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로/병/사/의 비밀
< 생로병사의 비밀 3부작 >
미래를 위한 과거의 선물,
우리음식 3부작
■ 방송 일시 : 2008년 10월 5일/19일/26일(일) (KBS1TV 22:20~23:15)
■ 담당 프로듀서 : 신호균 PD
▷우리는 무엇을 먹어야 하는가
인간을 살게 하는 원동력이자 문명과 문화의 또다른 이름, 飮食!
오랜 세월동안 우리의 입맛을 지켜온 건강한 음식들이 밥상에서 사라지고 있다. 슬기로운 조상들의 지혜가 담긴 전통 발효음식도 점점 관심에서 멀어지고 있다. 그 대신 ‘빨리’ 만들어지고 ‘편리하게’ 먹을 수 있는 음식들이 우리의 식생활을 차지하고 있는데.. 우리의 눈을 유혹하고 우리의 혀를 자극하는 수많은 음식들! 우리는 과연 무엇을 먹어야 하는가?
7개월 간, 유럽과 아시아 8개국을 넘나드는 취재!
생생한 HD 영상으로 만나는 다양한 음식들!
<생/로/병/사/의 비밀> 특집 3부작 [미래를 위한 과거의 선물, 우리 음식]에서 우리의 삶을 윤택하게 할 건강한 밥상과 음식을 집중 조명한다.
▷왜, 발효인가
우리의 혀에는 셀 수 없이 많은 돌기들이 솟아있고, 그 돌기를 통해 우리는 시고, 달고, 짜고, 맵고, 쓴 다섯 가지의 맛을 느끼게 된다. 하지만 세계의 식품 전문가들은 새로운 제 6의 맛을 주목하고 있다. 삭힌 맛, ‘발효미醱酵味’가 바로 그 것. 과연 그 이유는 무엇일까? 세계 각국의 오래된 마을에서 전해오는 오래된 발효 음식을 찾아나선 <생/로/병/사/의 비밀>. 일본의 낫토와 중국의 두시, 스위스의 치즈와 위구르의 요구르트, 스페인의 하몽과 중국의 쭈퍼로우로 이어지는 발효음식 지도를 통해 오랫동안 우리의 입맛을 지배한 놀라운 힘을 만난다.
▷발효의 정점(頂點), 한국 음식
- 발효 기술은 우리 민족이 가진 원천 기술이다 -
- 이철호 교수 / 고려대학교 생명과학 생명공학부
오래된 음식의 대부분은 ‘발효’의 과정을 거친다. 더 좋게, 더 맛있게 음식을 보관하기 위한 인류의 고민이 발전시킨 최고의 저장법이 발효인 셈이다. 전 세계 곳곳의 다양한 발효음식 중 가장 돋보이는 것은 우리나라의 전통 발효식품이다. 장수의 비결이자, 병을 낫게하고, 인류에 나쁜 균을 사멸시키는 우리의 발효음식! 구문으로만 전해지던 전통 발효음식의 효능이 점점 베일을 벗고 있다. <생/로/병/사/의 비밀>에서는 국내외의 전문가와 함께 과학적, 의학적 접근을 통하여 발효의 비밀을 밝힌다.
▷느린 음식이 대안이다
빠르게 변화하는 현대사회. ‘건강하지 않은 음식’으로 고통받는 사람들이 늘고 있다. 전 세계 곳곳, 그리고 한국까지 침투한 고단백, 고지방의 서구식 음식문화! 빠르고 쉽게 맛과 칼로리를 채우는 서구음식들이 만들어낸 새로운 질환들에 세계는 신음하고 있다. 과연 우리가 버린 것은 무엇일까?
전문가들은 우리에게‘다시 옛날처럼’ 먹으라고 충고하고 있다. 슬로시티, 슬로푸드로 대변되는 ‘느림’의 미학. 자연과 시간의 흐름을 거스르지 않고 살아가는 삶이 ‘진짜’ 삶이라 말하는 사람들의 이야기를 만난다.
▷포크와 칼을 놓고 숟가락과 젓가락을 들다
2006년 ‘헬스’지 - 세계 5대 건강식품의 하나로 김치 선정
건강식으로 평가받는 세계의 다양한 요리들. 하지만 ‘한국 음식’에 대한 세계의 반응은 남다르다. 하늘을 나는 비행기에서, 다이어트를 위한 미국 비만인의 식탁 위에서, 그리고 약을 대신하는 치료법으로 다양한 역할을 해내고 있는 한국 음식! 숨쉬는 밥상, 한식의 비밀은 과연 무엇일까? <생/로/병/사/의 비밀>에서는 한식의 우수성을 밝히기 위한 다양한 실험을 실시하고 세계화를 위한 방법을 모색한다.
▷우리와 함께 숨쉬는 음식.
늘 밥상 위에 있어서, 늘 당연히 먹는 것이라 미처 깨닫지 못했던 놀라운 힘이 우리의 음식에 숨어있다. 인간의 힘으로는 불가능한 일들을 실현시키는 발효와 음식의 신비. 이것이 바로 현재와 미래를 살아가는 우리를 위한 과거의 선물이다.
<생/로/병/사/의 비밀 특집 >
- 미래를 위한 과거의 선물, 우리 음식 3부작
10월 5일부터 3주 연속, KBS 1TV 일요일 밤 10시 20분
■ 제 1부 10/5 - 오래된 마을에서 찾은 비밀, 발효
■ 제 2부 10/19 - 시간이 빚은 축복, 느린 음식
■ 제 3부 10/26 - 한식, 건강을 요리하다
< 미래를 위한 과거의 선물, 우리음식 3부작 >
제 2부 시간이 빚은 축복, 느린 음식
■ 방송 일시 : 2008년 10월 19일 (일) (KBS1TV 22:20~23:15)
■ 담당 프로듀서 : 신호균 PD
▷ 우리가 버린 것, 우리가 잃은 것
미국 피닉스의 피마인디언 마을과 중국 신강성의 위구르. 멀리 떨어진 이 두 지역에 주목할만한 공통점이 있다. 채식 위주의, 그리고 요구르트와 과일 위주의 전통 식생활을 버리고 빠르고 간편한 패스트푸드를 선택한 것. 잠시의 달콤함을 누린 댓가로 그들은 당뇨병과 심장질환 등 성인병에 시달리고 있다. 그들은 말한다. 더 늦기 전에 ‘옛날처럼 먹어야 한다’고. 서구식 식생활이 급속도로 퍼진 우리나라는 어떨까? <생/로/병/사/의 비밀>에서는 용인 지역의 초등학생을 대상으로 실시한 건강검진 결과를 토대로 빠른 음식이 들어오면서 생긴 건강의 위기 상황을 심층 분석한다
▷ 음식, 삶의 희로애락을 담다
세계에서 유일하게 모계사회를 지켜가고 있는 중국의 모쏘족. 그들에게는 오랜 옛날부터 내려온 발효음식이 있다. 바로 돼지에 소금과 산초를 넣어 발효시킨 쭈퍼로우. 쭈퍼로우는 세상을 떠난 노인을 배웅하는 마지막 음식으로 쓰인다. 일본 시가현의 마을에서 열린 가정의 평안을 비는 축제에도 전통음식은 빠지지 않는다. 마을을 둘러싼 비와호에서 잡은 생선으로 만든 후나즈시가 그 것. 사람들은 음식을 통해 삶을 맛본다. 삶의 기쁨과 슬픔을 함께 하는 음식. 그 속에는 느린 음식의 미학이 숨어있다.
▷ 건강을 위한 선택, 발효
장수마을로 유명한 스페인의 랑하론. 건강식으로 인정받는 지중해식 식사를 하는 이 지역에는 특이한 점이 있다. 고기를 즐기지 않는 지중해식 식단에 비해 이들의 식탁에는 붉은 고기가 빠지지 않는다는 것. 바로 발효된 돼지고기인 하몽이다. 장수비결의 하나로 하몽을 꼽는 랑하론 지역 노인들. 과연 발효식품은 건강과 장수에 어떤 도움을 줄까? 올해 56세의 김인술 씨. 20대 못지 않은 건강함을 자랑하는 비결이 바로 귀농 후 즐기게 된 발효음식 덕분이라고 믿고 있는데... 전북대병원팀과 함께 식생활에 따른 남성 생식능력의 차이를 분석한 <생/로/병/사/의 비밀>. 그 놀라운 결과를 공개한다.
▷ 느린 음식이 대안이다
전남 구례의 한 마을. 60세 밑으로는 마을회관에 들어가지도 못한다는 이 마을의 장수노인들이 즐기는 것은 된장이다. 어머니가, 그리고 어머니의 어머니가 그랬던 것처럼 손수 장을 담고, 김치를 만드는 것이 당연한 일상이다. 담양에서 만난 빈도림, 이영희 부부도 마찬가지. 담양의 푸른 대숲 사이에서 밀랍초를 만들며 자연과 하나되는 삶을 살고 있다. 슬로시티, 슬로푸드로 대변되는 ‘느림’의 미학. 자연과 시간의 흐름을 거스르지 않고 살아가는 삶이 ‘진짜’ 삶이라 말하는 사람들의 이야기를 만난다.
|
댓글 0 | 손님댓글 0 신고 | 인쇄 | 스크랩(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