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릉 금진온천/금진항/심곡항
2009.1.26. 구정 차례를 지낸 후 찾은 금진온천
금진항
심곡항 전경
금진항을 지나 심곡항으로 가는 길목에 있는 합궁골
금진항에서 심곡항에 이르는 헌화로
강릉시에서 공모전을 통하여 선정된 이 이름은 헌화로라고 지어졌는데
그 유래는 삼국 유사에 나오는 수로부인의 이야기 가운데 어느 노인이 수로 부인에게 꽃을 바쳤다는 헌화가의 장소로 유명한 곳으로,
기암괴석으로 이루어진 해안도로의 이름을 따서 헌화로라고 부르게 된 것이다.
강릉금진온천
강릉금진온천은 2006년 12월에 정식으로 개관되었으며 강릉시 남쪽 금진에 위치해 있다.
금진은 강릉시 정동진 산언덕 너머 심곡을 거쳐 해안 드라이브 도로인 “헌화로”를 지나 다다르는 작은 어촌이다.
최근 이곳에 희귀 미네랄 성분이 함유되어 있는 해양심층수가 발견되었다. 물론 온천수이다.
우리나라 물 전문가에 의하면 금진온천수는 당뇨, 간질환, 변비, 고혈압, 위장질환, 아토피성피부염, 천식, 폐경기, 우울증 등이
치유되는 것이 관찰됐기 때문에 세계적으로 ‘기적의 물’로 꼽히는 프랑스의 ‘루르드 샘물’에 필적할만한 희귀한 물이라고 확신신한다”고 말한다.
금진온천수의 미네랄 성분은 일반 바닷물과 전혀 다르다.
현재 일본에서 생산되고 있는 해양심층수의 경우도 일체의 유기물질이 없이 청정하지만 미네랄 성분은 바닷물과 거의 차이가 없다.
금진온천수의 미네랄 농도는 일반 바닷물, 해양심층수보다도 훨씬 높다.
특히 해양심층수의 경우 칼슘이나 마그네슘의 농도가 일반 바닷물과 거의 차이가 없고
그 비율이 마그네슘이 칼슘보다 3배 가까이 높은 바닷물과 같은 비율을 보이고 있는데 비해서
금진온천수의 경우 칼슘이나 마그네슘의 농도가 인체에 흡수되기에 가장 이상적인 비율을 보이고 있다.
금진온천수는 필수미네랄 뿐 아니라 다량의 희귀 미네랄들이 포함되어 있다.
스트론튬, 망간, 아연, 혈당 강하효과가 있는 바나듐 등의 희귀성 미네랄의 농도도 매우 높으며,
항암효과를 보이는 것으로 알려져 있는 셀레늄이 상당량 포함되어 있다.
미네랄은 우리 몸의 4%정도를 차지하고 있지만 어느 한 가지라도 부족할 경우 생명현상에
심각한 장애를 초래하는 “생명의 열쇠”라고 할 수 있다.
특히 금진온천의 큰 매력은 실내외 어디서나 아름다운 바다전망이 가능하다는 것이다.
욕탕 안에서, 그리고 '티카페'라고 이름 붙인 2층 휴게실에서도 동해의 푸른 바다풍경을 바로 내려다 볼 수 있는 위치 좋은 온천이다.
이용요금이 비싼 이유는 티카페에서 건강에 좋은 여러 가지 차와 음료수를 무료로 제공받으며 휴식을 취할 수 있기 때문이다.
금진온천의 설명에 의하면 금진온천수는 특이한 온천수로, 세계 최고의 미네랄 함유량과 항산화력이 뛰어난 셀레늄을 함유하고 있다고 한다.
이러한 온천수의 성분과 효능이 알려져서 국내 여러 연구기관에서 암발생 억제 및
전이효과, 조류독감 바이러스억제효과 등의 동물임상실험을 하고 있다고 한다.
온천수질 분석표를 보면 다른 온천수에 비해 Ca[858mg]과 Mg[945mg]가 많이 함유된 것을 알 수 있다.
국내 여러 대학에서 이 온천수가 인체의 질병에 미치는 영향을 연구하고 있다고 하니 기대를 해 봄직하다.
그리고 이 온천수를 이용한 화장수, 비누 등을 개발되어 시판하고 있다.
티카페'라고 이름 붙인 2층 휴게실에서 무료로 서비스하는 커피를 마시며 동해의 푸른 바다풍경을 내려다 볼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