혁신학교성공조건의 탐색_이광호.hwp
혁신학교 성공 조건의 탐색
이광호_(사)함께여는교육연구소장
1. 기존 ‘학교 혁신’과 ‘혁신학교’의 차이점
○ 기존 학교 개혁 운동
- 전교조 중심 학교 개혁 운동의 성과와 한계
* 교육 문제에 대한 근본적 문제 제기, 학교 민주화 등에 기여
* 반정부, 신자유주의반대 등 저항과 투쟁의 이미지
* 거대담론 + 조합주의
- 수업, 학급, 상담 등 미시적 실천
* 전교조 운동의 한계 인식, 구체적⋅미시적 실천 주력
* 교과연구, 학급경영 등에서 높은 성과를 남김
(전문적 연구자로서의 교사상 제시)
* 교사의 개별적 실천, 학교의 전면적⋅구조적 변화에 대한 인식의 한계
(학생의 입장에서 보면, ‘좋은 교사’를 기대하는 로또복권 추첨의 상황 직면)
- 학교 단위 개혁의 필요성과 가능성
* 작은학교 교육연대의 성과
* 대안학교, 일부 사립학교(대건, 거창 등)의 성과
* 교장공모제 학교의 성과
○ 정부(교과부, 교육청) 학교 개혁 정책의 한계
- 정치권력의 ‘전리품’으로서의 교육개혁
* 정권 획득의 전리품으로 전락한 교육개혁의 과제
* 새로운 정권 등장에 따라 ‘새로운’ 개혁 정책 제시
- 관료제에 기초한 Top-Down식 개혁
* 대통령 단임제의 조건 → 임기 내 개혁의 성과 확인 욕구
* 관료제의 효율성에 기초한 교육 개혁 추진 → Top-Down식 개혁
* 교육 주체의 소외와 배제, 주체의 수동성 강화
* 현장의 구체적 조건을 무시한 정책의 남발 → 정책 효과에 대한 예측성 부족
- ‘교사의 수동성⋅무사안일주의’를 전제로 한 개혁 추진
* 전국학력평가, 교원평가 도입 → 경쟁을 통한 개혁
* 각종 재정지원, 승진가산점에 기초한 새로운 개혁 모델(연구시범학교)
- 개혁 정책과 실현 수단 사이의 불일치, 정책간의 모순
* 교원 전문성 신장 ⇔ 행정 업무 폭증
* 학교 교육과정 다양화 ⇔ 전국학력평가
○ 혁신학교의 개념과 철학
- 학교 단위 개혁
- 교육 주체의 자발성과 창의성, 민주적 소통과 협력에 의한 개혁
- 학교 단위 개혁의 가능성과 잠재력 평가 + 교육청의 행⋅재정적 지원
→ 학교 혁신 모델의 실현 → 혁신 모델의 확산, 일반화
- 혁신학교 : 학교혁신모델 & 학교 혁신의 거점학교 전략
(다른 식으로 표현하면 교육 주체의 자존심 회복, 교사의 능동⋅창의적 유전자 재생 운동)
2. 혁신학교의 일반적 운영 원리
○ 혁신학교의 선정의 조건
- 교육 주체의 조건, 잠재적 가능성
* 학교장, 교사진의 혁신적 마인드 및 자발적 협력 문화 가능성
* 학부모, 지역사회와의 소통 및 연대 가능성
- 학교의 지역적 조건
* 혁신의 가능성, 거점학교로서의 가능성 (확산 가능성)
* 혁신의 필요성(혹은 절박성)
* 짧은 시간에 혁신이 가능한 조건 우선 고려
○ 교육청의 행⋅재정적 지원
- 혁신적 교육 주체의 단위 학교 결집 지원
* 자율학교 지정
* 교장 공모, 교원 초빙권 확대
- 교과부 자율학교 정책과의 연계, 각종 지원의 우선 배정
* 전원학교, 교복투, 교과교실제(교육과정혁신학교), 학점제 학교 등
* Wee 스쿨 지정, 상담사⋅ 도서관 사서⋅학교사회복지사 우선 파견
- 재정 지원
* 교육과정 개발 및 운영, 학교 혁신에 필요한 재정 지원
* 교과부 자율학교 연계시 교육청 지원금 축소
○ 각종 연수, 컨설팅
- 교사 및 학부모 대상 연수
- 혁신학교 컨설팅을 통한 학교 교육력 제고
2. 혁신학교 성공적 운영의 조건
○ 단위 학교 성공의 조건
- 학교장의 리더십
* 혁신학교 교장의 조건은?
- 혁신적 교사 그룹의 결집
* 최소한 6개월 이상 학습모임을 경험한 교사 그룹
* 교사 그룹 내 교육과정 전문가, 수업 혁신 전문가, 학생 상담 전문가 등 구성 필요
- 건전한(?) 학부모 조직
* 혁신학교 지정 이전부터 공동 프로그램 진행
* 카페 운영 등을 통해 공감대 형성
- 학생들의 조건에 대한 고려
* 비평준화 지역 고교의 경우 - 특목고, 혹은 대안학교처럼 인식될 가능성
* 농산어촌 소규모 초, 중의 경우 - ADHD, 경계성 장애아 문제
○ 경기도 혁신학교의 사례
- 양평 조현초:교육과정분면한 교장리더십, 최탁같은 준비된 사람들이 있음. 지역주민의 자랑이 되었음.이제 누가 와도 무너지지 않을 것
- 성남 보평초
- 고양 서정초;2010년 개교, 전교협출신교장, 협동학습준비했던 샘들이 함께 함. 길하나를 사이에 두고, 집값이 5천~1억정도 차이남. 전체교사의 1/3밖에 안되는 교사들이 어떻게 학교 전체를 바꿔나가는가를 보라. 이 지역을 바꿔논 것은 학부모였다. 학부모가 자기 아이들의 담임에 대해 민감. 둘째, 전체적으로 교사들이 달라지기 시작. 2/3의 선생들도 수업준비하며 바뀌려고 노력함. 퇴근도 늦어지면서.
- 군포 한얼초
- 광명 구름산초:교사와 연구부장들은 하고 싶어했으나, 교장은 수동적이 됨. 전교조교사들이 좌지우지하고 있다는 소문들이 남. (교장, 교감은 수동적이 되고)
- 시흥 장곡중; 장곡중도 그런 편. 교사들이 활발, 교장은 수동적으로 있다는 것.
- 파주 해솔중
- 고양 덕양중
- 용인 흥덕고
- 안산 광덕고
○ 교육청의 지원 시스템 구축
- 교육청 핵심 리더그룹의 형성
* 교육청 전문직 대상의 연수 실시
* 혁신학교를 비롯한 교육감 핵심 공약 기여도 인사 반영
* 경기도 혁신학교의 지역적 불균형 문제
- 혁신학교추진위 구성
* 전체 구성 : 내부 인사 + 외부 전문가
* 외부 전문가 : 전교조 외 교총, 학부모단체 등도 포함할 필요
(전 국민적 요구인 학교 혁신의 과제를 특정 집단이 독점해서는 안됨)
* 외부 전문가 - 압박과 요구가 아닌, 컨텐츠 생산의 지도력을 발휘해야 함.
* 전체 회의 산하에 ‘혁신학교 발굴, 선정 소위’, ‘연수 및 컨설팅 소위’, ‘인사⋅행정지원 소위’ 등 운영 - 구체적 업무 중심의 조직 운영 필요
○ 혁신학교 연수, 홍보, 발굴
- 교사 연수의 지속적 확대
* 권역별 연수 실시 → 지역별, 학교별 모임 구성 → 주제별 연수
* 교육청 주관의 직무연수를 실시하고, 연수에 참가한 교사팀 단위로 혁신학교 지정하는 방법도 고려할 수 있음
- 학부모 설명회, 연수
* 지역별 혁신학교 설명회 개최 (2010년 하반기)
* 혁신학교 지정교 학부모 대상 연수 (2011년 이후)
- 교과부의 학부모지원센터, 평생학습센터와 연계할 필요
- 교사 + 학부모 모임 지원 - 혁신학교 발굴
3. 경기도의 새로운 실험
○ 혁신학교 벨트, 교육 혁신 지구 지정 및 운영
- 혁신학교 벨트
* 혁신학교간 연계 벨트 구성
* 학교 혁신의 시너지 효과 및 혁신학교 동일계 진학 가능성 확보
- 교육혁신 지구
* 학교 혁신에 관심을 가진(구체적으로는 교육감의 정책에 공감하는) 지자체와의 MOU 체결
* 지자체 교육지원예산의 공동 운영, 혁신학교 우선 지정 등 상호 배려
○ 혁신학교 아카데미
- 대학원 수준의 질 높은 교사재교육 프로그램 운영
* 3개월, 혹은 6개월 집중 연수 / 방학 중 연수 (3주 * 4회)
* 전국의 진보적 교수 역량 결집
* 중장기적으로 학교 혁신을 이끌어갈 주체 역량의 형성
- 혁신교장 아카데미 구상
* 교장 자격증 소지자 대상의 연수 프로그램
* 지역 내 대학에 위탁 운영 모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