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축(祭祝)
부제축(祔祭祝)-祔事祝
維 歲次 辛卯 八月 丙辰朔 十五日(初五日,二十五日) 庚午 孝子 함자
유 세차 신묘 팔월 병진삭 십오일(초오일,이십오일) 병오 효자 이름
謹以 淸酌庶羞 哀詹 祔事 于
근이 청작서수 애첨 부사 우
顯 考 處士 府君 適 于
현 고 처사 부군 적 우
顯 曾祖考 通德郞 府君 尙
현 증조고 통덕랑 부군 상
饗
향
*부= 보일시(示) 부 + 부칠 부, 줄부(付)=제사이름 부, 합장할 부(祔)
*부제축=제례에서, 삼년상을 마친 뒤에 그 신주를 조상의 신주 곁에 모실 때
지내는 제사축문.
졸곡축(卒哭祝)
維 歲次 辛卯 八月 丁巳朔 初一日 丁巳 孝子 함자
유 세차 신묘 팔월 정사삭 초일일 정사 효자 이름
敢 昭 告 于
감 소 고 우
顯 考 處士 府君 日月不居 奄及卒哭 夙興夜處
현 고 처사 부군 일월불거 엄급졸곡 숙흥야처
哀慕不寧 謹以 淸酌庶羞 哀詹 成事
애모불영 근이 청작서수 애첨 성사
來日 祔祭 于
내일 부제 우
曾祖考 通德郞 府君 尙 饗
증조고 통덕랑 부군 상 향
평토제(平土祭)->제주축(題主祝)
維 歲次 申卯年五月 戊子朔 二十九日 甲寅 孤子 함자
유 세차 신묘년오월 무자삭 이십구일 갑인 고자 이름
敢 昭 告 于
감 소 고 우
顯考 處士 府君 全州 柳公 形歸둔석神返室堂
현고 처사 부군 전주 류공 형귀둔석 신반실당
神主旣成 伏惟尊靈 舍舊從新 是憑是依
신주기성 복유존령 사구종신 시빙시의
未
미
해설 - 신묘년 오월 이십구일 갑인 고자 00는 삼가 아버님께 고하오니, 형체는 무덤으로 돌아가고 혼은 집으로 돌아가옵니다.
신주를 이미 마련하였아오니 엎드려 아뢰옵는 바 존령께서는 옛 집과 새로 마련한 이 곳에 의지하옵소서
*형귀둔석=형체는 무덤으로 돌아가고.
둔=구멍혈(穴)+진칠둔(屯)
석=구멍혈(穴)+저녁석(夕)
산신축(山神祝) 또는 개토축
維 歲次 辛卯 五月 戊子朔 二十七日 甲寅
유 세차 신묘 오월 무자삭 이십칠일 갑인
幼學 성명
유학 성명
敢 昭告于
감 소고우
土地之神 今爲 全州柳公 營建宅兆 神其保佑
토지지신 금위 전주류공 영건택조 신기보우
人+卑無後艱 謹以 淸酌脯果 祗詹 于 神 尙 饗
비 무후한 근이 청작포과 지첨 우 신 상 향
해설-신묘년 오월무자달 이십칠일갑인날 유학 000는 감히 고하나이다.
토지신이여 이제 전주류공의 묘를 마련하니 신께서 뒤에 어려움이 없도
록 하여 주시기 바라옵고 맑은 술과 포혜(과)로서 삼가 올리오니 흠향하
소서.
상석축(床石祝)-무덤에 상석을 놓으면서 올리는 축
維 歲次 辛卯 五月 戊子朔 二十七日 甲寅
유 세차 신묘 오월 무자삭 이십칠일 갑인
孝子 함자
효자 0 0
敢昭告于
감 소 고 우
顯 考處士 府君
현 고 처 사 부 군
顯女+比 孺人安東權氏 伏以 儀物多闕
현 비 유인안동권씨 복이 이물다궐
今至有年 謹具床石 用衛墓道
금지유년 근구상석 용위묘도
伏惟尊靈 是憑是安
복유존령 시빙시안
기제사축(忌祭祀 祝)
維 歲次 壬辰 五月(己亥朔) 十七日(庚子) 孝子(孝孫) 아버지이름(아들)
유 세차 임진 오월 기해삭 십칠일 경자 효자 함자 (이름)
敢昭告于
감소고우
顯考(顯祖考) 處士府君
현고 (현조고) 처사부군
顯女+比(顯祖女+比)孺人 安東 權氏 歲序遷易
현 비 (현조 비 ) 유인 안동 권씨 세서천이
顯考(顯祖考) 處士府君
현고 (현조고) 처사부군
顯女+比(顯祖女+比)孺人 安東 權氏
현 비 (현조 비 ) 유인 안동 권 씨
諱日復臨 追遠感時 昊天罔極(不勝永慕)
휘일복임 추원감시 호천망극 (불승영모)
謹易淸酌 庶羞恭伸 奠獻 尙 饗
근이청작 서수공신 전헌 상 향
( )는 아들이 제사를 뫼실 때 쓰는서식 임
(2012년 오월십칠일 효자 00이는
삼가고하나이다. 아버님(할아버지), 어머님(할머니), 어느덧 시간이 흘러
아버님(할아버지) 어머님(할머니) 기일이 다시돌아오니, 하늘과같이 크고
넓으신 은혜를 잊지못하와(길이 사모하는 마음을 이기지 못하여) 삼가 맑
은술과 여러 가지 음식을 드리오니 흠향하여 주시옵소서)
* 壬辰 : 제사지내는 해(2012), 五月己亥朔 : 오월초하루날 육십갑자일,
十七日庚子 : 오월십칠일날 육십갑자일
제사지내는 순서
01. 분향강신 : 강신이란 신위께서 강림하시어 음식을 드시기를
청한다는 뜻이다.
02. 참신 : 참신이란 강신을 마친후 제주이하 모든참사자가 함께
두 번절하는것을 말한다.
03. 초헌 : 초헌이란 제주가 신위앞에 나아가 꿇어앉아 잔을 올린다.
04. 독축 : 제주이하 모든참사자가 꿇어앉고 참사자중에 한사람이
축을읽는다. 축을 읽고난후 제주는 두 번 절한다
05. 아헌 : 아헌이란 두 번째 올리는잔을말한다. 두 번째잔은 주부가
올린다. 주부가 없을때는 제주의 근친이나 장손이 올린다.
06. 종헌 : 종헌이란 세 번째 올리는 잔을 말하는데 잔을올릴때
세 번조금 기울린후 잔을올린다. 외손이나 사위가 잔을 올린다.
07. 제반 : 제반이란 밥그릇 뚜껑을 열고 뚜껑에 술을따라서잔에
첨작하고 제주가 절한다.
08. 합문 : 합문이란 참사자 일동이 문을닫고 밖에서 조용히 기다린다.
09. 개문 : 제주가 앞에서서 기침을 한다음 함께 들어간다.
10. 헌다 : 숭늉을 갱과 바꾸어 올리고 메밥을 조금식세번 떠놓고
숟가락을 담그어 놓는다
11. 철시복반 : 철시복반이란 숭늉그릇에 있는 수저를 거두는것을
말한다.
12. 사신 : 사신이란 참사자일동이 두 번절하고 지방과 축문을 테운다.
13. 철상 : 모든 제사음식을 물리는 것을 말하며 제상의위쪽에서부터
다른 상으로 옮겨 물린다.
14. 음복 : 조상이 주시는 복된음식이라하여 제사 참사자가 모두시식하고
이웃에도 나누어준다.
示+兆 埋祝
조 매축
維 歲次 辛卯 八月 丙辰朔 十五日 庚午 五代孫 함자 敢昭告于
유 세차 신묘 팔월 병진삭 십오일 경오 오대손 이름 감소고우
顯 五代祖考 通政大夫 府君
현 오대조고 통정대부 부군
顯 五代祖女+比 淑夫人 安東權氏
현 오대조 비 숙부인 안동권씨
古人制禮 祀止四代 心雖無窮 分則有限 神主當示+兆 不勝感愴 謹以
고인제례 사지사대 심수무궁 분즉유한 신주당 조 불승감창 근이
酒果百拜 告辭 尙 饗
주과백배 고사 상 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