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이커측에서 어련히 알아서 설계 했겠지만, 유저들이 사용하다보면 때론 사용상의 약간 미숙한 점으로 인하여 불행한(?) 결과를 낳기도 합니다.
ZDZ-80의 원래 펠라 고정용 너트 부분이 4mm*40 고장력 볼트를 사용케 되어 있으나
볼트구멍 한개가 약간 빠가(?)가 난것을 그냥 무시하고 6개중 4개만 대칭으로 조여 처녀비행을 했습니다.
결과적으로는 정말 운이 좋았던 것 같습니다. 평소 착한일을 마니 해서리...ㅋㅋㅋ
일지에 올렸다시피 하늘에서 더할나위 없이 잘돌아 줬고 랜딩도 무사히 ...처녀비행후 펠라 부분을 점검해 보니 4개 고정볼트중 2개는 부러져있고 2개는 거의 구멍에 걸치다시피 하여
재비행이 불가하여 격납고로 돌아와 생각끝에 엔진출력에 비하여 고정볼트가 좀 미약하다싶은 생각이 들어 결국 5mm*50 으로 볼트 구멍을 가공 하였습니다.
시중에서 쉽게 구할수 있는 볼트는 그냥 고장력렌치 볼트여서 수십개를 구입
장착을 하였습니다.
보기만 해도 믿음직 스럽게 꼭 조여졌습니다^^
스피너를 채우고 격납고 옥상으로 올라가 테스트를 해보았습니다.
자~~알 돕니다. rpm을 아이들 1850 고속 6300 으로 셋팅 해놓고 내려와서 다시 스피너를
열고 볼트 조임상태를 점검해 보니 이상무~!!
혹 ZDZ-80 급 엔진을 사용할땐 저 같으면 아예 첨부터 5mm로 탭을 내서 사용하라 권하고
싶습니다. 60하고80하고는 마력 차이도 약2마력 차이가 나는데 펠라 조임 볼트를 같이
쓴다는게 좀 미심쩍습니다.
만약 어중간한 고도에서 랜딩코스도 어줍잖은 곳에서 볼트 문제로 엔진 다운 되면....재수없슴 견적 나올수도.....^^
첫댓글 카아~~ 듬직해보입니다...무견적비행하세요...RC라는것이 ..사소한 정비불량이 대형사고로.... 아무든 경험이 최고....
욕봤네여~ ㅋㅋ -0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