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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08년도 제 7 회 해기사시험 |
직종 : 4급항해사 |
과목 [ 항해 ]
1. |
자차의 성질을 설명한 것이다. 틀린 것은? |
2. |
자이로 컴퍼스의 방위 발신기의 전기적 신호에 의해 마스터 컴퍼스(Master Compass)로부터 진방위신호를 받아 그대로 방위를 지시하는 것은? |
3. |
프리 자이로스코우프(Free Gyroscope)를 북극에 놓았다고 가정하면 이 경우 로터축의 시운동은 어떻게 되는가? 가. 경사운동만 한다. |
4. |
등대의 광달거리는 어느 때를 기준으로 하여 산출된 것인가? |
5. |
등화에 이용되는 등색으로 적당하지 않는 것은? |
6. |
목포항에 입항중 전방에 홍색의 측방표지 부표가 보였다. 어떻게 항해하여야 하는가? |
7. |
종이해도 대신으로 선박에서 사용할 수 있는 장치는? |
8. |
스캐닝 주사 방식으로 제작된 전자해도는? |
9. |
해도 도식 중 "Rky"의 뜻은? |
10. |
해도의 사용 목적에 따른 분류에 해당되는 것은? |
11. |
삭과 망이 지난뒤 1∼2일 만에 생긴 조차가 극대인 조석은? |
12. |
다음 지역 중 조차가 가장 큰 곳은? |
13. |
다음 중 가장 정확도가 떨어지는 위치선은? |
14. |
협수로 통과법으로 좋지 않는 것은? |
15. |
피험선을 선정하는 방법으로 옳지 않는 것은? |
16. |
변경이 동서거의 2배가 되는 지점의 위도는? |
17. |
변경을 DLo, 점장변위를 m, 침로를 C라고 하면 점장위도 항법의 기본식은 어느 것인가? |
18. |
경도 123°45′W인 해상에서 1월 30일, ZT 12시 10분일 때 세계시는? |
19. |
2개의 천체를 동시 관측하여 선위를 구할 때 가장 좋은 방위각 차는? |
20. |
레이더 사용법에 대한 설명 중 맞는 것은? |
21. |
레이더 항법에서 레이더 플로팅을 하는 주된 이유는? |
22. |
전파의 파장이 약 10cm 인 S-Band 레이더의 주파수는 대략 얼마인가? |
23. |
레이더 방위의 정확도에 영향을 미치는 중요한 3가지 요소가 아닌 것은? |
24. |
레이더 항로표지로서 금속판을 조합하여 입사파를 반사시켜 탐지거리를 길게 하는 것은? |
25. |
변침 시 물표를 정횡에 보고 즉시 전타하여도 선체의 타력 |
2008년도 제 7 회 해기사시험 |
직종 : 4급항해사 |
과목 [ 운용 ]
1. |
기관실과 화물창 사이에 코퍼댐(cofferdam)을 설치하는 선박은? |
2. |
유조선에서 기관실이 선미에 놓이는 이유가 될 수 없는 것은? |
3. |
다음 중 스톡리스 앵커(Stockless Anchor)의 장점이 아닌 것은? |
4. |
철제블록의 크기는 내부에서 회전하는 바퀴의 크기로 나타낸다. 이 바퀴의 명칭은? |
5. |
선박이 선회를 시작했을 때 그 중심궤적은 원침로에 대하여 외측으로 밀리고 벗어난다. 이처럼 선미가 튀어 나오는 현상을 무엇이라고 하는가? |
6. |
다음 중 최단정지거리와 가장 밀접한 관계가 있는 타력은? |
7. |
타효(Rudder effect)를 설명한 것으로 맞지 않는 것은? |
8. |
다음 중 예항시 예인삭을 조절할 때 가장 적절한 방법은? |
9. |
다음은 선박의 복원력에 영향을 미치는 요소에 대한 설명이다. 틀린 것은? 가. 선폭이 클수록 최대 복원정(GZ)에 대응하는 경사각은 |
10. |
경사시험에 대한 설명 중 틀린 것은? |
11. |
선폭 10m인 화물선의 횡요주기는 10초이다. 이 선박의 GM은 대략 얼마인가? 가. 50cm 나. 64cm 사. 80cm 아. 100cm |
12. |
당직자들이 원활한 당직수행을 위해 항상 기억하고 있어야 |
13. |
다음 중 묘박 당직자의 업무내용과 가장 거리가 먼 것은? |
14. |
묘박 당직중 닻이 끌리고 있다고 판단할 수 없는 것은? |
15. |
다음 중 키가 큰 고기압이 아닌 것은? |
16. |
다음 중 1일을 주기로 풍향이 바뀌는 바람은? |
17. |
북대서양에서 발생하는 열대 저기압의 명칭은? |
18. |
기관의 실린더 내에서 직접 연료를 연소시켜 발생한 고압가스를 피스톤에 작용시켜 동력을 발생하게 하는 기관은? |
19. |
피스톤은 실린더 내에서 상사점과 하사점 사이를 왕복한다. |
20. |
이초작업시 다음 중 잘못 된 사항은? |
21. |
선박 충돌사고 시의 조치방법으로 적합하지 않는 것은? |
22. |
화상을 입었을 때의 응급처치로 잘못된 것은? |
23. |
선내소독 시행시 선박에 게양하는 기류 신호는? |
24. |
구명정을 이용한 인명 구조시 일반적으로 구조선은 조난선의 어느 쪽으로 접근해야 하는가? |
25. |
다음 중 MAYDAY 조난신호의 주파수는? |
2008년도 제 7 회 해기사시험 |
직종 : 4급항해사 |
과목 [ 법규 ]
1. |
위험물을 적재한 선박의 조치 중 틀린 것은? |
2. |
선박직원법과 관계가 가장 깊은 국제 협약은? |
3. |
해기사 시험의 부정행위자의 처벌은? |
4. |
선박안전법에서의 "배의 길이"는? |
5. |
선박안전법과 가장 밀접한 관계가 있는 국제협약은? |
6. |
해양사고 심판에서 해양사고 관련자의 보호자가 되어 그 |
7. |
다음 중 15 ppm을 바르게 나타낸 것은? |
8. |
해양환경관리법상 기관구역으로부터의 기름 배출 요건에 |
9. |
다음 ( ) 안에 적합한 말은? |
10. |
해상교통안전법상 특정 선박 및 사업장의 소유자는 선박의 |
11. |
조종능력 제한선에 해당되지 않는 선박은? |
12. |
국제해상충돌방지규칙상 제한된 시계에 해당되지 않는 가. 안개가 끼었을 때 나. 폭설이 내릴 때 |
13. |
국제해상충돌방지규칙상 모든 선박은 언제나 안전속력으로 |
14. |
부득이 통항분리대를 횡단할 경우 가능한 한 직각으로 가. 교통분리대 내에 있는 시간을 최소화시킨다. |
15. |
뒤따라가는 선박은 자선이 추월선인지 아닌지 의심스러우면 자선이 무엇이라고 판단하여 항행하여야 하는가? |
16. |
피항선이 조기에 적절한 피항 동작을 취하지 아니하면 유지선이 취할 동작으로 가장 타당한 것은? |
17. |
당신은 시정이 제한된 수역을 안전한 속력으로 항진중인 가. 2노트 이하의 속력으로 감속 |
18. |
길이 50미터 이상의 선박에 표시하는 전주등의 최소 시인거리는? |
19. |
선미등에 관한 설명이 잘못된 것은? |
20. |
길이 45m인 예인선이 2척의 부선을 선미에 예인하고 있다. |
21. |
수직선상으로 홍색의 전주등 2개와 선미등을 보았다. |
22. |
국제해상충돌방지규칙상 기적신호의 단음과 장음의 |
23. |
제한된 시계에서의 음향신호 중 틀린 것은? |
24. |
무선전화에 의한 조난신호는 다음 중 어느 것인가? 가. SOS 나. MAYDAY |
25. |
우현추월신호는 장음 ( )회, 단음 ( )회, 좌현추월신호는 장음 ( )회, 단음 ( )회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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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08년도 제 7 회 해기사시험 |
직종 : 4급항해사 |
과목 [ 영어 ]
1. |
다음 영문의 ( )안에 적합한 것을 고르시오. |
2. |
다음 영문의 ( )안에 적합한 것을 고르시오. |
3. |
표준해사통신용어를 사용하여 통화할 때 "How do you read 가. I read you excellent. |
4. |
( ) 안에 적합한 것을 고르시오. |
5. |
표준 조타명령 중 "Ease to five." 를 발령하였을 때 Ease의 |
6. |
다음 영문의 ( ) 안에 적합한 것을 고르시오. |
7. |
"( ) anchor position by bearings." 가. Arrange 나. Discharge 사. Check 아. Prepare |
8. |
다음 괄호 안에 들어갈 적당한 단어를 고르시오. 가. Check 나. Cover 사. Touch 아. Keep |
9. |
다음 영문의 ( ) 안에 적합한 것은? 가. windlass 나. crane |
10. |
다음 대화로 미루어 ( )안에 적합한 것은? 가. unberthing 나. identification |
11. |
"No sufficent depth of water ahead of you."이를 무시하였을 가. fire 나. collision 사. grounding 아. man overboard |
12. |
표준해사통신용어를 사용하여 통화할 때 "부산항에 가. allowance 나. clearance 사. pass 아. card |
13. |
다음 문장의 ( ) 속에 알맞은 말은? 가. have up 나. pull up 사. push up 아. heave up |
14. |
"You are approaching the vessel ahead."에서 밑줄 친 단어와 |
15. |
"조석은 게류입니다."를 영어로 표현할 때 괄호 속에 들어갈 적당한 단어는? |
16. |
다음은 "귀선은 항로를 벗어나서 대기하시오."라는 내용의 |
17. |
"본선의 좌현측에 있는 횡단선"을 뜻하는 문장은? |
18. |
다음 문장의 밑줄친 단어의 뜻은? |
19. |
다음 문장에서 밑줄친 부분과 뜻이 반대인 단어는? |
20. |
표준해사통신용어를 사용하여 통화할 때 "주의하여 가. for 나. with 사. of 아. from |
21. |
A의 물음에 대한 B의 응답으로 적절한 것은? |
22. |
다음 통신문에서 밑줄 친 단어의 의미는? |
23. |
다음 영문의 ( )안에 적합한 것을 고르시오. 가. lights and flags 나. low and high |
24. |
표준해사통신용어를 사용하여 통화할 때 "본선은 구조를 가. have 나. demand 사. make 아. require |
25. |
VHF 통신기로 조난통신을 할 때 맨 먼저 사용하는 말은? |
2008년도 제 7 회 해기사시험 |
직종 : 4급항해사 |
과목 [ 상선전문 ]
1. |
배수량등곡선도에는 다음과 같은 요소들이 있다. 틀린 것은? |
2. |
Cargo sling의 요건을 설명한 것 중 관계가 가장 먼 것은? |
3. |
인화성 화물에 대한 주의표시(Care mark) 중 가장 적합한 것은? |
4. |
화물 운송에서 용적화물이 의미하는 것으로 가장 적절한 |
5. |
순적화중량톤수(NET D/W)는 다음과 같이 나타낼 수 있다. |
6. |
선박만재흘수선 규정상 만재흘수선 표시의무 선박이 아닌 |
7. |
선체 중앙부 현측의 흘수선으로부터 건현갑판 상면까지의 |
8. |
선박의 침하된 부분의 기하학적인 중심을 무엇이라 하는가? |
9. |
통풍환기에 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
10. |
유조선의 화물탱크 내에서 발생할 수 있는 화재 및 폭발사고 |
11. |
화물 선적시 화물의 수량이나 외관상 상태 등에 관하여 |
12. |
원목을 갑판적 할 때 lashing(래싱)용으로는 어떤 것을 사용하는 것이 가장 좋은가? |
13. |
화물의 적재시에 운송중 발한(Sweat)에 의한 화물 사고를 |
14. |
다음 중 컨테이너 자체의 중량을 나타내는 것은? |
15. |
길이가 20 feet인 컨테이너의 개수의 단위는? |
16. |
다음 중 선박법의 의의로 볼 수 없는 것은? |
17. |
다음 중 선박법과 관계가 없는 것은? |
18. |
선박이 멸실, 침몰되었을 때 선박국적증서에 대한 선박법상의 조치는? |
19. |
다음은 해양항만관청의 임시항행 허가를 받아 항행할 수 |
20. |
선박국적증서에 기재되는 사항이 아닌 것은? |
21. |
국제톤수증서를 반환해야 하는 경우로서 틀린 것은? |
22. |
항해당직을 담당하는 항해사가 준수해야 할 사항이 아닌 것은? |
23. |
해상인명안전협약(SOLAS)은 여객선의 수밀문에 대하여 |
24. |
총 비상경보 신호의 상세 및 경보가 울릴 때 선내 승무원과 여객들이 취해야 할 행동지침을 명시하고 있는 표를 무엇이라 하는가? |
25. |
SOLAS 협약에서 정의한 내용으로 가장 적절한 것은? |
항해
번호 |
정답가(안) |
번호 |
정답가(안) |
1 번 |
가 |
14 번 |
아 |
2 번 |
나 |
15 번 |
아 |
3 번 |
사 |
16 번 |
가 |
4 번 |
사 |
17 번 |
가 |
5 번 |
아 |
18 번 |
가 |
6 번 |
가 |
19 번 |
아 |
7 번 |
나 |
20 번 |
아 |
8 번 |
나 |
21 번 |
사 |
9 번 |
아 |
22 번 |
아 |
10 번 |
나 |
23 번 |
나 |
11 번 |
가 |
24 번 |
나 |
12 번 |
나 |
25 번 |
가 |
13 번 |
사 |
|
|
운용
번호 |
정답가(안) |
번호 |
정답가(안) |
1 번 |
나 |
14 번 |
가 |
2 번 |
사 |
15 번 |
아 |
3 번 |
나 |
16 번 |
가 |
4 번 |
사 |
17 번 |
나 |
5 번 |
나 |
18 번 |
가 |
6 번 |
아 |
19 번 |
아 |
7 번 |
사 |
20 번 |
가 |
8 번 |
아 |
21 번 |
나 |
9 번 |
아 |
22 번 |
사 |
10 번 |
나 |
23 번 |
사 |
11 번 |
나 |
24 번 |
가 |
12 번 |
아 |
25 번 |
나 |
13 번 |
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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법규
번호 |
정답가(안) |
번호 |
정답가(안) |
1 번 |
사 |
14 번 |
사 |
2 번 |
나 |
15 번 |
사 |
3 번 |
가 |
16 번 |
사 |
4 번 |
아 |
17 번 |
나 |
5 번 |
나 |
18 번 |
사 |
6 번 |
나 |
19 번 |
사 |
7 번 |
아 |
20 번 |
사 |
8 번 |
아 |
21 번 |
아 |
9 번 |
사 |
22 번 |
나 |
10 번 |
사 |
23 번 |
아 |
11 번 |
사 |
24 번 |
나 |
12 번 |
아 |
25 번 |
나 |
13 번 |
나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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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어
번호 |
정답가(안) |
번호 |
정답가(안) |
1 번 |
아 |
14 번 |
사 |
2 번 |
나 |
15 번 |
사 |
3 번 |
사 |
16 번 |
나 |
4 번 |
사 |
17 번 |
사 |
5 번 |
가 |
18 번 |
사 |
6 번 |
나 |
19 번 |
나 |
7 번 |
사 |
20 번 |
나 |
8 번 |
아 |
21 번 |
아 |
9 번 |
나 |
22 번 |
가 |
10 번 |
나 |
23 번 |
사 |
11 번 |
사 |
24 번 |
아 |
12 번 |
나 |
25 번 |
아 |
13 번 |
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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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선전문
번호 |
정답가(안) |
번호 |
정답가(안) |
1 번 |
사 |
14 번 |
나 |
2 번 |
사 |
15 번 |
가 |
3 번 |
아 |
16 번 |
사 |
4 번 |
사 |
17 번 |
나 |
5 번 |
아 |
18 번 |
가 |
6 번 |
아 |
19 번 |
아 |
7 번 |
나 |
20 번 |
나 |
8 번 |
나 |
21 번 |
아 |
9 번 |
사 |
22 번 |
사 |
10 번 |
나 |
23 번 |
가 |
11 번 |
사 |
24 번 |
나 |
12 번 |
사 |
25 번 |
가 |
13 번 |
사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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첫댓글 좋은 자료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