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목 : 평생교육기관의 마케팅의 필요성에 대하여 서술하시오.
▶ 마케팅이란? 마케팅 전문가인 코틀러는 마케팅이란 교환을 통하여 인간의 욕구를 충족시키는 사회적 행위이다.라고 정의 하였다.
한국 마케팅 학회에서는 조직이나 개인이 자신의 목적을 달성시키는 교환을 창출하고 유지할 수 있도록 시장을 정의하고 관리하는 과정이라고 정의한다.
▶ 마케팅의 필요성: 다양한, 다수의 평생교육기관 등장, 다양한 교육 프로그램. 교육 자체의 성격 변모
▶ 마케팅 철학의 변천: 생산위주경영 – 단순히 저렴한 제품 ,제품위주경영 – 제품의 품질, 성능, 판매위주경영 – 제품 판매 촉진, 마케팅위주경영 – 표적고객, 소비자 만족, 사회적 마케팅 경영 – 사회복지까지 고려
*평생교육기관에서의 마케팅 경영관리의 절차
① 기관의 사명 정의
평생교육기관은 특성에 따라 기관의 궁극적인 사명을 가짐, 앞으로의 방향, 진행 단계 설정
② 정보수집 및 목표 설정
구성원들에게 목표, 방향, 의미, 성취감 제시, 정보수집에는 학습자에 대한 정보수집 뿐만 아니라 해당 평생교육기관이 처한 환경 분석까지 포함
③ 시장 세분화(market Segmentation) - STP전략1
시장을 일정한 기준에 따라 몇 개의 동질적 소비자 집단(세분시장)으로 나누는 것, 세분시장 내의 소비자 선호 – 동질적 세분시장 간의 소비자 선호 – 이질적 범위가 넓은 개념부터 살펴보면
▪ 잠재시장 – 특정한 프로그램에 관심을 가지고 있는 모든 집단
▪ 이용 가능한 시장 – 접근 가능성을 가지고 있는 집단의 규모
▪ 유자격 이용가능성 시장 – 자격요건을 갖추고 있는 시장
▪ 노력대상시장 – 참여를 유도하기 위한 노력이 시도된 집단
*평생교육 마케팅의 의미*
다양한 매체를 활용한 알림과 참여를 촉진시키기 위한 제반 활동이다.
프로그램의 가치와 별개로 성공과 실패를 좌우하는 중요한 영역이다.
평생교육 마케팅은 평생교육 수요자와 공급자 간 다양한 가치교환활동이다.
수요자가 투자한 만큼 상응하는 만족도가 나와야 교환가치가 생성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