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항공 스튜어디스 면접 기본 숙지사항
*가장 기본이 되는 질문*
- 다리를 붙여 보세요. 뒤돌아 보세요. 앞머리 올려 보세요. 웃어보세요.
- 키가 몇인가요?
- 자기소개 해 보세요(한국어, 영어, 일본어 기타 외국어..)
- 취미(특기)는 무엇입니까?
- 지원 동기는(10초 이내 간단히)?
- 여기 들어오기 위해(면접을 위해) 준비한 것이나 준비해 온 것은?-
- 본인의 장점과 단점은?
- (장기자랑 준비 할 것 : 노래, 춤 성대모사 등 ..)
* 학교 및 회사 관련 질문*
- 승무원은 어떤 사람이라 생각하세요?(승무원의 정의)
- 승무원에 대해 알고 있는 것 얘기 해 보세요.
- 조종사와 함께 승객들의 목적지까지 안전하고 편안하게 여행 할 수 있도록 돕는 일을 하는 사람.
- 비상시 비상 탈출 진행 등 안전임무를 수행함
- 승무원이 갖추어야 할 자질은 무엇이라 생각하나요?
미소, 인내심 , 배려 (상대방의 입장에서 생각하기)...
- 승무원이 가지지 말아야 할 것 (2가지)는 어떤 것이 있을까요?
대충대충 마인드, 무표정 , 자기성질, 서두름
- 승무원이 되었을 때 고객한테 즐거움을 줄 수 있는 자신만의 know - how 3가지
밝은 표정유지, 고객의 말 경험, 신속한 응대...
- 스튜어디스의 영어 스펠링은?
Stewardess
- 대한항공, 아시아나항공, 인천공항, 객식승무원을 영어로 .
대한항공 - krean Airline 아시아나항공 - Asiana Airline 인천공항 - Inchon international Airport
객실승무원 - Cab!in crew , cab!in attendant
* 항공승무원(객실승무원 + 운항승무원) - Flight Attendant
- 남 승무원을 무엇이라 부르는가요?
스튜어드 (Steward)
- 비행기에 승무원이 몇 명 정도 탈 수 있을까요?
18명 (국제선) ~3명 (국내선)
- 대한항공 승무원 수 ?
운항승무원 - 1800명 객실승무원 - 3300명 정도
- 대한항공이 전 세계적으로 취항하고 있는 나라와 도시 수는?
32개국 92개 도시
- 대한항공이 신규 취항예정인 곳은?
올 (2006) 9월 22일 라스베이거스 신규 취항예정
- 비행시간에 대하여 ... (미주 , 구주 - 유럽 아시아..)
미주 - 11~14시간 유럽 - 12시간, 아시아 - 2~3시간 , 동남아시아 - 5~6시간
- 대한항공의 Vision 과 Mission (이무 사명)...
Vision - 세계 항공 업께를 선도하는 글로벌 항공사
Mission - Excellence flight
- 대한항공이 민영화 된 후 몇 년째입니까?
1969년에 설립 후 37년째
- 새 유니폼에 대한 이미지는?
- 인하공전 설립년도는 ?
1958년(추가설명 :1945년 이승만 대통령이 설립한 인하공과대학의 부설학교로
1958년에 출범하여 5년제 공업고등학교를 거쳐 현재에 이르기까지 “ 進(진) " 을교육이념으로 삼고
있다.)
- 한진그룹, 대한항공에 대해 아는 것은?
한진그룹 - 설립년도 1945/11/1 조종훈 , 화물 , 해운, 중공업, 학교,항공 ,사업등
대한항공 - 설립년도 1969/3/1(홈페이지 들어가서 훑어 볼 것 -서비스안내,회사소개)
- 항공관련과가 있는 학교를 얼마나 알고 있나요?
* 항공운항과 - 나주대. 동주대 , 성화대 , 서울한서대, 수우너여대, 인하공업전문대, 한국항공대
* 항공서비스과 - 경북외국어테그노대
* 항공관광과 - 부산여자대, 수원과학대
* 항공관광서비스 전공 - 경북과학대
* 스튜어디스과 - 공주영상정보대
* 여행항공서비스 전공 - 영진전문대
* 여행항공전공 - 창원전문대
- 이 과에 들어오면 무엇을 배운다고 생각하나요? 그것을 Wed 등에서 보고 들었나요?
(학교 홈페이지 들어가서 훑어 볼 것)
외국어(영어, 일어), 객실업무 ,항공서비스매너, 객실 식음료개론, 고개심리 등
-이 학교에서 배우고 싶은 것은?- 서비스란 무엇이라 생각하나요?
고객을 기쁘게 해 드리는 것, 감동 시키는 것, 고객의 Needs를 만족시키는 것 등..
- 객실 승객을 대할 때 가자 중요하게 생각하는 것은 ?
편안한 여행이 되게 하기 위함 - 즉각적인 응대
- 알고 있는 기내식을 얘기해 보세요
비빔밥 , 비빔국수, 스테이크 , 해산물요리 , 생선요리 ,죽 , 소고기 요리 ,특별기내식(채식 종교식
건강식 기타특별식)
- 알고 있는 외항사(외국항공사) 얘기 해 보세요 ..(Code - Share Partners란?)
Sky Team (스카이팀) -대한항공 , 에어프랑스 ,아에로멕시코, 알리탈리아
중국국제항공, 중화항공, 콘티넨탈항공, 중국남방항공 델타항공 , 란항공 , 케냐항공
말레이사아항공, 이집트항공. 중국동방항공, 노스웨이스트항공, 체코항공
아에로플로트러시아항공, 베트남항공
Staralliance(스타얼라이언스) - 아시아나 항공, 에어캐나다 , 에어뉴질랜드 ,전일본공수
오스트리아항공, 비엠아이, 폴란드항공,루프트한자, 독일항공, 스칸다니비아항공
싱가포르항공, 남아프리카 항공 , 스팬에어 스위스항공 타이항공, 유에스항공
바리그 브라질 항공 , 유나이티드 항공
One World(원월드) - 아메리칸 에어 , 영국항공 등..
- “항공사 ”하면 생각나는 거 얘기 해 보세요.(항공사의 시설..)
발권카운터 , 비행기 , 승무원 , 활주로 , 관제탑 , 교통안전공당 , 세관 ..
- 대한항공이 보유하고 있는 비행기는 몇 대 정도 될까요?
여객기- 99대 / 화물기 - 19대 총 118대
- 비행기의 시속과 고도는 어느 정도 일까요?
시속 -950 ~1000킬로미터 / 고도 -29000ft~ 37000ft (1ft=30.48센치)
- 한 여름에 최상층까지 비행기가 올라갔을 때의 최저 온도는?
영하 57도
- 세계에서 가장 큰 비행기는 무엇이며 몇 명 까지 탈 수 있을까요?
boing 747 -400 380명 정도
- 최근 들여 올 예정인 차세대 비행기는?
airbus380으로 550~800(전 좌석 이코노미 클래스일 시)명까지도 탑승가능
2007년 말 미서부노선에 우선투입.. 대한항공에선 5대 들여올 예정
날아다니는 호텔 이란 별명이 있음
- (bar 침실 기내판매 오락시설이 갖추어져 있어서)
-갖고 싶은 명품은?
-가장 인상 깊은 여행지는?
-가고 싶은 나라, 먹고 싶은 음식은?
* 그 외 이것 저것 * ---이유를 항상 생각해볼 것…
-가장 좋아하는(닮고 싶은) 사람은 누구며 그 이유는? (부모님 빼고..)
-가장 감명 깊게 읽은 책은?
-일년 중에 가장 기뻤던 일, 가장 슬펐던 일..
-좋아(싫어)하는 과목과 그이유..
-자신에게 가장 소중한 물건은?
-가장 좋아하는 단어는?
-좋아하는 계절과 색깔?
-가장 즐겨보는 프로그램(언론매체)은?
-재미있는 사이트(자주 들르는 사이트)알려주세요.
-영어를 얼마간 했나요? 효과적인 공부 방법은?
-기성세대와 대학생들의 차이점 2가지만 얘기 해보세요..
-같은 세대 남자들의 장.단점은?
-남자를 사귀면 연상이 좋나요? 연하가 좋나요?
-남편을 선택하는데 돈이 중요하나요?
-행복이란 무엇이라 생각하나요?
-가족관계를 어떻게 되나요?
-아버지(어머니)께 서운했던 점은?
-가족에게 해주고 싶은 음식은?
-오늘 저녁엔 무엇을 할 것인가요?
-지금 제일 먹고 싶은 음식은 무엇인가요?
-아침에 몇 시에 출발했나요?
-받고 싶은 졸업 선물, 입학 선물은?(인하공전 항공운항과 합격증..)
-요즘 젊은이들은 발랄하다고 생각하는데 그렇지 않다고 생각하는 분은 반론해 보시지요..
-다니고 있는 학교자랑 해보세요..
-봉사활동 경험과 무엇을 배웠는지..
-외국어로 아침(점심,저녁)인사
-결혼은 언제 할 것인가?
-기분전환은 어떻게 하나?
-자기만의 스트레스 해소법은?
-자신의 생활신조(좌우명..)는?
-승무원이 안되면 다른 하고 싶은 것은?
-고등학교 시절을 후회해 본적 있나?
-고등학교의 문제점이 뭐라 생각하는가?
-한달 용돈은? 어떻게 사용하는지…
-정기적으로 보는 신문이나 잡지가 있는지?(internet…)
-회사일과 개인일이 겹친다면?
* 상황 대처 관련 질문 *
-검은 머리 파뿌리 될때까지 신부를 사랑하겠습니까?
신랑이 대답 안 함. 어떻게 하겠습니까?
-지금 100만원이 있다며 어떻게 사용할 것인가?
-지금 100만원을 벌 것인가 100만원을 들여 어학공부를 할 것인가?
-비행기에서 화난 승객이 있을 때 어떻게 플어줄지 자신만의 Know-How..?
무엇 때문에 화가 났는지 경청…
-부모님, 남편, 나 이렇게 4명이 비행기를 탔는데 낙하산이 3개밖에 없다면?
-로또 당첨1등이 되었다면 무엇을 할건가요?
질문1: "스카이패스 2000"이 무엇인지 아세요?
답변1: "스카이패스 2000”은 대한항공을 이용하는 승객의 탑승실적에 따라 보너스로 "2000 마일리지”를 더 제공해 주는 보너스 마일 리지 특별프로그램 입니다. 이 특별프로그램은 1999년 1년에 한 해 시행됩니다.
질문2: "모닝캄 프리미엄 클럽"이 무엇인지 아세요?
답변2: 예, "모닝캄 프리미엄 클럽"은 탑승실적 100만 마일 이상인"밀 리언 마일러 클럽"과 5만 마일 이상인 "모닝캄 클럽"으로 되어 있는 우수 회원 제도를 보다 세분화하여 1999년 2월 1일 부터 대한항공 탑승실적이 50만 마일 이상인 회원을 대상으로 신설 운영되는 프로그램 입니다.
질문3: 대한항공 기내 잡지가 무엇인지 아세요?
답변3: 예, 모닝캄 이라고 합니다."모닝캄"은전세계각국의 전통문화,예술 ,관광, 스포츠, 경제내용 등 유익한 정보 및 읽을 거리를 제공하는 고급 라이프 스타일 의 정보 안내지로 알고 있습니다.
질문4: 대한항공이 올해로 민항 몇 년이 되느줄 아세요?
답변4: 예, 잘 알고 있습니다.대한항공은 올해로 뜻깊은 민항 30돌을 맞았습니다.올해를 '21 세기 세계 선도 항공사(World Leading Airline)로 재도약하는 원년의 해'로 설정하여 2천년대초까지 130대의 항공기를 보유 한 세계 7위권의 항공사로 발돋움하겠다는 야심찬 계획을 가지고 있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질문5: 대한항공이 화물,여객 수송량에서 세계 몇위의 항공사인지 알고 있습니까?
답변5: 예, 잘 알고 있습니다.지난 30년간 성장을 거듭하며 오늘날 화물수송량 세계 2위, 여객수송량 세계 13위 등 당당히 세계 11위 항공사인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질문6: 대한항공의 취항국가 및 취항도시가 얼마인지 아세요?
답변6: 예, 잘 알고 있습니다.민영화 당시 취항도시 및 국가는 국내10개 도시와 일본 3개 도시에 불과했으나 현재 27개국 74개 도시로 5 대양 6대주를 연결하는 거미줄같은 노선망을 갖추게 됐습니다.
질문7: 대한항공의 항공기 보유대수를 알고 있나요?
답변7: 예, 잘 알고 있습니다.대한항공은 항공기 신규도입으로 B747 점보기 44대 등 모두 113대의 항공기를 보유하고 있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질문8: 대한항공의 대표이사가 누구인지 아시나요?
답변8: 예, 잘 알고 있습니다.조양호(전회장 조중훈의 장남)님 입니다.
질문9: 우리회사의 금연석은 몇% 입니까?
답변9: 예, 99년 3월 28일 이후 전좌석이 100% 금연석으로 지정된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질문10: 대한항공에 대해서 아는대로 말해 보세요.
답변10: 대한항공은 어려운 시기를 슬기롭게 헤쳐온 국가 동맥과 같은 민항사로서 의리에 강한 사풍이 마음에 들었습니다.그런데, 거대한 조직에 걸맞는 유기적 시스템과 원활한 커뮤니케이션이 조금 미흠하다는 이야기를 들은 적이 있습니다.
◎대한항공의 역사
국적 항공사 대한항공이 민영 초기 지역항공사에서 벗어나 국제적 항공사로 존재를 본격 알리게 된 때는 태평양을 횡단해 대망의 서울~로스엔젤레스 노선에 정기 여객기를 첫 취항시킨 1972년 4월입니다. 이듬해인 1973년 5월에는 우리나라 최초로 도입한 B747 점보기가 미주노선에 취항해 우리나라도 점보시대를 열면서 세계로 뻗어나가는 우리나라의 국력을 과시했습니다. 대한항공은 1970년대에 우리나라도 점보시대를 연 데 이어, 1980년대에 김포국제공항이 오늘날 우리나라 제1의 관문으로서 면모를 갖추는데 중요한 역할을 하게 됩니다.
민영화 당시 우리나라가 보유한 민간 여객기는 DC-9 제트기 1대와 F-27, DC-3 등 구형 프로펠러기 7대 등 모두 8대에 불과했습니다. 전체 항공수송 공급력이라야 지금의 B747 점보기 한 대 정도에 불과한 약 400석 규모. 현재 대한항공의 모습은 B747-400, B777, A330 등 모두 111대의 최첨단 항공기를 거느린 국제적 항공사로 탈바꿈하였으며, 전체 좌석공급 능력도 약 64배나 증가한 2만 5천417석으로 대폭 확충됐습니다. 국영 대한항공공사의 민영화 직전 1968년 매출액은 17억원. 그랬던 것이 30년이 지난 1998년말 4조6천억원으로 2천7백배나 증가했습니다.지난 30년간 대한항공이 수송한 연인원은 2억5,703만명. 이는 1969년 이래 우리나라 전체 항공수송량 3억9,203만명의 66%를 차지하는 규모로 우리나라 전체인구가 5.7회씩 비행기를 탄 셈. 총 화물수송량은 모두 1,009만여톤으로 8톤 트럭 12만 6천여대분 물량입니다. 또한 총 비행시간은 463만여시간으로 이는 비행기 529대가 1년 내내 하늘에 떠 있는 시간과 같으며, 누적비행거리 약 27억6,692만㎞는 지구를 6만8,842바퀴 돈 거리이자 지구에서 달까지3,598회 왕복한 거리에 해당하는 천문학적 숫자입니다.
■ 항공산업 발전을 위한 민간 차원의 인프라 구축
우리나라 민항이 오늘날의 모습을 갖추는데는 우리나라 경제의 고속성장에 힘입은 바도 컸지만, 그 어느 산업보다 세계 경기흐름에 직접적인 영향을 받는 항공수송산업의 특성상 성장 과정이 그리 순탄치만은 않았습니다. 1970년대 두 차례에 걸친 석유파동, 1980년대 미국의 항공자유화(Open Sky) 정책, 그리고 1990년대 우리나라 건국이래 최대 외환위기 등이 대한항공이 겪은 대표적 시련. 특히 1997년말 닥친 외환위기 때는 비수익노선을 과감히 철폐하고 환금성이 높은 유동 자산인 항공기를 매각후 임차하는 방식으로 해외자금 조달에 총력을 기울였으며, 특히 외국인 관광객 유치 및 해외 시장을 적극 개척해 외환 수입을 늘리는데 진력하여 해외 지역에서의 수입이 1997년 1조6,200억원에서 1998년 2조1천억원으로 전년대비 약 30%나 증가했습니다. 그 결과 어려운 가운데에도 1998년 2,966억원이라는 대규모 순이익을 달성했다. 대한항공은 난관에 봉착할 때마다 성장의 속도를 늦추는 대신 내실경영체제로 전환해 내성을 다지면서 위기를 극복해 나왔습니다. 그렇지만 어려움 속에서도 미래에 대한 투자를 지속적으로 해 온 결과, 서울/부천/부산 등지에 항공기 및 엔진 정비를 위한 최첨단시설을 완벽을 갖춰 놓았고, 우리나라 항공산업의 성장에 따른 조종사 수급난 해소를 위해 1989년 국내 최초로 민간 조종사 자체 양성기관을 설립하여 현재까지 533명의 순수 민간 조종사를 배출했습다. 또한 완벽한 조종훈련 체제를 갖추기 위해 1998년 제주에 점보기도 이착륙 가능한 민간 비행장을 개장한 바 있습니다. 이 밖에 뉴욕 등 해외 주요 공항에 전용 여객 및 화물터미널을 운영하고 있으며, 부산에 항공기 도장 전용시설(Paint/De-paint Hangar)도 1998년 준공했습니다.
■ 2천년대초 세계 7대 선진 항공사로 위상 변모
지금까지의 민항 30년이 우리나라 항공산업의 기반을 다지는 시기였다면, 앞으로 펼쳐질 21세기는 화물수송 세계 1위, 여객수송 세계 9위 등 세계 7위권의 선진 항공사로서 세계 항공산업계에서 중추적인 역할을 하게 될 것입니다. 이를 위해 무엇보다 절대안전을 경영의 최우선으로 삼아 현행 국내 항공법상의 안전기준에서 한차원 높여 美연방항 공규정(FAR, Federal Aviation Regulation) 수준으로 격상시키고, 항공안전분야의 선진항공사로부터 안전진단 컨설팅을 받는데 올 연말까지 모두 200억원을 투자할 예정입니다. 또 올해도 총 12대의 경년기를 매각하고 B777-300, A330 등 최첨단 항공기 5대를 신규 도입하는 등 지속적으로 최신형 항공기로 항공기 운영 체제를 재편해 나가게 됩니다. 이 밖에 예방 안전체제 강화를 위해 공중충돌방지장치(TCAS, Traffic alert!! &Collision Avoidance System), 신형지상근접경보장 (EGPWS, Enhanced Ground Proximity Warning System)와 같은 첨단 안전운항장비의 장착과 조종능력 향상을 위한 최첨단 B747-400 및 A330 시뮬레이터의 추가 도입에도 지속 투자할 계획입니다.
새로운 민항 30년을 맞게 되는 21세기초는 국내적으로는 2001년 인천국제공항의 개항으로 우리나라가 동북아시아 항공교통의 중심지가 되며, 국외적으로는 세계 항공시장을 주도하는 항공사간의 글로벌 얼라이언스가 확고히 구축 되면서 치열한 블록화 경쟁이 펼쳐질 것으로 전망됩니다. 이에 따라 대한항공은 국가번영의 상징인 인천국제공항의 성공적 완공을 위해 최선을 다하고, 델타 항공 등 기존 제휴 항공사들과의 협력 관계를 더욱 강화해 나가는 한편, 조직/인력 등 제반 경영자원을 국제적 기준에 맞게 전환해 나감으로써 21세기 세계 선도 항공기업으로 재도약할 계획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