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4 가나안(2014 여름).hwp
가나안 – 저주 받은 후손
Ⅰ. 인적사항
1. 노아의 막내 아들인 함의 넷째 아들, 즉 노아의 손자
2. 구스와 미스라임, 붓과 함께 홍수 후 제 3세대를 이룸.
3. “가나안”은 자주 빛 이란 의미, 실제 그 후손들의 직업은 무역이었는데 자주빛 염료가 주요
상품이었음.
4. 가나안인과 베니게인의 선조
Ⅱ생애 주요 사건
성경상에 노아의 저주를 받은 사건 외에 가나안 개인에 대한 별다른 언급은 없다.
1. 노아의 저주
1). 저주의 내용
(1) 노아가 홍수 이후 농경의 산물인 포도주를 마시고 취하자 함이 형제들에게 알리며 조롱함.
[창9:20~23]
20 노아가 농사를 시작하여 포도나무를 심었더니
21 포도주를 마시고 취하여 그 장막 안에서 벌거벗은 지라
22 가나안의 아버지 함이 그의 아버지의 하체를 보고 밖으로 나가서 그의 두 형제에게
알리매
23 셈과 야벳이 옷을 가져다가 자기들의 어깨에 메고 뒷걸음쳐 들어가서 그들의 아버지의 하체를 덮었으며 그들이 얼굴을 돌이키고 그들의 아버지의 하체를 보지 아니하였더라.
(2) 함이 아비를 모독한 징계로서, 그 아들 가나안이 노아의 저주를 받아 셈과 야벳의 종이 되리라고 예언됨.
[창 9:25~27]
25 이에 이르되 가나안은 저주를 받아 그의 형제의 종들의 종이 되기를 원하노라 하고
26 또 이르되 셈의 하나님 여호와를 찬송하리로다 가나안은 셈의 종이 되고
27 하나님이 야벳을 창대하게 하사 셈의 장막에 거하게 하시고 가나안은 그의 종이 되게 하시기를 원하노라 하였더라.
2). 저주의 의미
(1) 아비의 잘못으로 자손에게 저주가 내려지는 경우가 종종 있었음.[출 20 :5]
5 그것들에게 절하지 말며 그것들을 섬기지 마라 나 네 하나님 여호와는 질투하는 하나님인 즉 나를 미워하는 자의 죄를 갚되 아버지로부터 아들에게로 삼사 대까지 이르게 하거니와.
(2) 그러나 후손이 받는 징벌의 직접적인 원인이 그 아비에게만 있는 것은 아님.
[레18장]등을 참조할 때, 가나안 후손들이 받은 징벌의 직접적인 원인은 오히려 그 들자신에게 있었음을 알 수 있음. 이러한 저주 예언이 징벌에 선행된 것은 보편적 으로 이미 타락한 인류 중 일부 집단에 대한 특별 은총의 유보내지는 범죄에 대한 용서
가능성의 배제로 보아야 함
2. 저주의 실현
1) 세계사의 초기에는 함의 자손 니므롯과 미스라임이 바벨론과 애굽을 세우고 막강한 국 력을 확립하여 노아의 저주가 무효한 것처럼 보였음
2) 그러나 바벨론 포로 후 1세기도 안 되어 셈의 후손인 페르시아와 야벳의 후손인 헬라, 로마에게 정복됨. 그 후 계속해서 사라센과 터어키의 지배를 받음.
3) 함의 후손이 살고 있는 아프리카의 원주민은 유럽인의 노예로 매매됨.
현대에도 아프리카 문명은, 여전히 후진 상태를 답보하고 있음.
Ⅲ 성격과 업적
가나안 개인 자체에 대한 언급은 성경에 없음. 그러나 그는 홍수 후 초기 시대의 한 인물로 서 그에 얽힌 성경 기사가 후대에 실현됨으로써, 성경의 역사적 내지는 하나님께서 역사를 주관하심을 간접적으로 증거하는 구체적인 실례라는 점에서 중요성을 갖고 있음.
Ⅳ 교훈
1. 500여 년 간 하나님을 섬겨온 노아도 술취함으로자녀들에게 수치를 받은 것에서, 술취함 은 방탕한 것이며 만악의 근본임을 알 수 있다.
[엡5:18]술 취하지 마라 이는 방탕한 것이니 오직 성령으로 충만함을 받으라.
[사28:7]그리하여도 이들은 포도주로 말미암아 옆 걸음 치며 독주로 말미암아 비틀거리며 제사장과 선지자도 독주로 말미암아 옆 걸음 치며 포도주에 빠지며 독주로 말미암 아 비틀거리며 환상을 잘못 풀며 재판할때에 실수 하나니.
2. 타인의 죄를 폭로하기 전에 자신을 먼저 살피고 사랑으로 용서하며 감싸야 한다.
왜냐하면 범죄의 가능성이 모든 이에게 있기 때문이다.
3. 가나안에 대한 저주가 아프리카 문명의 후진성으로 오늘날까지도 유효한 것에서, 약속을 성실히 이행하시는 하나님의 모습과 역사의 주관자로서의 하나님의 모습을 볼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