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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어문장에서 동사는 가장 중요한 부분이기에 가장 문법적요소가 많은 부분입니다. 한번 더 정리하며 완벽히 학습하며 가려 합니다. 자세한부분은 카페에 글이 올려져 있습니다. 이번 2005년 12월부터 2006년 2월까지 기초문법정리를 완벽히 하시고 2월 말부터 독해(직독직해) 와 더불어 토익을 할 예정입니다. 물론 기초문법은 내년에도 계속 진행할 예정입니다. 이번 기회에 학원과 인강을 함께 하시면서 우리카페의 학습 에 여러분들께 많은 도움이 되었으면 합니다. "영잘원 강좌"교재가 필요한 분들은 카페에서 하시면 됩니다. 이번에 는 다음으로 미루지 마시고 꼭 함께 하시어 자신과의 싸움에서 꼭 승리하도록 함 께 노력 합시다. 화이팅!!!
동사의 분류
동사는 목적어와 보어의 유무에 따라 다음과 같이 분류한다. (1) 자동사: 목적어를 필요로 하지 않는다. (2) 타동사: 목적어를 필요로 한다. (2) 완전동사: 보어를 필요로 하지 않는다. (2) 불완전동사: 보어를 필요로 한다.
이와 같은 분류에 따라 동사는 다음과 같이 5가지 종류로 나누고 그에 따라 문장의 형식이 나뉘게 된다.
Teaching Point 1 : 완전자동사 보어와 목적어가 필요 없는 동사. 「주어+동사」의 1형식 문장을 구성한다.
Our class begins at 9:00. (우리 수업은 9시에 시작한다.) Time flies. (시간은 빨리 지나간다.) Birds sing. (새들이 지저귄다.)
Teaching Point 2 : 불완전자동사 보어를 필요로 하지만, 목적어는 필요 없는 동사. 「주어+동사+보어」의 2형식의 문장을 구성한다.
Mrs. Fuller is very kind. (풀러 씨 부인은 아주 친절하다.) She looked happy. (그녀는 행복해 보였다.) The leaves turned red. (나뭇잎들이 빨갛게 변했다.)
Teaching Point 3 : 완전타동사 보어는 필요 없지만, 목적어를 필요로 하는 동사. 「주어+동사+목적어」의 3형식의 문장을 구성한다.
I know his name. (나는 그의 이름을 안다.) We should help the sick. (우리는 아픈 사람들을 도와야 한다.) She introduced me to her brother. (그녀는 나를 그녀의 오빠에게 소개했다.)
Teaching Point 4 : 수여동사 보어는 필요 없지만, 간접목적어와 직접 목적어, 두 개의 목적어를 취하는 동사. 「주어+동사+간접목적어+직접목적어」의 4형식의 문장을 구성한다.
He gave me a present. (그는 나에게 선물을 주었다.) Please pass me the salt. (나에게 소금을 건네주세요.) She told Ed the news. (그녀는 에드에게 그 소식을 말해 주었다.)
Teaching Point 5 : 불완전 타동사 목적어와 그 목적어를 설명하는 목적보어를 필요로 하는 동사. 「주어+동사+목적어+보어」의 5형식의 문장을 구성한다.
We call him Little Joe. (우리는 그를 리틀 죠라 부른다.) They painted the house white. (그들은 그 집을 흰색으로 칠했다.) The news made him happy. (그 소식을 듣고 그는 행복해졌다.)
주의 : be동사와 같이 언제나 자동사인 동사도 있기는 하지만 문장 내에서 동사가 어떻게 쓰이느냐에 따라 동사가 분류되는 것이지 동사 자체가 위의 5가지로 분류되어 있는 것은 아니다.
Our class begins at 9:00. (우리 수업은 9시에 시작한다.) < ☞ begins는 자동사 > It began to snow. (눈이 오기 시작했다.) < ☞ began은 타동사 >
He asked my name. (그는 나의 이름을 물었다.) < ☞ asked는 완전타동사 > I asked him a question. (나는 그에게 질문을 했다.) < ☞ asked는 불완전타동사 > ◆ Be동사
Teaching Point 1 : be동사의 형태 be동사의 현재형은 주어의 인칭과 수에 따라 am, are, is의 형태로 쓰인다. am, is의 과거형은 was이고 are의 과거형은 were이다.
(1) 1인칭 (나, 우리)
단수: I am / I was 복수: We are / We were (2) 2인칭 (너, 너희들)
단수 : You are / You were 복수: You are / You were (3) 3인칭 (제 3자)
단수: He is, She is, It is / He was, She was, It was 복수: They are / They were 보충 학습 : 3인칭의 개념 He, She, It, They뿐 아니라 I, You, We를 제외한 모든 주어가 3인칭이다.
3인칭 단수: a boy, the girl, one dog, Tom, Mary, this, that, my father, his sister, your teacher, that book 등이 모두 3인칭 단수가 된다.
3인칭 복수: boys, the girls, two dogs, Tom and Mary, these, those, my parents, his sisters, your teachers, those books 등이 모두 3인칭 복수가 된다.
주의 : 1인칭 I가 포함된 복수인 주어의 인칭 He and I와 같이 1인칭 I가 포함된 주어는 3인칭 복수가 되어 be동사는 are가 쓰이게 된다.
He and I are good friends. (그와 나는 좋은 친구이다.)
보충 학습 : 주어와 be동사의 단축형
I am → I’m We are → We’re You are → You’re He is → He’s She is → She’s It is → It’s They are → They’re 주의 : be동사의 과거형 was와 were는 축약되지 않는다.
참고 : 축약형의 기본원칙 모든 축약형에는 apostrophe (’)를 붙이게 되는데 (’)는 생략된 글자 대신에 쓰는 부호이다.
I am → I’m he is → he’s of clock → o’clock you have→ you've you would → you'd she will → she'll are not → aren't 예외 : will not → won't
Teaching Point 2 : be동사의 의미
(1)「~이다」의 의미
I am a doctor. (나는 의사이다.) You are very clever. (당신은 아주 영리하다.) He is my teacher. (그는 나의 선생님이시다.) (2) (장소나 때를 나타내는 부사(구)와 함께)「~이 있다」의 의미
Where are you? (당신은 어디에 있습니까?) I am in the kitchen. (나는 부엌에 있다.) She is at the party now. (그녀는 지금 파티에 참석해 있다.) A cat is under the desk. (고양이 한 마리가 책상 밑에 있다.) My birthday is on the fifth of May. (내 생일은 5월 5일이다.) 보충 학습 :「~이 있다, 존재하다」라는 의미를 갖는 There is/are ~구문 There is/are ~구문에서 There는 형식상의 주어 역할을 하고 있지만 주어가 아니다. be동사 다음에 오는 말이 실질적인 주어가 되어 be동사 다음에 오는 말의 수에 따라 be동사가 결정된다.
There is a book on the desk. (책상 위에 책이 한 권 있다.) There are some books on the desk. (책상 위에 책이 몇 권 있다.) There was a van near his house. (그의 집 가까이에 승합차 한 대가 있었다.) There were many cats in the room. (방안에는 고양이가 많이 있었다.) 주의 : There is/are ~구문에서 형식상 주어인 there는 아무런 의미도 갖지 않는다. 이것을「저기에」라고 옮겨서는 안되며,「저기에」라는 의미를 부여하려면 장소부사 there를 덧붙여야 한다.
There was an old house on the hill. (언덕 위에 낡은 집이 한 채 있었다.) There was an old house there on the hill. (저기 언덕 위에 낡은 집이 한 채 있었다.) 주의 : 사물의 존재를 나타내는 There is/are ~ 구문은 불 특정한 사물의 존재를 나타내는 구문이므로 특정한 사물의 존재를 나타낼 때는 사용할 수 없다. 특정한 사물의 존재를 나타낼 때는「주어+be동사+장소부사(구)」의 형식으로 나타내게 된다.
There is a pen on the table. (탁자 위에 펜이 하나 있다.) My pen is on the table. (내 펜은 탁자 위에 있다.) cf. There is my pen on the table. (X) The pen is on the table. (그 펜은 탁자 위에 있다.) cf. There is the pen on the table. (X)
(3)「~이 되다」의 의미로 미래의 일을 나타낸다.
He will be 13 years old next month. (그는 다음 달에 13살이 될 것이다.) She wants to be a scientist. (그녀는 과학자가 되고 싶어한다.) 보충 학습 : be동사가「존재하다」는 의미로 쓰이는 경우가 있다. 주로 문어체에서 사용된다.
Leave it as it is. (있는 그대로 내버려두시오.) God is. (신은 존재한다.) Troy is no more. (이제 트로이는 존재하지 않는다.) I think, therefore I am. (나는 생각한다. 고로 나는 존재한다.) To be or not to be; that is the question. (사느냐 죽느냐 그것이 문제로다.)
Teaching Point 3 : be동사의 부정문 be동사의 부정문은「be동사+not」의 형태로 쓴다.
I am not a doctor. (나는 의사가 아니다.) You are not clever. (당신은 영리하지 못하다.) He is not my teacher. (그는 나의 선생님이 아니다.) I was not in the kitchen. (나는 부엌에 있지 않았다.) They were not at the party. (그들은 파티에 가 있지 않았다.) 보충 학습 : be동사와 not의 단축형
am not → ain’t are not → aren’t is not → isn’t was not → wasn’t were not → weren’t 주의 : am not의 축약형인 ain’t는 잘 사용되지 않으며, 따라서 I am not의 축약형은 I ain’t 보다는 I’m not을 쓰게 된다.
Teaching Point 4 : be동사의 의문문
(1) be동사의 의문문은「Be동사+주어 ~?」의 형태로 쓰며, 그 대답은 be동사로 한다.
Are you a doctor? (당신은 의사입니까?) - Yes, I am. < ☞ Yes, I’m.이라고는 쓰지 않는다. > - No, I’m not. Is she clever? (그녀는 영리합니까?) - Yes, she is. < ☞ Yes, she’s.라고는 쓰지 않는다. > - No, she isn’t. / No, she’s not. Were they busy? (그들은 바빴습니까?) - Yes, they were. - No, they weren’t. 보충 학습 : There is/are ~의 의문문 There is/are ~의 의문문은「Be동사+there+주어 ~?」의 형태로 쓴다.
Is there a book on the desk? (책상 위에 책이 있습니까?) - Yes, there is. - No, there isn’t. / No, there’s not.
Are there some books on the desk? (책상 위에 책이 좀 있습니까?) Was there a van near his house? (그의 집 가까이에 승합차가 한 대 있었습니까?) Were there many cats in the room? (방안에 고양이가 많이 있었습니까?) (2) 의문사가 있는 의문문인 경우는「의문사+be동사+주어 ~?」의 형태로 쓴다.
Who is that man? (저 사람은 누구입니까?) When is your birthday? (당신 생일은 언제입니까?) Where are you? (당신은 어디에 있습니까?) What is he doing? (그는 무엇을 하고 있습니까?) How are you? (당신은 어떻습니까?) Why are the children crying? (왜 그 애들은 울고 있습니까?)
◆ 일반동사
have(가지다), like(좋아하다), study(공부하다) 등과 같은 be동사 이외의 동사를 일반동사라 한다.
Teaching Point 1 : 일반동사의 현재형 일반동사의 현재형에는 원형과 3인칭 단수형의 두 가지 형태가 있다. 즉, 주어가 3인칭 단수인 경우에만 3인칭 단수형을 쓰고, 그 밖의 경우에는 인칭과 수에 관계없이 모두 원형을 쓰게 된다.
(1) 1인칭
단수: I like baseball very much. (나는 야구를 아주 좋아한다.) 복수: We like baseball very much. (우리는 야구를 아주 좋아한다.) (2) 2인칭
단수: You like baseball very much. (너는 야구를 아주 좋아한다.) 복수: You like baseball very much. (너희들은 야구를 아주 좋아한다.) (3) 3인칭
단수: < ☞ like의 3인칭 단수형 likes를 쓴다. > He likes baseball very much. (그는 야구를 아주 좋아한다.) She likes baseball very much. (그녀는 야구를 아주 좋아한다.) Tom likes baseball very much. (탐은 야구를 아주 좋아한다.) My brother likes baseball very much. (나의 남동생은 야구를 아주 좋아한다.) 복수: They like baseball very much. (그들은 야구를 아주 좋아한다.)
Teaching Point 2 : 일반동사의 3인칭 단수형 만드는 법 일반동사의 3인칭 단수형은 원형 동사의 어미에 -(e)s를 붙이는 것이 원칙이다.
(1) 어미가 -s, -x, -sh, -ch, -o로 끝나는 동사는 -es를 붙여 만든다.
pass → passes kiss → kisses fix → fixes mix → mixes wash → washes push → pushes catch → catches watch → watches go → goes do → does (2) 어미가 「자음자+y」로 끝나는 동사는 y를 i로 바꾸고 -es를 붙인다.
study → studies cry → cries try → tries fly → flies 주의 : 어미가「모음자+y」로 끝나는 동사는 그냥 -s 만을 붙인다.
play → plays enjoy → enjoys pay → pays say → says buy → buys (3) 그 밖의 모든 동사는 어미에 -s를 붙인다.
like → likes look → looks help → helps open → opens die → dies stop → stops 예외 : have 동사의 3인칭 단수형은 has이다.
I have a nice car. (나에게는 멋진 차가 있다.) You have a good camera. (당신은 좋은 사진기를 가지고 있다.) They have two children. (그들에게는 두 아이가 있다.) He has a pen. (그는 펜을 가지고 있다.) She has a lot of money. (그녀는 많은 돈을 가지고 있다.)
Teaching Point 3 : 일반동사의 과거/과거분사형 만드는 법 일반동사는 동사의 원형에 -(e)d를 붙여 과거, 과거분사형을 만드는 규칙동사와 불규칙한 형태로 과거, 과거분사형이 되는 불규칙 동사로 나눌 수 있다.
참고 : 과거분사는 past perfect의 약자인 p.p.로 나타내며, 과거분사형은 수동태(be동사+과거분사)나 완료형(have/has+과거분사)에 쓰인다.
(1) 어미가 -e로 끝나는 동사는 -d를 붙인다.
like - liked - liked agree - agreed - agreed hope - hoped - hoped die - died - died move - moved - moved love - loved - loved (2) 어미가 「자음자+y」로 끝나는 동사는 y를 i로 바꾸고 -ed를 붙인다.
study - studied - studied cry - cried - cried try - tried - tried fly - flied - flied <b |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