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에서 실시된 보청기에 대한 만족도 조사입니다.
총 3000명을 대상으로 하였는데 그 결과가 시사하는바는 크다고 봅니다.
우리나라에서도 이런 조사가 필요하리라 생각합니다.
동서양을 떠나 난청과 보청기라는 문제는 쉬운 일이 아니며
만족과 불만족의 문제도 비슷하리라 봅니다.
역시, 충분한 카운셀링과 전문가들의 Fitting능력이 필요한 것 같습니다.
Dr.Mieko리포트 4
「보청기착용자는 보청기에 대해 어느 정도 만족하는지?」라는 것은 보청기착용자 자신 뿐만 아니라 관계자들도 많은 관심을 가지고 있습니다.이번은“보청기착용자의 만족도”에 관해 실시한 앙케이트 결과에 대해 알려드립니다.
보청기 관련 월간지 「보청기 프로패셔널(2002년 10월,11월)」에 게재된 것으로 내용은 다음과 같습니다.
실시 시기 :2001년 4월
조사 방법 :조사용지를 발송 및 회수
조사 대상자수:보청기착용자 3, 000명
응답자수 :2, 610명(응답율 87%)
■이번 조사 결과와 10년 전에 실시된 조사 결과를 비교해서 만족도의 변화를 나타낸 것입니다.
□만족도가 올랐다
보청기 판매자
사용중인 보청기(효과가 있다)
하울링의 문제가 적어졌다
소음상황에서 듣기가“약간”좋아졌다
전화나 야외 활동에서 사용
□만족도가 약간 올랐다
시끄러운 소리나 큰 소리가 완화되었다(괴롭지 않게 되었다)
음악 감상
직장에서의 대화
□만족도가 떨어졌다
스스로 볼륨조절을 할 수 없다(디지털식, 볼륨 조절 기능이 없는 보청기가 증가한 때문)
전지 교환이 불편. 귀찮음(작은 보청기가 증가한 때문)
보청기가 남의 눈에 띈다(귀걸이형,큰귓속형)
■「만족도가 낮다」라고 대답한 원인이나 이유
소음하에서 듣기가 나쁘다
많은 사람들 사이에서 듣기가 나쁘다
전화 소리가 잘 들리지 않는다
콘서트나 영화를 만족하게 즐길 수 없다(음량, 음질)
하울링의 문제
■보청기를 사용하지 않고 장롱에 넣어 두고 있는 원인이나 이유
사용해 봐도 별로 듣는 것이 좋아졌다고 생각되지 않는다
주위의 소리가 시끄럽고 말소리를 알아 들을 수 없다
보청기가 적합하지 않다
보청기의 가격과 비싼 수리비
■향후 개선되어야 할 것이나 임해야 할 과제
소음상황하에서의 알아 들기
음질의 향상
많은 사람들 속에서의 듣기 능력의 향상
제품(보청기)의 신뢰성
애프터 서비스의 개선
위의 앙케이트 결과에도 나타났지만 디지털 보청기의 성능 향상과 종류의 다양화는 듣기 문제에 대한 해결능력을 높였습니다.하지만“듣기”라는 것은 사람마다 달라 오디오그램과 어음검사로서는 파악하지 못하는 꽤 복잡한 것이기 때문에 보청기 fitting이란 만만한 것이 아닙니다.
간단하게 만족하는 사람이 있다면 좀처럼 만족하지 못하는 케이스도 있습니다.검사 결과가 같아도 A씨에게 맞는 보청기가 B씨에게 맞는다고 할 수 없습니다.또, 제일 비싼 보청기가 제일 좋다고
할 수도 없습니다.
자신에게 기분 좋은 보청기, 보청기를 기분 좋게 해 주는 보청기 판매자를 만나는 것이 만족으로 한걸음 나아가는 것이겠지요.
<2003년 12월 20일>
첫댓글 공감하는 자료이네요!!! 우리 청능사들의 현안문제의 해결방안이기도 하구요! 앞으로 공부도 연구도 많이 해야 된다고 봅니다! 좋은 자료 좋습니다! 감사히 잘 읽었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