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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Ship TECH Level 1
(사진은 좌측 맨위부터 순서대로 입니다.)
1. Construction Ship (1테크 건설함)
생산 : 메탈 255 에너지 2130 생산시간 5121
기본 : 체력 1105 시야 224
세부 : 생산력 125 건설사거리 60 최대속력 2.1 가속도 0.009 선회율 200 최저이동수심 15
해군유닛들의 특징은 에너지에 비해 메탈을 굉장히 많이 소모한다는 점이다.
따라서 해상맵의 경우 왠만큼 자원을 수급해도 쉽야드를 늘리기 쉽지 않다.
또한 생산시간도 매우 길기 때문에 해상전의 경우 전술적으로 매우 다양한 상황들이 발생할 수 있다.
이를 테면 구축함의 경우 체력과 공격력이 좋지만 생산시간이 길기 때문에 초반에 섣불리 구축함부터 생산하다가는
수가 쌓이기전에 대규모의 초계함에 밀려버릴수도 있으며, 또 초계함만 생산하다가는 불과 잠수한 1척에 쉽야드가 파괴되고
재해권을 완전히 빼앗겨 버릴 수도 있다. (필자가 Totala배 1회 대회 8강전에서 이러한 재미있는 상황들이 발생했다.)
서론이 길었는데 1테크 건설함은 생산력이 매우 좋으며 체력도 높다. 해상맵에서는 잔해수급이 매우 중요하고,
발전소 건설등 매우 쓰임이 많기 때문에 사용빈도가 상당히 높다.
2. Skeeter (스키터) - Scout Ship (초계함)
생산 : 메탈 100 에너지 985 생산시간 2062
기본 : 체력 560 공격력 13/31/83(항공기) 연사력 1/2.4 사거리 180/604 시야 280 타격범위 8/48
세부 : 최대속력 3.8 가속도 0.1 선회율 511 최저이동수심 6
레이저와 유도미사일을 사용한다.
해군유닛중 가장 기본적인 전투유닛이지만 후반에도 유용할 만큼 가격대비 능력치가 좋다.
지상의 삼손과 비슷한 수준이라고 보면 된다.
섬맵에서는 적이 에어크래프트를 선택할 수도 있기 때문에 대공방어를 위해서 필요한 유닛이다.
3. Crusader (크루세이더) - Destroyer (구축함)
생산 : 메탈 898 에너지 4537 생산시간 13391
기본 : 체력 2870 공격력 165/70 연사력 2/2.8 사거리 660/410 시야 330 타격범위 48/16
세부 : 탐지범위 305 최대속력 2.9 가속도 0.04 선회율 121 최저이동수심 12
잠수함과 수상함을 모두 공격할 수 있는 유도 폭뢰와 헤비 캐논으로 무장하였다.
순양함 못지 않은 체력과 공격력으로 해군함대의 최전방 돌격 및 순양함과 전함의 시야확보 역할을 맡는다.
사거리가 생각보다 길지 않기 때문에 해안해서 내륙깊숙히 포격하기는 힘들다.
4. Hulk (헐크) - Transport Ship (수송함)
생산 : 메탈 919 에너지 4639 생산시간 14538
기본 : 체력 2000 시야 250
세부 : 최대수송제한수 24 최대수송규모 3 최대속력 1.9 가속도 0.009 선회율 128 최저이동수심 12
아틀라스 수송기와 달리 엄청나게 많은양을 수송할 수 있다.
다만 안타깝게도 스타크래프트의 수송기와 달리 탑승시간이 오래 걸려서 역시 효율성이 떨어진다.
5. Lurker (러커) - Submarine (잠수함)
생산 : 메탈 1151 에너지 3724 생산시간 9894
기본 : 체력 610 공격력 350/115(피라냐)/115(샤크) 연사력 2.7 사거리 400 시야 112 타격범위 16
세부 : 탐지범위 405 최대속력 2.1 가속도 0.015 선회율 256 최저이동수심 20
대 수상함용 잠수함이다.
구축함과 단독으로 대결시 거의 대등하지만 기동전시 유도 어뢰의 선회율이 낮아 불리하다. (설명에는 무유도라고 되어있다.)
소나탐지범위는 구축함보다 넓어서 미니맵 강제어택을 통해 선제공격이 가능하다. (타겟팅 퍼실리티가 있을 경우 자동)
재미있는 점은 생산시간이 구축함보다 훨씬 짧아서, GOW맵처럼 작은 해상맵의 경우 잠수함이 먼저 생산되서
구축함이 미치 생산되기전에 날려버릴수 있다. 잠수함에게 재해권을 완전히 장악당하게 되면
해상에서 병력을 생산하는것이 거의 불가능해지기 때문에 잠수함은 전략의 선택폭을 넓혀주는 좋은 유닛이다.
2. Ship TECH Level 2
1. Advanced Construction Sub (2테크 건설 잠수함)
생산 : 메탈 695 에너지 7568 생산시간 16565
기본 : 체력 360 시야 120
세부 : 생산력 225 건설사거리 100 탐지범위 400 최대속력 2.15 가속도 0.032 선회율 256 최저이동수심 20
특이하게 소나를 장비한 건설함이다.
2테크 소나 스테이션과 해저 핵융합 발전소, 시플레인 플랜트등은 2테크 건설 잠수함만이 건설할 수 있다.
체력이 매우 낮아서 잠수함에게 발견되면 즉시 격침되기 때문에 보호에 신경을 쓰도록 한다.
2. Colossus (콜로서스) - Light Carrier (경항공모함)
생산 : 메탈 1372 에너지 11257 생산시간 25394
기본 : 체력 3390 공격력 2000(파괴/자폭) 시야 350 타격범위 516(파괴/자폭)
세부 : 생산력 200 탐지범위 1800 최대속력 2.3 가속도 0.01 선회율 64 최저이동수심 30 에너지생산 370
항공기 2기를 탑재할 수 있는 경 항공모함이다. 탑재된 항공기는 수리가 가능하다.
광역레이더를 보유하고 있으며 에너지생산력이 높기 때문에 3척만 보유해도 핵융합 발전소 1기와 맞먹는다.
현실에서는 항공모함이 매우 강력한 위력을 발휘하지만 TA에서는 항공기의 연료가 필요없기 때문에 실질적인 쓰임은
거의 에너지생산과 레이더확보용이다. 파괴시 상당한 자폭피해를 준다.
3. Piranha (피라냐) - Submarine Killer (대잠 잠수함)
생산 : 메탈 1448 에너지 5481 생산시간 17767
기본 : 체력 290 공격력 200/580(러커)/580(스네이크) 연사력 2.3 사거리 375 시야 150 타격범위 16
세부 : 탐지범위 489 최대속력 2.4 가속도 0.2 선회율 622 최저이동수심 15
대 잠수함용 잠수함이다. 어뢰 공격력이 낮아서 수상함을 상대로는 피해를 주기 힘들다.
선회율이 높은 유도 어뢰를 사용하며 1테크 잠수함에 강한 특수공격력을 가진다.
1테크 잠수함은 어뢰를 적중시키지도 못하고 순식간에 격침된다.
4. Ranger (레인저) - Missile Ship (미사일 호위함)
생산 : 메탈 2348 에너지 7804 생산시간 22317
기본 : 체력 1200 공격력 500/57/108(항공기) 연사력 12/2 사거리 1300/710 시야 245 타격범위 96/48
세부 : 최대속력 1 가속도 0.01 선회율 134 최저이동수심 12
수직발사 로켓과 유도 미사일을 탑재하고 있다.
매우 긴 사거리를 활용해서 주로 시설물과 고정포대를 공격한다.
소나가 없고 해군유닛을 상대로는 매우 취약하기 때문에 단독운용은 삼가하는 것이 좋다.
5. Conqueror (컨커러) - Cruiser (순양함)
생산 : 메탈 1719 에너지 8608 생산시간 17789
기본 : 체력 4050 공격력 208/70 연사력 2.9/2.8 사거리 1300/410 시야 210 타격범위 64/16
세부 : 탐지범위 425 최대속력 2.5 가속도 0.02 선회율 128 최저이동수심 30
순양 함포와 유도 폭뢰로 무장하고 있다.
사거리가 매우 길어서 시야만 확보되면 지상에 있는 시설물도 공격이 가능하다.
소나 범위가 넓기 때문에 잠수함을 매우 잘 상대할 수 있다.
자원과 생산시간이 무지막지한 전함을 대신해서 해군전력의 핵심을 이룬다.
6. Millenium (밀레니엄) - Battleship (전함)
생산 : 메탈 4404 에너지 20731 생산시간 42730
기본 : 체력 5720 공격력 260/260 연사력 2.2/2.2 사거리 1250/1250 시야 350 타격범위 64/64
세부 : 최대속력 2 가속도 0.005 선회율 64 최저이동수심 30
3연장 전함포 2문을 장비하고 있다.
사기적인 공격력과 체력, 연사력, 사거리를 지니고 있지만 그만큼 쉽게 생산할 수 있는 유닛이 아니다.
그리고 대공능력과 대잠능력이 없으므로 반드시 호위함들이 필요하다.
크기부터 위력적인 ARM 최고의 해군유닛이다.
7. Escort (에스코트) - Radar Jammer Ship (레이더 교란함)
생산 : 메탈 131 에너지 1928 생산시간 6708
기본 : 체력 510 시야 300
세부 : 재밍범위 700 최대속력 2.7 가속도 0.075 선회율 400 최저이동수심 6
항공모함 콜로서스가 레이더함 역할을 하기때문에 따로 레이더함이 없고 재머함만 존재한다.
해군유닛은 사거리에 비해 시야가 터무니 없어서, 미니맵을 통한 공격이 많이 이루어진다.
따라서 레이더에서 흔적을 지워주는 재머함이 이러한 공격으로부터 보호해준다.
특히 상대가 타겟팅 퍼실리티를 보유하게되면 레이더와 소나를 통한 원거리포격이 매우 심화되기 때문에 반드시 필요하다.
8. Archer (아처) - Anti-Air Ship (방공 구축함)
생산 : 메탈 1358 에너지 17058 생산시간 38628
기본 : 체력 2360 공격력 57/57/108(항공기)/108(항공기)/146 연사력 2/2/0.7 사거리 710/710/750 시야 350 타격범위 48/48/125
세부 : 최대속력 3 가속도 0.011 선회율 160 최저이동수심 30 산탄도 1000
해군용 방공 유닛이다. 유도미사일 2기와 플랙캐논을 발사한다.
체력까지 높아 대 항공기용으로는 최고의 유닛이지만 생산시간이 거의 전함급이다.
하지만 지상용인 팔랑스와 마찬가지로 몇척만 보유해도 충분히 위력적이다.
9. Fibber (피버) - Sonar Jamming Sub (음파탐지방해 잠수함)
생산 : 메탈 295 에너지 2897 생산시간 11048
기본 : 체력 450 시야 150
세부 : 재밍범위 650 최대속력 2.4 가속도 0.2 선회율 622 최저이동수심 15
잠수함 특수부대를 운용하고자한다면 필수적으로 동반해야 할 유닛이다.
잠수함의 소나는 모든 유닛들의 시야보다 넓기 때문에 미니맵을 통한 강제공격으로
적의 시야밖에서 모조리 파괴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 또한 유닛자체가 잠수함이기 때문에 매우 유용한 유닛이다.
3. Hovercraft
1. Construction Hovercraft (건설 호버크래프트)
생산 : 메탈 396 에너지 4370 생산시간 10494
기본 : 체력 723 시야 270
세부 : 생산력 80 건설사거리 70 최대속력 2.2 가속도 0.01 선회율 120 등판력 16
호버크래프트류는 속도가 매우 빠르기 때문에 해상맵뿐 아니라 지상맵에서도 전략적으로 사용이 가능하다.
건설 호버크래프트는 1테크 건설 유닛이 지을수 있는 모든 건물을 건설할 수 있다.
2. Skimmer (스키머) - Scout Hovercraft (정찰 호버크래프트)
생산 : 메탈 76 에너지 1169 생산시간 3388
기본 : 체력 200 공격력 45 연사력 0.8 사거리 210 시야 280 타격범위 8
세부 : 최대속력 3.7 가속도 0.11 선회율 310 등판력 16
정찰용이지만 공격력이 장난이 아니다.
레이저를 사용하며, 속력이 매우 빨라서 후방침투 교란작전용으로 유용할 것으로 보인다.
3. Anaconda (아나콘다) - Hovertank (호버 전차)
생산 : 메탈 272 에너지 2856 생산시간 8115
기본 : 체력 880 공격력 80 연사력 1.2 사거리 300 시야 280 타격범위 16
세부 : 최대속력 2.6 가속도 0.06 선회율 250 등판력 16
메탈소모와 생산시간이 다소 길지만 스텀피에 비해 능력치가 훨씬 좋다.
속도가 매우 빠르고 탄속 역시 빠른 가우스캐논을 사용한다.
2테크 카봇의 파이도와 비슷하거나 더 우세한 화력을 가지고 있다.
4. Swatter (스와터) - Anti-Air Hovercraft (대공 호버크래프트)
생산 : 메탈 120 에너지 1444 생산시간 3747
기본 : 체력 375 공격력 49/105(항공기) 연사력 2.1 사거리 650 시야 280 타격범위 48
세부 : 최대속력 2.9 가속도 0.07 선회율 280 등판력 16
전체적으로 삼손보다 대공능력이 좋다.
단, 체력이 조금 낮아서 지상유닛을 상대로는 버거울 것으로 예상된다.
삼손과 동일한 유도 미사일을 사용한다.
5. Wombat (웜뱃) - Hovercraft Rocket Launcher (로켓발사 호버크래프트)
생산 : 메탈 325 에너지 3131 생산시간 17933
기본 : 체력 450 공격력 300 연사력 9 사거리 670 시야 280 타격범위 80
세부 : 최대속력 2.1 가속도 0.03 선회율 240 등판력 16
수직발사 로켓을 사용한다.
2테크 차량인 멀에 비해 생산시간이 매우길고 공격력과 사거리가 떨어지기 때문에 순수 지상맵에서의 효율은 떨어진다.
6. Bear (베어) - Transport Hovercraft (수송 호버크래프트)
생산 : 메탈 665 에너지 7938 생산시간 20341
기본 : 체력 1150 시야 250
세부 : 최대수송제한수 6 최대수송규모 3 최대속력 1.8 가속도 0.004 선회율 128
헐크보다 생산시간이 오래걸린다. 최대수송수도 6기가 한계다.
베어에 지상유닛 6기를 생산해서 수송하느니 호버크래프트 6기를 생산해 공격하는것이 더 나아 보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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첫댓글 완벽한 자료를 위해서 실제 게임상에서, 혹은 직접 조사한 데이터와 다른 부분이나 오타가 있으면 꼭 댓글을 남겨주세요.
호버류는 안써봤는데 아나콘다가 정말 좋아보이네요. 카봇의 파이도에 비해 속도 2배, 연사력대비 공격력 2배, 체력 비슷, 가격절반 -_-;; 이거 물건인데요... 사거리가 조금 짧으나 어차피 시야가 짧으니..
잘봤습니다! 호버류는 쓰기에 약간 애매한 감이있어서 저도 잘 쓰지 않아요 ㅠ.ㅠ
보면 볼수록 빠져드는것 같네요 잘보고 갑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