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용 보호의 필요성
124. 인류를 배제하지 말아야 하는 통합 생태론에 대 한 모든 접근에서 노동의 가치를 포함시키는 것은 필수 입니다. 성 요한 바오로 2세 교황께서 회칙 '노동하는 인 간'에서 이를 잘 설명하셨습니다. 창조에 관한 성경 이야 기에 따르면, 하느님께서는 당신께서 만드신 에덴 동산 에 사람을 두시어, 그곳을 보존하게(돌보게) 하셨을 뿐 아니라 열매를 맺도록(일구도록) 하셨습니다(창세 2,15 참조). 그래서 노동자와 장인이 "한 세대의 골격을 유지 합니다"(집회 38,34). 현실에서, 피조물의 현명한 발전 을 촉진하는 인간의 개입은 세상을 돌보는 최선의 방법 입니다. 이는 우리 자신이 하느님의 도구가 되어 하느 님께서 사물에 심어 넣으신 가능성이 전개되도록 돕는 것을 의미하기 때문입니다. "주님께서 땅에 약초를 마 련해 놓으셨으니, 현명한 사람은 그것을 소홀히 하지 않 으리라"(집회 38,4).
125. 우리가 인간과 그 주변 세계의 올바른 관계를 성찰하려면 노동의 개념을 바르게 이해할 필요가 있습 니다. 우리가 인간과 사물의 관계를 말할 때, 현실에 대 한 인간 활동의 의미와 목적을 묻게 되기 때문입니다. 이 는 육체노동이나 농업뿐 아니라 사회 연구 개발부터 기 술 개발 계획에 이르기까지 모든 기존 현실의 변화를 포 함하는 활동을 말하는 것입니다. 온갖 형태의 노동은 우리가 다른 존재와 맺을 수 있고 또 맺어야 하는 관계 의 개념을 전제로 합니다. 아시시의 프란치스코 성인의 피조물에 대한 관상적 찬미와 더불어 그리스도교 영성 도 노동에 대한 부요하고 건전한 이해를 발전시켜 왔습 니다. 예를 들면, 샤를 드 푸코 복자와 그 제자들의 삶에 서 이를 찾아볼 수 있습니다.
126. 우리는 수도 생활의 위대한 전통도 참고할 수 있습니다 . 본디 수도 생활은 도시의 타락을 피하고자 세속을 벗어나는 것을 선호하였습니다. 그래서 수도승 들은 사막을 찾아간 것입니다. 그들은 사막이 하느님의 현존을 깨닫는 데에 가장 적합한 곳이라고 확신하였습 니다. 나중에 누르시아의 베네딕토 성인은 그의 수도승 들에게 공동체 생활을 하면서 기도와 영적 독서와 더불 어 육체노동도 할것을 제안하였습니다.(ora et labora) 영적 의미를 담은 육체노동의 도입은 획기적인 것이었 습니다. 사람들은 묵상과 노동의 상호 작용으로 인간의 성숙과 성화를 추구하는 방법을 익혔습니다. 우리가 이 러한 방식으로 노동을 실천하면 환경을 더욱 잘 돌보고 존중하게 되어, 세상을 건전한 냉철함으로 대할 수 있게 됩니다.
127. 우리는 "인간이 모든 경제 사회 생활의 주체이 며 중심이고 목적임을 확신합니다. 그러나 우리 인간이 관상하고 존중하는 능력을 잃으면 노동의 의미를 왜곡 하는 상황이 벌어집니다. 인간은 "물질적 복지를 도모 하고 윤리적 향상을 추구하며 영신 기능을 계발할 수 있는 능력을 지니고 있음을 언제나 명심할 필요가 있 습니다. 노동은 이렇게 개인의 다양한 성장을 위한 자 리가 되어야 합니다. 여기에서 창의력, 미래 설계, 재능 계발, 가치 실현, 타인과의 대화, 경배와 같은 삶의 여러 측면이 나타납니다. 그러므로 오늘날 세상의 사회 현실 은, 편협한 기업 이윤과 모호한 경제적 합리성을 뛰어넘 어, "계속하여 모든 사람의 안정된 고용 보장을 최우선 과제"로 삼을 것을 요구합니다.
128. 창조 때부터 우리는 노동하라는 부르심을 받았 습니다. 인간의 노동을 점진적인 기술 발전으로 대체하 려 해서는 안 됩니다. 이는 인류에게 해악을 끼칠 것입 니다. 노동은 반드시 필요합니다. 노동은 이 땅에서 살 아가는 의미에 속하며, 성장과 인간 발전과 개인적 성취 의 길입니다. 이러한 의미에서 가난한 사람에게 금전적 도움을 주는 것은 언제나 위급 상황에서 이루어지는 임 시방편이 될 뿐입니다. 가난한 이들이 노동을 통하여 존 엄한 삶을 누리게 하는 것이 언제나 커다란 목적이 되어 야 합니다. 경제는 일종의 기술 발전을 촉진하여 노동자
들을 해고하고 일자리를 기계로 대체한 결과, 생산 비용
을 절감하는 방향으로 나아갔습니다. 이는 결국 인간이 자기 자신을 거슬러 행동하는 또 다른 길이 될 뿐입니다. 또한 일자리의 감소는 "모든 사회적 공존에 필수적인 신 뢰, 의존, 법규 존중의 관계를 연결해 주는 '사회 자본' 의 점진적인 손실"로 경제에 부정적 영향을 미칩니다. 다시 말해서, "인적 손실에는 늘 경제적 손실이 따르며 경제 적 역기능에도 늘 인적 손실이 따릅니다 ." 단기간에 더 큰 금전적 이익을 얻고자 인적 투자를 중단하는 것은 사 회에 악영향을 미치는 기업 행위입니다.
129. 지속적인 고용 보장을 위해서는 생산의 다각화 와 기업의 창의력을 고무하는 경제의 증진이 반드시 필 요합니다. 예를 들어, 이 세상 대다수의 사람들에게 식 량을 마련해 주는 다양한 소규모 식량 생산 체제가 있 습니다. 이러한 체제에서는 땅과 물을 적게 사용하고 쓰 레기도 적게 배출합니다. 이는 소규모 경작지, 과수원, 농원, 사냥, 야생 작물 채취, 지역적 어업을 통하여 이루 어 집니다. 규모의 경제는, 특히 농업 분야에서 영세농 들이 결국 자기 땅을 팔거나 전통적 생산 방식을 포기할 수밖에 없도록 만듭니다. 영세농들이 다른 다양한 생산 방식을 개발하고자 하는 시도는 결실을 얻지 못합니다. 지역 시장과 세계 시장의 접근이 어렵고 판매와 운송의 기반 시설이 대기업에 유리하게 되어 있기 때문입니다. 행정 당국은 군소 생산업자들과 그들이 생산하는 품종 의 다양성을 투명하고 확실하게 지원하는 조치를 취할 권리와 의무가 있습니다. 실제로 모든 이가 경제적 자유 의 혜택을 누리게 하려면, 경우에 따라서는 더 많은 자 원과 경제력을 가진 이들에게 제한이 가해져야 합니다. 현실은 많은 사람들이 실제로 경제적 자유를 얻지 못하 게 가로막고 있으며 고용 기회가 계속 축소되고 있는데 단지 경제적 자유만을 요구하는 것은 정치에 명예롭지 못한 모순된 주장입니다. 기업 활동은 부를 창출하고 모 든 이를 위하여 더 좋은 세상을 만들어 나가야 할 고귀 한 소명입니다. 기업이 특히 일자리 창출을 공동선에 이 바지하는 필수 요소로 여긴다면 그 활동 지역의 풍요로 운 번영의 원천이 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