법학적성시험 보도자료
120722 제5회 법학적성시험 시행결과[보도자료].hwp
◦ 법학전문대학원협의회는 2012년 7월 22일(일) 2013학년도 법학전문대학원 입학에 필요한 법학적성시험을 시행하였다. 언어이해, 추리논증, 논술 세 영역으로 이루어진 2013학년도 법학적성시험은 다음과 같은 원칙에 따라 출제되었다.
◦ 언어이해 영역에서는 국어, 역사․철학, 사회, 과학․기술, 문학․예술 등 5개 분야에서 출제하였는데, 지문과 문항의 난이도는 2012학년도의 시험과 비슷하거나 약간 쉽게 되도록 조정하였다. 다만 지금까지 다루지 않았던 동양 고전 철학 같은 지문을 포함시켜 익숙한 내용과 낯선 내용이 고루 갖추어지게 하였으며, 정보량이 많은 지문과 비교적 평이한 지문을 함께 고려하여 다양한 성격의 지문을 읽을 수 있는 능력을 측정하고자 하였다.
◦ 추리논증 영역에서는 문항 전체의 정보량을 줄여서 수험생의 읽기 부담을 줄였고, 특히 논리 게임과 같은 순수한 추리 문항의 난이도를 예년에 비하여 쉬운 방향으로 조정하였다. 논증 문항들의 난이도는 예년과 비슷하거나 조금 어려운 정도가 되도록 조정함으로써 추리논증 시험 전체에서 논증 문항의 문제해결 부담 정도를 높이려 하였다. 자연과학 소재를 활용하는 문항과 수리적인 추리력을 요구하는 문항의 경우 계산 능력보다는 주어진 정보로부터 문제 해결의 열쇠를 찾아내는 사고력을 평가하는 문제가 되도록 하였다.
◦ 논술 영역은 2문항으로 구성하였는데 2012학년도의 시험과 비슷한 난이도를 유지하였고, 법학에 대한 선지식이 답안 작성에 미치는 영향을 최소화하면서도 적절한 변별력을 가지도록 문항을 출제하였다.
삭제된 댓글 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