처음부터 중대한 범죄를 저지르는 소년은 많지 않다. 평범한 소년에서 문베소년으로 그리고 문제소년에서 비행소년으로 발전하며, 그들 가운데 일부가 중대한 실정법위반을 하여 범죄소년이 된다.
1. 문제소년의 가치, 규범, 사고방식 등은 다른 소년과 큰 차이가 없다. 사소한 동기가 원인이 되어 평범한 소년이 문제소년으로 분류되는 경우가 많다. 여기에는 가정과 학교의 영향이 크다. 비정상적인 가정환경, 부모의 애정결핍, 친구관계에서 문제를 가진 소년은 갈등을 하다가 비슷한 처지의 또래들과 동질감을 느껴 어울리면서 문제행동을 유발하는 경우가 많다.
2. 문제소년 가운데는 일부가 비행소년이 된다. 여기서 중요한 것은 비행친구들과 접촉하는 경험이다. 소년기는 친구의 영향을 가장 크게 받게 되는데, 나름대로 대체문화를 형성하고 있는 또래집단은 소년들에게 매력적으로 보일 수 있다. 대체문화를 형성하고 있는 또래집단은 소년들에게 매력적으로 보일 수 있다. 문제소년에 대한 동질의식 때문에 서로 호의적 태도를 보일 뿐만 아니라, 개별 소년도 또래집단으로부터 비행동기를 부여받는다. 소년은 비행을 한 후 친구들로부터 긍정적 평가를 받음으로써 소속감과 자긍심을 갖는다.
친구와 비행의 관계
소년비행과 친구의 인과관계에 대해 다음 입장이 구별된다.
1) 비행선행론은 조기에 가정, 학교에 적응하지 못한 소년이 사소한 비행을 하다가 자신과 비슷한 처지의 친구들과 교류함으로써 비행이 심화된다는 주장이다.
2) 비행친구선행론은 비행친구들과 교류를 통해 비행에 대한 나쁜 가치관, 태도, 기술 등을 습득하면서 비행에 빠지게 된다는 견해이다. 또한 비행소년집단의 특징에 대한 설명방법도 다음과 같이 나뉜다.
1) 무능력모델은 조기에 사회에 적응하지 못한 소년은 정상적 소년들과 교류할 수 있는 능력을 갖지 못한다는 입장이다.
2) 능력모델은 비행소년도 정상적 소년과 마찬가지로 사회적 교류능력을 가지고 있긴 하지만, 정상적 청소년보다 비행청소년들과 접촉할 수 있는 기회가 많을 뿐만 아니라 또한 그들의 비행가치를 선호하기 때문에 비행소년 상호간에 신뢰, 의존관계가 형성된다는 시각이다. 이들 견해는 여러 다양한 사안들 가운데 강조하는 요인에 차이가 있을 뿐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