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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나님 나라의 통일성
황영철 (2023.10.11.00:28)
사람들은 한동안 복음과 율법이라는 주제로 논쟁했다. 한동안은 개인 구원과 사회 구원이라는 주제로 논쟁했다. 이게 전혀 의미가 없는 논쟁은 아니었지만, 초점이 틀렸다.
사람들은 그런 걸 가지고 논쟁했지만, 예수님은 하나님 나라 복음을 선포하셨다. 그것은 사람들이 그리스도를 믿고 따름으로써 극단의 변화를 경험해 그들에게서 율법이 이뤄지는 공동체가 지상에 선다는 복음이었다. 복음과 율법은 대립하는 것이 아니라 그 나라에서 통일된다.
하나님 나라는 한 개인이 하나님 앞에서 가지는 법적 위치의 변화와 그에게서 일어난 영적 도덕적 변개가 사회적인 영향력으로 발전해 나간다는 가르침이다. 그러므로 그 나라에서는 개인과 사회가 대립하는 것이 아니라 통일된다.
지금까지 한국의 교회를 약화하게 했고 지금도 크게 변하지 않고 있는 오류 중 하나가 이 저주받을 개인주의다. 복음을 개인 구원을 위한 수단으로 해석하고, 예수님이 선포하신 하나님 나라를 개인이 구원받아 죽은 후에 들어갈 천당으로 해석하고, 성령을 받으면 개인이 성자가 되고, 교회를 개인이 구원받기 위해서 속해야 하는 구원의 방주로 해석했다. 좀 극단으로 말하면 그렇다.
세상에서는? 하나님의 사랑과 도움을 받아서 부유하고 편안하게 잘 살면 된다는 정도이다. 혹은, 세상에서는 부지런히 복음을 전해 더 많은 사람을 구원으로 이끄는 것이 최선의 방법이라는 정도다.
일단 이런 관점을 갖추게 되면, 이 땅에서 하나님의 통치가 이뤄지는 사회를 세워야 하며, 사람은 하나님의 나라와 그분 의를 가장 우선으로 추구해야 하며, 의를 추구하다가 핍박을 당해야 한다는 가르침은 눈에 들어오지 않는다. 그런 가르침은 성경에 없는 것 같이 돼 버리는 것이다. 그렇게 된 결과가 오늘날 한국 교회가 처한 현실이고, 한국 교회가 한국 사회로부터 받는. 낯선 대접을 받는 까닭이다. 그게 그 까닭의 다는 아니지만….
하여, 예수님께서 선포하신 하나님 나라에 관한 깊은 이해가 더욱 절실하다. 그 나라에서 비로소 구약과 신약이 통일되고, 복음과 율법이 통일되고, 개인과 사회가 통일된다. 그리고 그 나라에서 인간의 이상, 곧 하나님의 율법을 순종함으로 거기에 속한 사람들이 하나님의 통치를 경험하고 그 의를 드러내는 사회가 구현된다. 그때 비로소 교회는 다시 한국 사회 빛이 될 것이다.
댓글
…(댓글 전략)…
TLChoi
율법도 지켜야 한다는 말씀인가요?!
황영철
율법을 지켜야 하는 것은 당연한 일입니다. 물론 그 말 뜻을 잘 이해해야 합니다. 앞으로 조금 설명하겠습니다.
TLChoi
신약성경에 율법의 지배를 받지 말고 은혜의 통치를 받아라는 말씀이 수없이 많은데요! ㅎ
TLChoi
로마서만 읽어봐도….
TLChoi
율법의 완성은 예수 그리스도 아닌가요?
TLChoi
귀하가 알고 있는 복음은 무엇인가요?
황영철
율법의 지배를 받는 것과 자기에게서 율법의 요구가 이루어지는 것은 다른 사실입니다. 제가 앞으로 조금 설명하겠습니다.
TLChoi
율법의 요구가 완전하게 이뤄지는 것이 ‘오직 예수!’가 아닌가요?
TLChoi
육신을 따르는 것이 아니라 성령을 따르는 것입니다!
황영철
제 담벼락에 그 주제를 놓고 이미 많은 글을 써놓기는 했습니다. 오늘날 많이 오해되는 주제이기도 합니다. 앞으로 다시 조금 더 쓰기로 하지요.
TLChoi
율법 대신 성령의 법입니다!ㅎ (로마서)
황영철
지금 하신 말씀의 정확한 뜻이 무엇입니까?
TLChoi
복음과 율법의 관계가 정리가 안 되면, 거의 이단이나 별 차이가 없게 됩니다!
TLChoi
귀하의 페친들과 오픈해서 반드시 정리 해야 합니다!
TLChoi
오직 예수!
TLChoi
로마서에서는 율법을 따르는 것을 간음으로…. 초등학문으로….
TLChoi
귀하가 오늘 올린, 하나님 나라에 대한 내용, 틀린 것입니다! ㅎ
朴埰同
TLChoi 님, 귀하는 “복음과 율법의 관계가 정리가 안 되면, 거의 이단이나 별 차이가 없게 됩니다!” 하셨습니다, 적극 동의합니다. 그런데 말입니다.
“네 부모를 공경하라. 그리하면 네 하나님 여호와가 네게 준 땅에서 네 생명이 길리라.”(출 20:12)
귀하는 “율법도 지켜야 한다는 말씀인가요?!” 하셨습니다. 귀하는 은혜의 통치를 받기에 제5계명은 안 지키시나요? 은혜의 통치를 받기에 제5계명을 안 지키시면, 10 계명도 안 지키시겠네요. 즉, 제5계명을 따르는 일은 간음하는 일이니, 10 계명도 안 따르시겠네요.
“육신을 따르는 것이 아니라 성령을 따르는 것입니다!” 하셨는데, 제5계명 혹은 10 계명을 지키지 않는 것은 ‘육신을 따르는 것’이고, 은혜의 통치 아래 성령을 좇아 10 계명을 지키는 것은 ‘성령을 따르는 것’ 아닌가요?
TLChoi
안 지키는 것이 아니라 성령만 의지하면 된다는 의미입니다 !ㅎ 예수님께서 십자가상에서 율법 이상의 것을 다 이루셨다는데, 그 십자가의 의미를 잘 모르는 듯합니다만!
TLChoi
귀하는 인본주의 신앙입니다!
朴埰同
바울 사도께서는 그리스도 십자가의 의미를 잘 모르는 인본주의자이셔서 ㅡ성령을 좇아(10 계명의 주인이신 성령을 의지해)ㅡ 제5계명을 따를(지킬) 것을 명령하셨을까요?
“자녀들아, 주 안에서 너희 부모에게 순종하라. 이것이 옳으니라. 네 아버지와 어머니를 공경하라. 이것은 약속이 있는 첫 계명이니,” (엡 6:1~2)
TLChoi
귀하의 복음은 이신칭의이군요! 하나님 나라 복음 관점에서 위 성경 구절을 해석해 보셨으면 좋겠습니다!
TLChoi
네이버에 성경을 해석할 때 하나님 나라 네러티브를 벗어나면 엉터리라고….
TLChoi
예수 그리스도에 근거하지 않은 방언은 귀신 씨나락 까먹는 소리라고 하던데….
TLChoi
성경에도 수없이 율법의 지배를 받지 말고 성령의 지배를 받으라는 말씀도 많은데, 꼭 구태여 위 말씀을 예로 드셨는지?
TLChoi
귀하는 의무감에 부모에게 효도하시나요? 아니면, 성령께서 주시는 마음으로 효도하시나요? 저는 후자입니다!
朴埰同
이사야가 너희 외식하는 자를 두고 잘 예언했다. 기록했으되 “이 백성이 입술로는 나를 존경하되 마음은 내게서 멀도다. 사람의 계명으로 교훈 삼아 가르치니. 나를 헛되이 경배하는도다.” 했느니라. 너희가 하나님의 계명은 버리고 사람의 유전을 지키느니라. 너희가 너희 유전을 지키려고 하나님의 계명을 잘 저버리는도다. 모세는 “네 부모를 공경하라.” 하고, 또 “아비나 어미를 훼방하는 자는 반드시 죽으리라.” 했거늘, 너희는 가로되 “사람이 아비에게나 어미에게나 말하기를 내가 드려 유익하게 할 것이 고르반 곧 하나님께 드림이 됐다고 하기만 하면 그만이라.” 하고, 제 아비나 어미에게 다시 아무것이라도 해 드리기를 허하지 아니해 너희의 전한 유전으로 하나님의 말씀을 폐하며 또 이같은 일을 많이 행하느니라. (막 7:6~13)
예수님께서는 제5계명을 폐하셨나요? 예수님께서는 십자가에 달리셨을 때 모친 마리아를 사랑하는 제자에게 맡기셨습니다. 이를 보면, 예수님께서는 제5계명을 폐하신 게 아닙니다.
“귀하는 의무감에 부모에게 효도하시나요? 아니면, 성령께서 주시는 마음으로 효도하시나요? 저는 후자입니다!”??????? 성령께서 주시는 자유에는 책임(의무)이 뒤따른다는 걸 모르시나요?
朴埰同
‘성령의 지배를 받는다는 것(성령을 따른다는 것)은 곧 율법의 지배를 받는 일(율법을 따르는 일)임’을 모르시는 귀하와 더 이야기하는 것은 시간 낭비로 생각합니다.
너희는 자유의 율법대로 심판받을 자처럼 말도 하고 행하기도 하라. (약 2:12)
자유롭게 하는 온전한 율법을 들여다보고 있는 자는 듣고 잊어버리는 자가 아니요 실행하는 자니, 이 사람은 그 행하는 일에 복을 받으리라. (약 1:25)
“꼭 구태여 위 말씀을 예로 드셨는지.”??????? 예수님께서는 ‘시내산 율법’을 주신 성삼위 성자 하나님이신데, “네 부모를 공경하라.”, “간음하지 말라.”, “살인하지 말라.” 하신 율법의 주인이신데, 제5계명만 예로 들 수 있는 게 아닙니다.
“간음하지 말라.” 하신 이가 또한 “살인하지 말라.” 하셨은즉, 네가 비록 간음하지 않아도 살인하면 율법을 범한 자가 되느니라. (약 2:11)
율법의 주인이신 예수님께서 ‘하나님 나라 헌법으로서 <시내산 율법>’을 충만하고도 풍성하게 풀이해 주신 게 <산상보훈>인데, 예수님께서 ‘하나님 나라 헌법으로서 <산상보훈>’에서 말씀하신 “착한 행실”이 무엇인가 생각해 보십시오.
너희는 세상의 빛이라. 산 위에 있는 동네가 숨기지 못할 것이요, 사람이 등불을 켜서 말 아래 두지 아니하고 등경 위에 두나니, 이러므로 집안 모든 사람에게 비취느니라. 이같이 너희 빛을 사람 앞에 비취게 해 저희로 너희 ‘#착한 #행실’을 보고 하늘에 계신 너희 아버지께 영광을 돌리게 하라. …… 그러므로 누구든지 이 계명 중에 지극히 작은 것 하나라도 버리고 또 그같이 사람을 가르치는 자는 천국에서 지극히 작다 일컬음을 받을 것이요, 누구든지 이를 행하며 가르치는 자는 천국에서 크다 일컬음을 받으리라. 내가 너희에게 이르노니, 너희 의가 서기관과 바리새인보다 더 낫지 못하면 결단코 천국에 들어가지 못하리라. 옛사람에게 말한바 “살인치 말라. 누구든지 살인하면 심판을 받게 되리라.” 했다는 것을 너희가 들었으나, 나는 너희에게 이르노니 형제에게 노하는 자마다 심판을 받게 되고 형제에게 라가라 하는 자는 공회에 잡히게 되고 미련한 놈이라 하는 자는 지옥 불에 들어가게 되리라. …… 또 “간음치 말라.” 했다는 것을 너희가 들었으나, 나는 너희에게 이르노니 여자를 보고 음욕을 품는 자마다 마음에 이미 간음했느니라. (마 5:14~28)
TLChoi
구약 말씀을 가지고 율법을 지켜야 한다고 하다니…. 유대교는 당연히 율법을 지켜야 하지요!
TLChoi
율법과 예수 그리스도를 연결시키지 못하면, 큰일입니다! ㅎ 돌판에 십계명을 주시고 우리의 마음 판에 성령이 오시지 않았나요? 하나님 나라 복음을 알면 귀하가 혼동하고 있는 모든 문제가 다 해결됩니다! 복음이 무엇인지 모르면, 그리스도인이 아닙니다! ㅎ
朴埰同
또 내 영을 너희 속에 둬 너희로 내 율례를 행하게 하리니, 너희가 내 규례를 지켜 행할지라. (겔 36:27)
TLChoi
구약성경에 머물러 있으면 안 됩니다! 예수 그리스도의 십자가로 오셔야 합니다!
朴埰同
‘율법에 관한 하나님의 말씀, {신약성경} [야고보서]에 적힌 하나님의 말씀’을 적어 드렸음에도, 여전하시네요.
여호와께서 모세에게 말씀해 이르시되 “너는 이스라엘 자손의 온 회중에게 말해 이르라. 너희는 거룩하라. 이는 나 여호와 너희 하나님이 거룩함이니라. 너희 각 사람은 부모를 경외하고 내 안식일을 지키라. 나는 너희 하나님 여호와이니라. 너희는 헛된 것들에게 향하지 말며 너희를 위해 신상들을 부어 만들지 말라. 나는 너희 하나님 여호와이니라.” (레 19:1~4)
레위기 19장 1절~4절만 적으면, 또 ‘구약 타령’하실 것입니다. 그러므로 {신약성경}에 적힌 말씀을 적습니다.
너희가 순종하는 자식처럼 전에 알지 못할 때 따르던 너희 사욕을 본받지 말고, 오직 너희를 부른 거룩하신 분처럼 너희도 ‘#모든 #행실’에 거룩한 자가 되라. 기록됐으되 “내가 거룩하니 너희도 거룩할지어다.” 하셨느니라. (벧전 1:14~16)
베드로 사도는 예수 그리스도 십자가에 가지 못한 까닭으로 {구약성경} [레위기]에 있는 말씀을 인용하셨을까요?
모든 성경은 하나님의 영감으로 된 것으로, 교훈과 책망과 바르게 함과 의로 교육하기에 유익하니, 이는 하나님의 사람으로 ‘#온전’하게 하며 ‘#모든 #선한 #일’을 위해 준비되게 하려는 것이다. (딤후 3:16~17)
귀하의 [정보]를 보니, 대전 산성 감리교회 장로이신가 봅니다. 장로이시니, “모든 성경”은 {구약성경}을 뜻한다는 상식, 신앙의 기초 지식은 가지셨으리라고 생각합니다. ㅡ{신약성경}이 완성된 뒤인 오늘날에는 “모든 성경”은 {구약성경}만이 아닌 {신약성경}도 뜻한다고 주장해도 상관없습니다.ㅡ 또한 디모데후서 3장 17절에 적힌 “선한 일”과 마태복음 5장 16절에 적힌 “착한 행실”은 ‘#동의어’임을 아시리라 생각합니다.
바울 사도는 예수 그리스도 십자가에 가지 못한 까닭으로 “모든 성경ㅡ{구약성경}ㅡ은 하나님의 영감으로 된 것”이라고 말씀하시며 “#온전”과 “#모든 #선한 #일”을 이야기하셨을까요?
<산상보훈>은 모세에게 <시내산 율법>을 주신 주인이신 예수 그리스도, 하나님 나라 주인(왕)이신 예수 그리스도께서 ‘하나님 나라 헌법으로서 <시내산 율법>’을 풍성하고도 충만하게 풀이해 주신 ‘하나님 나라 헌법’임을 이미 말씀드렸습니다. 귀하에게서 <산상보훈>은 무엇입니까? 귀하가 지키지 않아도 되는 법입니까? 장로로서 귀하가 교인들에게 “지키지 말아라.” 할 수 있는 주님의 말씀입니까?
내가 너희에게 분부한 모든 것을 가르쳐 지키게 하라. 볼지어다! 내가 세상 끝날까지 너희와 항상 함께 있으리라, 하시니라. (마 28:20)
성령께서 ‘하나님의 영감으로 된 {성경}’을 은혜의 방도로 삼아 이루시는 공동체, 즉 ‘성령의 공동체’는 ‘모세의 <시내산 율법>을 이루는 공동체’, ‘주님의 <산상보훈>을 이루는 공동체’, ‘율법의 공동체’입니다. ‘천국의 왕인 내가 거룩하니, 내 백성인 너희도 거룩하라.’ 하신 율법, ‘천국의 왕인 내가 온전하니, 내 통치를 받는 백성인 너희도 온전하라.’ 하신 율법을 이루는 공동체입니다.
그러므로 하늘에 계신 너희 아버지께서 ‘#온전’하심과 같이 너희도 ‘#온전’하라. (마 5:48)
이같이 너희 빛이 사람 앞에 비치게 해 그들로 너희 ‘#착한 #행실’을 보고 하늘에 계신 너희 아버지께 영광을 돌리게 하라. (마 5:16)
위 황영철 목사님 글이 ‘마태복음 5장 16절 주님의 말씀’에서 벗어난 것이 있습니까?
이곳에 댓글을 계속 쓰시는 것은 황영철 목사님께 큰 실례입니다. 그러므로 이제는 댓글 그만 쓰시기를 바랍니다.
댓글 계속 쓰시면, 디모데후서 3장 17절에 적힌 “선한 일”과 마태복음 5장 16절에 적힌 “착한 행실”은 ‘#동의어’라는 상식, 기초 지식도 없는 분, 자기 분수도 모르는 분이 자기 앞가림도 못 한 채 ‘훈장질’한 것으로 여겨, 이 뒤로는 아무 대꾸하지 않겠습니다.
TLChoi
도대체 귀하는 복음이 무엇인지 알기나 하나? 안타깝네!
TLChoi
율법이라니…. ㅎ 예수 그리스도의 하나님 되심을 부인하는 악행인데…. ㅎ
TLChoi
율법이 아니라 성령의 법입니다! 로마서 좀 읽어보세요!
TLChoi
신약성경에서 선행과 구약성경에서 선행이 완전 다름을 왜 구별하지 못하나요! ㅎ
TLChoi
마태복음에서 천국의 의미가 무엇입니까?
TLChoi
제발 귀하의 교우들에게 율법을 지켜야 한다고 하지 마세요!⛩️🕍
TLChoi
성령을 누리도록 해야지요!
TLChoi
복음을 알아야 복음적 삶을 제시할 수 있는 것입니다! ㅎ 신약성경의 윤리로 율법을 제시하는것은 하나님 나라 복음이 무엇인지 모르는 표증인지 왜 모르십니까? 교우들에게 인본주의 신앙을 가르치면 절대 안 됩니다! 예수님께서 율법의 모든 것을 이뤘다 하시는데…. 그래서 오직 예수인데.🏚
…(댓글 하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