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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입학사정관협회
 
 
 
카페 게시글
입학사정 켐프 이야기 스크랩 창의적 사고 개발 기법
강충인 추천 0 조회 233 14.06.27 18:05 댓글 0
게시글 본문내용

창의적 사고 개발 기법

 

1. 확산적 사고와 수렴적 사고

구분

의미

원리

사고 기법

확산적 사고

▶유의미하고 새로운 연결을 만들고 표현하는 사고 과정

▶아이디어(대안,가능성)를 생성해 내는 사고 과정

♣판단 지연의 원리

♣충분한 수의 대안이 생성될 때까지는 판단을 유보함

브레인스토밍

브레인라이팅

결부법

스캠퍼

육색사고모기법

연꽃 기법

수렴적 사고

▶아이디어들을 분석하고, 다듬고, 선택하는 사고 과정

▶아이디어(대안,가능성)를 선택하거나 개발하는 초점화의 사고과정

♣긍정적 판단의 원리

♣더 나은 대안을 찾고, 만들기 위하여 대안들을 긍정적으로 음미함

하이라이팅

PMI 기법

P-P-C

평가행렬법

쌍비교 분석법

 

2. 브레인스토밍(Brainstorming)

오스본(A.F.Osborn)에 의해 처음 소개되었으며 특정한 주제에 대해 두뇌(brain)에서 폭풍(storming)이 휘몰아치듯이 생각나는 아이디어를 많이 내놓는 것이다.

짧은 시간에 많은 아이디어의 생성이 목적이고 주로 집단토의에서 사용할 수 있으며, 수업 과정에서 접하게 될 사건에 대하여 가능한 모든 원인을 찾는 데 사용해 볼 수 있다.

 

★기본 규칙 (4S)

비판금지 (Support)

아이디어를 내놓는 동안 어떤 아이디어라도 절대로 비판하거나 평가하지 않는다.

자유분방 (Silly)

아이디어가 비현실적이거나 터무니없는 것일지라도 모두 받아들여야 한다.

양산 (Speed)

좋은 아이디어를 얻기 위해서는 가능한 한 많은 아이디어가 요구된다.

결합과 개선 (Synergy)

두 개 이상의 아이디어를 결합하여 제3의 아이디어를 이끌어 낼 수 있도록 한다.

 

★ 진행 절차

① 집단의 크기 : 5-6명(12명 내외로 홀수가 좋다)

② 집단의 구성 : 성별, 나이, 수준 등이 골고루 섞이도록 하여 문제에 ?나 폭넓은 시각을 갖고 다양한 아이디어가 산출되도록 한다.

③ 사회자 : 많은 아이디어를 말하도록 자유스럽게 진행한다.

④ 기록자 : 발표 내용을 빠뜨리지 않되, 핵심 단어만 기록한다.

⑤ 아이디어 생성을 위한 시간이나 개수를 미리 정할 수도 있다.

⑥ 아이디어가 정리된 다음 하나씩 평가하는 과정을 거쳐 좋은 아이디어를 선택한다.

 

 

3. 스캠퍼(SCAMPER)

미리 문제해결의 착안점을 정해 놓고 그에 따라 다각적인 사고를 해 봄으로써 아이디어를 얻는 기법으로, 알렉스 오스본(Alex Osbone)이 소개하고 로버트 에벌리(Robert Eberle)가 재구성한 아이디어 촉진 발문법이다. 이 기법은 기존의 제품을 개선하거나 신제품을 만들어 낼 때 유용하다.

 

<스캠퍼의 단계별 질문>

단 계

질 문

대치하기(Substitute)

다른 누구? 다른 무엇? 다른 성분? 다른 재료? 다른 에너지? 다른 장소? 다른 음성?

결합하기(Combine)

혼합하면? 단원을 조합하면? 목적을 합하면? 아이디어를 조합시키면?

적용하기(Adapt)

번안하면? 각색을 하면? 이것과 비슷한 것은? 이것은 어떤 아이디어를 시사하는가? 과거의 것과 비슷한 것은? 베낄 수 있는 것은? 내가 흉내낼 수 있는 사람은?

수정-확대-축소하기

(Modify-magnify-minify)

확대시키면? 빼면? 변형시키면? 의미, 색깔, 소리, 향기, 형태 등을 바꾸면? 빈도를 높이면? 더 강하게 하면? 더 길면? 생략하면? 간소화하면? 분리하면? 작게(가볍게, 쉽게, 짧게)하면?

다른 용도로 사용하기

(Put to other use)

(모양, 무게 또는 형태 등으로 보아) 다른 용도는? 수정하면? 맥락을 바꾸면?

제거하기(Eliminate)

이것을 없애 버리면? 부품 수를 줄이면? 압축시키면? 낮추면? 더 가볍게 하면? 없어도 할 수 있는 것은?

재배치하기

(Rearrange-reverse)

거꾸로 하면? 반대로 하면? 역할을 바꾸면? 위치를 바꾸면? 다른 시퀀스는? 보조를 바꾸면? 원인과 결과를 바꾸어 보면?

 

★진행 절차

○학생들에게 스캠퍼 기법의 목록을 제시해 준다.

○각 목록에 해당되는 7가지 내용을 적용한 사례를 찾아보게 한다.

축소한 예) 휴대전화, 이어폰, 소형 라디오, 접는 지휘봉과 접는 자, 접는 우산 등

확대한 예) ‘아이가 커졌어요’, ‘고릴라’라는 제목의 영화 등

결합한 예) 안과 겉을 뒤집어 입을 수 있는 옷, 라이터와 재떨이가 재결합 된 것

제거한 예) 팔 부분에 지퍼를 달아 조끼로도 입을 수 있는 옷

○현재의 물건을 7가지 기법에 따라 개선해 보게 한다.

 

 

4. 육색 사고모 기법

영국의 심리학자 보노(Edward de Bono)가 고안한 이 기법은 학습자들이 여섯 가지 각기 다른 색의 모자를 쓰고, 자신이 쓰고 있는 모자 색깔이 의미하는 유형의 사고를 하게 하는 것이다. 즉, 자신의 생각을 버리고, 의도적으로 다른 생각을 하게 함으로써 폭넓은 사고력을 신장시키게 하는 기법이다.

<육색 사고모가 의미하는 사고 유형>

색깔

사 고 유 형

백색모

흰색은 더러움이 없는 순수한 색, 어떤 비판도 해석도 덧붙지 않은 사실에 초점을 맞춘 사고. 중립적이고 객관적인 사고.

적색모

빨간색은 피와 정열의 상징. 감정이나 영감에만 의지하는 사고. 직관에 의한 감정이나 느낌

흑색모

검은색은 어두운 이미지이지만, 긴장감을 주는 색. 논리적으로 비판하거나 부정적인 사고.

황색모

노란색은 밝고 적극적인 색. 오로지 긍정적인 측면에서만 생각. 낙관적 긍정적인 시각.

녹색모

초록색은 풍부한 자연과 성장하는 식물을 상징. 새로운 아이디어를 생성하고, 창조적인 사고

청색모

파란색은 조절 및 통제의 이미지. 다른 모자의 사용법을 조절하는 역할(사회자)

 

★진행 절차

○사회자가 지시하는 모자를 쓴 뒤, 그 모자가 의미하는 유형으로 생각하고 토의한다.

○한 번에 하나의 모자만 쓴다.

○‘사고모를 쓰라’ = ‘곰곰이 생각해 보라’

○사고모는 몇 번이고 사용 가능하다.

- 아이디어를 생성하고자 할 때

☞백색모-녹색모-황색모-흑색모-적색모-청색모

- 아이디어를 판단할 때

☞적색모-황색모-흑색모-녹색모-적색모-청색모

○다음과 같은 순서로 모자를 사용할 수 있다.

①백색모: 우리가 알고 있는 것이 무엇인가?

②녹색모: 대안, 제안 및 아이디어 탐색

③황색모: 아이디어의 실행성, 이점 및 가치 탐색

④흑색모: 어려움, 위험, 문제와 주의점 탐색

⑤적색모: 아이디어에 대한 직관과 감정, 느낌

⑥청색모: 결론

 

 

5. PMI(Plus, Minus, Interesting) 기법

제안된 아이디어의 장점(P), 단점(M), 흥미로운 점(I)을 따져 본 후 그 아이디어를 평가하는 기법으로 하나의 아이디어에 대해 집중적으로 분석해 보고자 할 때 간단하면서도 효과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 기법이다.

 

★진행 절차

① PMI의 의미를 집단 구성원들에게 설명한다.

Plus(강점)

제시된 아이디어의 좋은 점

Minus(단점)

제시된 아이디어의 나쁜 점

Interesting(흥미로운 점)

제시된 아이디어와 관련하여 흥미롭게 생각되는 점

② 각 영역별로 아이디어를 생성한다.

※ P를 고려할 때에는 P에만 집중 (M, I는 마음에 두지 않음) 한다.

③ PMI 결과를 발표한다.

④ PMI 결과를 논의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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