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1편 우주의 아버지 : 5. 우주 아버지의 성격
1:5.1 하나님의 위대함, 무한함으로 그의 성격을 흐리게 하거나 모호하게 하지 말라. “귀를 만들려고 계획한 분이, 못 들으실까? 눈을 만든 분이, 못 보실까?” 우주의 아버지는 가장 높은 신성한 성격자이다; 그는 모든 창조 전역에 걸쳐, 성격의 근원이자 운명이다. 하나님은 무한한 성격자이다; 그의 무한한 존재는 유한한 물질 존재들이 충분히 이해할 수 없는 높은 경지에 계시지만, 그는 진정한 성격자이다.
1:5.2 하나님은 인간의 마음이 이해하는 성격자 수준을 훨씬 뛰어넘는다. 어떤 가능한 초월 성격자 개념보다도 훨씬 더 크다. 그러나 물질 인간의 지성으로 이해할 수 없는 신 성격자 개념을 이야기하는 것은 도무지 헛된 일인데, 이는 존재의 실체에 대해 그들이 상상할 수 있는 최고 개념이란 것이, 성격을 바탕으로 한 이상적 존재 정도이기 때문이다. 물질 생명존재가 가질 수 있는 가장 높은 우주 창조자 개념, 신성한 성격자 개념보다 훨씬 높음이 틀림없다는 것을 너희가 알까 싶지만, 우주의 아버지는 영원ㆍ무한하며, 참되고 선하고 아름다운 성격자 이하의 어떤 것에도 비교할 수 없는 분임을 너희도 똑같이 잘 알 것이다.
1:5.3 하나님은 그의 어떤 생명존재들에게도 숨지 않는다. 그는 단지 물질 생명존재가 다가갈 수 없는 빛 속에 살고 있기 때문에 그렇게 많은 서열의 존재들이 접근할 수 없다. 진화하는 필사자의 완전해지지 않은 지성은 신성한 성격자의 엄청나고 장엄함을 깨달을 수 없다. 하나님은 “손의 길이로 바다를 재고, 손의 넓이로 우주를 측량한다. 그는 땅의 하늘 위에 앉으시고, 하늘나라를 펼쳐서 휘장처럼 뻗게 하여 그것을 우주로 펼쳐놓아 거하시는 분이시다.” “누가 이 모든 것을 창조하였는지를, 누가 그들의 세계를 번호에 따라 가져오며, 그 모든 것을 이름으로 부르는지 눈을 들어 보라.”; 그래서 “지음 받은 것들은 하나님의 보이지 않는 것들을 부분적으로 이해한다”는 것이 참말이다. 오늘날, 너희의 처지 그대로, 하나님의 다양하고 다채로운 창조를 통해서, 그리고 그의 여러 아들과 그 수많은 하위 존재들의 계시와 봉사를 통해서, 너희는 볼 수 없는 창조자를 깨달아야 한다.
1:5.4 비록 물질 필사자가 하나님의 존재를 볼 수 없더라도, 그가 성격자인 것에 확신을 가지고 기뻐해야 한다; 우주의 아버지가 세상을 너무 사랑해서 그 비천한 백성에게 영원한 영적 진보의 길을 마련하였고, “그의 자녀들을 매우 기뻐하신다”는 진리를 믿음으로 받아들여야 한다. 완전하고, 영원하며, 사랑이 깊고, 무한한 창조자 성격을 구성하는 인간을 초월하는 그 신성한 속성들 가운데, 하나님은 그 어느 것에 있어서도 모자람이 없다.
1:5.5 지역 창조들에서 (초우주 성격자들을 제외하고) 거주 세계의 아버지이자 지역 우주의 주권자인 파라다이스 창조 아들들은 별도로 하고, 하나님은 성격으로나, 거주함으로 나타나신 적이 없다. 만일 생명존재의 믿음이 완전하다면, 창조 아들(Creator Son)을 보았을 때 그가 우주의 아버지를 보았음을 확실히 알 것이다; 아버지를 찾는데 있어서, 아들 외에 다른 이를 보려고 기대하거나, 구하지 않을 것이다. 단지 필사 인간은 완전히 영으로 변화되고 실제로 파라다이스에 다다를 때까지 하나님을 볼 수 없을 뿐이다.
1:5.6 파라다이스 창조 아들들의 본성들은 위대한 첫째 근원 중심의 무한한 본성을 가진, 우주의 절대적 무제한 잠재성을 다 포함하지 않지만, 우주 아버지는 모든 면에서 창조 아들들 안에 신성하게 계신다. 아버지와 그의 아들들은 하나이다. 미가엘 서열의 이 파라다이스 아들들은 완전한 성격자요, 밝은 아침별을 비롯하여 진보하는 동물의 진화를 거치는 가장 비천한 인간 생명존재에 이르기까지, 모든 지역 우주 성격자를 위한 원형이다.
1:5.7 하나님이 안 계시고 그의 큰 중심 성격이 없다면, 광대한 온 우주 전역에 걸쳐서 성격자가 하나도 없을 것이다. 하나님은 성격자(personality)이다.
1:5.8 하나님은 영원한 힘, 장엄한 존재, 초월적 이상, 영화로운 영이요, 그가 이 모든 것이고, 모두를 무한히 넘으며, 그는 참으로 영원히 창조자인 완전한 성격자이면서도, 또한 사람이 “알 수 있고 알게 되는,” “사랑할 수 있고 사랑을 받을 수 있는,” 그리고 우리에게 친구가 될 수 있는 분이다; 한편 다른 사람들이 하나님의 친구라고 알려진 것처럼, 너희도 그렇게 알려질 수 있다. 하나님은 진정한 영이면서 영적 실체이다.
1:5.9 우리는 우주의 아버지가 그의 우주에 두루 드러나는 것을 볼 때; 그가 무수한 생명존재들 안에 깃드심을 우리가 깨달을 때; 그의 주권자 아들들의 성격 안에 하나님의 존재를 바라볼 때; 여기저기, 가까이, 멀리, 그의 신성한 존재를 우리가 계속 느낄 때, 하나님이 첫째 성격자임을 의심하거나 의문을 가지지 말라. 이렇게 널리-퍼지는 이 모든 분산에도 불구하고 하나님은 참된 성격자로 남아 계시며, 온 우주에 흩어진 수없이 많은 무리의 생명존재들과 개인적인 관계를 영원히 유지하신다.
1:5.10 우주 아버지의 성격에 대한 사상은 주로 계시를 통해 인류에게 전해 내려온 참되고 확대된 하나님의 개념이다. 이성, 지혜, 종교적 체험은 모두 하나님이 성격자임을 유추하고 암시하지만, 그들은 완전히 증명하지 못한다. 심지어 그 안에 깃들어 있는 생각조절자 조차 선성격(prepersonal)이다. 모든 종교의 진실성의 성숙도는 하나님의 무한한 성격의 개념과 신(Deity)의 절대적 통합을 이해하는 것에 정비례한다. 따라서 성격을 가진 신(Deity) 개념은, 종교가 하나님의 통합 개념을 처음으로 공식화한 이후 종교가 얼마나 성숙했는지를 재는 척도가 된다.
1:5.11 원시 종교에는 많은 개인적인 신들(gods)이 있었고, 그것들은 인간의 모습으로 만들어졌다. ‘하나님은 성격자이다‘라는 개념은 계시에 의해서 알 수 있는데, 첫째 근원을 과학적으로 아는 것은 가능치 않으며, 우주적 통합의 철학 사상에서 단지 잠정적으로 제시된다. 오직 성격자라는 개념으로 접근해야, 누구나 통합된 하나님을 이해하는 것을 시작할 수 있다. 첫째 근원 중심이 성격자임을 부정하는 것은 두 가지 철학적 딜레마인 유물론과 범신론에서 하나만을 선택할 것을 강요한다.
1:5.12 신을 깊이 생각할 때, 성격자 개념은 형체 개념을 벗어 버려야 한다. 물질적 신체는, 사람이나 하나님의 성격에 반드시 필요하지 않다. 형태가 있다는 잘못은 인간 철학의 두 극단에서 나타난다. 유물론에서는 사람이 죽을 때 몸을 잃기 때문에 사람이 성격자로 존재하기를 중단하게 된다. 범신론에서 하나님은 육체가 없기 때문에 성격자가 아니다. 진보하는 초인간 유형의 성격자는 지성과 영이 결합하여 활동한다.
1:5.13 성격은 단순히 하나님의 속성이 아니다; 그것은 오히려 영원과 완전한 표현의 보편성에 나타나는 조율된 무한한 본성과 통합된 신성한 의지의 전체성을 상징한다. 최상의 의미에서 성격은, 우주들의 우주에 대한 하나님의 계시이다.
1:5.14 영원한 존재, 우주의 하나님, 절대적이고 무한하신 하나님은 지식이 성장하지 않으며, 지혜도 늘지 않는다. 유한한 인간이 추측하거나 이해하는 것처럼 하나님은 체험을 얻지 못하지만, 그는 자신의 영원한 성격의 테두리 안에서 진화 세계의 유한한 생명존재들에 의한 새로운 체험의 획득과 비슷한 특정한 방법으로 자기실현의 연속적인 확장을 즐긴다.
1:5.15 무한하신 하나님의 절대적인 완전함이 무제한 최종의 완전성에 끔직한 한계의 고통을 주는 것이 아니라는 사실은, 광대한 우주에서 신의 도움을 받아 하늘의 영적으로 완전한 세계들로 올라가기를 추구하는, 모든 불완전한 혼이 겪는 성격 투쟁에서 우주의 아버지가 친히 참여하는 것을 말한다. 우주 전체에 걸쳐 진화하는 모든 영적 존재와 필사 생명 존재들의 체험은 아버지의 결코 끝없는 자아실현을 위해 그치지 않는 신성한 순환 속에서, 늘 확대되는 신-의식들(Deity-consciousness)의 일부가 된다.
1:5.16 그것은 글자 그대로 참말이다: “너희의 모든 고난 가운데서 그가 고난을 받는다”. “너희가 거둔 모든 승리 가운데서도, 그는 너희와 함께 승리한다.” 하나님의 선성격(prepersonal)인 신성한 영은 너희의 실제 일부이다. 파라다이스 섬은 우주의 모든 물리적 변화에 반응한다; 영원한 아들은 모든 창조물의 모든 영적 충동을 끌어안는다; 합동 행위자는 팽창하는 우주의 모든 지성 표현을 품는다. 우주의 아버지는 진화하는 시간과 공간의 우주 전체에서 모든 실체ㆍ존재ㆍ성격자의 확대되는 지성과 상승하는 영들의 진보하는 투쟁에서의 모든 개인적 체험을 신성한 의식의 충만함 가운데서 깨닫는다. 그리고 이 모든 것은 말 그대로 진실이다. “우리 모두 그분 안에서 살고 움직이고 우리의 존재를 가진다.”
첫댓글 1. 성격자로서 우주의 아버지는 어떤 분인가? (1:5.1)
그는 모든 창조 전역에 걸쳐, 성격의 근원이자 운명이다.
2. 오늘날 볼 수 없는 창조자를 깨달으려면 어떻게 해야 하는가? (1:5.3)
하나님의 다양하고 다채로운 창조를 통해서, 그리고 그의 여러 아들과 그 수많은 하위 존재들의 계시와 봉사를 통해서 깨달아야 한다.
3. 지역 창조들에서 우주의 아버지는 누구를 통해서 알 수 있나? (1:5.5~6)
창조 아들(Creator Son)을 보았을 때 인간은 우주의 아버지를 보았음을 확실히 알 것이다. 미가엘 서열의 이 파라다이스 아들들은 완전한 성격자요, 밝은 아침별을 비롯하여 진보하는 동물의 진화를 거치는 가장 비천한 인간 생명존재에 이르기까지, 모든 지역 우주 성격자를 위한 원형이다.
4. 종교가 얼마나 성숙했는지를 재는 척도가 되는 것은? (1:5.10)
성격을 가진 신(Deity) 개념
5. 우주들의 우주에 대한 하나님의 계시로서 무한한 본성과 통합된 신성한 의지의 전체성을 상징하는 것은? (1:5.13)
성격(Personality)
6. 무한하고 절대적인 하나님이 우주 전체에 걸쳐 끝없는 자아실현을 이루고, 신-의식들의 일부가 되는 것은 무엇인가? (1:5.15)
필사 생명 존재들의 체험
7. 필사 생명 존재들의 체험에서 하나님은 어떻게 참여하는가? (1:5.1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