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선 임대료가저렴한 구도심에서
독특한분위기의개성잇는상점들이들어서면서
점점더 크게진행되어왔읍니다.
이상점들의 독특한분위기 때문에 더없이
입소문이빨리퍼지면서 유명해지고
유동인구가 늘어나고 이에대규모 프랜차이점들이들어서면서 수요가많아지니
임대료가치솟는 현상이발생되는것입니다.
지역은 단기간에 활성화되어좋아지는것같이 보이지만
소규모가게와 주민들이 치솟는 집값이나 임대료를 감당못하여
동네를 떠나고 동네는 대규모 상업지구로 변하게됩니다.
즉 공동화 현상이 발생하는것입니다.
젠트리피케이션 현상닥터로 정원오 성동구청장님과
더불어민주당 국회의원 홍익표의원님이 발의젠프리피케이션방지법발의등
도시재생에 많은 노력을 하고있읍니다.
그러나 서로윈윈할수있는(상생) 전략은 근본적으로 시장활성화입니다.
그예로써 지역 활성화를 위하여 정부나지자체의막대한 예산을 들여서 시설개선과공영주차시설을 하여
현대화사업성공적으로이루어져 활성화되는것같지만
시간이경과함에따라 급격히공동화가진행되고있읍니다.
가장큰원인은 시설 리모델이란 명분아래 임대료인상으로
원가상승으로 경쟁력약화로 영업이익으로는 임대료가감당안됨(감당이안되는데도 계속하는이유는 거래선유지와 외상대금 을 받기위하여 손해를 감수하면서버티는것입니다)울며겨자먹기식입니다.
그러니 여유있는상인과대규모업체는인근이나 외곽에 자가건물울 신축하여
2-3년후에는 원가를 절감하여 기존상권과경쟁력이월등하여상권이 이동되어
젠트리피케이션 현상이발생되는것입니다.어느지역에서는 이미진행이 많이되고있읍니다.건물주는 그동안 부를 축적하여 점포가비어도 그대로나둡니다 .그결과입점하지않아 더욱더공동화현상이급격히진행되는것입니다.
방지책은 활성화입니다.
고객이대접받는곳으로만들어야합니다.
대형마트나 대형업소는 고객주차시설을 완비하여 고객을 위주로운영합니다.
그러나 정부나 지자체에서막대한 자금으로시설한 설비나 공영주차장및 도로주차허용은은 고객에게 제공되지않고
업소사장님이나종사자에게 혜택을 주어 시장활성화에 방해가 되고잇는것입니다.
더군다나 업소사장님의차들은고급대형승용차이거나 외제대형차가 대부분 이공영주차장에 고정주차되고잇는실정입니다
그리고법인으로변경하여 자동차세제혜택과유지비용도 혜택을누리는것입니다
그만큼 원가에 언져 부치기때문에 물가인상 요인이 되는것입니다
단기적인 효과로 공영주차장은 고객위주로 민영화하여 고객에게 혜택을 주면
고객과 상인 지역 경제가살아남니다.
첫댓글 자동차주차문제의최종 결론은 직주근접정책으로 혜택을 부여하는방식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