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모든 사진자료들은 "크메르의 세계"가 추가한 것임.
폴 포트 (뽈 뽓) (하편)
Pol Pot
2. 민주 캄푸치아 시대 (1975-1979)
1975년 4월 17일 이윽고 크메르루즈(Khmer Rouge)가 프놈펜을 함락시켰다. 공산당의 지도자인 살롯 사(Saloth Sar)가 새로운 정권의 예정된 지도자였다. 그는 이때부터 "브라더 넘버 원"(brother number one)이란 이름을 사용했고, 자신의 별명을 "폴 포트"(Pol Pot 뽈 뽓)라 선언했다. "폴 포트"란 명칭은 프랑스어 "뽈리틱 뽀뗀틸"(Politique potentielle: 정치적, 잠재적)에서 유래된 말로, 아마도 중국지도부가 그에게 붙인 별명으로 보인다.(인용각주 필요) 1976년 1월 5일에는 새로운 헌법을 채택하여 공식적으로 왕정을 폐기하고, 시하누크(Sihanouk) 공도 유폐시킨다.
(사진: 영국 BBC) 1978년 12월, 서방 기자로는 드물게 미국의 여기자 엘리자벳 벡커(Elizabeth Becker)가 권력의 정점에 있던 폴 포트와 수 시간에 걸친 인터뷰를 했다. 이 사진은 바로 그 무렵의 자신만만한 모습의 폴 포트이다.
1976년 4월 11-13일에 새롭게 조직된 "인민대표자회의"(KPRA: 국회) 첫 회의가 개최되어 폴 포트를 새로운 정부의 지도자로 선출했다. 당시까지 그 직책을 맡고 있던 전임자 키우 삼판(Khieu Samphan)은 국가최고위원회(State Presidium) 위원장(president)을 맡았는데, 이 직책은 사실상의 국가주석직이었다. 폴 포트를 총리로 하는 새로운 정부는 5월 13일에 출범했다.
국가의 공식적인 명칭은 그 헌법에 따라 "민주 캄푸치아"(Democratic Kampuchea)로 바뀌었다. 크메르루즈는 "영년"(零年, Year Zero)이란 개념을 채택했고, 이는 불교의 승려, 무슬림, 서양식 교육을 받은 지식인들, 교육받은 계층 일반, 서양이나 베트남과 관련 있는 사람, 장애인, 화교, 라오스계 및 베트남계 소수민족들을 겨냥하고 있었다. 일부는 S-21 수용소로 보내져 정부에 유리한 자백을 하도록 고문을 동반한 취조를 받았다. 대부분의 나머지 사람들은 간단히 처형되었다. S-21에서는 죄수들의 자백을 받아내기 위해 물고문, 손발톱빼기, 산채로 가죽벗기기와 같은 잔학한 고문이 가해졌다.(인용각주 필요)
프놈펜을 함락시킨 직후, 크메르루즈는 "영년" 이념의 채택에 따른 개혁조치들을 단행하면서, 이전의 국왕이었던 노로돔 시하누크를 순전히 의전적 지위에만 머물게 했다. 또한 프놈펜을 비롯해 새롭게 장악한 도시들에서 모든 주민들을 소개시켰다. 소개를 시키면서 그들은 주민들에 대해 미국의 맹렬한 공습이 있을 것이라 했고, 단 며칠 동안만 떠나 있으면 된다고 설득했다. 폴 포트와 크메르루즈는 이미 지난 몇년 동안 도시를 소개시키긴 했지만, 프놈펜의 경우 그 규모 면에서 유례가 없는 것이었다. 도시지역에 대한 최초의 소개작전은 1968년에 로따나끼리(Ratanakiri) 지역에서 시행되었다. 당시 작전의 목적은 인민들을 보다 깊숙한 크메르루즈 지역으로 이동시켜 통제를 용이하게 하기 위함이었다. 하지만 1971-1973년 사이의 소개작전들은 그 목적을 달리했다. 폴 포트와 고위 지도자들은 캄보디아 도시민들이 끈질기게 가진 상업 및 사업 수완에 대해 당황했다. 모든 방법을 시도한 후 실패에 이르자, 결국 이 문제를 해결할 방법으로 도시 주민 모두를 교외로 소개시키는 방안을 채택하게 된 것이었다.
(사진) 당시의 시대상을 묘사한 영화 <킬링필드>의 한 장면.
폴 포트는 소작농들이야말로 진정한 노동자계급이라는 마오이스트들의 이념을 채용했다. 1976년에는 모든 인민을 3개 계층, 즉 "온전한 권리를 가진 인민"(full-rights people: 혹은 기층[base] 인민), 예비 인민(candidates), 그리고 위탁인(depositees)으로 분류했다. 마지막의 위탁인들은 소위 "신 인민"(new people)이라 하여 도시로부터 시골로 소개당한 사람들이었다. 위탁인들은 파괴되어야 할 대상으로 규정됐다. 위탁인들에게는 하루에 죽 두 사발만이 배급량으로 주어졌다. 그 결과 광범위한 기아가 발생했다. 또한 헌법에서는 18세 이상의 모든 인민에 대한 보통선거권을 규정하고 있었지만, 1976년 3월 20일 치뤄진 선거에서 "신 인민들"은 선거권을 얻을 수 없었다. 크메르루즈 지도부는 국영 라디오를 통해 새로운 농업공산주의 유토피아를 건설하는 데는 100만-200만명만 있으면 충분하다고 자신만만해 했다. 그리고 나머지 사람들에 대해서는 "그대를 놔두는 것이 이익이 안된다. 그대를 파괴하는 것은 손실이 아니다."라는 구호로 정리했다.(주16)
수십만의 신 인민들, 그리고 후의 위탁인들은 강제로 자신들이 묻힐 공동묘지를 파야만 했다. 그러면 크메르루즈 병사들이 쇠몽둥이나 괭이를 가지고 그들을 죽도록 때렸고, 때로는 산 채로 매장하기도 했다. 감옥 전체를 소탕하라는 한 처형 훈령을 보면 "총알도 낭비다"라고 적혀있었다. 이러한 공동 매장지들은 종종 "킬링필드"(Killing Fields)라 불리곤 했다.
크메르루즈는 또한 종교와 민족에 따른 구분도 두었다. 그들은 모든 종교를 폐지했고, 소수민족들을 흩어져 살게 만들면서 고유한 언어와 관습을 사용하지 못하도록 했다. 이러한 정책은 이미 이들이 정권을 잡기 전부터 시행하고 있던 정책이다. 프랑소와 뽕쇼(François Ponchaud)는 자신의 저서 <캄보디아: 영년>(Cambodia: Year Zero)에서 다음과 같이 기술했다.
"1972년 이래로 게릴라 전사들은 자신들이 점령한 촌락과 도시의 주민들을 숲으로 몰아째? 때로는 그들이 다시 돌아올 수없도록 가옥을 불태우기도 했다." |
크메르루즈는 인도주의적 원조도 거부했다. 이 결정은 인도주의적 대참사로 끝났음이 판명되었다. 수백만명의 사람들이 굶주림과 시골에서 정부가 부여한 과중한 노동으로 죽어갔다. 크메르루즈에게 외국의 원조란 국가자존의 원칙에 위배되는 것이었다.
모든 부동산은 집단화되었고, 교육은 공산주의 학교에서 담당했다. 어린이들은 공산주의적 기반 위에서 성장했다. 심지어는 음식을 준비하고 먹는 것도 공동으로 했다. 폴 포트 정권은 대단히 피해망상적 성향을 갖고 있었다. 정치적 이견이나 반대는 용납되지 않았다. 인민들은 그 외모나 출신성분에 따라 처우가 결정됐다. 고문도 광범위하게 자행됐다. 어떤 경우엔 죄수를 철제 침대틀에 너무 단단히 묶어놓아 목구멍이 갈라져 죽는 일도 있었다. 이전 정권에서 일했던 수백명의 정치인들과 관료들이 처형되었다. 프놈펜은 유령의 도시로 변했고, 시골 사람들은 굶주림과 질병, 그리고 처형으로 죽어갔다.
내전기간과 폴 포트 집권기, 그리고 후대의 베트남 침공에 이르는 기간의 사상자수에 대해서는 아직도 많은 논쟁의 여지가 남아 있다. 현재 여러 연구들이 75만명에서부터 200만명 이상의 규모까지 추정하고 있다. 다소 신뢰할만한 서구 및 동양권의 연구자료들(주17)은 크메르루즈 정권에 의해 희생된 사람들 수를 약 160만명 정도로 보고 있다. "캄푸치아 인민공화국"(PRK) 시대에 조사된 한 자료는 1975-1979년 사이에 사망한 사람들을 300만명으로 잡기도 했다. 프랑소와 뽕쇼는 230만명을 제안했는데, 이 중 수십만명은 "캄푸치아 공산당"(CPK)이 정권을 잡기 이전에 사망해 논란의 여지가 남아 있다.(주18) 예일대학의 "캄보디아 학살연구 프로그램"(Cambodian Genocide Project)(주10)은 170만명을 제시했고, "국제사면위원회"(Amnesty International)는 140만명, 미국 국무성은 120만명, 그리고 키우 삼판과 폴 포트는 각각 100만명과 80만명이라고 진술했다.(인용각주 필요)
(사진: eBAY) 폴 포트가 집권기에 탑승했던 1973년형 메르세데스 벤츠가 2007년에 eBAY에 경매로 나왔다. 아래쪽 사진은 실제로 폴 포트가 사용하던 시절의 모습이다(가운데 뒷짐 진 이).
폴 포트는 외교적으로 중국(중화인민공화국)과 동맹을 맺었고, 반-소련적 노선을 견지했다. 이러한 동맹은 그들의 이념에 비해 훨씬 정치적이고도 실천적인 것이었다. 반면 베트남은 소련과 동맹을 맺어 동남아시아에서 소련과 베트남, 그리고 캄보디아와 중국이 2개의 대립 축을 형성하게 되었다. 중국은 크메르루즈가 정권을
잡기 수년 전부터 무기를 지원하고 있었다.
1976년 12월, 폴 포트는 고위 지도부에 대해 훈령을 내려 베트남이 이제부터 적성국임을 고지했다. 그리하여 베트남 국경을 따라 방어가 강화되었고, 이 지역에 있던 신뢰할 수 없는 억류자들에 대해서는 캄보디아의 보다 더 깊숙한 내륙으로 이동시켰다. 폴 포트의 이러한 행동은 라오스와 캄보디아에 대한 베트남의 특수관계를 묘사한 결정을 승인한 베트남공산당 제4차 당대회의 결과에 대한 응답이었다. 베트남공산당 당대회는 또한 이들 두 나라에 대한 건설과 방어를 영속적으로 담당해야 한다고 언급했다.
2.1. 베트남과의 갈등
1975년 분대 병력의 크메르루즈 병력이 푸꾸옥(Phu Quoc) 섬을 기습하여 점령했다. 1977년 무렵엔 배트남과 캄보디아의 관계가 극도로 악화되었고, 1월달에는 소규모 국경 충돌도 있었다. 폴 포트는 베트남에 사절단을 보내 국경분쟁을 피하고자 했다. 이 협상이 결렬되자 국경분쟁은 더욱 심해져 갔다. 4월 30일 포병지원을 받은 캄보디아 육군이 베트남을 침공했다. 이러한 폴 포트의 행동에 대해 한 지역연구 전문가는, 불합리한 행동을 통해 캄보디아가 베트남을 위협하여, 캄보디아를 존중하게 만들거나 아니면 적어도 가만히 내버려둘만큼 겁을 주려했던 것으로 추측했다. 하지만 이러한 행위들은 오히려 베트남 국민들과 정부를 분노하게 만들어 크메르루즈에 대해 반감만 갖도록 만들었다.
1977년 5월, 베트남은 공군을 출동시켜 캄보디아에 대한 일련의 기습을 감행했다. 6월에 베트남은 라오스와 우호조약을 체결하는데, 이 조약에 따르면 베트남이 라오스에 대해 거의 모든 통제권을 쥐게 되었다. 캄보디아에서는 동부구역의 크메르루즈 사령관이 부하 장병들에게 베트남과의 전쟁은 피할 수 없으며, 일단 전쟁이 시작된다면 그 목표는 베트남의 영토로 편입된 옛 영토(크메르 끄롬: 메콩 삼각주 지역)를 수복하는 일이 될 것이라 발언하기 시작했다. 크메르 끄롬 지역은 일찍이 캄보디아 영토였고, 그곳의 크메르계 주민들은 베트남으로부터 독립하기 위해 투쟁하고 있었다. 하지만 이러한 발언이 폴 포트의 공식적인 정책이었는지에 대해서는 확인되지 않았다.
1977년 9월, 캄보디아는 사단급 부대를 투입해 국경을 기습 공격했다. 이 작전은 다시 한번 촌락들에서 살인과 파괴의 흔적을 남겼다. 베트남은 약 1,000명의 인민들이 죽거나 부상했다고 발표했다. 이 공격이 있고 3일 뒤, 폴 포트는 그 동안 비밀에 붙여졌던 "캄푸치아공산당"(CPK)의 존재를 확인하고, 이미 자국이 공산주의 국가가 되었다고 전세계에 선언했다.
12월이 되자 이미 모든 대책을 다 사용한 베트남은 5만명의 병력을 투입해 캄보디아에 대해 단기적인 기습을 시도했고, 이 작전은 비밀에 붙여졌다. 베트남은 자신들의 목적이 성취되었다고 선언하고 철수했는데, 이 기습은 경고의 성격을 갖고 있었다. 위협을 받는 동안 베트남 군대는 다시금 소련으로부터 지원을 받고 있었다. 폴 포트의 행동이 베트남에 비해 훨씬 더 두드러지는 작전들을 감행했기 때문에, 이러한 상황은 베트남을 나약해보이도록 만들었다.
문제해결을 위해 캄보디아와 최종적인 협상을 항 직후, 베트남은 전면전을 대비해 준비를 하기 시작했다. 베트남은 또한 중국을 통해 캄보디아에 압력을 행사하기도 했다. 하지만 중국은 캄보디아에 대한 압력행사를 거절했고, 캄보디아에 대한 무기지원도 계속하고 있었는데, 이는 곧 중국도 베트남에 적대적 의사를 가졌음을 반증하는 것이었다.
1978년 말 국경침범 및 베트남 인민들에 대한 공격에 대한 응답으로서, 베트남은 크메르루즈 정권을 붕괴시키기 위해 캄보디아를 침공했다. 이에 대해 베트남은 정당방위적 차원에서 취한 조치라고 정당화시켰다. 캄보디아 군대는 패주하여 크메르루즈 정권은 붕괴했고, 폴 포트도 태국 국경 지역으로 피신했다.
1979년 1월, 베트남은 숙청을 피해 베트남으로 망명했던 전 크메르루즈 멤버들을 중심으로, 헹 삼린(Heng Samrin)을 전면에 내세운 새로운 정권을 출범시켰다. 폴 포트는 태국 국경에서 핵심 지지자들을 중심으로 다시금 새롭게 조직을 결성했고, 이 지역에서 주둔지 및 지원을 제공받았다. 이 시기 동안 폴 포트는 여러 시기에 걸쳐 태국 국경의 양편을 오갔다. 태국의 군사정부는 크메르루즈를 베트남 군대를 태국 국경에 접근치 못하도록 하는 완충 군사력으로 활용코자 했다. 또한 태국군부는 중국에서 크메르루즈로 지원되는 무기들의 선적비용을 대기도 했다. 마침내 폴 포트는 캄보디아 서부지역에서 중국의 원조를 받아 소규모 군사력을 재구축하는 데 성공했다. 당시는 중국 역시 베트남과 직접적인 전투에 돌입해 있었다(제3차 인도차이나 전쟁).
중국을 방문한 폴 포트의 모습이 담긴 휘귀한 사진이다. 마오 쩌둥(좌), 폴 포트(중), 이엥 사리(우)의 모습이다. "manila.indymedia.org"가 공개한 사진으로, 상세한 설명이 붙어있지 않다. 다만 폴 포트가 정권을 잡기 전인 1970년에 베이징을 방문했던 당시 사진으로 추정된다. |
1979년 베트남에 의해 크메르루즈 정권이 붕괴한 직후, 미국 및 서방 강대국들은 베트남의 지원을 받은 새로운 캄보디아 정권이 UN 의석을 승계하는 일을 반대했다. 결국 이 의석은 궐석 상태로 크메르루즈의 수중에 있었다. 관망적인 태도로 UN 의석을 크메르루즈의 수중에 남겨놓은 이들 서방국들이 보기엔, 베트남이 캄보디아를 점령하고 있는 상황이 더욱 나쁜 일로 보였던 것이다. 또한 이들 서방국 대표자들은 베트남 위성정권인 캄보디아 정부 구성원들이 전직 크메르루즈 기간당원 출신들이기 때문에, 이 의석이 크메르루즈 정권에 있다고 보는 것이 합당하다고 주장했다.
3. 이후의 진행 (1979-1998)
(사진: 브리태니커 영문판에 수록된 UPI 촬영사진) 1985년 무렵의 모습.
미국은 캄보디아에 대한 베트남의 군사적 점령을 반대했고, 1980년대 중반에는 헹 삼린 정권에 대항 중인 반군들에 군사원조도 제공했다. 미국은 1985년 손 산(Son Sann)의 "크메르민족해방전선"(Khmer People's National Liberation Front: KPNLF) 및 친-시하누크 성향의 "시하누크민족군대"(ANS)에 500만 달러를 제공했다. 하지만 이럼에도 불구하고 세 반군들 중 크메르루즈가 여전히 가장 잘 훈련되고 전투능력도 잘 갖추고 있었다. 또한 이념적으로는 완전히 극을 달리했지만, 그보다 3년 앞서 이들 세 반군이 연합해 결성한 "민주캄푸치아연합정부"(Coalition Government of Democratic Kampuchea: CGDK)에도 참여하고 있었다.
중국은 크메르루즈에 대해 광범위한 군사원조를 지속적으로 제공했다. 미국의 외교정책에 대한 비판자들은, 미국이 캄보디아의 UN "의석"을 통제하기 위해 "민주캄푸치아연합정부"를 지원함으로써 간접적으로 크메르루즈를 지원한다고 비판했다.(주19)(주20)(주21) 미국은 베트남군대가 세운 캄보디아 정부를 승인하길 거부했고, 베트남이 캄보디아를 군사적으로 지배하고 있는 한 어떠한 정부도 승인할 수 없다는 자세를 견지했다.
이 시기에 크메르루즈는 "민주캄푸치아국군"(National Army of Democratic Kampuchea: NADK)이라 불린 자체 군사조직을 재건했고, 다소 불길하며 베일에 싸인 "엉까"(angkar), 즉 지도적 집행조직이자 그다지 많이 알려지지 않았던 "캄푸치아 공산당"(CPK)은 "프놈 말라이"(Phnom Malai) 산에 근거지를 두었다. 1980년대 중반에 서방과 중국의 도움에 힘입어, 크메르루즈는 35,000-50,000명의 병력 및 당원으로 세를 확장하였다.(주22)
폴 포트는 프놈 말라이 지역에 거처했다. 1980년대 초에 그는 때때로 인터뷰에 응해 자신에 반대한 모든 이들을 반역자이며 베트남의 "꼭두각시"라고 비난하곤 했다. 그가 공식 석상에 드러나지 않기 시작한 1985년 폴 포트의 "퇴임"이 공식 발표됐지만, 여전히 그는 크메르루즈의 권력의 끈을 놓지 않고 지근거리에서 통제하고 있었다.(주23) 1981년 그가 자신의 정권이 저지른 만행에 대해 무죄라고 주장한 유명한 선언을 행한 곳도 바로 프놈 말라이였다.
"[폴 포트는] 많은 캄보디아인들이 그를 미워하고 수많은 사람의 사망도 그의 책임이라 생각하고 있음을 알고 있었다. 그는 많은 사람들이 죽었음을 알고 있었다. 이 말을 할 때 폴 포트는 애절해하며 거의 울먹거리고 있었다. 그는 좌파 이념을 향한 길은 너무 멀어 당도하지 못했고, 모든 일의 진행상황을 감독하지 못했다는 점에서 당연히 자신이 책임을 져야 한다고 말했다. 그는 자신이 마치 아이들이 무엇을 하는지 알 수 없는 집주인 같은 처지였고, 사람들을 너무 많이 믿었다고 말했다. 예를 들어 그는 한 사람에게 당 중앙위원회 일을 맡겼고, [또 다른 이에게는] 정보업무를, 그리고 [제3의 인물에게] 정치교육을 맡기는 등........ 이 모든 이들을 그는 가장 가깝다고 생각한 사람들이라 생각했고, 그들을 완전하게 믿었다고 한다. 하지만 종국에는...... 그들이 모든 것을 엉망으로 만들어버렸다. ....... 그들은 자신에게 진실을 말하지 않았고, 모든 일이 잘 되고 있으며, 이 사람 혹은 저 사람이 반역자라고 말을 했다는 것이다. 결국 종국에는 바로 그들이 반역자였다. 주된 문제는 베트남이 키운 기간당원들에 있었다고 한다.(주24) |
(사진) 말년의 폴 포트. 1995년 중풍을 맞은 이후에 촬영된 것으로 보인다.
1985년 12월, 베트남은 크메르루즈 및 다른 반군들 모두에 대해 대대적 공세를 단행했다. 프놈 말라이에 있던 크메르루즈 본부와 빠일른(Pailin) 근처에 있던 군사기지가 완전히 파괴되었고, 공격과정에서 베트남군도 상당한 피해를 입었다.(주25) 폴 포트는 태국으로 거처를 옮겨 그 후 6년간 생활한다. 그의 본부는 뜨랏(Trat) 근처의 농원이었고, 태국군 특수부대 838단이 그를 경호했다.
1985년 폴 포트는 천식을 이유로 공식적인 은퇴를 선언했지만, 사실상의 크메르루즈 지도자로 남아있었고 반-베트남 연합의 지배적 힘의 축이었다. 그는 스스로 선정한 후계자인 손 센(Son Sen)에게 매일 매일 권력을 이양해가고 있었다. 크메르루즈의 반대자들은 연합세력이 장악한 지역에서 크메르루즈가 비인도적 행동을 했다고 비난했지만, 캄보디아에서 교전 중인 어떤 정파도 이로부터 자유로울 수 없는 그런 종류의 일이었다.
1986년 그의 새로운 아내 미어 손(Mea Son)이 딸 시타(Sitha)를 출산했다. 시타란 이름은 한 실험적인 북-베트남 요리의 명칭에서 따온 것이었다. 그리
고 얼마 안 있어 폴 포트는 얼굴의 종양을 제거하기 위해 중국으로 떠나 1988년까지 그곳에 머물렀다.
1989년 베트남이 캄보디아에서 철군했다. 크메르루즈는 태국국경 근처에 새로운 요새를 건설했고, 폴 포트도 태국에서 캄보디아 영내로 돌아왔다. 폴 포트는 1991년의 <파리평화협정>에 뒤이은 평화정착 과정에 협력을 거부했고, 1993년 새롭게 탄생한 연립정부와 싸움을 계속해나갔다. 크메르루즈는 1996년까지 정부군과 대치했지만, 이후 세력이 약화되기 시작했다. 몇몇 중요한 크메르루즈 지도자들도 투항했다. 정부측은 크메르루즈 조직 전체와의 협상이 실패하자, 크메르루즈 각 개인 및 소집단들에 대한 평화협상 정책을 취했다. 1995년 폴 포트는 갑작스런 중풍을 맞아 좌반신이 마비되었다.
1997년 6월 10일, 폴 포트는 정부와 협상을 시도했다는 이유로 자신의 오랜 오른팔인 손 센을 처형토록 명령했다. 후에 폴 포트는 이러한 명령을 자신이 내린 일이 없다고 주장했지만, 손 센의 일가족 11명이 처형되었다. 그 후 그는 북부 지방의 요새로 떠났지만, 그곳에서 크메루루즈 군사령관 따 목(Ta Mok)에 의해 구금된다. 11월에 그는 공개재판에서 손 센 처형에 대한 유죄를 선고받았고, 종신 가택연금에 처해졌다.
(참조용 게시물) [화보] 크메르루주 서기장 폴 포트의 딸, 결혼식 올려 (크세 2014-3-17)
4. 죽 음
1998년 4월 15일, 폴 포트가 애청하던 "미국의 소리"(Voice of America: VOA) 방송은 크메르루즈가 그를 국제재판에 회부하는 데 동의했다고 발표했다. 그의 아내에 따르면, 그는 다른 곳으로 이동키로 예정된 날 늦게 침대에서 사망했다고 한다. 따 목은 그의 죽음이 심장마비 때문이라 주장했다.(주26) 정부측의 부검 요청에도 불구하고, 그의 시신은 크메르루즈 지역인 안롱 웨잉(Anlong Veng)에서 화장되었다. 이러한 장례절차는 그의 사인에 대해 자살 혹은 독살 의혹을 강력하게 불러일으켰다.(주27)
- "[화보] 크메르루주 서기장 폴 포트의 딸, 결혼식 올려"(크세 2014-3-17)
더 읽어 볼 자료들
- Denise Affonço: To The End Of Hell: One Woman's Struggle to Survive Cambodia's Khmer Rouge. (With Introductions by Jon Swain and David Chandler.) ISBN 978-0955572951
- Short, Philip (2005). Pol Pot: Anatomy of a Nightmare (1st American ed. ed.). New York: Henry Holt and Company. ISBN 0-8050-6662-4.
- David P. Chandler/Ben Kiernan/Chanthou Boua: Pol Pot plans the future: Confidential leadership documents from Democratic Kampuchea, 1976-1977. Yale University Press, New Haven, Conn. 1988. ISBN 0-938692-35-6
- David P. Chandler: Brother Number One: A political biography of Pol Pot. Westview Press, Boulder, Col. 1992. ISBN 0-8133-3510-8
- Stephen Heder: Pol Pot and Khieu Samphan. Clayton, Victoria: Centre of Southeast Asian Studies, 1991. ISBN 0-7326-0272-6
- Kiernan, Ben: "Social Cohesion in Revolutionary Cambodia," Australian Outlook, December 1976
- Kiernan, Ben: "Vietnam and the Governments and People of Kampuchea", Bulletin of Concerned Asian Scholars (October-December 1979)
- Kiernan, Ben: The Pol Pot regime: Race, power and genocide in Cambodia under the Khmer Rouge, 1975-79. New Haven, Conn: Yale University Press 1997. ISBN 0-300-06113-7
- Kiernan, Ben: How Pol Pot came to power: A history of Cambodian communism, 1930-1975. New Haven, Conn.: Yale University Press 2004. ISBN 0-300-10262-3
- Ponchaud, François. Cambodia: Year Zero. New York: Holt, Rinehart and Winston, 1978
- Vickery, Michael. Cambodia: 1975-1982. Boston: South End Press, 1984
외부링크
|
첫댓글 한 인간의 어리석은 생각으로 인해 죄없는 수 많은 사람이 죽음을 당하는 모습을 보니, 인간에 욕망의 끝은 어디인지 씁쓸합니다.
하여간 크메르루즈 학정의 결과는 일단 변명의 여지가 없습니다만, 이것은 그들 스스로의 문제가 그러하고, 외부에서 바라보는 우리로서는 좀 더 복잡하게 생각해볼 필요가 있을 것 같습니다. 도대체 한두 명도 아니고, 수많은 크메르루즈 주변인들이 이 학살극에 동참한 것인데, 과연 한두명만의 문제인지 아니면 집단최면에라도 걸렸던 것인지 말이죠. 그것은 마치 유태인 학살 문제로 히틀러 한 사람만의 책임이 아니라 당시의 수용소 관계자들이 지금도 추적을 당하는 것과 유사한 이치인 것이죠.
또한 다른 나라의 식민체제 청산 투쟁은 대체로 좌우, 혹은 냉전체제로 깔끔하게 양파전으로 대립하여 가는데, 캄보디아의 경우엔 친미서방파(이 안에서 다시 왕당파와 공화파로 나뉨), 친소련-베트남 공산파(헹삼린-훈센계 및 초기 공산주의자), 친-중국공산파(크메르루즈) 등 큰 축만 해도 최소 3개 세력으로 분리되고, 그 중 시하누크 같은 인물은 --- 전직 국왕이라는 출신성분에도 불구하고 --- 이 3개 세력을 넘나드는 등, 정말로 복잡하기로는 유례가 없을듯 하네여. 여기다 또 주변국인 태국의 경우 반-베트남 자세만 보이면 좌우를 불문하고 돕고 나서고 말이죠.
크메르루즈는 "극단적 농업중심 공산주의" + "극단적 민족주의"(특히 반-베트남적)의 2가지 요소가 극단적으로 결합한 이념을 가졌었는데, 이렇게 복잡한 세력다툼의 상황에서 반-베트남적 민족주의가 일종의 콤플렉스 수준에 도달해, 내부에서 끊임없는 숙청의 강박관념을 가졌던 게 아닌가 생각되네여. 물론 이러한 이야기를 하려면, 아마 논문 수준의 분석으로 말해야겠지만, 현재까지 제가 느끼는 바는 그렇습니다.
그런데 문제는 반-베트남적 성향은 크메르루즈뿐만이 아니라, 좌우를 불문하고 많은 캄보디아인들이 가진 정서라는 데 문제가 있습니다. 나중에 <소수민족: 베트남계 주민들> 게시물을 한번 더 살펴보시면 이 문제와 또 연관이 보일 겁니다. 그리고 문제는 현재 여당인 훈 센 총리 세력이 또한 친-베트남계인데, 이것이 캄보디아 장래에 어떤 문제가 될지도 살펴보아야 할 것 같습니다. 크메르루즈가 가졌던 반-베트남적 성향의 근본이유 중 30-40% 정도는 이해가 가는 측면도 있습니다.
따라서 향후 베트남-캄보디아 문제에 대해 본격적인 논문 2-3편을 검토하려고 예정 중입니다. 즉 그런 전문논문을 번역해서 공개할 예정입니다. 이 문제는 아직도 끝이 나지 않았고, 생각보다 심각할 여지도 남아있어서 반드시 짚어보아야할 것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