게.
D.C. -> da capo
deciso (리듬적으로) 명확하게, 똑똑히.
decrescendo 점점 여리게.
delicatamente 섬세하게, 부드럽게, 우아하게.
delicatezza, con 부드럽게, 우아하게, 섬세하게
diluendo 불꺼지듯 (decrescendo와 같음).
diminuendo, dimin., dim. 점점 여리게.
distinto 명백하게.
divisi, div. 두 줄 누름 대신에 둘 이상의 악기 군으로 나누어 연주하기.
dolce 달콤하게, 부드럽게.
dolcezza, con 달콤하게.
dolcissimo 아주 달콤하게, 아주 부드럽게.
dolente 슬프게, 괴롭게.
doloroso, con dolore 고통에 차서, 비통하게.
doucement 부드럽게, 가볍게, 상냥하게.
douloureux 고통스럽게. 침통하게.
D.S. -> dal segno.
duramente 거칠게.
durezza, con 거칠게. 17세기에는 "불협화음"의 뜻이었음.
E
eclatant 화려하게, 빛나게.
effettuoso 효과적으로.
elargissant 더 넓어지고 더 느려지게.
empresse 서둘러서, 성급하게.
espressione 감정을 갖고.
espressivo, espr. 표정이 풍부하게.
estinguendo 사라지듯. 극도로 여리게 되면서.
estinto 사라진 듯, 거의 들을 수 없게.
F
f -> forte
fastoso 화려하게
fermata(=corona) 늘임표, 음표나 쉼표를 자유로이 늘려 사 용함.
fermezza, con 확고하게
feroce 거칠게, 광폭하게.
ff -> fortissimo.
ffz -> forzatissimo.
fiacco 약하게, 지친 듯이.
fiero, fieranemte 대담하게, 격렬하게, 뽐내듯이.
fine, al fine "끝". (da capo) 악곡의 마침.
flebile 탄식하듯.
forte, f 세게, 강하게.
fortissimo, ff 더 세게, 더 강하게.
fortefortissimo, fff 아주 세게.
fortepiano, fp 세게 한 후 곧 여리게. 이 말은 개개의 음이 나 화현에 사용되며, 항상 주위의 다른 음이나 화현의
강도 에 따라 상대적이다.
forza, con 힘차게.
forzando, forzato, fz 힘차게, 강조하여.
forzatissino, ffz 더욱 강조하여.
fuoco, con 정열을 가지고, "불같이".
furioso 분노하여, 난폭하게.
G
gaiment 즐겁게, 쾌활하게.
garbatom, con 우아하게, 사랑스럽게.
Generalpause, G.P. 실내악이나 관현악에서 모든 악기들이 동시에 쉬는 것.
gentile 상냥하게, 온화하게.
gestopft 금관악기의 소리깔대기의 부분을 약음기로 막는 것.
giocoso 익살스럽게, 장난스럽게.
gioioso 즐겁게.
giusto; tempo giusto "정확한", 적절한 빠르기로, 올바른 빠르기로.
gradatamente 점차적으로.
gradevole 마음에 들게.
grandezza, con 크게, 웅장하게.
grave 장중하게, 천천히, 장엄하게.
grazioso 우아하게, 우미하게.
H
Haltebogen 붙음줄, 동일한 음 높이의 두 음을 한음으로 연 결하기.
harpeggio -> arpeggio
I
impetuoso, con impeto 격렬하게.
imcalzando 정해지지 않은, 빠르기를 자유롭게.
innocente 천진스럽게, 소박하게, 자연스럽게.
inquieto 불안하게, 안정감 없이.
J
내용없음
K
Kandenz -> Candenza
Kantable -> cantabile
L
lacrimoso "눈물 겹게", 비통하게, 애처롭게.
lamentabile, lamentoso 탄식하듯.
lancio, con 생기 넘치게.
largamente 폭넓게, 보다 느리게.
largando -> allargando.
larghetto -> largo 보다 빠르게.
largo 폭넓게, 매우 느린 속도로.
legatissimo 음을 철저히 이어서 -> legato.
legato 음을 이어서, 높이가 서로 다른 음들을 '이음줄'이나 "Legato" 란 말로 잇게 함.
leggiadro 가볍게, 우아하게.
leggierezza, con 경쾌하게, 민첩하게.
leggiero, leggieramente 가볍게, 부드럽게, 상쾌하게.
lentement -> lento, 천천히, 늘여서.
libitum -> ad libitum.
licenza, con alcuna 약간 자유롭게 연주.
lieto 기쁘게, 쾌활하게.
lievo 가볍게, 경쾌하게.
liscio 미끄러지듯, 부드럽게.
loso 원 위치로, (옥타브 이동 이후에) 다시 정상위치로 돌아 가기.
loure 현악기 운궁법의 일종으로 음 하나 하나를 약간 강조 하며 연주하기.
lusingando 다정하게.
M
ma non tropo 그러나 지나치지 않게.
maestoso 장엄하게.
main droite, m.d. 오른손으로.
main gauche, m.g. 왼손으로.
malinconico 우울하게.
mancando, manc. 줄여서 (점점 여리게 그리고 점점 느리게).
mano destra, m.d. 오른손으로.
mano sinistra, m.s. 왼손으로.
marziale 씩씩하게, 전투적으로.
m.d. -> main droite, mano destra.
m.g. -> main gauche.
m.s. -> mano sinistra.
medesimo tempo 같은 속도로.
meno 보다 덜하게, 너무 하지 않게.
meno forte 너무 강하지 않게.
meno mosso 너무 동적이지 않게.
meno piano 너무 여리지 않게, 조금 더 크게.
mente, alla "머리로부터", 즉흥적으로.
messa di voce (18세기 벨칸토의 중요한 성악 테크닉), 노래할 때에 일정한 음을 서서히 세게 한 후 다시 점점 여리게.
mesto 슬프게, 우울하게.
mezza voce, m.v. 중간 정도의 소리로, 너무 크지 않은 소 리로.
mezzo, m. 중간, 절반.
mezzoforte, mf 중간 정도의 세기로, 조금 세게.
mezzopiano, mp 중간 정도로 여리게, 조금 여리게.
misura, alla 박자대로, senaz misura, 템포를 자유롭게.
misurato 박자를 계산해서, 엄격한 박자로.
M.M. 멜첼(Malzel)이 템포 표기를 위하여 1816년에 발명한 메트로놈의 약어,
1분을 40~208개의 기본 박으로 나누어 곡 의 빠르기를 정확하게 지시함.
M.M. =40은 4분 음표가 1분에 40번 연주되는 빠르기로.
moderato, mood. 보통 빠르기로.
molto 매우, 대단히.
morbido 연하게, 부드럽게.
morendo 사라지듯이, 점점 여리고 느리게.
mormorando 속삭이듯이.
mosso 동적으로.
moto, con "움직임을 가지고", 빠르게.
muta '바꾸다', 관악기나 팀 주자에게 조율을 바꾸라는 지시.
N
non ~하지 않게.
non legato 오직 피아노에서만 가능한 연주기호로 -> legato와 -> staccato 중간의 아티큘레이션.
non tanto 너무 지나치지 않게.
O
obligato, obligat (바로크의 기상음악을) 연주할 때 빠져서 는 안 되는 기보된 기악성부.
ongarese, all'on-garese 헝가리 풍으로.
opus, op. 작품.
ossia "또는", "혹은" 여러 개의 변주중 한가지를 골라서 선 택함. 주로 쉬운 연주를 위해 다수의 변주곡이 마련됨.
P
P -> Pedal
p -> piano
pacato 조용하게, 평화롭게.
parlando, parlante, parlato 이야기 하듯이, 노래를 말하듯 이.
passionato, pass. 정열적으로, 열광적으로.
passione, con 정열적으로.
pastoso 부드럽게, 달콤하게.
patetiso, pathetique 비장하게, 고통스런 열정으로.
Peda, Ped. P. 피아노 연주 지시어. 오른쪽 페달을 밟아 소 리가 계속 울리도록 함. 페달 사용의 끝은 *기호로 표시됨.
perdendo, perdendosi 점점 사라지듯이, 점점 여리게.
pesante 무겁게, 중후하게.
piacere, a 임의대로.
piacevole 마음에 들게.
piangendo 슬프게, 울면서.
piano, p 부드럽게, 여리게.
pianissino, pp, pmo. 매우 여리게.
pianissino possibile, ppp 가능한 한 여리게.
picchettato -> sautille.
Pieno 충만하게. (organo pieno : 오르간의 모든 스톱을 다 빼서)
a voce piena 충만한 소리로.
pietoso 동정에 차서.
pince 손가락으로 현을 퉁겨서 -> Pizzicato, ->Mordent.
piu 더욱.
pizzicato, pizz. 현악기의 주법 종류, 현을 손가락으로 뜯어 (반대개념은 col' -> arco).
placido 조용하게, 침착하게.
plaque 화현을 같이 울리도록 -> arpegio의 반대어.
poco 조금.
poco a poco, p.a.p. 조금씩, 점차적으로.
poi 그리고, 그 후에.
polacca, alla 폴란드의, 폴란드 풍으로.
pomposo 화려하게, 성대하게.
portar la voce 소리를 끌 듯이 주저하여 -> portamento.
possibile 가능한 한.
precipitando, precipitato, precipitoso 저돌적으로, 성급하 게.
pressante, pressant 서둘러서, 급히.
prestissimo 매우 빠른 속도로.
presto 빠르게.
Q
quasi "거의...처럼".
quieto 조용하게, 온화하게.
R
raddolcendo 부드럽게 하면서.
raddoppiare 중복하여, (아래)옥타브 음을 같이 하기.
raffrenando 속도를 억제하면서.
rallentando, rallent, rall. 점점 느리게.
rattenando, rattenuto 속도를 줄여서, 조금 느리게.
ravvivando 다시 활발하게(빠르게).
religioso 경건하게.
replica 반복. (senza replica : 반복 없이.)
retenant 속도를 늦추어.
rilasciando 더 천천히, 더 느리고, 더 조용하게.
riposato 편히 쉬듯이.
riprendere 처음 빠르기로.
risoluto 단호히, 결연하게.
risringendo 끌어당기듯이, 더 빨라지며.
ritardando, ritad., rit. 점점 느리게.
ritenente 템포를 늦추어.
ritenuto, rit. 속도를 갑자기 늦추어.
rubato, tempo rubato '도둑맞다', 템포를 자유롭게 가감하 고 규칙적 속도에 따르지 않음.
rustico 시골 풍의, 촌부 같은.
S
scenando 사라져 가듯이, 점점 여리게.
scherzando, scherzoso 익살스럽게.
schiettamente, schietto 명료하게, 단순하게.
scintillante 반짝이듯이. 찬란하게.
scioltamente 풀린 듯이.
sciolto 연주를 느슨하고 자유롭게, 아티큘레이션 지시어로서 는 -> non legato.
scivolando 미끄러지듯이, -> glissando.
secco 건조하게, 세코 레치타티보.
secondo, II 두 번째의, 한 대의 피아노를 두 주자가 연주할 때의 아래성부 주자 (-> primo).
segno 반복의 시작이나 끝에 쓰이는 "기호". (dal segno "기호부터" / al segno, sin'al segno, fin'al segno "기호
있는 데가지 반복하기") -> da capo. 기호는 다양하다.
segue, seg. "계속하다"(예컨대, 다음 페이지로), 계속하기, 음이나 음형을 반복하라는 지시.
semplice 간단하게, 단순하게.
sempre 언제나.
sentito 감정을 담아서, 느끼면서, 표현력이 푸부하게.
senza 없이. (senza misura : 박자없이, 템포를 자유롭게)
senza -> sordino, 약음기 없이.
sereno 쾌활하게, 밝게.
sforzando, zforzato, sf, sfz 한 음이나 화현을 갑자기 강조 하기. "매우 강조해서" 앞뒤와의 관련 속에서 이해되어야
하는 상대적 강조 표시.
sforzatissimo, sffz -> sforzato, 보다 더 강조하여.
sforzato piano, stp 강조 후 즉시 여리게.
simile 같은 방식으로, -> segue.
sinistra(->mano), colla sinistra, c.s. 왼손으로.
slancio, con 생동감 있게.
slargando 점점 폭을 넓혀서, 점점 느리게.
slentando 속도를 늦추어.
smanioso 미친 듯이, 열광적으로.
sminuendo -> diminuendo.
smorendo -> morendo.
smorzando, smorz. 소리 크기를 줄여서, 극도로 느리고 여 리게, 사라지듯이.
snello 재빠르게, 원뜻은 "뱀".
soave 사랑스럽게, 부드럽게, 감미롭게.
sollecitando 서둘러서, 몰아부치듯.
solo 독주, 독창.
sopra 위에. (come sopra : 위와 같이, mano destra(sinist ra) sopra : 오른손(왼손)을 다른 손과 교차하여.)
sordino, con sordino, con sord. "약음기", "약음기를 사용 하여". (senza sordino : 약음기 없이).
sospirando 탄식하듯이.
sostenendo, sostenuto, sost. 더디게, 일부러 느리게.
sotto 아래에 -> sopra.
sotto voce, s.v. "소리를 낮추어", 소리를 줄여서. 현악에서 는 -> flautando.
sourd 소리를 줄여서.
spianato 균형있게, 고르게.
spiccato, spicc. "따로 떼어서"
spirito, con, (with Spirit) 발랄하게, 힘차게.
spiritoso 정신차려서, 활기있게.
staccatissimo 매우 강한 -> staccato.
staccato, stacc. "찌르다", 연주기호의 일종으로 음을 분명 하게 분리하기 : 음표 위의 점들은 보통 스타카토로 (-> sautille), 쐐기점들은 예리한 스타카토로 연주하기를 요구함(->martellato).
stendendo 긴장을 풀어서, 점점 느리게.
steso 느리게.
stesso 같은, 동일한.
stinguendo 사라져가듯이, 계속 여리게.
strascicando, strascinando 끌고가듯이, 속도를 늦추어서.
strepitoso 소란하게, 시끄럽게.
stretto 좁게. 푸가에서 주제가 완결되기 전에 응답이 도입되 는 부분(밀착진행).
stringendo, string. 서두르듯. 점점 빠르게, 점점 급해지며.
striscando 스치듯이, 반음계적으로 미끌어지듯이, ->glissando.
su, sul 위에
suave 감미롭게.
subito 곧바로, 즉시.
suffocato 질식한 듯이, 소리를 줄여서.
suivez 반주를 위한 연주지시어, 빠르기나 셈여림은 독창성 부를 따라서.
sul G G현 위에서.
sulla tastiera 현악기의 지판위에서, ->flautando.
sul ponticello 운궁법, 브릿지 가까이에서 연주하기(보다 예리하고 배음이 맑은 소리).
sur la touche -> sulla tastiera.
sussurando 속삭이듯이, 바람소리처럼.
svegliando, svegliato 생기있게, 경쾌하게, "깨어나듯".
svelto 빠르게, 기민하게.
T
tacet, tac. "침묵", (관현악에서) 한 성부가 임시적으로 쉬기.
tanto 많이 매우.
tardamente, tardo 천천히.
tardando 점점 속도를 늦추어.
tasto solo, T.s., t.s. 계속 저음의 연주지시어, 화성을 붙이지 않고 저음으로 선율만을 연주, 숫자 표기는 0.
tempestoso "폭풍우같이", 사납게.
tempo 시간, 시간을 재는 표준, 연주속도, -> a tempo.
tempo giusto 규정된 빠르기로.
tempo rubato -> rubato.
ten. -> tenuto.
tenendo 지속하며, 끌며.
teneramente 상냥하게, 애정을 가지고.
tenuto, ten. 끌어서, 음을 길게 지속하여, (ben tenuto : 잘 끌어서, forte ten, ften : 음량을 변화 없이 지속하여).
tire, tirer, tirez(프) -> Abstrich.
tosto 곧, 급하게, (piu tosto : 더 빨리, "그 보다는", allegro piu tosto andante : -> Allegro이지만 거의 ->Andante로. tr. -> Triller.
tranquillo 조용하게, 온화하게.
trascinando 질질 끌 듯이.
trattenuto 억제하듯.
troppo 매우, 대단히.
tutta la forza, con 온갖 힘을 다하여.
tulle le corde 모든 현으로, -> Verschieburg.
tutti 모두 다 같이, 총주, 콘체르토에서 Solo(복수 Soli)의 반대개념.
U
una corda, u.c. 한 현으로 -> Verschiebung.
ungherese, all' ungherese 헝가리 풍으로.
unisono, unis., all' unisono 유니즌(한 소리)으로, 여러 성 부나 악기들이 한 소리나 옥타브 음정으로
함께 가기 (-> due).
un poco 조금.
ut sopra 위와 같이.
V
vacillando 흔들리면서, 가물거리듯.
velato 메일에 가린 듯이, 소리를 줄여서.
veloce 빠르게, 날아가듯이.
vibrato "진동하는", "떠는", 특히 현악기의 음높이를 미미하 고 빠르게 변화시키기. 기악 특히 현악 연주에선 보편적
으로 행해지는 이 기교는 때때로 음표 위에 파장선으로 표기되기 도 한다.
vide, vi-de "보라", vi-de의 두 음절은 악보에서 줄로 그어 져 뛰어 넘어가는 음들의 시작과 끝에 각각 표시된다.
vigore, con 힘을 가지고.
vigoroso 활기 있게, 정력적으로.
vivace 빠르게, 생기 있게.
vivacisimo 매우 빠르게.
vivo 생기 있게, 활발하게.
voce, colla voce "목소리", "성부의 노래 소리와 함께", 흔히 반주에게 지시됨.
-> colla parte, -> mezza voce, -> sotto voce.
volante "날아가듯", 급하게.
volteggiando 양손을 교차시켜서.
volti subito, v.s. (악보의 페이지를) 급히 넘기라는 뜻.
volubile 쉽게 변하는, 유동적인.
W
Wirbel (소용돌이) tr 혹은 북, 팀파니, 심벌즈, 트라이앵글 등 타악기의 음을 빠르게 반복하기, ->tremolo.
X, Y
내용없음
Z
zingarese, alla 집시 풍으로
출처 : http://cafe.daum.net/sfpiano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